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민수약사 "메트포르민 복용 시 주의점 3가지"

CT 촬영하기 전에 메트포르민 복용 사실을 알려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23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민수약사>가 당뇨약으로 인기가 좋은 메트포르민 복용의 주의점에 대하여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메트로포민.jpg

 

당뇨병은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뉜다.

 

 

당뇨약으로 인기가 좋은 메트포르민, 하지만 주의점이 있다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당뇨병을 제1형 당뇨병이라 하고, 인슐린 분비 기능은 일부 남아있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인슐린저항성이 증가하는 경우를 제2형 당뇨병이라 한다. 전체 당뇨병 환자 중 1형 당뇨병이 2%를 차지하고, 2형 당뇨병이 80~90%를 차지한다.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되면 대부분 메트포르민을 처방받는다. 글루코파지, 다이아벡스, 다이아폴민 또 복합제로는 가브스메트, 재미메트, 트라젠타듀오 등이 모두 메트포르민 성분으로 만든 약이다.

 

메트포르민은 현재 가장 부작용이 적은 약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당뇨병 약은 저혈당이 생기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있는데, 메트포르민은 그러한 부작용이 없다.

 

하지만 메트포르민도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메트포르민을 복용하고,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을 하도록 하자.

 

 

CT 촬영을 하기 전에 메트포르민 복용 사실을 알려야

 

첫째, 손발이 저리거나 찌릿찌릿하다. 손발이 심하게 저리는 증상을 신경병증이라고 하는데, 당뇨병 환자의 43% 정도가 이 증상을 겪는다. 그런데 메트포르민을 장기 복용하면 저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이유는 메트포르민이 비타민B12의 흡수를 방해하여, 신경 감각의 교란이 일어나 손발이 저리고 짜릿해지는 것이다. 이런 증상이 생길 경우, 칼슘 섭취를 더 늘리고 비타민B12를 섭취해야 한다.

 

둘째, 조영제와의 부작용이다. CT 촬영을 할 때는 보통 조영제를 먹고, 촬영을 한다. 하지만 조영제는 콩팥에 좋지 않은 독성을 가진다. 만일 메트포르민을 복용 중인 환자가 조영제를 복용하면 약 72시간 동안 콩팥이 제 기능을 내지 못해, 젖산이 체내에 많아지는 부작용을 겪게 된다. 그러면 몸이 산성화가 된다. 그러므로 CT 촬영을 하기 전에는 미리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메트포르민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절대적인 금주이다. 술을 먹게 되면 NADH라는 물질이 체내에 증가한다. 그러면 젖산의 분해가 방해를 받아 젖산이 체내에 축적되고, 몸이 산성화가 된다.


<민수약사>는 "몸이 산성화가 되면 세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메트포르민의 부작용을 잘 숙지하도록 하고, 몸이 산성화가 되지 않도록 식습관 개선과, 금주를 해야 한다."라며 이야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candy Krith ]  이거요  식욕이 떨져요 ㅡㅡ 배가 안고파요. 더 돌아버려요.


[ jae kim ]  저도 지금 복용하고 있는데 Metformin hcl 500mg 인데요 가끔 소화력이 떨어지는것도 같고 위산과다가 되는거 같아요 혹시 관계가 있나요? Glimepiride 2mg 도 함께 복용 하고 있구요.


[ candy Krith ]  젖산은 물을 많이 드삼.


[ 김순옥 ]  너무 유익된 상식을쉬게말씀해주셔서  감사함니다.


[ 호호 ]  열흘정도 전에 당화혈색소가 7.0 나왔습니다  메트포르민 복용할까 생각 중인데 식이요법하고 운동하고 당뇨에 좋다는 알파리포산 복용하면 당뇨 완쾌될까요?


[ candy Krith ]  찌릿찌릿 하진 안치만 가끔 깜짝 깜짝 합니다


[ Haeknung Ha ]  전 자누메트 850  미리그람 하루 두번 먹어요  이것도 메트포르민 인가요?  저혈당을 두려워해서 겁났거든요


[ 오츠카 ]  선생님 혹시 당뇨 전단계이거나 일반인이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는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SweetDreams ]  자누메트엑스알서방정이 어느계열에 속한 당뇨약인가요? 그리고 이 약의 부작용이 뭔지도 알고 싶습니다.


[ name no ]  아니 저 조영제 CT 할때 안물어봤던 거 같은데.. 얼마나 심각하게 손상됩니까 무섭네요 ㅠㅜ


[ marine rok ]  선생님 저는 소주를 1주일에 화 금요일 2~3명 씩 먹는데 메트포르민 을 술먹은날은 끊어야 하나요 점차 소주를 멀리하려교 하는데요.


[ 가나다 ]  영상 잘봤습니다. 산성화 얘기가나와서 그런데요. 제가 직듀오서방정을 먹고있어요. (메트포르민염산염) 이 약을 복욕중인데 식이요법으로 천연발효식초를 하루3번 회당 2숫가락정도씩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데요. 산성이다보니 혹시 문제가되나싶어서요... // 메트포르민 복용환자가 천연발효식초를 활용한 식이요법을 해도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 Yanggu ASMR ]   내당능이라 멧포민 먹은지 2주정도 되는데 공복혈당이 100초반대에서 더 안떨어지고 식후는 밥을 좀 많이 먹은때는 180까지도 나오더라구요.  운동을 좀 못하고있는 상황이라 그런걸까요?  인슐린 저항성은 언제쯤 좋아질까여?


[ 김인화 ]  전 오히려 과체중이었다가 당뇨로 살이빠졌는데 괜찮나요?


[ 김지연 ]  남편이 당뇨인인데요 , 말씀해주신 약들 중 트리젠타정인 메트포르민을 복용중이예요. 다름이 아니고 당뇨를 알고난후에 술을 일체 입에 안대다가 병원 정기점검때 남편이 회사도 다니고 술을 낙으로 살던 사람이라서 그랬는지 몰라도 대학병원 교수님께서 일주일에 한두번은 음주를 해도 된다고 말했다고 하더라구요 ,전 아직도 그냥 의사가 책임감 없이 뱉은말이라고 생각하는데 약사님의 유투브를 보니 절대 술은 안될거 같구 좀 심린해지네요. 남편과 다시 싸울준비를 해야할 거 같구.. 참 당뇨는 너무 어렵네요.


[ 강성연 ]  살이 안찐다구요?? 이약먹고  8k나 쩠는데 그건 어찌  된겁니까??


[ 데보네어 ]  메트포르민복용중인 2형 당뇨병 환자 오메가3 복용금지에 대하여 메트포르민복용중인 2형 당뇨병 환자... 당뇨교실에서 강사님이 당뇨약(메트포르민) 을 복용중인 분들은 오메가3을 복용하면 당뇨약의 작용기전을 방해해서 혈당이 내려가지 않는다고 복용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좀 당황스러워서 여쭙니다 현재 메트포르민과 테넬리아정 복용중입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PUDOM2gdA&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63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수약사 "메트포르민 복용 시 주의점 3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