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누나IT "카톡으로 사진 공유할 때 자신의 위치가 노출될 수 있어"

스마트폰에서 위치 태그를 비활성화하면 위치 정보가 저장되지 않아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18 17:1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 누나IT >가 카톡으로 사진을 공유할 때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키지 않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1.jpg

 


한국 사람이라면 카톡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카톡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자칫 자신의 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수도 있다. 실제로 스마트폰으로 보낸 사진으로 자신의 위치가 상대방에게 노출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친구나 연인에게 카톡으로 사진을 받았다면 그 사진을 다운받아 스마트폰 갤러리에 들어가 사진 화면을 위로 올려보자. 그러면 촬영 당시의 위치 정보와 스마트폰 기종까지 상세히 나타난다.

 

스마트폰 회사가 이 기능을 만든 이유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이 사진을 언제 어디에서 사진을 찍었는지 알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이 기능을 혼자 사용할 때는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사진을 공유할 때는 문제가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스마트폰에서 설정할 수 있다

 

첫째, 위치정보 삭제

1. 갤러리에 들어간다.

2. 보낼 사진을 터치한다.(오른쪽 상단)

3. 상세정보를 본다.

4. 편집 메뉴를 선택한다.

5. 위치를 ㊀로 선택한 후, 저장한다.

6. 그리고 사진을 공유하면 사진의 위치정보가 노출되지 않는다.


둘째, 카메라 앱 위치 태그 비활성화

1. 카메라를 연다.

2. 왼쪽 상단의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누른다.

3. 메뉴를 아래로 쭉 내려보면 위치 태그 메뉴가 보이는데 이것을 비활성화로 설정한다.

4. 그러면 사진을 찍더라도 사진 속에 위치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

 

셋째, 사진을 공유할 때 고화질로 보내는 방법

1. 카톡 대화방에서 왼쪽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한다.

2. 앨범 버튼을 클릭한다.

3. 오른쪽 하단의 ooo 버튼을 클릭한다.

4. 그러면 사진과 동영상 화질을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동영상은 위치 노출 기능이 없다.) 



이에 네티즌들은


[ z 3Wooing ]  이래서 아무거나 확인 눌러주면 안됨 내 개인정보가 노출되기 쉬움 카메라 설정 들어가셔서 위치 비활성 시키는 게 제일 좋을 듯 하네요. 영상 다른 사람들도 많이 보셨으면..


[ Yk K ]  엥 그래서 나는 위치정보 수집 거부 당연하게 해 놓는데 대부분 그렇지 않남?


[ 바이뚜 ]  이거 진심 알고 핵소름 돋았었어요. 남친이랑 몇일 안 됐을 때 뭐 먹을 때마다 사진 찍어 보냈는데 여기 어디네 어디다 하면서 위치 맞추길래 와 어떻게 알았냐고 신기하다고 천생연분인줄 알았는데 저 기능 썼던 거 였음. 알고 난 이후로 원본사진 안 보냄.


[ Dari 7578 ]  진짜 소름끼치네요. 오늘 처음 알았어요.


[ fdfdf7719 ]  저기능이 유용한 딱 한 가지 상황. 다쳐서 조난당했는데 밤이나 주변에 특정할만한 물체가 없을 때 119로 사진보내면 됩니다.


[ 정아름 ]  원본화질에서 exif를 안 떼고 보낸다니. 메신저로서 기본이 안 되어 있네요. 원본화질이 아니라 그냥 원본이었다니.


[ 봄소리 ]  그런데  아쉽게도 아이폰은 위치 추적 정보 기능이 없네요.


[ Que M ]  폰 마다 갤러리에서 주소 나오는 게 구글앱 연동여부 등 다 다른가요? 제 폰은 갤러리 들어가니 주소표기(지도X), 폰 기종 이런 게 나오는데.. 동영상처럼 지도 같은 건 안뜨네여.


[ 엘치샤 ]  폰에 GPS를 켜면 앨범에서도 주소가 찍히지만 반대로 끄고 하면 주소 안 나옵니다.


[ peng* star ]  앗. 덕소가 나와서 놀랐네요. 울 동네라서. 늘 화질 좋은 것으로 보내려고 원본 보내기 했는데 참고 하겠습니다.


[ 웅이 ]  이거 사진 찍을 때 위치정보 표시할거냐고 물을 때 아니오 하면 될 텐데.


[ lenze Jung ]  왠지 이런 찜찜함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로벨리아 ]  헐 이거 너무 위험한데요;


[ 과자-한 개 ]  와 진짜 처음 알았네; 조심해야겠어요.


[ 최문복 복TV ]  미처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 텐텐 ]  저는 위치기능 항상 켜놓는데 사진 상세정보 보니까 그런 거 안 나오는데요.


[ 베라 ]  전 아예 위치를 항상 안 키고 살아서 아무도 모름.


[ Life TV ]  안드로이드에서 찍은 사진은 아이폰에서 확인 안 됩니다.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확인이 됨.


[ 반찬 호주 korean food ]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주위 사람에게 공유했습니다.


[ 지팡이 ]  앗. 이런이런 아찔하네요. 유익한 정보 진짜 감사드려요. 좋은 일 기득하시길.


[ Hyesook Lee ]  감사합니다. 저는 카메라 설정에서 위치 정보 꺼놓고 있어요. 왠지 기분이 안 좋아서요.


[ Aerial Korea ]  제목만 보면 카톡이 뭔가 문제인가 하는데, 요즘 스마트폰의 사진 촬영 시 정보를 담게 되서 그런 것인데,


[ aji kkang ]  완전 꿀 팁입니다. 고맙습니다!


[ 봄소리 ]  만약에 내가 납치가 됐다? 그럴 땐 아무 사진이나 찍어서 올리면 되겠네요. 경찰이나 가족이 위치 추적을 해서 범인을 잡고 나를 찾아낼 수 있으니까요.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좋은 정보를 가르쳐주신 것 같은데 전 위치 추적이 된다니 너무 좋네요. 사람은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거잖아요? 특히 여성분들은 어디 다닐 때, 여행할 때 오히려 그 때 그 때 사진을 찍어서 카톡에 올리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 지원 ]  이래서 웬만하면 위치 기능 안 쓰려고 하는데. 너무 소름끼치는 기능.


[ 여유공간 ]  정말 감사합니다. 주인 허락도 얻지 않고 내 집안이 모두 공개 되는 거 같아 찜찜해서 방법을 찾고 있었거든요.


[ 산화질소 ]  강사님. 사진 상세보기에 전 나오지 않는데 그럼 그건 첨 초기 때 위치공유를 하지 않아서인가요? 받은 것도 다운받아보니 위치는 안 나오는데요.


[ 내 이름은 명탐정코-난 ]  LG폰은 안되나요? 위치가 안 보이는데.


[ Gerry Nam ]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나쁜 마음 먹으면 해코지 당할 수도 있겠나 싶네요. 가족들한테 공유할게요.


[ 손날로의 다꾸 채널 ]  헐. 너무 충격이네여. 위치정보를 꺼야 겠네요.


[ 별vv ]  어떤 사진은 위치가 보이고 어떤 사진은 위치가 안 보이는데여. 왜 그런 거죠?


[ 황찬 ]  와 진짜 유용하네요. 사진만 보고해서 저런 정보까지 있는 줄 몰랐; 조심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 박서연 ]  역사용 되지는 않겠죠.? 너무 무섭네요.


[ 박에리 ]  오픈 채팅방에서 내보내졌는데 혹시 내보내져도 카톡 확인할 수 있는방법 있나요?


[ full b ]  저는 갤s8인데 단톡방 사람들 사진전부 다운받아서 봤는데 상대 정보 안 나옴요. 제 사진을 보내서 내 정보함 보라했는데 노출이 안 되는데요.


[ 윤씨 ]  동선 찾기 겁나 쉽지. 구글맵 들어가면 내가 돌아 댕긴 동선 싹 다나옴.


[ 김블리 ]  아이폰은 어케 보는 건가요?


[ 작은쏭 ]  Gps켜있는데도 사진 찍어서 보면 위치정보 없음으로 뜨는데? 머지머지 카톡에 다운 받아서 봐도 모두 정보 없음으로 뜸.


[ Amy Lee ]  아이폰도 사진 전송할 때 다 노출되나요? 알려 주신대로 하려니 설정이 달라서요. 못찾겟네여.


[ Seongeun Y ]  엥? 전 카톡으로 다운 받았던 모든 사진 전부 그냥 내장메모리 저장에 제가 다운받은 시각만 뜨는데요? 왜죠? 어르신들 고화질로 설정할 줄도 모르고 그냥 기본캠 원본으로 보내신 사진인데도 위치 안 떠요 제 폰 기종 갤럭시고 장소 항상 켜놔서 제가 찍은 건 다 떠요. +시험으로 장소 저장된 사진을 나한테 보내기로 원본 카톡 보내서 다운 받아봤는데도 내장메모리 저장이라고만 떠요 왜죠? 확실한 정보 맞나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eAYCNR7Ovo

 

 

 

액션 캠.gif

등산, 하이킹, 바다속, 드론 촬영 <인스타360>

4K 화질 슈퍼 액션캠 정품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88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누나IT "카톡으로 사진 공유할 때 자신의 위치가 노출될 수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