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알주부TV "좋은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방법"

감염예방이 철저한 산후조리원을 선택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4.23 14: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알주부TV>가 좋은 산후조리원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알주부.jpg


 <알주부TV>는 과거 산후조리원에 입소했다가 아기가 그만 모세 기관지염에 걸리는 바람에 산후조리원의 생활이 엉망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산후조리원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밝혔다.

 

 

감염예방이 철저한 산후조리원을 선택해야

 

그녀는 처음 산후조리원을 알아볼 때 주로 맘 카페에서 정보를 얻었다고 한다. 그런데 누군가 조언하길 "산후조리원을 고를 때는 산모 자신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좋은 시설보다는 마사지를 잘 하는 쪽을 선택하라."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 조언대로 가격이 싼 조리원을 선택하고, 남은 돈으로 마사지를 풀 패키지로 구입하였다고 한다. 그렇게 마사지를 받는 10일 동안 무척 행복했다. 하지만 아이에게 감염 사고가 발생하자 그녀의 산후조리는 완전히 물거품이 되었다.

 

힘든 일을 겪고서야 깨달은 건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산모 중심이 아닌 아기를 중심으로 골라야 한다는 것이었다. 감염예방을 위해 산후조리원의 직원들이 가운과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 있는지, 또 소독을 철저히 하는지를 살펴야 하고, 유난을 떨 정도로 위생적인 지도 살펴야 했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는 아기를 잘 돌보는 곳이 최고

 

그리고 외출이 자유스러운 산후조리원도 주의해야 한다. 맘 카페나 블로그, 인스타 등을 보면 산모가 산후조리원에 있는 동안 외출했다는 후기가 많은 곳이 있다. 이런 곳은 그만큼 세균과 바이러스 이동이 자유롭다는 것이고, 내 아기가 질병에 감염될 확률도 높다는 뜻이다. 산후조리원의 생활이 불편하더라도 외출과 면회가 철저한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첫째 아이가 동반 가능한 산후조리원도 피해야 한다. 신생아가 가장 조심해야 할 1순위가 바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오가는 첫째 아이다. 자칫 내 아기에게 바이러스나 세균이 옮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신생아실의 시스템도 확인해야 한다. 신생아실의 베드 수가 면적에 비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사이사이마다 칸막이가 있는지, 베드마다 거리가 벌어져 있는지 등도 파악한다.

 

끝으로 <알주부TV>는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출산 선물은 뭘 주는지, 밥은 잘 나오는지, 산모방의 인테리어는 얼마나 좋은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건 우리 아기의 건강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리고 산후조리원에 있는 동안 전염병에 감염될 경우 보상절차 및 환불 절차 등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박온송 ]  역시 잘 알아보고 가야하네요! 정말 중요한 꿀팁인 거 같아요. 잘 기억해둬야 할거 같아요. 메모 메모.


[ 좋은친구들TV ]  박 주부 9단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희진의 취미영어 ]  217 잘 부탁드립니당. 좋은 정보가 참 많네요. 자주 들릴게요.


[ 명탐정레이첼 ]  와 넘나 실용적인 유익한 정보 콘텐츠! 좋은 정보 배우러 자주 놀러올게요.


[ 언틸쉰 뮤직 ]  예비 산모 분들께 매우 유용한 영상 인 것 같아 요.~ 에효 많은 예비 맘들께 공유되었음 합니다.


[ 행복한오여사V ]  목소리가 정보전달 너무 잘돼요. 오.. 박주부남은 언재나 정보력 가득 채널 ㅋㅋ


[ 아이니 INI beauty ]  오, 상황이 그랬지만, 항생제 투여가 아가한테 미치는 영향이 크네요! 맘고생 하셨을 거 같아요. 외출 자유로운 곳도 피해야 될 곳 중에 하나군요!


[ 영트로 ]  조리원 선택이 정말 중요하군요! 어디를 가든 청결에 신경쓰는 곳은 무조건!! 좋은 곳이라 생각이 드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통쓰의 유튜브에 미치다 ]  조리원 선택에 따라서 많이 다르다는 거는 처음 알게 됐네요. 첫째 아이와 같이 지내면 안 되고, 외출 많은 곳은 피하고 등등 많은 꿀 팁. 대 방출 감사드립니다.! 초반의 신중한 선택이 나중에 아이의 건강에 미리 방지 할 수 있는 선택이니 신중 체크!!


[ GA스쿨 ]  아이 없고 임신 계획 없는데 설명이 좋아서 듣고 있네요. 생각해보니 요즘 아이들이 어린이 집 생활을 많이 해서 감기나 비염 등 호흡기질환이 느는 것 같습니다.


[ 때때로채널 ]  모르시는 분들한테 많은 도움이 될 듯하네요. 뭐든지 잘 알아보고 하는 게 좋겠네요.


[ 여주개미tv ]  외출이 자유로우면 세균도 자유롭게 왕래한다. 정답입니다. 저 역시 과거 양돈장 할 때 겪었던 바라 확 와 닿네요. 좋은 영상 즐감하고 갑니다. 즐건 휴일 보내세요.


[ 레오지니 Leojiny ]  말씀을 잘 하셔서 귀에 쏙쏙 들어와요 맞아요! 신생아 때 케어를 잘 해야지 잔병치레가 없는 것 같아요.


[ 예쁜 아이 옷만들기 ]  맞아요. 외출이 자유로운 곳은 비추에요. 신생아실 시스템이 제일 중요한 거 같아요. 신생아실이 오픈된 곳(자유롭게 들락거리는 게 아닌.. 아이보육 하는 모습을 산모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는 곳) 아이 보여주는 곳 따로 관리하는 곳은 보이지 않는 곳에 따로 두는데도 있어요. 전 아이들 보육하는 것을 산모들이 볼 수 있게 개방된 곳에서 했는데 좋았어요.


[ 라돌튜브 ]  박 주부님 채널은 정말 출산을 준비하는 예비맘 뿐만 아니라 현재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요즘은 인터넷만 접속해도 뭐가 좋다 뭐가 나쁘다 정보들이 엄청난데 박 주부님의 실제 경험담은 그 넘치는 정보들 중에 선택하는데 있어서 큰 참고가 되거든요.. ㅎㅎ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 들려주세요.^^ 그나저나 라돌이도 백일 전에 모세기관지염이랑 중이염으로 입원했었는데 아직도 환절기가 미세먼지 심해지면 한 번씩 응급실가요. 우리 아이들 부디 안 아프고 건강하게 자라길.


[ 킴로이 ]  산후조리는 한국에만 있는 문화인건 다들 아시죠? 3백여 개 국가 중 유일하게 한국에만 긴 기간산후조리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다른 나라도 산후조리라는 개념의 출산 후 휴가나 쉬는 일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만큼 오래 쉬거나 산후조리를 못하면 병이 나고 그런 게 잘 없지요.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 한국 왜 그런 걸까요? 한국은 임산부들에게 움직이지 마라, 이거하지마라, 저거하지마라 하며 10개월을 누워 지내다시피 합니다. 그러니 근육이 약해질 대로 약해진 상태에서 출산때 죽을힘을 쓰니 몸이 안 망가지면 이상한 거죠. 쉽게 표현하면 갑자기 운동 했을 때 근육이 뭉치는 거처럼 출산은 이거의 몇 십? 몇 백? 배 더 큰 힘이 들고 고통이 따르는 것입니다. 외국은 왜 산후조리기간이 짧을까? 보통 한국여성들이 말하길 서양여자들과의 신체조건이 다름을 말합니다. 300여개 국가들과 한국 여성만 다르다? 외국은 임신을 하고서도 가벼운 운동도하고 생활들을 합니다. 운동하던 사람이 좀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해서 몸살이 났을 때 일반인보다 더 빠르게 회복을 하고 더 높은 회복력을 보이는 것이죠. 이경우가 아이나 산모에게 더욱더 이롭습니다. 아기도 더 건강하고 산모도 건강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하고자하는 이야기는 산후조리를 없애자는 게 아닌 가벼운 운동도 하면서 아이와 산모가 더 건강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식을 바꾸자는 것이죠. 건강한 출산들을 하셨으면 하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ouo5X5ZtrM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48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알주부TV "좋은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