• 최종편집 2019-11-13(월)

잡학노트 "중국을 망친 마오쩌둥의 경제 정책, 대약진운동"

철을 만들기 위해 철을 녹이고, 곡식을 보호하기 위해 참새를 잡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21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잡학노트>가 과거 중국의 최고 주석 마오쩌둥의 경제 정책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무식.jpg

 

마오쩌둥(1893~1976)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세운 중국의 정치가이다.


 

영국과 미국을 따라잡겠다며 실시한 중국의 대약진 운동

 

1949년 중국의 최고 주석이 된 마오쩌둥은 중국의 경제발전을 위하여 1958년 대약진 운동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는 7년 이내에 영국을 따라잡고, 다시 8년을 노력하여 미국을 따라잡겠다고 주장하였다.

 

그가 실시한 대약진 운동이란 모든 산업화를 기계가 아닌, 사람이 직접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트랙터 한 대가 농민 100명을 대신하는 게 아니라 농민 100명이 트랙터 한대 몫을 담당하겠다는 아이디어였다.

 

그중 산업화 물결로 가장 많이 쓰이는 생산품이 바로 철강이었는데, 마오쩌둥은 대약진 운동의 핵심 정책으로 철강 생산을 강조하였다. 철강을 많이 생산하여 경제 성장을 이루겠다는 발상이었다. 하지만 당시 중국은 대규모 제철소를 지을 자본력도 기술력도 없었다.

 

그래서 마오쩌둥은 국민들에게 집집마다 토법고로라 불리는 홈메이드 용광로를 갖추게 하고 철강을 생산하게 하였다. 그렇게 중국에는 백만 개가 넘는 토법고로가 만들어졌고, 중국인들은 철강 생산에 열을 올렸다. 그 결과 1959년 중국은 전 세계 철강 생산량 1위를 달성하기에 이른다.

 

 

철을 만들기 위해 철을 녹이다

 

마오쩌둥은 자신의 경제 정책이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아 기뻐하였다. 서구 열강은 강철을 만들기 위해 큰돈을 들여 제철소를 만들지만, 중국은 작은 시골마을에서도 강철을 만들어 낸다며 좋아한 것이다.

 

하지만 철강 생산량 1위는 말 그대로 생산량뿐이었다. 중국 농민들이 만든 철은 실제 산업에 도저히 쓰일 수 없는 불량한 제품들 뿐이었고, 불순물이 잔뜩 들어간 저질 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계속해서 농민들에게 철 생산을 강요하였고, 결국 농민들은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철로 만든 농기구와 트랙터 같은 농기계까지 용광로에 처박았다. 본래 철을 생산하려는 주된 이유는 농기구를 만들기 위함이다.

 

그런데 철을 생산하려고 철로 만든 농기구를 용광로에 집어넣은 것이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자연의 훼손이었다. 용광로에 불을 지피기 위해 숲의 나무를 모두 벌목하였고, 하물며 과수원의 나무까지 벌목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 결과 홍수와 산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인명피해까지 이어졌다.

 

 

곡식을 보호하기 위해 참새를 박멸하라

 

마오쩌둥은 4가지 종류의 해충을 박멸하라는 대약진 운동도 전개하였다. 그가 지목한 4가지 해충이란 쥐, 참새, 파리, 모기였다. 그런데 쥐, 파리, 모기는 그렇다쳐도 왜 참새가 해충에 속했을까?

 

그 이유는 마오쩌둥이 농촌 현지지도에 나섰다가 참새가 곡식을 쪼아 먹는 것을 보고, 참새를 해로운 새라고 지적한 것이다. 마오쩌둥의 이 말 한마디에 중국 정부와 중국인들은 새총과 꽹과리를 사용하여 참새를 마구 잡았고, 그렇게 잡은 참새가 2억 마리 이상이었다.

 

하지만 참새가 사라진 중국에는 무시무시한 결과가 기다리고 있었다. 참새의 먹이가 되는 메뚜기와 각종 해충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오히려 메뚜기와 해충이 쌀을 갉아먹었다.

 

게다가 중국 정부가 실행했던 오밀조밀하게 벼를 심는 방법마저 실패하면서 중국의 쌀 생산량은 완전히 바닥을 치게 된다. 그로 인해 중국은 역사상 길이 남을 대흉년이 발생하였고, 3년에 걸친 대기근으로 인해 3천만 명의 국민이 굶어 죽는 일이 발생하였다.

 

 

지도자의 무능과 독재체제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는 결과

 

총성 한번 없이 제2차 세계대전의 전체 희생자 수와 맞먹는 사람이 죽은 것이다. 이는 지도자의 무능과 상명하복으로 운영되는 독재체제가 얼마나 비합리적이고 위험한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물론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한 경제 전문가들도 있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부르주아로 몰려 비판을 당하거나 죽임을 당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마오쩌둥의 정책에 감히 반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결국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마오쩌둥은 1959년 4월, 국가 주석을 사임하였다. 이후 중국 경제가 다시 회복하게 되었는데, 1966년 마오쩌둥이 문화대혁명을 주도하며 나라를 흔들었고, 중국은 또다시 어두운 구렁텅이로 빠지게 되었다.



이에 네티즌들은


[ disaster moon ]  문화대혁명 ㅋㅋ 지금 마오쩌둥은 지옥에서 옛중국 영웅들에게 뚜드려맞고있을듯하다


[ 페텔기우스로마네콩티 ]  마오쩌뚱은 사실 중국인들을 몰살 시켜 세계평화를 실천하려는 첩자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능


[ 5.18폭동이야 ]  중공 국가주석 시진핑이 다시한번 제2의에 문화대혁명을 시작해야함 어서 시행하라


[ 수강최 ]  마오쩌둥이 아닌 다른 똑똑한 사람이 중국을 다스렸으면 중국은 진짜로 미국 어느정도 추월 가능했을텐데.. 마우쩌둥 고맙읍니다.

 

[ 천진철 ]  정부랑 국민이 멍청하면 저렇게 되는구나. 그래도 다시 살아나는것도 대단하다.


[ 영적지도자 ]  진짜 저런놈이 중국 잡은 것도 신기하네. 많은 글들에서 마오쪄둥 대단한 사람이라는 글 봣지만 내가볼땐 걍 노답


[ 시계태엽오렌지 ]  마오쩌둥이 한 20년만 더 해먹었으면 지금도 중국은 한심한 꼬라지 못 벗어난 채로 있었을텐데 아쉽다


[ 우리엄마 ]  진짜 인민 100명이면 트랙터 1대를 대체한다는 건 1차원도 아깝고 - 1차원 수준 아니냐 ㅋㅋ


[ 청솔향 ]  공산주의는 인민을 바보로 만든다. 공산주의는 인민을 노예로 만든다. 공산주의는 인민을 물건으로 만든다.


[ 빛을심판하는자 ]  그래도 우리 입장선 쟤가 저렇게 해 줘서 다행임. 쟤 때문에 중국이 30년정도 발전이 늦춰진 샘이니.


[ 불멸의이순신 ]  마오저뚱 이나  아베같은 인물들이 중국이나 일본에 많아져야 대한민국이 부강해지는데


[ 솔트라이프 인생이야기 ]  어디서 태어나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겠지만 저 당시에 살던 사람들은 얼마나 끔찍했을까 


[ 지노의게임국 ]  3000만이 굶어죽었다고? ㅋㅋ 조선 시대 인구보다 더 많이 죽었네 이것도 재능이라면 재능이다ㅋㅋ


[ 이민식 ]  7년 이내에 영국을 따라잡을 수 있고 다시 8년을 노력하면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다. 7,8년동안 영국,미국도 성장하는 가정하에 말한거겠지?


[ D M ]  미술학교 관련해서 중국 대학에 견학을 간 적 있는데 가자마자 강의실로 초대되어 문화대혁명이 얼마나 대단했고 그 정신 덕분에 이렇게 부강하며 아름다운 중국의 미술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교육을 받은 적이 있어요. 소름이 쫙쫙 끼쳤었는데.. 문화대혁명에 대해 다뤄주실 수 있나요?


[ 김지원 ]  탑다운 방식의 지침 때문에 정말 비효율이군. 멍청한 인민들도 한몫 했구! 독재 혹은 공산주의의 폐해다! 중국은 아직 멀었다. 쪽수로 밀어 붙이는 것 50년대나 가능하다!


[ 엑스리온 ]  마오쩌둥 때문에 중국이 정체되어 있어서 한국이 마지막 선진국 끄트머리라도 올라갈수 있었음  우리나라에서는 마오 칭찬해야지, 한 20년만 더 해먹지 그러면 지금 중국은 여전히 80년대 수준일건데 아쉽~


[ B SQ ]  인류사  전대미문의 최대, 최악, 최고의 병크 독재자 마오쩌둥. 공산당 1당 독재국가, 1인 독재. 그리고 수직적 의사결정구조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sunday night ]  저런놈을 중국은 국부로 생각하며 추앙하지.. 일제 강점기에 죽은 중국인보다 마오시절 죽은 중국인이 훨신더 많다는걸 저들은 모른다.


[ Dave Kim ]  중국에서 미국으로 도망쳐 온 학자들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모택동 때문에 죽은 중국인의 숫자는 1980년대 초까지 8천만명에 달하며, 민주화 운동으로 숨진 사람은 제외한 수치라고 한다. 그 또라이 중국 공산당을 승계한 김일성을 보면 지금 북한이 왜 어려운지 알 수 있다. 북한은 경제제재를 풀어줘도 망한다.


[ 아오과 ]  이런 모택똥이를 중국인들은 왜 좋아하지.. 우리 중국어학원 슨상도 자긴 위인중에 모택똥이를 젤 좋아하고 존경하네 어쩌네 그러더만


[ Admiral Yi soonshin ]  대약진 운동, 문화대혁명.. 한 번 더 해라! 부디 시진핑 중국 공산당이 다시 시도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홍콩 독립 절대지지! 대만 독립절대 지지!


[ 김현 ]  우리나라는 그래도 철광이 중요하다라는걸 인식해서 포스코를 만들고 그 철강에서 만든 우수한 철을 조선사업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고 원자로를 지어서 그 산업에 드는 전기를 충당하는 신의한수로 앞서나갔죠.


[ Cold Truth ]  마오쩌뚱, 히틀러, 김일성등 모두 그 뒤에 그들을 맹목적으로 열렬하게 지지하는 지지자들의 힘을 얻어서 막강한 권력을 휘두른 것이다. 맹목적이고 열렬한 지지를 보내는 이들은 모두 당시 자신들이 정의를 행하는 것이라 믿었고 애국이라고 생각 하지 않은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지금 우리가 정의와 애국이라고 믿는것 또한 그렇지 않다는 법이 있는가?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_9cdni1DPs


전체댓글 0

  • 547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잡학노트 "중국을 망친 마오쩌둥의 경제 정책, 대약진운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