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사오TV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를 인출하는 과정이 필요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0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사오TV>가 공부를 잘하는 방법, 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공부.jpg


열심히 공부해도 실력이 오르지 않는다면 그건 공부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다.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를 인출하는 과정이 필요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은 대부분 공부를 열심히 한다. 그런데 결과는 다르다. 누군가는 좋은 결과를 얻고, 누군가는 나쁜 결과를 얻는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는데 왜 다른 결과가 생기는 걸까?

 

세계적인 행동 과학 연구소인 NTL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람의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학습방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사람들은 어떤 지식을 음성으로 들었을 때 5%를 기억하고, 글로 보았을 때 10%를 기억한다. 여기서 눈으로 보기까지 하면 학습능력은 30%까지 올라간다.

 

그런데 여기서 더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있다. 바로 우리가 얻은 정보를 인출하는 과정이다. 바로 지식을 말로 설명해보는 것이다. 내가 습득한 지식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말로 설명을 해보면, 그 지식은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저장된다. 눈과 귀로 얻은 정보를 말로 인출하면 할수록 기억력은 훨씬 높아진다.


실제로 어떤 정보에 대해 조별 토론이나 발표수업을 거치면 그 기억은 오랫동안 남는다. 왜냐하면 상대방에게 말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그 정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반드시 인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문제를 잘 푸는 사람들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던 사람들

 

그리고 마인드맵을 통한 학습방법도 있다. 이미 많은 수험생들이 잘 알고 있는 공부법인데, 어떤 지식에 대해 핵심 키워드를 떠올려서 이미지화하는 것이다. 사람의 뇌는 효율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작은 단서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떠올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기억을 장기간 저장하고 싶다면 핵심 키워드를 정해서 이미지화하자.

 

마지막으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시험 합격자들의 합격수기를 보면 공통적으로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다고 한다. 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자신의 기억을 인출하게 되고, 문제의 감도 익힌다. 또한 각각의 개념들을 충분히 익혔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약점도 발견할 수 있다.

 

끝으로 <사오TV>는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눈으로 보고, 듣고, 쓰고, 말하고, 문제를 푸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무리 공부가 급해도 눈으로만 기억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인출하는 과정을 거치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이상엽 ]  고등학교에서도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남에게 완벽히 설명할 정도가 되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까요?


[ demian signal ]  사오TV 님 5:18에 해당하는 '국어' 도표도 '마인드맵'으로 간주하시나요?


[ 굴굴님 ]  책 제일 앞쪽에 목록을 보면서 마인드 맵 처럼 상상하면서 설명 하듯이 여기엔 어떤 내용이 있고 생각하며 공부하는 것도 괜찬은 방법인가요?


[ 윤준원 ]  나무의사 시험이 2주 남았는데 이런 방법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김무준 ]  잘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계속 자기 자신이 혼자 시험을 만들어서 시험을 쳐서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메타 인지력이 부족해서 그런 거 아닌가요? 이것도 말이 되는 것 같아서요.


[ 권혁재 ]  역시 공부법은 사오티비! 많이 공부한 걸 알려주시는 느낌이 나서 좋아요!ㅎ 핵심만 콕콕!


[ 김차 ]  인출 방법으로 공부하면 시간이 너무 걸리던데요.


[ HK lee ]  정말 중요한 정보네요! 저도 이맘때쯤엔 백지에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면서 공부해서 임용고시 합격했었어요.ㅎㅎ 여기계신 모든 분들 원하는 결과 얻었으면 좋겠네요! 파이팅입니다!


[ sd nt ]  와 이번 영상도 너무 감사합니다. 저 그런데 영상과는 살짝 무관한 내용인데 이제야 학점관리를 시작해서 학교 수업을 녹음해서 들어도 이해하기 어렵고 앞부분 놓친 게 걸리는데 이럴 때는 그래도 예습하고 녹음본 반복해서 듣고 교재 읽으면서 따라가는 게 낫나요, 아니면 유튜브에 제가 공부하는 과목 강의가 50분씩 10개로 압축된 게 올라와 있던데(이해하기 쉽게) 그걸 들으며 한번 공부하고 전체적인내용 훑고, 수업을 따라가는 게 낫나요?ㅜ(시간은 더 걸리겠죠..) 교수님 말씀은 못 알아듣겠습니다.ㅠㅠ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ㅜ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ㅜ 사오님.


[ 차성은 ]  말을 하면서 외우라는 말인가요?


[ 몰라아아앙 ]  오랜만에 사오님 영상 보러 왔습니다!! 역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공부한 지 1년 넘어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나태해지고 컨디션 조절이 힘들어지네요.~ 수험생들이 알아야 할 컨디션 조절하는 방법 이런 것도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 이지수 ]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건가요? 쓰면서 암기하고 프린트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려고 하지는 않고 한 글자 안 틀리게 전부 입으로 내뱉어요. 쓰면서 외울 때는 "우주는 약 138억 년 전 초고온, 초고밀도의 한점에서 폭발하여 현재도 계속 팽창하고 있다"이런 거를 진짜 3번 정도는 써요 아직 중3인데 고등학교에 가서 비효율적일까요?


[ QR ball-Magnus ]  근데 막상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설하 ]  마인드맵 어플은 어떤 거 사용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 eetie ]  영상 내용이 참 좋은데 제목이 조금 아쉽네요. 인출을 해야 된다는 거 잖아요. 인출이 들어갔음 좋겟어요. 제가 이 영상을 스치듯 보고나서 다시 보려고 하다가 한참 찾았네요.


[ 승녀 ]  결국 기억력이 좋으면 합격하겠군여..


[ ang un Jeong ]  혼자 자격증을 공부하는 직장인으로서 마인드맵을 잘 활용해야겠네요.~


[ 아니 ]  영상이 수험공부에 참 좋네요.


[ nho Lee ]  우와 저거 마인드맵 프로그램인가요?? 아니면 영상편집인가요? 신기하고 디자인이 예쁘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FteIXB1Iow&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98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오TV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