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둥지언니 "돈 빌려 달라는 사람을 거절하는 법"

인간관계를 지키려 했던 일이 오히려 인간관계를 망친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1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둥지언니>가 돈 빌려 달라고 하는 사람을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둥지.jpg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은 빌리지도, 빌려주지도 않아야 한다.

 

 

인간관계를 지키려 했던 일이 오히려 인간관계를 망친다

 

돈을 빌려줄 때는 앉아서 빌려주고, 받을 때는 서서 받는다는 말이 있다. 빌릴 때는 상대방에게 구걸하듯 빌리지만, 빌리고 난 이후에는 전세가 역전된다는 말이다.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은 대부분 "상대방의 어려운 사정을 어떻게 외면할 수 있느냐?" "돈을 안 빌려줬다가 상대방이 실망해서 나를 떠나면 어쩌겠는가?"라는 이유 때문에 빌려주지만, 막상 돈을 빌려준 후에는 그 돈을 돌려받기가 쉽지 않고, 지키려고 했던 인간관계는 오히려 망가지고 만다.


그런 일이 겪을 바에는 애당초 돈을 빌려주지 않고, 나의 행복과 우리 가정의 평화를 지키는 것이 훨씬 현명할 것이다. 만약 상대방이 내가 돈을 빌려주지 않아 서운하다는 이유로 떠난다고 한다면, 그런 사람은 나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사람이니 그냥 인간관계를 정리하는 게 낫다.

 

가까운 연인 사이라도 함부로 돈을 빌려주어서는 안 된다. "능력이 얼마나 없으면, 또 나를 얼마나 만만하게 생각하면 나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할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관계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

 

 

돈을 왜 빌리려는지에 대해 이유를 들을 필요 없다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의 부탁을 거절할 때는 빌려 달라는 얘기를 듣자마자 단칼에 거절해야 한다. 굳이 빌려줄 것도 아닌데 돈을 어디에 쓸 것이며 어떤 사정으로 돈을 빌리게 되는 건지를 들을 필요는 없다. 빌려줄 돈이 없다는 것을 처음부터 얘기해야 한다.

 

우습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돈 빌려달라는 부탁을 거절하기 위해서는 나는 빌려줄 돈이 없다고 평상시 자기 최면을 걸어두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누가 돈 빌려달라고 했을 때 바로 "나는 돈이 없다."라는 말을 하게 된다.

 

이런 일이 반복하면 남들에게 절대 돈거래를 하지 않는 사람으로 인식되면서 남은 여생을 편하게 보낼 수 있다. 간혹 안 받아도 되는 돈이라 생각하고 빌려주라는 사람들도 있는데, 세상에 그런 돈이 어디 있겠는가?



이에 네티즌들은


[ 엘민 ]  진짜  돈을 빌려주면 안되는게 빌릴때는 존나 불쌍한 척 다하고 예의바르게 빌리고  갔다쓰고 갚을때는 오히려 짜증내고 승질내고 빌린사람과 빌려 준 사람의 입장이 바뀜 빌려준사람이 빌린사람한테 갚으라고 비굴하게 계속 말해야됨  진짜 돈은 빌려주면안됨. 빌려 달라고 계속하고 안빌려줬다고 친구 아니라고 하면 그런인간은 안만나는 게 현명한 거임. 그런사람은 쓰레기임. 이 영상 안좋아요 눌른사람은 돈 빌린 사람임? ㅋㅋ


[ 냄비왕국 ]  "와이프가 돈관리해서 나는 돈이 없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끝입니다


[ 이귀환 ]  돈 빌려간 사람이 씀씀이가 더 좋더라구요.


[ 그래열씸히 ]  평생친구 11명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돈을 빌리고 갚아라 다툼이 없었습니다. 오래전 그중 한명이 사기를 당해서 순간 어려웠어요.저도 그렇고 각자 2~3백만원 10명이 모아서 2~3천만원 그냥 줘버리고 잊여버릴 생각이였는데...필요없다더군요 스스로 이겨내고 어려워도 티안내고 그 한명 때문에 서로 의리를 알았고 더 신뢰합니다.


[ 박용진 ]  3일만 쓰고 줄게.. 7일만 쓰고 줄게 하는 사람들이 돈 떼어 먹는다. 친구 의리를 들먹이는 놈들은 상종을 말아야 한다.


[ 롱롱 ]  은행을두고  주변사람들한테 빌린다는건  갈때까지 간 상황이니 못받을 확률 99% 은행이자 보다 많이준다는말에  속지마시길‥ 가족끼리도 각자  시집장가가면  돈거래는 하지마시길‥


[ riho blue ]  누군가 엎드리며 다가올때는 자기가 더엎드리면됩니다 평소의 허세없애는 습관도 중요하구여


[ 데굴데굴 ]  돈 빌리는것도 습관이더군요. 그런 사람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 성밴 ]  친한친구 기준 돈 백만원 빌려주는게 어렵겠냐만은 괜히 돈백때매 사이 멀어지는경우가 허다함. 안빌려주는게 답임


[ 김태환 ]  돈 빌려준다 x 돈 기부한다 o 돈 빌려주면 못 받을 각오 해야되요... 친구는 물론 가족도 마찬가지.


[ 고렇게고로케 ]  확실히 내가 아무리 돈이 많더라도 지인들 앞에선 돈 없는 척을 하는게 맞네요 언제 어디서 누군가가 내 재산을 탐할지도 모릅니다.! 자기 재산 지키는 것도 능력이에요.

 

[ 밴쿠버 ]  그런 말이 있죠.어떤 사람과 원수지간이 되고 싶다면 그 사람에게 돈을 빌려 주라고요. 인간관계의 대부분의  고통의 원인은 돈입니다.


[ 아롱장군 ]  25년만에 연말 동창모임에서 조우해서 술먹고 전번 교환하고 한 열흘지나 출근하는데 갑자기 교통사고가 났는데 지갑을 놓고 왔다고 현장 합의금 백만원 쏴달라고 해서 쏴줬는데 이후 연락 안하네요..ㅎ


[ 타임그래퍼 ]  안 받아도 되는 돈 정도는 빌려 줘라는 개소리는 돈 빌리는 놈이 하는 소리겠죠.


[ 이명식 육아전문 ]  드라마 쩐의전쟁 명대사 친한 사이일수록 돈거래하면 99프로는 돈도 잃고 사람도 잃는다. 나머지1 프로는 돈만 건지고 사람을 잃는다. 나는 돈 빌리지도 않고 빌려주지도 안음.


[ Jong chul kim ]  연인한테도 돈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치고 괜찮은 사람있을까요? 오히려 쪽팔려서 안빌리는게 낳을듯


[ mimi ]  상습적으로 빌리는 사람은 논할 것도 없지만, 정말 신용잇고 괜찮은 사람이라도 피치못할 사정이 생길 수 있을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할 거에요. 일단 빌려주면 필요해도  내 맘대로 못합니다.


[ 김동명 ]  돌려달라고 하면 그때부더 저를 사채업자 취급 하더군요. ㅡㅡ;; 전 잘못한거 없어요. 빌려달라는 사람이 힘들때 돈 빌려준 죄 ㅡㅡ;;


[ 언덕위의남자 ]  거절하는법인데 뭐 별거없네요. 다만 저 말하는게 엄청 힘들어서 그렇지 ㅎㅎ


[ 아르 ]  난 친구가 천만원 빌려갔다가 안갚길래 그친구 차 담보대출 받게해서 받았는데 ㅎㅎ


[ suman kang ]  너무 어렵다고해서 돈빌려줬다가 약속기일에 돈달라고했더니 누가 안준데 하면서 소리지른후 그다음부터 그친구 연락이 없어서 마음 고생하다가 이영상보고 내 자신을 돌아보게되네요~~


[ 이용팔 ]  진짜 공감합니다. 내행복을 위해서 나를위해서도 아는사람과의 돈거래는 절대 하지말아야합니다. 상대방한테 나는 돈거래 절대안한다 라는 인식이 확실히 박히면 아무 신경 쓸 일이 없어집니다. 한번 빌리면 또빌리고 두번 세번 네번 계속되지요. 테러범들과의 돈협상을 해주면 또 달라고 그다음에 또달라하고 계속되는거랑 같지요


[ 김윤회 ]  제 신념입니다 돈은 빌려주지도 말고 빌리지도 말자 돈거래는 은행에서만 하자는것이 철칙입니다. 물론 부모님 형제들도 같이 적용되요. 다만 부모님은 예외인것이 금전적인 약간의 도움은 주자 입니다. 내능력선에요. 갠적으로 돈에 대해서는 이기적인 사람이 되는것이 편안해요.


[ 이상원 ]  진정한 지인은 돈 빌려단말을 차마 못해요. 나중에 지나고 나니 힘든시절 혼자 극복했더라고요. 자기 술값할라고 카드 빌려달라는 대학친구는 단칼에 절교 했었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0F8TDL8Dsc&feature=shar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42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둥지언니 "돈 빌려 달라는 사람을 거절하는 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