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3(수)

쉬잇와이의사언니 김지연 "생리 중 임신이 가능할까?"

배란일과 가임기를 알면 불안해 할 필요는 없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1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산부인과 의사 <쉬잇와이의사언니 김지연 전문의>가 여성의 임신 가능한 시기에 대해 유튜브 영상을 올렸다.

 

여의사.jpg


가임기만 정확히 알면 임신 가능성에 대해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다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가임기도 불규칙할 수가 있다.

 

 

배란일과 가임기를 알면 불안해할 필요는 없어

 

배란일을 알아두는 건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배란이란 양쪽 난소에서 한 달에 한 번씩 번갈아 가면서 난자가 배란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배란된 난자는 보통 1~2일 정도를 생존하고, 가임기는 배란일을 기준으로 앞으로 3~5일, 뒤로는 1~2일을 말한다.


배란일이란 다음 생리 예정일 2주 전을 뜻하며 배란이 되면 무조건 2주 후에 생리를 한다. 이 기간은 모든 사람들이 똑같다. 생리가 끝난 날은 중요하지 않다. 무조건 시작한 날로부터 다음 시작하는 날을 생리주기로 계산하면 된다.

 

다만 갑자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졌다거나 평상시 생리가 불규칙한 사람은 가임기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생리주기가 35일 정도 되는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며 생리주기가 23일 정도로 짧고, 1주일 생리를 하는 경우 생리 끝물이 배란일과 겹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참고로 정자는 여성의 몸 안에서 3~5일 정도를 생존한다. 하지만 가임기를 정확히 알고 조절을 하면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보면 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김성두 ]  연애 중 갑자기 등판한 첫째 ^^♡ 신혼여행 첫날 바로 등판한 둘째 ^^♡


[ mun soo Son ]  저는 기혼자이며 두 아이의 아빠입니다. 첫째는 1달 실패. 둘째는 한방에.ㅋ 불임, 난임 걱정하시는 분들 꼭! 좋은 정보이길 바랍니다. 혹 미혼자분들에게도 아니 모든 남성, 여성분들~ 좋은 정보이길 바랍니다.


[ Johnny Lim ]  요즘 쓸 때 없이 365일이 가임기라고 말하고 여자들 불안감만  증대시키는 건 콘돔회사의 로비로 시작된 걸까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시는 선생님 감사합니다.


[ 소림 ]  아빠가 되고 싶어요. ㅠㅜ


[ J현 ]  이건 남자도 알아야한다고 생각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 박태현 ]  생리주기를 확신하지 못한다면, 생리 시작한 날 부터 4일 간만 가임을 안전하게 회피 할 수 있고, 나머지 날은 확실히 회피 할 수는 없다고 봐야겠네요.


[ 신용 ]  이걸 모르고 있고 있는 사람이 이렇게 많더라고요. 설명을 해줘도 이해자체를 못하는 사람도 너무 많더라고요. 핵심은 사람의 생리주기가 예측불가능성이라는 위험성만 계산하면 되는데.ㅎㅎ


[ woo c ]  즐길 경우에는 콘돔하세요. 책임못질 실수 하지 말고..


[ 최호정 ]  남자지만 중요한 지식 같아서 일시정지로 보고 돌려보고 했네요.ㅋㅋ


[ 에비츄 ]  저도 이제까지 생리 후 2주 뒤 배란기였다가 하필 생리 끝나고 바로 배란기였는데 모르고 피임 안 했다가 그 때 임신이 됐네용. ㅋㅋ


[ love love ]  정리가 넘 잘되어 있네용.. 임신관련 주제들도 다뤄주심 좋겠어요!


[ W O ]  분비물도 딱 봐도 다르고 배란일 지나고 생리 직전까지는 체중부터 가슴통증까지 다른 게 느껴지는데 그걸 모르겠다.. 그러면 그냥 콘돔, 경구피임약, 루프해요..


[ 람쥐 ]  저는 남자지만 그래도 365일 가임기라고 생각하고 조심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생리주기가 일정하던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리가 밀릴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불안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피임하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진짜 0.01%의 확률이라도 그 확률에 걸려 준비되지 않은 상태의 임신으로 축복받지 못하게 된다면 너무 힘들 테니까요. 게다가 이 영상은 가임기에 대해 알려 준거지 '아 그럼 가임기가 아니니까 여자친구설득해서 콘돔 없이해야지' 이런 핑계거리로 쓰라고 만든 영상이 아닙니다.. 여자 친구가 불안해한다면 아무리 안전한 날이고 생리가 막 끝나서 배란이 안 된 상태일지라도 콘돔을 착용하는 게 맞습니다! (콘돔은 피임도 있지만 감염방지역할도하니까요) 여러분들의 소중한 여자 친구를 배려해주고 안심시켜주면서 즐겁고 야한관계 이어가시길 바래요.. ㅎ


[ 희야 ]  저는 기초체온 배란 냉 배란통으로 배란일을 알아보는데 항상 12일째에 생리하더라고요. 12일째 생리도 가능한건가요?


[ 김한별 ]  저것만 믿고 가임기 아니라고 그냥 하다가는 큰 코 다칩니다.


[ gillian s ]  아이가 생기길 원하는 난임 부부들에게 배란일계산이 굉장히 중요하겠습니다. 불규칙적인 생리로 배란일이 달라질 경우 힘들 것 같네요. 불규칙적인 생리가 일어나는 이유가 궁금해집니다. 스트레스가 큰 요인 중에 하나라고 알고 있는데 스트레스 외 다른 요인이 있을까요?


[ GoHwan Ahn ]  여고나 여대에서 보면 옆에 다른 여자가 생리를 시작하면 본인의 생리예정일이 아닌데도 생리를 하게 되는 것처럼 예상치 못한 생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생물시간에 양쪽난자에서 배란이 되기 때문에 생리 중에 반대쪽 난자에서 배란이 된다면 가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365일 가임기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 세라 ]  배테기로 임신 준비하는데 매번 실패해요. 평균 26일~28주기인데 어플상 배란일과 배테기 배란일이 정확하거나 거의 하루차이 나는데 그럼 생리시작도 14일 플러스마이너스 1일이어야 하잖아요? 근데 생리예정일보다 3~4일 늦게 할 때도 있어요. 그럼 무조건 배란 후 14일 뒤에 생리가 아닐 수도 있는 건가요?


[ 앗아앗 ]  과학적, 의학적으로는 정확한 설명이지만 이걸 본 대다수의 남자들은 여자 본인들보다 더 잘 아는 줄 알고 피임 안하려는 명분으로 쓸 것 같음 피임은 여자 본인의 불안감 해소가 가장 중요한 요소..


[ 다원 ]  너무 궁금했던 질문입니다. 혹시 월경이 매우 규칙적이었던 사람이 관계를 갖고 난 이후부터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 있나요?? 제가 규칙적이었던 시기와 불규칙해진 시기를 비교해보면 차이는 관계 하나밖에 없어서 여쭤봅니다.


[ 일없소tv ]  임신이 그렇게 쉽게 안 됩니다. 임신하게 되면 진짜 하늘에서 내려주신 선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D R ]  오늘도 쓸 일이 없는 지식만 늘고 갑니다..ㅠㅠ;;


[ 쉬잇와이의사언니 김지연 ]  배란이 되기 며칠 전부터 에스트로겐이 증가하고 배란 직전에 떨어지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에서 성욕의 trigger 역할을 합니다. 폐경이 되고 성욕이 감소하는 이유가 에스트로겐이 없어서예요. 따라서 결론적으로, 가임기에 성욕이 증가합니다.


[ 류윤 ]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이 갑자기 확 불규칙하게 바뀌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거는 난 동의가 안 됨. 주위에 갑자기 생리를 안 하거나 건너뛴다거나 늦어진다거나 정말 많고 여자들은 살면서 때때로 겪는 일인데..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KGXFnukS2M&feature=share

 

전체댓글 0

  • 782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쉬잇와이의사언니 김지연 "생리 중 임신이 가능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