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Minos "달에서 사람이 100m 높이에서 추락하면 생존 확률은?"

우주복만 찢어지지 않는다면 50m 높이에서 떨어져도 살아남을 수 있어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11 15: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 Minos >가 달에서 사람이 추락했을 때 얼만큼 충격을 받을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달 1.jpg

 

 

달은 지구보다 1/6 정도 중력이 약하다. 그래서 사람이 달에서 점프하면 지구에서보다 약 6배 정도 높이 뛸 수 있다. 즉 지구에서 제자리 뛰기로 35cm를 점프했다면, 달에서는 210cm를 점프할 수 있다.

 

 

우주복만 찢어지지 않는다면 50m 높이에서 떨어져도 살아남을 수 있어

 

그렇다면 달에서 사람이 추락한다고 가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중력이 약하기 때문에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안전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구보다 훨씬 안전하다.

 

예를 들어 지구의 경우 사람이 11m 높이에서 추락하면, 생존 확률이 60% 정도이다. 시속 52km/h 속도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똑같은 상황을 달이라고 가정한다면 충격 속도는 21km/h 정도로 떨어진다. 이 정도면 생존 확률 98%이다. 우주복이 찢어지지만 않는다면 달에서 11m 높이의 추락은 전혀 무서워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높이를 더 올려보면 어떻게 될까? 건물 15층 높이인 50m에서 추락한다고 가정을 해보자. 지구에서는 사람이 50m 높이에서 추락하면 지면에 닿는 충격 속도는 시속 112km/h 이다. 이 정도면 사람의 생존확률은 제로이다. 그런데 달의 경우 50m 높이의 추락은 충격 속도가 시속 45km/h 가 나온다. 이 정도면 생존확률 90%이다.

 

계산대로라면 달에서는 100m 이상의 높이에서 떨어져야 사람이 죽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달에서 100m 높이라면 지면에 닿는 충격속도는 시속 64km/h 정도가 발생한다. 이 정도면 사람의 생존확률은 45%까지 떨어진다.

 


이에 네티즌들은


[ 노멀리스트[NOMALIST] ]  실제론 왠지 달에서 점프 뛰었다가 영영 땅을 못 밟을 것 같은 느낌.


[ 서준김 ]  예전에 우주간의 또는 성간의 시차라고 해야 하나? 그거 다시 올려주시면 안돼요?


[ YouTuBe슬만 ]  결론 : 아프지 않다.


[ jae-hyun Kim ]  달에 갈 일 없음.


[ 최연창 ]  달에서 낙사 사고보다 공기 고갈이 더 무서움.


[ ༺b성진우đ༻ ]  난 달에 가도 저렇게 안할 거야. 지구에 가면 똑같이 하다가 관짝 소년단 만날 거 같아, 근데 중력은 진짜 거스를 수 없나 봐요. 현재는.ㅎㅎ


[ 게이머즈스토리 ]  이런 과학 이야기 너무 좋음. 혹시 이 댓글 본다면 힉스입자에 대해서 영상 좀 만들어 줄 수 있나요? 대충 질량부여 입자 라는 건 알고 있지만 질량을 부여한다는 말이 정확히 어떤 뜻인지 알지 못하겠어요.


[ 장대부리 ]  달에 히틀러 있다.


[ 황의정 ]  발에 피가 안 통해서 찌릿 거릴 때는 0km/h이라도 아프지. 후후


[ Sherlock Holmes82 ]  다행이야. 달에서 떨어질 일이 없어서. 휴


[ aventura4104 ]  공기 저항이 없기 때문에 더 극단적으로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는 걸 가정하면 오히려 달이 지구보다 위험 할 수도 있겠네요. 낙하산 펴도 소용  없으니까.


[ 궁도둑사일러스 ]  현실에서는 방구석 집돌이던 내가 달에서는 마이클조던?


[ 이승현 ]  우주복만 버티면 수십 미터에서 다이빙해서 강습하는 FPS 게임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는 배경이 달이라는 거군요.


[ IИΛ ]  매번 느끼는 건데 자동 자막 생성 그거 키면 엄청나게 정확함 미노스님 발음이 좋은거.


[ 조성호 ]  그럼 아폴로 11호 메인 우주선이 달 계도를 돌고 있었던 높이는 몇 m  였나요?


[ 덕팔이 ]  이론이란 게 참 달에 가보지 않는 한 결론 내릴 수 없음. 이 영상은 쓸 때 없는 영상이고 조회 수 늘리려는 영상임이 90퍼센트입니다.


[ 신동렬 ]  보고 나니 달에서 100m 아주 높은 곳에서 낙하산이 효과가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 흐아 ]  달에서는 뭔가 세게 뛰면 달 벗어날 것 같아.


[ 조현우 ]  미노스 형 뜬금없는 부탁인거 같지만 예쁜 꼬마선충 관련 과학 영상 부탁해요.


[ 이대하기 ]  미노스님은 영상중간에 얼굴 나오는 게 좋던데. 발음이 좋아서 중독됨. 우주먼지들이지만 이번 영상도 잘 보고 갑니다. ^^


[ 피자도우 ]  지구 중앙을 걸쳐서 직선으로 지구 반대편까지 구멍을 뚫고 거기서 떨어지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온도와 산소를 신경 안 썼을 시에)


[ 노박이Novakyi ]  중력이 지구의 6분의 1임을 말씀하신 거죠?


[ Silverjoo Kim ]  잘 보고 갑니다. 궁금했는데 영상 보니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 전효진 ]  역시 이 형님은 1.25배속 목소리도 좋아.


[ 행복기사 ]  그렇게 점프하고 내려오지 못했다고 한다. by 달


[ 뿌링클 ]  근데 '생존' 이라면 다리골절이나 더 심한 부상도 당할 수 있다는 건가요 ?


[ 유원철 ]  미친 조던은 그러면 7미터 뛰는 거야?


[ mango ]  살아있는 동안 달에 한 번 발을 디디고 싶네.


[ 과학박스TV ]  우주복이 망가지지 않더라도 사망에서 완벽하게 안전한건 아니고 부상문제도 있으니 조심해야겠네요.


[ 박세현 ]  52km에서 생존확률이 60%인데  45km에서는 90% 맞나요?


[ 인생 8회차 ]  사람 몸이 웬만한 높이에서 다치지 않을 정도면  그만큼 우주복도 충격을 덜 받지 않을까요?


[ SJM TECH ]  달은 치즈로 되어 있는 거 아님?


[ 포도향기 ]  재미있는 가정이네요. 핵폭탄 동시에 터뜨렸을 때 보다 더 재밌습니다.


[ 리차드김 ]  미노스님 때문에 어지간한 우주과학 기사에서 좀 우쭐댈 수 있게 돼서 너무 고맙네요.


[ 준준 ]  형 왜 계속 재생 목록에 똑같은 게 여러 개야 한 개만 해.


[ Jeongwoo Ko ]  설명 잘 봤습니다만, 여기에 추가할 것은 질량입니다. 설명은 속도만 고려했는데, 실제 다리가 다치고, 몸이 다치는 것은 충격량입니다. 이 충격량에는 질량 요소가 들어갑니다. 공식으로는 1/2 * m * V^2입니다. 최종적으로 달 표면에 떨어질 때, 다리뼈가 부러지느냐 아니냐는 내 몸을 버티는 몸무게입니다. 즉 여기 설명에서 질량요소를 추가해야 정답이 됩니다. 즉 달에서 중량이 1/6이므로 지구에서 사망확률에서 다시 1/6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 아래 댓글에서 왜 45km생존율과 60km 생존율 등에 대해 선형적인 비교... (예: 60km 사망률은 30km의 두 배여야 한다)하고 있는데, 위 공식에서 보듯이 속도의 제곱에 충격량이 증가하므로 선형적인 증가가 아니라 제곱으로 증가합니다.


[ Sister ]  0:01 지구보다 6/1 약한 게 아니라 지구의 6/1 혹은 지구보다 6/5 약한 거 아닌가.?


[ Charlemagne ]  만약 달에 테라포밍 성공해서 식민이 이뤄진다면 중력에도 변화 생길까요?


[ 테버 ]  살짞 꼬아서 달에서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자동차의 속도가 몇이어야 달에서 벗어날 정도로 날아가게 될까요?


[ 밟의 연구소 ]  왠지 우주복이 무적이라는 가정 하에 크게 다칠 확률이 50%를 넘어서는 기점까지 올라간다고 하면 달은 대기가 없어서 왠지 그대로 자전의 힘을 받아 우주의 미아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지나가던 물알못


[ 개멋진중딩의 노는채널 ]  상대성이론 보니까 빛에 속도에 가까워질수록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는데 계속달리면 수명이 늘어 나나요? (늙는 속도가 느려지나요)


[ SO Quasar ]  사람의 힘으로 100미터까지 뛸수 있을까요


[ 실프리아 ]  그럼 조던은 달에서 6*120인 720cm를 뛸 수 있다는건가요???


[ 서배혁 ]  소행성처럼 중력이 없다시피 한곳에선 1000m에서 뛰어내려도 사나요?


[ 우주인tv ]  달에는 대기가 없어 보이는데 진짜 그렇다면 실제로 달에 가서 지구도 바라보고 싶지만 아무것도 없는 머나먼 우주를 더 바라보고 싶어요. 진짜 한 번만 해볼 수 있다면 인생의 모든 목표는 사실 아무래도 상관없을 텐데. 정말 간절하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EtwdqElrBY

 

 

 

액션 캠.gif

등산, 하이킹, 바다속, 드론 촬영 <인스타360>

4K 화질 슈퍼 액션캠 정품


BEST 뉴스

전체댓글 1

  • 64421
크리스탈

상상을 유발하는 글 잘봤습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Minos "달에서 사람이 100m 높이에서 추락하면 생존 확률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