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3(수)

효기심 "라면은 정말 살이 찌는 음식일까?"

칼로리는 낮지만 유탕처리 과정이 문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13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효기심>이 라면이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효기심.jpg


라면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 아니다. 그런데 살을 찌게 한다. 왜 그럴까?

 

 

칼로리는 낮지만 유탕처리 과정이 문제

 

"우리가 밥 한 공기에 반찬과 국을 먹게 되면 보통 700~900칼로리를 섭취한다. 그에 비해 라면은 한 봉지 당 505kcal 정도이다. 그런데 라면은 지방을 축적시킨다."

 

이에 대해 <효기심>은 그 원리를 알려면 우선 라면의 제조과정부터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라면을 만들 때는 밀가루와 전분을 섞어서 반죽을 하고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유탕처리를 한다. 유탕처리는 고온의 기름에 튀긴 면을 말하는데 기름에 튀기다 보니 수분이 없고, 방부제 없이도 유통기한이 길다."

 

"유탕을 할 때는 팜유 기름을 사용한다. 팜유는 말리이시아나 인도네시아 같은 더운 나라에서 자라는 기름야자로서 100kg 열매에서 무려 22kg의 기름을 만들어 낸다."

 

 

포화지방산 원료 + 밀가루 원료

 

"그런데 이 팜유가 엄청난 포화지방산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올리브유나 콩기름에 비해 포화지방산이 무려 45%나 더 높다. 그래서 지방을 축적시킨다."

 

"게다가 라면의 주원료가 밀가루라는 점도 그렇다. 밀가루는 말 그대로 밀로 만들어진 가루이다 보니 사람이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 흡수가 대단히 빠르다. 체내 흡수가 빠르다 보니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량이 급속도로 올라가고 지방축적도가 생기는 것이다."


끝으로 <효기심>은 "건강을 생각한다면 칼로리만 따져서는 안된다. 지금 먹는 음식이 어떠한 과정 속에 만들어졌는지를 알아야 한다. 단지 높은 칼로리를 섭취했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게 아니라 가루를 재료로 하는 음식이 살이 찌는 것이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장채원 ]  "초식동물도 풀만 먹는데도 불구하고 많이 먹고 운동 안 하면 살찌더라. 즉 뭘 먹든 적당히 먹고 운동해라."


[ 준김 ]  "라면만 먹으면 살 안 찐다.. 라면에 밥을 말아처먹고 디저트로 과자 아이스크림을 처먹고 라면 탓을 하는 거지."


[ 석진현 ]  "라면은 살 안 쪄요, 살은 내가 쪄요."


[ jay ch ]  "대학 때 라면으로만 두 끼 먹었음. 70킬로로 들어가서 98킬로로 졸업함."


[ 강애린 ]  "라면이 몸에 들어가면 인슐린저항성이 높아져서 지방으로 축적되는 걸로 아는데요. 저도 라면 끊은지 15주 되었는데요 영양가는 없고 살만 찌는 거라는 생각 때문에 진짜 그 좋아하던 걸 안 먹게 되었어요. 체중 7킬로 감량했구요. 라면 먹을 거면 삶은 계란 두 개를 먹는 게 속도 든든하고 영양적으로도 좋구요. 칼로리보다는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몸으로 느낍니다."


[ 에바참치 ]  "먹는 거 가지고 싸우지 말자 즐겁게 먹다 행복하게 가면 되는 거지."


[ 정기영 ]  "라면 물이나 올리야 긋다."


[ 박성준 ]  "근데 진짜로 라면 먹으면 그 다음날 몸무게가 불어나 있긴 함. 비록 라면 한번 먹을 때 라면 세 개에 밥 반 공기를 말아먹긴 하지만."


[ 조영호 ]  "대학생 때 한 달 동안 라면, 런천미트, 김치만 쳐먹고 버틴 적이 있었는데 68킬로에서 64까지 빠졌었음. 근육만 빠지는 느낌."


[ 붉은꽃 ]  "오늘도 유용한 내용과 재미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bob bobbgarte ]  "라면 칼로리가 애매하게 낮은 이유는 한 끼에 두 봉지 끓여서 반 봉지 정도는 남겨서 버리게 만들려는 수작임. 소주 한 병이 하필이면 애매하게 7.5잔인 거처럼."


[ 권진기 ]  "뭐든지 가루로 만들면 인슐린이 증가한다고 그랬는데 그럼 귀리가루도 타먹으면 안 되나요?"


[ Moon Half ]  "음식은 양과 칼로리보다는 질이 중요한 거 같음."


[ 김의광 ]  "와 아무 생각 없이 보게 됬는데 생각 있게 구독하게 만드네요."


[ 비타캠프vitacamp ]  "라면처럼 소화가 빠른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 상승이 가파른 만큼 과도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그리고 포만감이 오래가지 않아서 추가적인 간식을 먹을 경우 다이어트는 더욱 힘들어집니다. 라면을 매일 먹지 않으면 상관없지만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은 절대 피해야 할 인스턴트식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쉴드 치지 마세요."


[ 최재은 ]  "난 이 영상을 보고 부엌으로 갔다고 한다."


[ 부대 ]  "라면은 몸에 안 좋지 살도 찌고 하지만 입맛 되돌리기엔 최고지."


[ 유다은 ]  "5백 칼로리 러닝 뛰어봐라 2시간 넘게 뛰어야 한다 라면 먹을 때마다 2시간씩 뛰면 된다."


[ 조경식 ]  "팜유가 포화지방이고 염분이 많고 탄수화물 면 때문이지 살은 찌는데 영양실조 신장파괴 주범."


[ Dykim ]  "라면 끓일 때 양파 넣으면 그 양파가 지방을 흡수시켜줌  라면 국물 버리면 나트륨 섭취가 줄어듦 국물 먹어도 1/3 정도만.."


[ 허승우 ]  "라면 먹고 이거 봤는데 자괴감 미친.. 하."


[ Flex12 ]  "라면을 포함해서 쌀밥, 빵, 국수 같은 탄수화물 음식들은 열량만 있고 영양은 거의 없어요 그리고 먹으면 금방 혈당수치 높이게 되고 포만감은 또 떨어짐. 저는 건강식으로 매일 저녁은 싱싱한 야채에 돼지 뒷다리살 삶아서 쌈만 먹습니다."


[ 삶에 관한명상 ]  "확실한 건 먹는 음식이 무엇인가도 중요한거같지만 먹는 사람의 신체도 중요한 거 같아요.. 저도 야식 생각나면 라면 하나씩 먹고 자고 그러지만 체중이 제발 50킬로 좀 넘어봤으면 소원이 없겠다. 망할.. ㅠ"


[ 머하디닉넴 ]  "옆집 뚱뚱한 언니 하루 900칼로리 다이어트 한다면서 아침 점심 굶다가 저녁에 짜파게티랑 오예스 먹고 오늘 900칼로리 성공☆ 이러더니.. 몇 달 후에 보니 살이 더 쪄있음. 셀룰라이트에 축 처진 살은 덤.."


[ 로즈불가리안 ]  "효기심님 말씀대로 GI 지수 생각하고 먹으니 살이 잘 빠지네요 감사합니다. ㅋㅋ"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Gtj8d2_eN4


전체댓글 0

  • 926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효기심 "라면은 정말 살이 찌는 음식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