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산업방송채널i "자동차 예열 꼭 해야 할까?"

엔진오일이 엔진전체에 돌 때까지 예열을 해주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1.2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강준혁 기자 = 유튜버 <산업방송채널i>에서 자동차 명장 박병일 대표를 모시어 자동차 엔진을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명인.jpg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박병일 명장이 자동차 예열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를 하였다.

 

 

엔진오일이 엔진 전체에 돌 때까지 예열을 해주어야

 

우리가 수영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한다. 그래야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고, 건강하게 수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장시간 자동차를 세워두고, 시동을 걸 때는 미리 워밍업을 해야만 자동차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차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은 엔진오일이 바닥에 가라앉게 되는데, 예열 없이 시동을 걸자마자 바로 출발을 하면 엔진오일이 엔진 전체에 흘러가기도 전에 운행을 하게 되므로 엔진에 무리가 간다.

 

엔진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시동을 건 후 1분 정도 예열을 시켜주고, 겨울철에는 2~3분 정도 예열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공회전과 예열은 다르다. 공회전은 예열이 필요 없는 차를 계속 시동 걸어 놓는 것이고, 예열은 엔진에 오일이 순환되게끔 하는 것을 말한다.

 

 

엔진을 청소할 때는 절대 물 스팀을 사용해서는 안돼

 

엔진을 청소할 때는 엔진용 거품 클리너를 사용해야 한다. 요즘 자동차 엔진은 센서나 배선 커넥터, 전자기가 들이 결집되어 있어 물이나 스팀으로 청소하게 되면 엔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당장은 아니더라도 후에 커넥터가 부식되거나 접촉 불량이 일어날 수도 있고, 심할 경우 RPM이 급격하게 오르는 급발진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에어백의 경우 터진 적이 없다면 폐차할 때까지 계속 사용해도 되지만, 에어백은 일회용품이므로 재사용은 불가능하다.



이에 네티즌들은


[ 김윤식 ]  고속주행 바로 하면 예열은 필수임. 갑자기 온도 올라가면 호스 라인 데미지 많이 감.


[ 박종흠 ]  차타서 시동 걸고 네비 찍고 음악 리스트 선정해서 재생 누르면 대충 1~2분 걸림 바로 출발 가능.


[ 박성훈 ]  제 오토바이는 예열 안 하면 뒤에서 누가 잡아당기는 느낌도 나고 엔진에서 돌 굴러가는 소리가 나네요. 예열 필수인 듯 합니다.


[ 불여우 ]  엔진룸청소 >한 달에 한 번씩 에어로 먼지제거하고 찌든 먼지나 기름때 같은 건 걸레로 닦아주면 깨끗합니다.


[ 김준호 ]  시동 걸고 타이어 4짝 보면 1-2분은 충분히 될 거 같아요. 다들 타이어 점검 어떨까요? 예열시간에.


[ 이불밖은 위험해 ]  네비 켜지면 바로 출발했는데.. 내일부터는 1분 만이라도 예열해야겠네요. 차안에서 멍청하게 가만히 있는 거 같아 안했는데.


[ 속지않고 중고차 사기 ]  명장님 매 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장 시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추측해볼 수 있는 정보네요.


[ 동내아재 ]  난 이분 좋아하는데.. 가끔 잘난 척 악플 다는 사람들 있던데 왜 그럴까. 진짜 더 많이 알아서 그런가? 차를 탈줄 밖에 모르는 나로선 이런 방송 겁나 좋아요. ^^


[ AdeSu35 [에이드 수삼오] ]  디젤차는 2~3분만 예열하고 출발해도 된다던데. 한파가 올수록 걱정 됩니다. 집에 차가 디젤 아니면 LPI라.


[ 프로깡 ]  요즘  신차 뽑으면 핸폰으로 시동 예열되니 너무 좋은 세상이네요.


[ 변준성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클럭스프링 얼마 전에 교체했었어요. 핸들 돌릴 때마다 딱 딱 소리가 나서 가보니 mdps 보다 클럭 스프링이 문제인 거 같다고 교체해 주더라고요.~


[ 적월 ]  예열 1도 안하고 바로 운행할 때와 열이 충분히 받은 상태로 운행할 때의 엔진 필링 차이가 확연히 틀린데 예열 안하는 게 습관이 되면 그 격차가 점점 벌어진다고 보면 됨.


[ Real Biny ]  원래 예열하고 2~3분 있다 출발했었는데.. 어디서 봤는데 터보차랑 디젤 아닌 차들은 시동 걸고 즉시 출발하라고 해서 몇 달 그리했는데 아놔 ㅜㅜ


[ BJ Dongja ]  쉽게 말하면 자다가 일어나서 바로 달리기 하는 겁니다. 몸에 좋을까요?(예열) 뛰고 나서 쉬어줘야 합니다.(후열)


[ 브라질냔왁싱 ]  겨울철 연비관리는 어떻게 하는 게 중요한가여? 정확한 연비계산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 Wonseok Yang ]  안녕하세요 명장님. 제차 문의 좀,, 그랜드 카니발 리무진인데요. 차 잔고장도 없고 참 좋은데요. 요즘 엑셀 밟고 땔 적에 그것도 시속 30킬로 시에만 턱턱 걸리는 소리가 나는데 센터에 가도 잘 모르더군요 기어 비에서 나는 소리인지 여줘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 윤가람 ]  너무 예전 차량기준 으로 말해주네요 요즘 차량은 시동키고 10초만 있어도 오일은 전부 돌아요. 지금 차 기준으로 3분 예열은 공회전과 아까운 시간 버리는 겁니다.


[ 이재훈 ]  요즘 차는 예열 필요 없다는 말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정답은 모릅니다만 확실히 알피엠 800정도로 안정된 후에 출발과 1천 몇 백 넘는 상태에서 바로 출발해 보면 소리나 주행 중 기어단수 변경 시 (전 오토) 꿀렁임?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저만 그런 거 아니죠? 다들 공감하시죠?


[ JY YIM ]  2015 스포티지 차주인데요. 스포티지가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밟아서 시속을 줄일 때 핸들이 덜덜덜 거리는데 기아 공업사는 이유를 모르더라고요. ㅜㅜ 혹시 이유를 알 수 있나요? 수리하고 싶어도 수리할 수 없네요.


[ 김태훈 ]  명장님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저도 요즘 골치 아픈 문제가 있어 질문 드립니다. 뒷 타이어가 교체를 해도 톱니바퀴처럼 편 마모가 나서 소음이 납니다. 만 오천마다 위치교환도 하는데 왜 그럴까요? 토션빔이라 얼라이먼트 조정이 안 된다는데 토션빔을 통째로 갈아야할까요? 혹시 구독자분들 중에 비슷한 경험 있으신 분들도 답변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l_YfqnJzn4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85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업방송채널i "자동차 예열 꼭 해야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