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19(토)

더나은삶TV "청년실업의 진짜 이유는?"

청년들의 중소기업 일자리 회피가 늘고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20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더나은삶TV>가 한국과 일본의 청년 실업에 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취업률.jpg

 

일본은 경제성장이 멈추었다고 하는데도 청년실업률이 3%인데, 왜 한국은 청년실업률이 10%나 될까? 

 

 

청년들의 중소기업 일자리 회피가 늘고 있어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실업률은 3.9%로서 19년 만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인은 전체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20대가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되어 그런 것인데, 인구 고령화가 심화되는데도 불구하고 청년 실업률은 오히려 갈수록 늘고 있다.


<더나은삶TV>는 이에 대한 원인을 더욱 자세히 알기 위해 한국은행의 계량경제학 분석 방식인 회귀분석 논문을 소개하였다. 회귀분석이란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을 추정하는 통계기법으로 OECD 30개국의 자료를 대입하여 실제 청년 실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찾아내는 방식이다.


우리나라 20대 후반 청년의 경제활동참가율은 OECD 국가나 일본에 비해 낮은 편이다. 일본은 관공서를 제외하더라도 24.3%의 민간 대기업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우리나라는 민간 대기업과 관공서까지 포함해도 14.3% 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중소기업 일자리를 회피하는 청년들의 자발적 실업도 큰 몫을 하고 있다.

 

 

경기가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실업률이 증가하는 이유

 

일본은 혹독한 경기 불황 시기를 겪는 동안에도 청년실업률이 크게 악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은 3% 내외의 경제성장을 이루면서도 청년실업이 10%에 달하고 있다. IMF 위기가 끝난 2000년대부터 실업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80년대 오일쇼크 같은 대형 사건으로 경기 침체가 원인이 되어 실업률이 높아졌다면 모르겠지만, 경기가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이 줄어들지 않았다면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청년층이 기술력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거나, 업무 숙련도가 떨어지다 보니 우선 해고 대상이 되는 것이다. 또한 고용보호 제도 강화로 정년이 늘어나면서 이력현상이 커진 것도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청년실업에 대응하여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내일 채움 공제,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만 청년 실업률이 계속 증가하는 것은 현재의 대책이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라고 밝혔다.



이에 네티즌들은


[ oo m ]  취업도 할만한 환경도 필요하지만 취업을 해도 오래 있어야 될 환경도 중요하지만 현실은 "너 아니어도 돼" 가 아직도 뿌리 깊게 남아 있음.


[ Pow Trendy ]  1. 노동환경 최악(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 가장 근로환경이 좋으니 말 다함) 2. 재벌 중심 경제라 대부분 중소기업은 하청업체 3. 미국에서는 공룡 벤처들이 신산업으로 나스닥을 중심으로 경제성장 견인할 때 한국 벤처들은 외국 꺼 따라 하기에 급급함 4. 글로벌 스탠더드에 벗어나는 작은 한국 시장 5. 상위 1% 안에 들지 못하면 최소한의 인간만도 못한 삶의 환경 6. 내수시장 폭망 7. 최악의 규제와 세금,  사회적 안전망 부재 등  사업하기 좆같은 환경 

사민주의도 아닌 심지어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사람들이 무기력하고 화병 걸릴 수밖에 없는 구조임 사민주의인 북유럽은 소수가 부를 독식해도 국민들을 적어도 무덤에서 요람까지 챙겨주기라도 하지 한국은 소수가 부를 독식하고 다수는 네가 노력 안 했으니 그냥 뒤지라는 구조임. 사민주의의 단점과 자유민주주의의 단점만 그대로 적용됨.


[ 윤범식 ]  일부 댓글 보면 청년들이 다 대기업, 공기업 가려고 해서 문제다. 이러는데 도대체 문제가 뭔지 아는가 싶다. 위에도 설명해있듯이 우리나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는 엄청나다. 성과금 포함하면 그 격차는 상상을 초월한다.


[ 파 ]  고용시장이 경직되면 실업문제가 부각되죠. 노조도 그들만의 이익을 위하는 집단이지 청년실업문제는 관심이 아니에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요구 역시 조직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 강하죠. 이는 실업자의 구직기회를 더욱 줄이는 결과로 돌아옵니다.


[ SangIl Ly ]  정말 우리나라는 진지하게 이성적으로 경제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 KDH ]  취업성공패키지 해봤는데 이건 진짜 수당 타 먹는 용도임.. 강사들도 그냥 실적 올리기 급급해서 아무 곳이나 넣어라고 하고..


[ T T ]  취업성공패키지도 문제 많습니다. 이공계 학생인데 적당한 구인 처라며 보험설계사를 추천하더군요.ㅋㅋ


[ LanSywal ]  나도 취업지원 저거 했었는데 솔직히 강사들도 별로 가르칠 생각도 없어 보였음. 제대로 하려고 하는 학생도 물론 소수. 그게 맞물린 결과는 뭐.. 다들 짐작 가능할 거임.. 다른 분들은 어떠셨는지?


[ SY S ]  내 주변 백수들은 딱 한 가지 형태. 고학력+학자금대출+ 넉넉지 않은 가정 형편. 중소기업 급여로 학자금에 결혼자금까지는 힘드니 조금이라도 큰 화사로 무한 이력서 넣기. 집 좀 사는 애들은 학자금도 없고 결혼자금 걱정도 없으니 그냥저냥 한데 가도 큰 불만 없지만.. 안타까움ㅜㅜ


[ 李根泓 ]  근데 공부 잘한다고 편한 일 하는 것도 아닌 갑더라, 오히려 공부를 잘하면 전문가의 전문도가 높아지면 오히려 일이 더 많아지는 듯.. 공무원 준비하는 사람 잘 생각해 보아야 할 듯..(대부분 편하게 안전하게 일하려고 공무원 시험에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드는 듯. 소등하겠습니다.)


[ Ocean Pacific ]  영상에서 여러 통계를 언급했는데, 가장 결정적인 통계를 확실히 언급하지 않아, 현재 상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본이 청년인구 줄어 취업 쉬워진 것뿐. 한국도 곧 인구 줄어 그리 될 것"이라 막연히 말하는 네티즌이 많은데, 지금 양국의 15~64세 인구는 2배 차이, 임금 근로자 수는 3배 차이입니다.


[ 톡투유[싱가포르] ]  더 나은 삶을 통해서 제 지식이 더 나은 삶과 앎으로 이어지고 있네요.^^ 청년 실업률과 낮은 임금의 조화 쉽지 않을 듯여..ㅠ.


[ ssff1224 ss ]  매년 200만 명이 빠지고 새로운 신규 유입은 100만 미만인 게 일본 실정인데 일자리가 없는 게 더 이상..


[ 후냐바 ]  반 기업 정서에 한국기업도 해외로 눈 돌리는 마당에 일자리가 생길 리가 없죠. 나라도 기업 만들 거면 해외 가서 사업할 듯..


[ 권현욱 ]  24살의 내년에 취업인 전기전자 공학부 공대생의 시선을 기준 교수들이나, 주변 사람들만 봐도 취업이 예전만 못 하다는 게 보입니다. 최근 더더욱 가속화 되는 거로 보이죠.. 정말 유익하고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덕분에 생각이 좀 정리되는 거 같네요.


[ haim ]  우리나라는 시장 논리가 동작하지 않는 나라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으면 그 곳에 돈이 몰려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안정적일수록 또는 직무별 서열화가 이루어져서 그 직군에 들어가지 못하면 받을 수 있는 돈의 상한치가 정해져 버려서 리스크를 감당해도 얻을 수 있는 건 크지 않고 안정적인 직군은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사람들이 자발적 실업을 하더라도 그 직군에 들어가려고 준비한다고 생각합니다.


[ 갓은성 ]  와 이력현상..ㄷㄷ 노조가 너무 강해지는 현상..ㄷㄷ 임금 인상, 정년연장이 자기 자식들의 취업을 방해한다!


[ 공포포돌이 ]  제가 알기론 공무원 시험자는 엄청나게 늘어나는데 중소기업 취업자들은 늘어나지도 하지도 않아서 그렇게 된다고 하네요..


[ 유일상 ]  기초소재 개발에 소홀하여 중소기업이 크지 못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격차가 심하여 대기업 아니면 취업을 포기하기 때문 아닌가?


[ 신동호 ]  청년실업 핵심은 대학이라고 생각함. 공장으로 가야 할 인재들이 대학 물먹고 공장을 안가서 그럼,, 외국 노동자들이 그 자리 다 차지함.. 전부 화이트 칼라를 꿈꾸게 만든 대학이 문제다.


[ This Machine ]  회사 면접 보다가 포기하고 알바 자리 구하는데.. 너무 과격한  파트타임(매장 12시간 운영에 4시간 알바 3명)이 대부분.. 결국 노가다인데 현장도 요즘 자리가 없어서 일 하기가 힘들어요. 거기다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건설경기 악화로 향후 나올 자리가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 수호성 ]  돈이 없어서 내일 배움 공제 신청했는데 내 돈을 쓰고 교육이 끝나면 한꺼번에 신청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내 돈 몇 십에서 몇 백은 있어야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죠..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A5eC_DDf18

 

전체댓글 0

  • 4371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더나은삶TV "청년실업의 진짜 이유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