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세수하면이병헌 "저품질 블로그 예방법과 탈출법"

방문율과 키워드 상위 노출에 욕심부리면 화를 당할 수 있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7.13 17: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세수하면이병헌>이 저품질 블로그 탈출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세수.jpg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저품질 블로그'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면 블로그의 모든 글이 검색 순위에서 뒤로 밀리는 것은 물론이고, 심한 경우 아예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를 저품질 블로그라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IP 관리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가급적 하나의 IP로 쓰는 것이 좋다.


2. 포스팅 발행 빈도와 주제

가치 없는 글은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린다. 의미 없는 글을 자주 올리기보다는 차라리 2~3일에 한 번씩 올리더라도 제대로 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다.


3. 기존 포스팅을 삭제하거나 비공개하는 것

과거에는 저품질 의심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하면 다시 블로그가 살아나는 경우가 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어뷰징 포스팅이 적발되면 설령 그 글을 삭제했다 하더라도 블로그는 여전히 패널티 이력이 남는다. 그러니 처음부터 어뷰징 글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4. 저품질의 원인

방문자 유입에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면 저품질이라는 화를 당할 수 있다. 많은 블로거들이 방문율에만 신경 쓴 나머지 블로그 지수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키워드 상위 노출에 너무 욕심을 내지 말자.

 

5. 저품질 탈출법

블로그 로직에 의해 저품질로 분류된 블로그는 다시 로직에 의해 저품질을 탈출할 수 있다. 블로그 로직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좋은 정보를 꾸준히 포스팅하여 블로그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6. 네이버 운영자 입장에서 생각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려 네이버의 유입률이 떨어졌다 하더라도 다음이나 구글에서 유입이 되면 블로그의 신뢰도는 다시 올라갈 수 있다. 네이버에서 저품질에 걸렸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다른 플랫폼에서 유입되도록 하자.


7. 포스팅 '공유'의 힘

저품질에 걸렸더라도 일반 블로거들이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를 공략해서 제목을 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소재를 발굴해 양질의 콘텐츠를 시리즈로 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 블로그의 체류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저품질에서 빨리 탈출할 수 있게 된다. 또 서브 블로그에 글을 써서 저품질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페이지뷰 늘리기

검색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의 체류시간이 길어지게 하려면 페이지뷰를 늘려야 한다. 이 또한 가장 좋은 방법은 시리즈로 연재를 하는 것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 Jenny Journey ]  역시나 너무 도움 되는 방법입니다. 제가 네이버 메인에 주기적으로 뜨는데, 그럴 때마다 어쩐지 그 근방에 있는 페이지의 조회 수가 폭등하더라고요! 내 글의 신뢰성을 쌓아야한다 이 말이 가장 옳은 것 같네요:) 갑자기 더 열심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앞으로 원고 쪽지와도 더욱더 절대로 쳐다보지 말아야겠습니다.


[ 김사룽 TV 뷰티&일상로그, 댕댕라이프 ]  우연히 영상 보고 구독 했습니다! 좋은 정보 담긴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관리가 안돼서 너무 속상했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자주 놀러 오겠습니다.


[ 아빠상어 ]  실제 포스팅 소재를 찾기가 참 아이디어 싸움인 것 같아요.


[ 박재현 ]  상업적 글을 하루에 하나 씩 이틀 동안 썼는데 하루 아침에 검색 누락이 되더라고요. 이런 경우도 있나요?


[ TV요미토리 ]  덕분에 날아간 글 살릴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살아나면 더 좋겠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 Sujin Chu ]  올리는 족족 키워드로 검색하면 네이버로 꼴찌를 담당하고 있어요. 평소 통계를 보지 않았는데 저는 다음 유입이 50%이상을 차지하는데 원래 이랬던 건 아닌데 2달째 이러네요. 그래도 포스팅 꾸준히 하고 있는데 저품질인 걸까요? 하 벗어나고 싶습니다.


[ 밀어졍 ]  영상 잘 봤습니다. 최근 운영하고 있던 블로그 3개가 모두 노출 누락되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던 중에 이 영상을 보게 되었네요! 영상 보면서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oyoung Lee ]  저품질 찍고 우울증 와서 맘고생 많이 했는데요. 소망이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 데이오프 ]  영상 늘 잘보고 있습니다. 요즘 간혹 블로그 텝에는 노출이 잘 되고 view 텝에는 노출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가 있는 건가요?


[ 인생수정 ]  저 유튜브 영상 웬만하면 끝까지 안듣는데 끝까지 듣게 만드는 매력이있으세요 계속올려주세요


[ 아이앤 ]  블로그 글로 보다가 유튜브에서 뵙네요. 저도 최근 포스팅 알바 잘못해서 키워드 누락 상태네요. 극복해보려고요. 기존 카테고리에 글을 쓰면 안 된다는 말도 있는데, 신경써야할까요?


[ Jenny Na ]  블로그를 다른 페이스 북이나 카페 등에 링크를 공유 하면 저품질 증상이 발생하나요?


[ 베짱이김주부 ]  다들 저품 탈출 안된다는데 희망적인 메시지 감사합니다.


[ 오태식 ]  몇 년 전에 운영하고 멈춘 블로그를 다시 살리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아에 새로운 아이디로 개설해서 만드는 게 나을까요?


[ 최자두 ]  폰에서 13번째인데 컴퓨터에서는 17번째에요. 저는 지금 20위안에 들은 것도 넘 신기하거든요. 이런 것도 저품 증상 중 하나일까요? 바쁘시겠지만 한마디 부탁드려요.


[ 이영호 ]  역시 핵심은 양질의 포스팅이군요. 다시 한 번 앞에 올리신 영상들도 보면서 배우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옥이 ]  영상 잘봤어요~ 쉽사리 마음대로 되질않네요^^ 마음처럼 상황이 따라 주는것도아니고.. 좀만 하면 될것같은데 말이죠.


[ J ]  이병헌 님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저번 영상 보면서 사월과 오월에 검색 유입이 꽤 많이 있길래 아무래도 다음이나 구글 유입을 신경 쓰셨을 것 같다고 예측 했었는데 진짜로 그렇게 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소름이 돋더군요. 정말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적게 일하고 돈 많이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 존황John Hwang ]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제 블로가 저품질인지 알고 싶어서 댓글을 달아 봅니다! 4일전 까지는 포스팅 제목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첫 번째로 떴는데 그 후 올린 게시글은 다 이제 뜨지 않거나 두 번째 페이지에서 뜹니다.ㅜ 이거는 저품질이라는 의미일까요?


[ 연이의하루 ]  블로그가 저품 되어서 알아보다 들어왔어요. 많은 도움 되었는데 내일부터 배운 걸 실천해보아야겠어요.


[ 훈스. ]  선생님 블로그 글을 링크로 지식인이나 카페에 홍보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스팸성이 아니라 내용관련한글에 홍보하는 부분이요.


[ 훈스. ]  기자단은 절대하면 안 되나요? 가끔 하는데 정말 몇시간 걸려서 다르게 쓰려고 하는데..


[ ringo mama ]  답글 주신 뒤로부터 영상 정주행 하고 있습니다. 세 번 정도 보고나니 아! 지난번에 내가 흘려들었던 말들이 귀에 쏙쏙 들어오면서 그동안 바보 같은 짓을 한 제가 너무 한심하네요.ㅎㅎ 다시 마음 다잡고 열심히 해보렵니다. 미리 계획 세우고 글쓰기 꼭 실천하겠습니다.


[ Juhee Ko ]  저품질 탈출 검색을 하다가 블로그 글을 보고 유튜브까지 오게 되었어요.~ 저품 탈출을 위해 힘내보려 합니다! 좋은 영상 너무 감사해요!


[ 연은지 ]  안녕하세요. 병헌님, 오랫동안 키워왔던 블로그인데 오늘 아침 오전에 망해버렸습니다. 혹시 살아날 기미라도 있을까 해서 댓글이라도 남겨봅니다!


[ 달려라개두 ]  안녕하세요. 혹시 주제를 두 가지로 포스팅 해도 되나요? 현재 주제를 자동차인데 취미로 루어낚시 포스팅도 같이 해보고 싶은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 Heakyung Do ]  영상 보다가 궁금한 게 있어요. 저도 저품 된 것 같은 메인블로그가 있는데. 지금은 결국 서브를 하나 시작했거든요. 저품 블로그에 새로 만든 블로그 링크를 걸어도 될까요? 괜히 겁이 나서 링크 못 걸겠더라고요.


[ 베짱이 ]  안녕하세요! 잘 봤습니다. 저는 블로그 시작한 지 8개월 째이고 일상/맛집/카페 뭐 그런 잡 블로그입니다! 처음에는 검색해도 안 나오길래 신생블로그라 그런가보다 했는,, 8개월이 지난 지금 제 블로그 모든 글이 검색이 안 되네요. 진짜 왜 그런 걸까요? 저는 하루에 방문자 10명 남짓 하는 그냥 햇병아리블로그인데 저품질이 올 수가 있나요? 저 너무 속상합니다. 그저 일상 글이지만 정성들여 쓴 글인데 속상해서 눈물까지 나더라고요. 이유를 알고 싶어요. 왜 검색이 안 되는지. 흑흑..


[ 허동윤 ]  음~ 저품질 이라는 단어 자체가 옳지 않은 것 같네요. ‘저품질에  걸린다’ 혹은 ‘저품질을 푼다’라는 말 자체가 옳지 않아요. 그런 말이 있다면 저품질 블로그를 병헌님께서 풀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게 가능 할 수 있을지 의문이기도 하고요.ㅎㅎ 저품질 블로거를 직접 풀어주시는 영상이 있다면 신뢰가 더 높을 것 같아요. 불가능한 부분이겠죠?


[ Jaehyuk Park ]  질문이 있습니다. 일상 블로거가 상업적인 글을 써서 저품질 지수가 올라 간다는 말이 평소와 다른 카테고리를 써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상업적인 글을 써서 그런 건가요?, 만약 상업적인 글이 문제라고 한다면 평소에 일상적인 글을 썼다는 전재조건 자체가 맞지 않는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 슈야네 TV ]  병헌님 저품 된 블로그와 서브블로그 둘다 같은 아이피를 사용해도 된다는 건가용!?


[ 아정 ]  아, 블로그지수만 생각했지. 저품질 지수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슬럼프에 빠져있는 제게 살아날 길을 가르쳐 주시네요. 막혀있던 길이 조금은 다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버들김 ]  저품질일 때 이웃소통을 더 활발하게 해야 될까요?


[ 포미16남 ]  만화 그리는 일을 직업으로 할 수가 없어서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검색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없어요. 제가 키워드를 검색해보니 제 블로그는 아예 안 뜨거나 13,20 이런 데에 있더라고요.


[ 치매로부터의 해방 ]  구글 검색 유입을 말씀하셔서, 궁금해서 여쭙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검색 유입을 막아 놓은 상태인데. 구글 유입이 가능한가요? 키자드라는 사이트를 알게 됐는데요. 네이버에서 원칙적으로 구글 검색을 막아놨는데. 우회 루트를 통해 구글 검색 유입이 되면 저품질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uB6e9TcJSU


 

 

rayqueen banner.gif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6세대 레이퀸 살균 소독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16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수하면이병헌 "저품질 블로그 예방법과 탈출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