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맘똑티비 "출산 시 할 수 있는 호흡법 및 힘주기 자세"

출산 전 호흡법을 익힐 때는 남편과 함께 연습하는 것이 필요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26 16:3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김지윤 기자] = 간호사, 국제모유 수유 전문가인 <맘똑티비>가 출산 시 할 수 있는 호흡법과 힘주기 자세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맘똑티비.jpg

 

 

<맘똑티비>는 그동안 분만실에서 근무하며, 분만 호흡법과 힘주기 연습을 익혔다. 그러다 보니 실제 출산을 할 때, 초산임에도 불구하고, 진통도 크게 없이 순산을 하였다고 밝혔다.

 

 

분만 호흡법을 열심히 익혀도 막상 출산을 하게 되면 정신을 차릴 수 없다

 

사실 임산부가 출산할 때가 다가오면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다. '힘들면 무통 주사를 맞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진통이 오면 자신도 모르게 수술을 외치는 산모가 많다.

 

출산 전에는 호흡법 영상을 보거나 산전 강의를 열심히 듣지만, 실제 진통을 겪게 되면 고통 때문에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사라진다. 이 경우 남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산모가 출산 고통을 겪고 있을 때, 남편이 함께 하면 분만의 고통은 줄어든다. 그러므로 출산 전, 분만 호흡법을 익힐 때는 남편과 함께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분만 과정에 있어서 호흡법은 정말 중요하다. 산모에게 진통이 생기면 자궁수축이 생기는데, 이때 뱃속의 아기도 수축이 되어 산소 공급이 어려워진다. 그럴 때 코로 공기를 깊게 들이마시면 입으로 깊고 길게 내쉬면 몸이 이완되면서 통증이 경감된다.

 

이러한 호흡법은 진행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자궁이 이행기(8~10cm)까지 열려야만 분만이 된다. 이는 오직 내진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진통 강동에 따른 호흡법


자궁수축이 오지 않을 때는 느린 호흡을 반복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이때는 들이마시는 호흡보다 내쉬는 호흡을 2배 이상 길게 해주어야 진통이 완화된다. 만일 진행이 더디거나 촉진제 사용으로도 진통 강도가 약하다면 양수를 터트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진통이 강하게 온다.


진통이 2~3분 간격으로 오면 진통 강도는 세지고, 자궁수축시간도 더 길어진다. 그러면 느린 호흡보다는 좀 더 빠르게 호흡을 해야 한다. 입으로만 호흡을 하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아기한테 산소 공급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또한 과호흡은 자칫 경련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산소마스크를 하기도 한다.


자궁문이 5~6cm 이상 열리면 아기가 자리를 잡고 골반으로 내려온다. 많이 내려올수록 항문에 힘은 계속 들어간다. 이때 허리가 끊어질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니 옆에서 남편이 마사지해 주면 도움이 된다.

 

자궁 수축은 위에서부터 수축해서 점점 밑으로 내려간다. 호흡을 하는 중에 진통이 오면 진통을 피하지 말고 이때를 기회 삼아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참으면서 최대한 길게 아랫배에 힘을 준다. 그러면 아기가 잘 내려올 수 있다.


진통이 1~2분마다 오면 본격적으로 힘주기를 해야 한다. 만약 무통인 경우 아래쪽에 힘 들어가는 느낌을 못 받거나 힘주기를 못하면 무통을 끊기도 한다. 초산의 경우, 자궁 문이 다 열리기까지 평균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얼마나 힘을 주느냐에 따라 시간이 단축되거나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출산 전 분만 호흡법을 익힐 때는 밑에 힘주는 호흡법은 하지 말아야


본격적인 힘주기 자세는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세우고, 손을 무릎 안쪽이나 바깥쪽을 잡고 숨을 최대한 들이 마신다. 그리고 숨을 참고 상체를 업 시킨다. 시선은 배꼽을 보고, 10초 이상 힘을 최대한 길게 주는 연습을 한다. 이때 남편은 산모의 머리 쪽에서 어깨를 받쳐주어 산모 몸이 C자처럼 되도록 지탱시켜 준다. 아기 머리가 보일 때까지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산모가 힘을 길게 주어야 아기 몸이 중간에 걸리지 않고 잘 내려와 분만이 된다. 힘주는 호흡이 너무 짧거나 짧은 호흡을 반복하면 아기가 내려오지 않아 분만이 길어지면서 산모도 지친다.


아기 머리가 보이기 시작하면 주치의가 힘을 주거나 빼라고 할 때가 있다. 힘을 빼라고 했을 때 힘주기를 하면 아기가 급속도로 나오면서 회음부 열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이때는 호흡을 짧게 내뱉기를 반복한다. 그러면 천사 같은 아기를 만날 수 있다.


끝으로 <맘똑티비>는 "분만 호흡법을 미리 익혀도 막상 출산을 하게 되면 이를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출산 전에 반복적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야 본인도 모르게 호흡법, 힘주기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이어 "분만 호흡법을 연습할 때 주의점은 느린 호흡이나 빠른 호흡은 미리 연습해도 괜찮지만, 밑으로 힘주는 호흡법은 조심해야 한다."라고 조언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pika pika ]  안녕하세요. 어제 출산했는데요. 정말 이 영상 안보고 갔으면 순산 못했을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해서 댓글 남겨요! 제가 예정일보다 8일 일찍 낳았는데 이 영상을 우연히 애기 낳기 4일 전에 봤는데 정말 진통 올 때마다 여기 나온 대로 호흡하려고 노력했고 정말 아픈 진통 올 때도 정신 차리고 호흡에만 집중해서 진통 내내 소리도 거의 안냈어요. 마지막에 힘줄 때도 영상에 나온 대로 해서 3번인가? 4번 만에 애기 나왔어용. 저 초산인 양수 터지고 병원 가는 시간 1시간 포함해서 6시간 만에 애기 낳았어요. 하 정말 아팠지만 그때마다 진통 자체보다 호흡에만 집중해서 그 아픈 진통 중에 몇 번이라도 더 버틸 수 있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도 이대로 하셔서 순산하시기를 바랄게요!


[ Jin Kim ]  9개월 접어드는 임산부입니다. 간호사 공부하면서 제일 인상 깊었던 파트가 산부인과였어요. 근데 막상 제가 출산 앞두고 있으니 겁이 많이 났는데 용기가 생기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이지 ]  37주 산모에요. 출산까지 매일 보려고 합니다. 호흡과 힘주기 계속 따라하다 보면 실전에서도 할 수 있겠죠? 그렇기를..


[ 안재영 ]  이제 저도 거의 막달이라 너무 필요한 정보였는데 끝까지 잘 봤어요! 얼마 안 남았다고 생각하니 벌써 긴장되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해요.


[ ellie k ]  17주차 산모예요. 겁도 너무 많은 편이라 주사도 벌벌 떠는데. 출산만 생각하면 너무 겁이 나요. 자연분만도, 배를 가르는 제왕도, 제겐 다 무서운.. 영상 보면서 호흡연습 따라했는데 왜 공포의 눈물이 나는지.. 영상 감사해요. 지금부터라도 계속 반복해서 봐야겠어요.


[ 김민지 ]  남편이랑 같이 봤는데 남편이 옆에서 모든 호흡을 다 따라하면서 웃겨줘서 두려움보다 영상 보는 내내 즐거웠어요. 출산까지 약 4개월 남았는데 자주 반복해서 보고 머릿속에 넣어야겠어요! 이해가 쏙쏙 되는 자세한 설명, 오늘도 너무 감사합니다.


[ 송춘복맘 ]  39주라 긴장하고 있는데 딱 필요한 내용이에용! 매번 알차고 쏙쏙 들어오는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아직 기미는 없지만 덕분에 순산할 것 같아요.


[ jw윤서진 ]  힘주기 연습 영상 보니 첫째 때 고통이 생생히 기억나네요. 그거 하기 싫어서 제왕을 해야 하나 급 고민되네요.


[ Coffee house ]  오늘 1시간 40분 만에 출산성공 영상 반복하면서 봤는데 호흡법 자세 잡는 거 실전에서 유용하게 잘 실천했답니다. 쌤 영상 덕분인거 같아 감사인사 전해요.


[ 문새미 ]  전 오늘이 예정일인데. 첫 아가라 아직 소식이 없네용. 좋은 영상 잘 보고갑니당. 진통 오면 이 영상 생각하면서 힘내고 호흡해 볼게요.


[ 김하데스 ]  진통점점 두려워지는데 호흡도 배울 수 있다니 참 유익합니다. 너무 공부 잘해서 힘 한방에 우리 아들 나왔으면 하는 바램. 오늘도 잘 배우고 가용 이건 몇 번 더 봐야겠어용. 보고 또 보고.


[ 레꿍 ]  저도 2주 뒤면 출산예정일인데 너무 걱정이 많습니다. 영상 보면서 궁금 점 많이 해소했네요. 아직 시간 남았으니깐 영상계속 보면서 호흡법 익혀야겠어요.


[ 서미정 ]  예정일 열흘 전에 갑자기 양수가 터져서 급하게 자연분만한 산모입니다. 맘똑 님 영상 보고 간 덕분에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따라하고 득남했어요. 너무 감사해요.


[ J JM ]  꾸준히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넘 감사해요! 최애 채널이에요.


[ 얀듀뀽 ]  출산할 때 힘주기 방법이나 호흡법에 대해서 몰랐는데 영상 보고 연습한 당일에 완전 순산했어요! 사실 아기가 커서 자연 분만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많은 걱정이 있었는데 영상 덕분에 초산인데도 불구하고 의사선생님께 칭찬받을 정도로 어렵지 않게 예쁜 아기 낳았어요! 이렇게 많은 도움이 되는 유용한 영상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오혜인 ]  둘째 임신 35주째입니다. 첫째는 아는 거 없이 15시간이나 진통하고 낳았는데 출산과정을 다 아니깐 무서워서 공부하다가 맘똑티비를 보게 되었어요. 호흡법 힘주기 연습 너무 정확하게 알려주시네여. 진짜 감사해요 연습 많이 해서 순산해야겠어요.


[ 만성철물-쉽게 따라하는 셀프집수리 ]  혹시 저희 부부고민 어디서 듣고 계시나요? 대박 진짜 리얼 콕콕 찝어서 알려주시네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 행복한행복이 ]  전 무통주사 효과도 못보고 생 고통 속에서 간호사가 소리지르지 말고 호흡하라고 하는데 너무 아파서 호흡이 제대로 안됐어요. 진작에 연습 좀 할 걸 그랬어요.


[ sh k ]  5월 달 출산예정인 맘이에요. 호흡법 잘 몰랐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초산 맘이라 두렵기도 하지만 힘내 볼게요.


[ 식eSomeU ]  내일 유도분만 하러 가는 초산모입니다.~ 영상 보면서 집에서 미리 연습하고 있는데 많이 도움 될 것 같네요! 꼭 호흡법이랑 힘주기 잘해서 순산하고 싶어요.


[ kak koong kim ]  아.. 저도 첫째 때 분만실에서 시키는 대로 호흡한 기억밖에 없네요. 아기 밀어내기 구령 보니까 그때 생각이 나요. 분만실에서 정말 노련하게 잘 도와주셔서 수월했던 것 같아요. 이번에도 순산하길..


[ ho ii ]  무통주사에 관한 견해에 대해서도 찍어주세요. 곧 둘째 출산인데 고민돼서요.


[ Wings Lee ]  영상 보면서 제가 애기 낳는 줄 알았어요. 정말 실감나게 설명해주셔서 좋으네요. 아직 애기 낳으려면 좀 기간이 남았지만 남편이랑 이 영상 보면서 열심히 공부하구 출산준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호니호나호 ]  첫째 출산한지 100일 다 되어가는 엄마인데, 이 영상 진짜 모든 산모들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저는 대학병원에서 출산 했는데 이 방법 그대로 진행했어요! 초산인데도 불구하고 병원 도착 후 3시간 30분 만에 순산 했답니다! 앞에 모유수유 영상도 저 출산 전에는 안 올라와서 못 봤지만 저는 조리원을 안가고 출산한 날 부터 계속 젖만 물려서 완모 중인데 지금 보니 그 영상도 최고인 것 같아요. 모두 꼭 보세요! 진짜 더 유명해 지셔서 모든 여성분들의 출산에 도움이 되기를.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Hyojin Lim ]  오늘 출산했어요. 둘째지만 유도임에도 힘주기 20분도 안하고 자연분만 했어요. 덕분에 수월하게 출산했습니다.


[ 김은미 ]  이틀 뒤 유도분만 하러 가기 전에 영상 돌려보고 있어요.! 꼭 자분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호흡법 잊지 않고 계속 연습해서 당일에도 잘할 수 있기를!


[ JUEUN LEE ]  출산 47일차 인데 출산 전 이 동영상보고 진통 왔을 때 호흡법으로 4시간 만에 애기 낳았어요. 초산인데 금방 낳아서 이 호흡법이 도움된 거 같더라고요. 감사한 마음에 늦게나마 댓글남깁니다.


[ 김수미 ]  호흡이 제일 중요하다는데.. 나중에 연습 많이 해둬야겠어요!


[ 임은정 ]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출산 내내, 직전까지 동영상 보면서 호흡한 덕분에 순산할 수 있었어요. 유투브 보면서 이렇게 크게 도움 받은 적은 처음이에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안뇽복둥이 ]  제 신랑이랑 같이 봐야겠어요! 비염이 현재 너무 심해서 따라하려니 코가 막혀 너무 힘드네요. 대략 한 달 정도 남았는데.. 그땐 비염이 완화되면 좋겠네요. 영상 잘 봤습니다.


[ 쏠쭌 ]  3일 전 출산했는데. 힘주기 끙. 고통이 느껴져요. 저는 예정일보다 보름 일찍 출산했거든요. 힘 잘 못줘서 그런가봐요. 밑에 많이 찢어졌다고 하드라고요. 영상을 지금 본 게 후회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hlhSwqFv88&feature=share

 

 

 

액션 캠.gif

등산, 하이킹, 바다속, 드론 촬영 <인스타360>

4K 화질 슈퍼 액션캠 정품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11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맘똑티비 "출산 시 할 수 있는 호흡법 및 힘주기 자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