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19(토)

맥형TV "장사하면서 겪은 황당한 사기꾼들"

공공기관을 사칭하거나 장사가 가장 바쁜 시간에 사기를 친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15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맥형TV>가 자영업들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사람들의 수법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맥의원.jpg

 

사기꾼의 특징은 빨리빨리를 강조하며 상대방이 사기인지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정신을 빼놓는다.

 

 

공무원이나 기관을 사칭한 사기 수법

 

<맥형TV>는 본인이 장사를 하면서 겪은 사기꾼들의 교묘한 수법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했다.


첫 번째, 소방서를 사칭한 사건이다. 아마 외식업을 했던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겪어봤을 것이다. 소방서 직원처럼 소방방재 조끼를 입고 와서 매장 내 소화기가 유통기한이 지났다거나 개수가 부족하다는 이유 등을 대며 소화기를 강매하는 수법이다.


두 번째,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비용 청구이다. 지금은 구청에서 지정한 위탁업체의 스티커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이지만, 과거에는 음식물 위탁업체에서 직접 돈을 받아 갔었다. 그 때문에 위탁업체라고 속이며 수거 비용을 받아 가는 사기꾼들이 많았다.

 

세 번째, 부동산 업자의 장난질이다. 가게를 오픈한지 얼마 안 됐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가게를 사고 싶어하는 매수인이 있다며 부동산에서 전화가 온다. 나중에 알고보니 매수인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부동산에서 미리 매물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장사가 가장 바쁠 때 와서 사기치는 수법

 

네 번째, 성교육을 핑계로 비용을 청구하는 수법이다. 자영업자들은 성교육이 의무 교육이고, 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된다고 협박을 하며 돈을 뜯어낸다.

 

다섯 번째, 현금서비스 사기 사건이다. 과거 두 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을 때 벌어진 일이었는데, 어떤 사람이 가게에 와서 은행 지점장 생일이라며 음식을 잔뜩 시켜놓았다. 그리고 선물로 17만 원 하는 와인 3병을 사다 주면 은행 법인 카드로 3배의 와인 값을 결제 해 주겠다는 제안까지 하였다.


당시 매장이 워낙 바쁘고, 직원들이 정신이 없던 터라 빨리빨리를 강조하는 사람의 주문에 따르게 되었는데, 지금 가게가 매우 바쁘니 자기가 가게 직원이랑 나가서 와인을 사오겠다며 가게 카드를 달라고 하는 것이었다.

 

 

모르는 사람이 돈을 요구하거나 강매를 하면 의심부터 해야


가게 직원이랑 함께 나가겠다는 말에 큰 의심을 하지 않고 함께 내보내게 되었는데, 이후 우리 직원에게 다른 선물을 사오게끔 심부름을 시키고는 그 사람은 카드를 들고는 줄행랑을 쳐버렸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현금 인출 한도가 70만 원짜리 체크카드여서 큰 피해를 예방하였지만, 당시 주변 지인들뿐 아니라 유명 모델까지 비슷한 수법으로 수백에서 수 천만 원까지 피해를 본 사건이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맥형TV>는 지금도 여전히 자영업자나 일반 시민을 상대로 보이스피싱 등의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며, 사기는 방심하는 순간 당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돈을 요구한다면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johnnie Han ]  그래서 말인데요.. 작은 사기꾼은 남의 돈을 도둑질해서 먹지만 큰 사기꾼은 국가를 도둑질해 먹는다. 그래서 사기꾼들은 전부 박멸해야한다. 바퀴벌레처럼..


[ 이윤석 ]  상식선을 넘어서면, 안 되는 일. 이상하게 운이 좋다 싶으면, 웃기는 일이죠.


[ 한프로 ]  마지막 사기 수법 옆 매장이 당했더군요. 전 당하지 않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가전문 컨설팅 업체도 조심해야 하고 무슨 투자회사 기획부동산 등등 사기 수법은 어마 무시 합니다.


[ NaHyung Park ]  소화기, 저희한테도 왔어요. 안 한다니깐 안 가고 서서 계속 하라고.. 주변 다른 가게들도 다했다면서..ㅋㅋ


[ 유정기 ]  또 어떤 놈은 배달시켜 놓고 잔돈 가져오라고 해요. 이십 삼십 정도를 그럼 준비해서 가져가면 중간에 배달시킨 거 받으러와요. 가서 모자라니까 더 가져오라고.. 그런데 보통은 돈을 본인도 잊어버릴까봐 그 배달보따리에 넣어요. 나는  내가 주머니에 넣었지요. 그래서 안 당했지요. 배달도 잘 아는집을 꼭 찍어요. 보면 미리 잠복해있는 것 같어요.


[ 바람이부는대로 ]  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의무인가요? 큰 규모 기업체 이상만 적용되는 거 아닌지요? 성교육만 빼고는 4개는 격어 봤고, 쓰레기 비용에서 저도 당했네요.ㅎㅎ 마지막 같은 경우는 외부 술 반입금지, 손님과 돈 거래금지, 손님 앞에서 냉정해지시면 당하진 않을 듯합니다.


[ 고양이일등 ]  마지막사례 약 12년 전쯤 제가 당한사례랑 너무 비슷하네요. 은행지점장 얘기도 그렇고, 인상착의도 그렇고. 근데 그때 그놈일리는 없고 수법이 정말 비슷하네요.


[ 해외구매대행 공대생 대표 ]  사기꾼 놈들이 머리가 더 좋아지네요. 어휴.. 자영업 하는 분들은 꼭 봐두셔야 할 영상.


[ 신아정 ]  헐, 사기꾼 어쩔ᆢ 이런 사기는 정말 어이없는 게 작정하고 사기 치면  다 당할 듯 하네요. 근데 사기꾼들 말로가  좋을 리는 없겠지요. 다들 조심해야겠네요. 전 평범한 회사원이지만 나중에 혹 창업하게 되면 자문 구하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맥 형님!!


[ Takuan Ippai ]  부동산, 중고차 이런 업계는 양아치가 절반 이상인 듯,,


[ 김진헌 ]  저도 예전에 분실수표 현금 바꿔준 적도 있었네요.~ㅎ 여러분들도 항상 조심하세요.~맥형 파이팅~


[ S Manager ]  자영업중인데 전화로 오늘 마감입니다. 최대한 빨리 결정해주셔야 되요. 이런 소리하면 대부분 사깁니다. 속지마세요. 레파토리 변하질 않음.


[ 윤혜미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귀에 쏙쏙 들어와요.~


[ 전효창 ]  맥 형님 보면 볼수록 신뢰 가는 영상 감사해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식당썰전 ]  사기도 사기지만 기획컨설턴트도 정말 문제입니다. 월세 더 받게 해주겠다며 건물주나 분양주한테 접근해서 기존세입자 쫓아내고 새임대인 박아놓고 결국 폐업해서 젠틀리피케이션 만들고 결국 다 모두가 피해보는 사기 아닌 사기.. 저희가 교회를 다니는데 문에 붙어있는 명패보고 같은 교인인데 목사님이 이쪽에 가보라 했다며 김을 강매해서 알아보니 사기였더라고요. 조심들 하세요. 사기꾼 정말 박멸해야 합니다.


[ Korea Fan ]  사기범죄 세계 1위 한국.. 재산 범죄 전국 1위는..


[ Ginnie Kim ]  소방서 사칭하면서 소화기 교체비용을 요구하는 애들은 저도 함 당해봤죠. 하도 이상해서 소방서에 문의를 해보니 자기네들은 그런 업무를 하지 않는다고 안내해줘서 이게 사기라는 걸 알았죠. 그 다음 년도에도 꼬박 오드라고요.. 그래서 해달라고 했고 교체를 받았습니다. 교체 받고 나서 경찰서 불러드릴 테니깐 소방서를 사칭한 건 죗값 받으라고 했더니 그냥 교체비용 안 받을 테니깐 봐달라고 하면서 도망가더라고요.ㅋ 부동산이든 창업 컨설팅에서 엄청 전화 옵니다. 이 애들이 노리는 건 권리금 잘 받아서 그 돈의 10퍼 수수료 받는 게 목적이라서 혹하지 마시길.. 그리고 그밖에는 어느 지역 뭘 검색하면 귀하의 매장이 나와서 연락드린다고 뭐 어쩌고저쩌고하면서 뭐 하라고 하는데 결국 키워드 광고나 인스타 광고하라는 말임.. 장사가 안 되면 이런 광고 전화 오면 솔깃할 텐데요.. 핸드폰으로 어플 깔고 리뷰 보여주고 뭐 이러면서 광고비는 없는데 서버 이용료 있다면서 받아 가고 몇 달 후에 서버 닫고 뭐 이럽니다. 딱 보여주기 식만 하고 사라지죠. 뭐 포인트 적립이든 뭐든.. 엄청 많아요. 근데 본사가 망하면 그냥 사라지죠.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건.. 자기네들 어플 깔고 오시는 분들 할인이라든가.. 뭐 이런 거 하지 마세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dFHVeuiVeY


전체댓글 0

  • 658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맥형TV "장사하면서 겪은 황당한 사기꾼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