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영알남YAN "영어를 잘 배우려면 어떤 선생님이 좋을까?"

좋은 듣기와 쓰기, 말하기, 읽기는 언어를 배우는데 중요한 요소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4.0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영알남YAN>이 김기훈 영어 강사님을 초대하여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인터뷰를 하였다.


영알남.jpg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영어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물론,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까지 영어 학원을 다닌다. 그렇다면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려면 어떤 선생님께 배우는 것이 좋을까? 유튜버 <영알남YAN>이 자신의 영어 스승인 김기훈 선생님을 초대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원어민에 대한 과도한 중독에서 벗어나자.

문법은 굳이 원어민에게 배울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외국 사람이 한국말을 배우려 하는데, 비 전공자가 한국어 문법을 가르친다고 하면 제대로 가르칠 수 없을 것이다. 말하는 것은 원어민에게 배우더라도 문법은 국문법을 전공한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다시 말해 영어를 배우기에 가장 훌륭한 선생님은 영어와 우리말을 잘 하면서 각 언어의 문법과 구조까지 잘 알고 있는 분이라 할 수 있다.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는 토익, 토플 우수 성적자가 가르쳐야 한다.

시험을 목적으로 공부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그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해당 시험에 만점을 받았거나, 만점에 가까운 실력을 갖춘 선생님이 가르쳐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이왕이면 발음이 좋은 선생님을 선택하자.

언어는 시각보다는 청각으로 들을 때가 훨씬 암기력이 높다.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이다. 말을 잘 하려면 좋은 듣기를 해야 한다. 그래서 영어를 배울 때는 이왕이면 발음이 좋은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좋다.

 

과대광고를 하는 곳은 피하자.

간혹 어떤 학원에서 "몇 개월 안에 영어를 완전히 정복할 수 있다."라며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허위광고, 과장광고라고 생각한다. 본인 또한 수십 년을 공부했어도 지금도 영어가 완벽하다고 말할 수 없는데, 대체 몇 개월 만에 어떻게 영어를 마스터할 수 있다는 말인가? 영어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언어도 마찬가지다. 또 영국식 발음이나 왕족 발음처럼 교육을 한다고 말하는 곳도 피해야 한다. 언어를 배우는데 굳이 교양을 신경 써가며 배울 이유는 없다. 영국식 발음을 완벽하게 구사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이는 쓸데없는 광고이다.


언어는 소통이 목적이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소통하기 위함이다. 발음이 대단히 좋으려 애쓸 필요는 없다. 외국인과 서로 알아들을 수 있으면 되는 것이다. 설령 콩글리쉬를 하더라도 상대방이 알아들으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지나치게 제국주의 영어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풍부한 지식을 갖추는 것도 언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

대화는 경험과 지식에서 온다. 그저 외국어 단어와 문장을 조금 안다고 해서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영어를 잘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보면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도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다방면으로 풍부한 지식과 상식을 갖추는 것은 언어를 구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KORdude ]  11학번입니다. 당시 센세이셔널한 리딩 스킬과 천일문으로 외국어 1등급 받고 서울권 대학 갔습니다. 근데 지금 백수입니다.


[ 박새로이 ]  고등학생 때 진짜 제발 영어만이라도 잘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던 것이 김기훈 선생님 천일문이었다. 그때 공부한 것이 베이스가 돼서 토익 점수도 금방 올릴 수 있었고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미국여행도 다녀왔다. 뿐만 아니라 감히 내 스펙에 꿈도 못 꿀 외국계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나의 첫 영어 선생님..


[ Paul Chung ]  와 기훈 쌤 예전에는 진짜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이었는데 세월이 좀 지나고나니 많이 인자해 보이시네요. 그래도 목소리 좋은 건 여전하시네.


[ Aegis ]  말씀하시는 게 몰입감이 장난이 아니고 정제된 어휘, 강한 어조, 침착하지만 강단 있는 화법 등 대단한 분임을 또다시 느끼고 가게 되네요. 괜히 대한민국 영어교육 원탑 소리 듣는 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정말 대단하네요..


[ Henlee L ]  난 그동안 영알남에게 한국어 배운 건데. 잘못 배웠네.ㅋㅋ 영알남에게 뭘 배워야 하지? 얼굴만 봐도 좋은데.


[ 우엥코로나 ]  short term -> long term -> working memory 로 넘어가는 건 사실 어느 분야(굳이 영어가 아니어도 공부가 됐건, 운동이 됐건, 업무가 됐건) 어느 곳에나 적용되는 거 같아요. 중학교 3학년 때 기훈 샘 강의 들었던 게 기억나는데 여전히 귀에 쏙쏙 박히는 강의력에 깜짝 놀랍니다.


[ Sun H ]  한국 영어 교육은 토킹 보단 문법. 진짜 개 쓰레기 같음. 외국계 애들이랑 바에서 입 터는 게 토킹 더 빨리 늘더라.


[ hahn steve ]  김기훈 선생님은 진짜 말할 때마다 사람의 깊이와 품격이 묻어 나오네요. 단순 '강의 팔아 돈 벌겠다'가 아니라 교육에 대해 고민과 노력을 엄청 하신 게 보임. 더 무서운 건 노력이 현재 진행형 이라는 거.


[ 이니INy ]  오랜만에 제 2언어 습득론. 수업 듣는 줄. 3교시 "그" 영역 내 점수 캐리어 갓 기훈 쌤.


[ 김인직 ]  김기훈 쌤이랑 김기훈 나무위키 보는 컨텐츠 추천해요! 이제는 공무원강의에만 신경 쓴다는 등 많은 허위사실들이 많아요. ㅠㅠ


[ Mideoduck Muchim ]  강사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학습자 자신의 의지가 젤 중요함 이게 ㄹㅇ임.


[ SeHee Han_ ]  축구 좋아하는 영어선생님을 피해야합니다.


[ Sirius J ]  박학다식해야 영어를 잘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한국말로도 대화해보면 어색해지는 경우가 있듯이 영어로 대화해보자 하면 막상 할 말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실히 지식이 많아야 언어 습득할 때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Bony E ]  김기훈 샘의 공무원 어휘 끝 강의는 ㄹㅈㄷ입니다.


[ 이종훈 ]  10년 전 내가 메가 스터디에서 첨으로 시작한 영어선생님. 메아리치는 강의실에서 비니를 쓰고 계신 쌤은 나에게 천일문을 알려주셨죠. 그 당시 카리스마.


[ 진욱쌤TV ]  영어 잘하시는 분 보면 멋있고 배우고는 싶지만 항상 시간 없다며 어렵다며 미루기만 했는데..


[ DayoonMom 다윤맘 ]  발음이 (엄청 심하게) 구린 선생님 걸러야 한다. (영어 선생님으로서 조심스럽게 공감합니다..ㅎ 회화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발음은 중요하죠. 시험영어를 배우는 데는 발음이 상관없지만 회화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용! 노력하는 만큼 발음도 어느 정도 바뀔 수 있어용!) 저도 수업할 때 말하기 까지 하려면 최소 1년은 잡아야 한다고 말씀드려요. 단기에 된다고 하는 곳 있으면 가셔도 된다고.. 말하기만큼은 짧은 시간에 안 되죠. ㅠ


[ taurine k ]  5:52 추가적으로 모든 언어에서 엄마를 지칭하는 발음에 자음 ㅁ(M)이 많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술만 움직여 가장 쉽게 발음 할 수 있고 또한 엄마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쉬운 발음이 필요해서 라고 하네요. (입술을 붙이고 음~~소리를 내다가 입술을 떼보면 "음마"가 됩니다. 엄마처럼 들리져)


[ hs Kyung ]  와 진짜 기훈 쌤 몇 마디 하는 거 들어봐도 정말 지적인 사람이라는 걸 단번에 알겠네.


[ David Shin ]  고딩 때 천일문으로 공부하고 이제 나이 서른이 넘었지만 영어공부하고 싶어서 한 달 전에 김기훈 쌤 강의 다시 듣고 있어요.ㅎㅎ 여기서 뵈니 반갑네요:)


[ 7월토끼 ]  천일문 만드신 분이구나..!!저는 늦게 영어 시작해서 사실 헷갈릴 때마다 보고 있어요.! 감사해요 기훈님!!


[ Sergio Ahn ]  김기훈 선생님 교육학도 공부하시고 영어교육학도 공부해나가시고 대단하십니다. 빨리 유튜브 채널 개설하셔서 대중과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듣고 싶습니다.


[ 프렌즈 ]  학원에서 토익 1달 완성 뭐 2달 완성 오픽 2주 완성 반 있으면 무조건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 자기하기 나름입니다. ㅠㅠ


[ 쿠카잉글리시 - 영어 문법 재밌게 끝내자! ]  5:05 에서 영알남 님이랑 같은 반응이었어요. 그 정도로 차이가 있구나 .하고 ㅋㅋ 뭔가 김기훈 선생님은 저 분의 위치에서 겸손이 몸에 베어 있으셔서 그런지 진짜 '영어 실력자 + 훨씬 더 넓은 식견 을 가지고 계시구나'가 느껴지네요. 진짜 멋있는 분의 멋있는 조언 감사합니다.~!


[ hoxbro ]  영상 잘 봤습니다. 영어, 언어 말고도 다른 분야의 교육 관련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정보들도 있는 거 같아요. 특히 예능 쪽으로.. 그림이라든가 이런 것도 언어와 같이 수준을 높이기가  영상에서 나온 말인 소위 운동처럼 지난한 과정이라 비슷한 점들이 보이네요.


[ bluemoon rene ]  김기훈 선생님의 천일문.. 90년대 생 동년배들은 안 본 사람 없을 듯. 선생님 예전모습 그대로 말씀 한 마디 한 마디 전달력 있는 목소리.. 잘 듣고 갑니다!


[ 안효찬 ]  타미 김정호 쌤 강의 보면 강의하다가 주제가 예문에서 한국 교육으로 가서 매번 울분을 토하시면서 한국의 영어교육, 수능을 안타까워하세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VqOnBHGPIY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55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알남YAN "영어를 잘 배우려면 어떤 선생님이 좋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