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일)

맘똑티비 "올바른 모유수유법과 모유수유 자세"

수유 시 유륜까지 깊이 물리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7.15 17: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맘똑티비>가 올바른 젖 물리기 방법과  모유 수유 자세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jpg

 

 

모유 수유의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출생 직후이다. 출산 후 24시간 내에는 100ml 이하의 소량의 모유가 분비되지만 지속적으로 젖을 빨게 하면 4~5일 후에는 약 500~750ml로 증가된다. 출산 후 첫 수일간 나오는 초유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면역 성분이 많다.


 

모유 수유 자세가 틀어지면 목과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어

 

올바른 젖 물리기는 바른 자세로 깊게 젖을 물리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것이 잘 안되는 산모가 많다. 그럴 때는 자세 교정을 받아야 한다. 원인 교정을 하지 않고, 계속 유두 꼭지만 무는 얕은 젖 물기를 한다면 유두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젖이 잘 비워지지 않아 젖몸살, 유선염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그러면 결국 단유로 이어지기도 한다.


모유 수유를 하기 위해서는 수유쿠션(D자형), 수건 1~2장, 베개 1~2개, 발 받침대(목욕탕 의자로 대체 가능) 등을 준비한다. 출산 후에는 뼈도 다 늘어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의자에 등을 붙여 앉는다.

 

다음 어깨는 힘을 빼고, 발 받침대에 다리를 올린다. 수유쿠션은 산모의 체형에 맞춰 구입하되, 몸에 고정할 수 있는 D자형 수유 쿠션이 편리하다. 아기를 엄마 가슴 높이에 두고, 최소 20~30분 동안 수유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이거나 불편한 자세로 수유를 하면 산모 목과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수유쿠션 높이가 낮다면 수유 쿠션 밑에 베개를 받쳐 높이를 올리는 것이 좋다. 수유할 때는 아기 몸통과 얼굴이 같은 방향이 되도록 해야 하며, 수건을 머리맡에 받쳐준다.

 

 

수유할 때는 유륜까지 깊이 물리도록 해야

 

수유하거나 아기를 안을 때 아기 머리통을 손바닥으로 잡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기 머리에 땀도 많이 날뿐더러 대천문을 누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기를 제대로 잡는 자세는 수유할 가슴 반대 팔 엄지와 검지, 또는 중지로 아기 귀와 귀 사이를 받쳐주면서 손바닥으로 자연스럽게 아기 목 뒷덜미를 지지한다. 그리고 목 뒷덜미를 받쳐준 상태에서 아기를 엄마 가슴 쪽으로 돌려주고, 목 넘김이 쉬워지도록 아기 목이 들리게 엄마 손목이 살짝 꺾이도록 힘을 준다.


수유하려는 가슴 쪽 팔로 아기 입 방향에 맞춰 가슴을 C자 형태로 잡은 후 엄지손가락으로 유방을 살짝  당겨준다. 그리고 아기의 입을 크게 벌려 아기 아래 입술을 엄마 유륜 바로 아래에 밀착시키고 엄지손가락으로 밀면서 아기 입에 넣어준다. 아기 입에 깊이 들어갔다면 다시 엄지로 뒤쪽에서 밀어주듯이 가슴을 눌러준다.


다음 어깨에 힘을 빼고, 아기 목덜미를 잡고 있는 손에 약간 힘을 빼고 아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만 받쳐주면 된다. 수유할 때 아기 입이 크게 벌어져있고 턱관절과 관자놀이가 움직이는 게 보이면 깊게 수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처음에는 빠는 힘이 세서 30초 정도 불편할 수 있지만 그 뒤로는 괜찮아진다.


끝으로 <맘똑티비>는 "이렇게 깊은 젖 물리기만 잘해도 젖몸살이나 유선염이 올 확률이 적다. 깊은 젖 물리기 습관이 늦어지면 아기는 먹던 습관이 있기 때문에 점점 모유 수유가 어려워진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산모는 없으니 조급해 하기 보다는 아기와 자신을 믿고 천천히 계속 반복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영상을 말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이서현 ]  진짜 돈 주고 배워야 하는 걸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모유수유 자세 때문에 애기도 저도 힘들어서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몰라요.


[ Seong A Shin ]  아.. 정말 구세주시다. 조리원에서도 안 가르쳐줬고, 아무리 검색해도 안 나왔는데.ㅜ 감사합니다. 정말 안 아파요.


[ 정구가 ]  설명을 너무 잘해주셔서 신생아 눈물샘 마사지, 배에 가스 찼을 때 마사지법 트림시키는 법 이런 것들과 이 외 것들 유용한 거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 암썬 ]  라스에서 박슬기 씨가 국제 모유 수유사님 안영미 가슴 춤 이야기 하는 거 봤어요! 그거보고 검색해서 처음 올린 동영상부터 순식간에 다 봤네용. 내용도 너무 유익하고 말도 잘하세요. 귀에 아주 쏙쏙 들어와요.


[ 쏠쭌 ]  저는 제대로 하고 있는 거 였네요. 애기가 입을 안 벌리면 저는 모유 조금 짜서 꼭지에 살짝 묻히고 입을 톡톡 쳐주거든요. 그럼 입을 벌려서 먹드라고요. 모유 수유는 진짜 힘든 것 같아요. 잠도 포기해야 하고..


[ Gabin Kwon ]  모유 수유 중인데 기초부터 다시 복습한다는 맘으로 봤습니다. 너무 자세해서 아주 유익한 영상이었어요.~ 그동안 하지 말라는 자세로만 수유를 했더라고요. 이제부터라도 바른 자세로 수유 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 김하데스 ]  수유!!지금 코로나 때문에 3월14일 드뎌 아들 나왔는데. 유축 수유 하고 있어용.ㅜ 손가락도 한번 못 잡아보고.ㅋㅋ 모유 수유의 환상도 깨졌지만 미리배 워서 집에서 모유수유 꼭 할래용.


[ 레드제이 REDJ ]  초보 아빤데 저는 젖병 수유 담당이에요. 모유수유 너무 힘들어 하는 모습보고 안타까웠는데 쌤 영상 잘 배워서 알려줘야겠어요!! 육아는 배울 것이 참 많은 것 같아요. 공부 잘하고 갑니당.


[ jungzz ]  수유쿠션이요~ 엄마 쪽으로 경사가 진 D자형 쿠션도 있던데 평평한 게 사용하기 편할까요? 아니면 경사가 진게 편할까요?


[ 강쥬니 ]  오늘도 유익한 영상 너무 감사해요! 임신하고부터 맘똑티비 매주 기다리면서 시청하고 있는데, 벌써 출산이 한 달도 안 남았네요! 영상 다시 돌려보면서 출산, 모유수유 준비해야겠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 cindy song ]  지금 조리원인데 몇 번이고 봤어요. 도움 많이 되고 있어요. 자주 업뎃 해주세요.


[p Lina ]  너무 유익합니다. 이해도 잘 되구요. 태어날 우리 애기랑 모유수유 잘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영상 많이 돌려봐야겠네요.~


[ 문온유 ]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이네요. 다음 동영상도 기대해 봅니당.


[ Bang-D Kim ]  좀 빨리 봤으면 더 좋았을 텐데요. 엄청 고생했었어요. 키가 커서 허리 등 목 다 나갔어요. 수유쿠션 제일 높은 거 샀는데도 힘들어서 7개월째 단유 들어갑니다.


[ ovationyoung ]  늘 감사해요 정말정말 너무너무 항상 열심히 공부 잘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행복한 육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음 주나 다다음주에 출산할 것 같은데! 조리원에서부터 잘 연습해볼게요! 모유수유 홧팅! 감사합니다. 선생님.


[ 이지혜 ]  너무 감사합니다! 몇 번이나 돌려보고 오늘 처음 해봤는데 아직 어설프지만 조금 되는 거 같아요.! 신기방기ㅋ 저는 단유도 빨리할 거라 단유하는 방법도 영상 올려주세요.


[ 월천대사 ]  구독자수가 4만 명이 넘었네요? 와~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더더 번창 하세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 Jarang Kim ]  샘 영상보고 출산 준비 자세 연습하고 어제 낳았어요! 오늘 처음 젖 물려봤는데 뜻대로 안 되니 당황스럽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귀한 영상이 아직은 넘 서툴지만 잘 먹여볼게요!


[ HOHO ]  고개 들어야하는 것은 잘 몰랐는데 오늘부터 아기의 고개 상태도 잘 봐야겠어요.~! 모유수유 하다보면 아이가 배부르게 먹지 못하고 잠드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ㅠ 잠들지 않고 오래 잘 먹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 함박꽃 ]  와 지금까지 본 수유 영상 중 최고네요. 수유로 힘들어서 단유 한다는 친구에게 보내줘야겠어요.


[ 유쪼꼬누나 ]  덕분에 직수 편하게 성공했어요. 출산 후 2주간은 직수시 도로 몸 곳곳이 다 결려서 쌤 말씀대로 마사지 받아도 다시 뭉치기가 반복되기에 포기하고 그 뒤 2주간은 유축해서 젖병에 먹였거든요. 지금 너무 편히 쭈쭈먹이고 있어서 행복해용.


[ 고승희 ]  저는 다 수유쿠션이 D형인데.. 다시 공부하네용. 60일인데.


[ 김baby ]  와.. 이론으론 아리까리 하네요. 잘 할 수 있을지가 더 크네요. 그래도 아기와 나를 믿고 해야겠어요.. 오늘도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 럭셔리은댕 ]  우아.. 모유수유도 쉬운 게 아니네요?! 맘똑티비 님 말대로 자주 보면서 공부해야겠어요. 물론 아기 태어나서도 계속 볼 듯.. 다음 실전편도 넘 기대돼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냐웅토리tv ]  이제 50일 아기 키우고 있어요. 수유 시 고쳐야할 점들이 많네요. 정말 도움이 되어요. 감사합니다.


[ 김지선 ]  진짜 대박영상이에요. 익숙해지려고 반복해서 보려고요.


[ jsa1820 ]  6개월 전에 이 영상이 올라왔었다면 정말 좋았을 것 같아요.ㅠ 유두보다 유륜이 크고 아기는 깊게 못 물고 유두가 너무 아파서 힘들었거든요.


[ 박주일 ]  이론은 늘 빠삭한데 아기가 입을 안 벌여서 혓바닥만 날름날름~ 닭똥집 마냥 오~ 이러고 있네용. 아무래도 유두 보호기 물던 아기라 직수가 쉽지가 않아요. 모유 한 방울 인중에 떨어뜨려주면 벌릴까 하는데 혓바닥으로 입맛만 다시네요.~ 젖몸살도 2번이나 와서 힘드네요. 이제 50일 차에요.


[ 김소라 ]  지금 출산 9일차예요 첫 아이라 아는 건 없고 조리원에서 그냥 엄마들 보면서 하고 있는데 어렵네요. 수유쿠션이 여기는 c자형이라 허리도 아프고 목도 너무 아팠는데 올바른 자세 알려주셔서 도움 많이 되요 다음 수유콜 때 알려주신 방법대로 해볼게요. 다음 영상도 너무 기대돼요. 얼른 올려주세요.


[ 임현주 ]  좋은 정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문의하고 싶은 게 있는데 가슴을 잡는 손을 아기가 물면 더 이상 안 잡아도 되나요? 저는 젖 물리는 동안 계속 잡고 있어서 손가락 관절이랑 손목이 너무 아픈데 같은 영상을 본 조리원 동기 맘이 아기 입에 물리고 더 이상 안 잡는다고 해서요. 같은 영상을 보고 이렇게 차이가 있네요.


[ Rae Kim ]  제왕절개하고 오래 입원 중인데 이 영상 보며 첫 수유부터 잘해나가고 있어요. 생생한 영상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맘똑티비 흥하세요!


[ 귀여운짱아 ]  넘 도움이 많이 됐어요. 아직 서투르긴 하지만 영상에 있는 수유쿠션 어디 제품인지 알 수 있나요?


[ 전희숙 ]  26주에 애기가 나왔어요. 지금 유축수유 하고 있는데 직수 가능할까요? 지금 생후71일 퇴원은 아직 미정이에요.


[ 츄휴 ]  12일차 신생아 엄마에요. 모유양이 많은데 유두가 짧아서 아기가 잘 못물기도하고 자세잡기도 힘들어서 모유 수유 포기하고 싶어졌었는데 넘나 필요한 영상이 올라왔네요. 반복시청하면서 꼭 성공하겠습니다.


[ 이혜리 ]  수유자세 도움 많이 받았어요! 왜 발목이랑 어깨가 아픈가했더니 아기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까치발 들고 고개 숙인 채고 수유하고 있었네요. 한결 편해요.


[ 박정우 ]  요새 코로나 때문에 산모교실 같은 교육 받기 어려웠는데.. 너무 유익한 영상이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7h44CgTvck&feature=youtu.be

 

 

 

rayqueen banner.gif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6세대 레이퀸 살균 소독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35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맘똑티비 "올바른 모유수유법과 모유수유 자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