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일)

김작가TV "아이비리그 졸업생이 말하는 3의 공부법"

공부를 잘하게 된 비결은 절제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05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김작가TV>가 브라운대학교를 졸업한 구원회 씨를 만나 공부 잘하는 비결에 대해 인터뷰를 하였다.


아이비리그.jpg


공부를 잘하기 위해 우선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주변에 장애가 되는 것들을 차단하는 것이다.

 

 

공부를 잘하게 된 비결은 절제력이 우선

 

<김작가TV>가 구원회 씨에게 공부 잘하는 비결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구원회 씨는 사실 본인은 그렇게 공부를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니라는 말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공부를 잘할 수 있었던 비결은 꾸준함과 절제력이 있었기 때문이라 하였다.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학문 자체를 연구하는 목적보다는 사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 공부를 한다. 본인도 마찬가지였다. 공부가 힘들 때마다 생각했던 건 훗날 시험 마치고 나올 때 기분이 어떨지를 생각하며 견뎌내었다.

 

이해가 필요한 과목은 꼬아보는 시선으로 바라보며 원리를 익혔고, 암기가 필요한 과목은 우선 목차부터 외우고 그다음 내용을 암기하였다. 그리고 암기한 내용을 남에게 설명하고, 그러다 막히면 그 부분을 집중해서 외웠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정리하라

 

구원회 씨가 주로 공부했던 장소는 집이었다고 한다. 혼자 공부하기에 집이 가장 편안한 장소였기 때문이다. 또한 어릴 적부터 신문을 읽으며 부모님과 대화하던 습관들이 있었는데, 그 때문에 읽는 연습과 쓰는 연습이 늘었고 덕분에 논리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장애가 되는 것들을 차단해야 한다고 하였다. 컴퓨터 코드를 뽑아버리고, 스마트폰을 안 보이는 곳에 치운다. 게임을 하거나 친구를 만나는 유혹도 절제하고, 타인의 이야기에 신경쓰지 않고 오직 나 자신에 집중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다.


구원회 씨는 암기를 잘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 가지 팁을 강조하였는데, 그중 첫 번째는 '3'이라는 숫자를 강조하였다. 왜냐하면 어떤 지식을 익히려면 최소한 세 번은 봐야 된다는 것이다. 한번 보고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없다. 반복은 매우 중요하다.

 

 

출제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하다

 

둘째는 오답 확인이다. 많은 친구들이 공부를 할 때 오답을 간과하는데 틀렸던 문제를 특히 신경 써야 한다. 그래야만 다시 틀리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셋째는 100점 방지 문제를 20개 정도 만들어 본다. 시험이란 건 100점을 맞기 어렵도록 방지 문제들이 나오게 마련이다. 공부하면서 헷갈리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선생님이나 출제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직접 만들어 보자. 그러면 한두 개 정도는 시험에 반드시 나온다.


끝으로 구원회 씨는 공부는 자아성찰이고,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걸 잘햐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말로 인터뷰를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Tina Jeon ]  너무 도움 되는 영상이에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어릴 때 독서를 많이 하고 기록을 남기셨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기록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요약을 하셨을까요??


[ Eden Hazard ]  이거 맞아. 공부 잘하는 법 = 공부를 좋아해지는 것


[ mom jay ]  쉽게 만날 수 없는 분들의 얘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 ju eun lee ]  시간이 지나보니, 현재 조언해준 내용 공감 갑니다. 공부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 august 06 ]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라고 하셨는데 이해라는 측면도 있지만 단순 무식 암기도 수능에서는 이해 못지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문제 형식 또한 그렇게 나오죠. 저는 작년 재종 생활 이해보다 암기 위주의 공부를 했고 시키는 것 또한 그런 거였죠.. 준 킬러는 이해보다는 암기 정확한 풀이보다는 교육 과정이라는 틀을 이용한 논리적 비약으로 빠르게 푸는 방법을 암기했고, 그게 정답이었죠. 보통이라면 기본적인 내용의 사고를 엮어서 추출해야하는 응용적인 심화개념들 또한 전부 강사들이 하고 그걸 암기하라고 알려주죠.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교과범위라는 틀 안에서 해석해서요. 작년 같은 재종 반 8명을 빼고는 전부 의치한 연고를 갔고 그 8명도 성적은 나왔지만 다시 도전을 택한 사람들 이었죠. 가장 기본적인 개념 이해를 하고난 후 그 후는 수능에서 모든 것이 단순 암기입니다.


[ 쩜쩜 ]  도움 되는 내용이 많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박재현 ]  아는 분이 하버드졸업인데 4개 국어를 금방 배우던데..


[ 기버스 ]  인기 급 상승 크리에이터 축하드립니다!


[ 우형인 ]  고등학생인데 성욕이 강해서 공부에 지장을 주는 거 같습니다. 성욕을 절제할 수 있는 팁 좀 주세요..


[ 합격성공행복사랑 ]  범위가 얼마나 광범위 한데 100점 방지용 문제를 만들엉.ㅜㅜ 100점 방지용 문제는 버려라 라고 말할 줄 알았는뎅..


[ 이사랑 ]  익숙하지 않는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중이에요.. 돌아서면 잊어버리네요.ㅜㅜ 1. 목차부터 외운다. 목차외운 후 목차 속에 내용을 집어넣어 공부.  2. 암기한 것을 내 입으로 설명해보고 막히는 부분 집중해서 다시 암기.


[ terry Song ]  그래 공부 잘 해 조커따!


[ 앙뇽 ]  와.. 감사합니다. 되게 저한테 와 닿는 말들이 많네요. 진짜 감사합니다. ㅠㅠ


[ Olive Glory ]  공부는 적성입니다. 공부는 모두가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런 영상은 학생보단 부모들이 훨씬 많이 볼 듯.


[ 내꿈은건물주 ]  공부를 잘하셔서 그런가 말도 너무 잘하는 듯..


[ 김성희 ]  마인드 멋지십니다.


[ 예술 뽀시래기 ]  시험 끝나고의 기분을 생각하라.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HdDrahDisY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35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작가TV "아이비리그 졸업생이 말하는 3의 공부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