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기억력매거진 "사진 찍 듯 기억하는 시각화 기억법"

인류는 시각으로 기억을 하도록 진화해 왔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5.12 16: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기억력매거진>이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기억력 페이지.jpg

 

인류 역사를 100만 년이라고 가정한다면 그중 99% 역사는 수렵채집 사회였다. 야생에서 농작물을 키우고, 동물을 사냥하고, 약초나 독초를 눈으로 판단하고, 기억하며 생존을 해왔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인류의 시각적 기억력과 판단력이 뛰어났기 때문이다.

 

 

인류는 시각으로 기억을 하도록 진화해 왔다


인류가 발전함에 따라 생존 방법은 더욱 정교해졌다. 언어를 주된 정보 전달 수단으로 삼게 되면서 말과 글을 익히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고, 말과 글을 잘 외우는 사람들을 더 인정하였다. 하지만 말과 글은 인류가 진화해 온 시각적 기억력과는 거리가 먼 방법이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말과 글을 외우는 데 어려움을 많이 겪게 되었다.

 

특히 전문적인 용어는 더욱 그렇다. 예를 들어 '나트륨' 같은 원소 이름이나 '골렘 효과' 같은 전문 단어는 외우기가 쉽지 않다. 이런 단어는 글과 언어로만 존재할 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각적 기억력을 활용한다면 이런 단어도 어렵지 않게 외울 수 있다.

 

컴퓨터를 예로 들면 글은 그저 용량이 작은 텍스트일 뿐이지만 사진과 영상은 용량이 훨씬 크다. 인간의 뇌도 그렇다. 무언가를 외울 때 텍스트처럼 용량이 작고, 제한된 정보를 얻기보다는, 사진이나 동영상처럼 용량이 크고, 무거운 정보를 접하면 기억력을 높이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정보를 시각화하라

 

단어 하나를 외우는 건 어렵지 않다. 하지만 단어 서너 개가 연결되어 있거나, 순서대로 외워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복잡해진다. 이런 경우 시각적 효과를 활용해 보자. 예를 들어 립스틱과 시계를 기억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면 립스틱을 바르고 시계를 찬 여성의 모습을 떠올리면 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 여성이 시계에 립스틱으로 사인을 하는 장면을 상상하면 된다. 두 정보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면 기억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추상적 정보를 시각화하라

 

숫자, 역사와 연도, 추상적인 단어를 외울 때도 마찬가지다. 나트륨, 국가대표, 금융을 외워야 한다면 나트륨을 라면으로 연상하고, 국가대표를 손흥민으로 연상하고, 금융은 주식차트를 연상한다. 한 마디로 추상적 정보를 표현해 줄 수 있는 구체적 정보로 변환하는 것이다.

 

'소급 적용(어떤 법이나 규칙이 바뀌었을 때 이미 지나간 일에도 바뀐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라는 단어를 외울 때 그랬다. '소급'을 '소의 등급'이라고 상상했고, '소에 등급을 매겼는데 등급의 기준이 바뀌어서 지나간 소고기를 옮겨 와서 등급을 다시 매기는 장면을 시각화해서 외웠다.

 

시각적 기억력을 활용할 때 글짓기(스토리)는 금물이다. 외워야 할 정보가 많아지면 글짓기(스토리)도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외울 때는 간결하고, 확실하게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시각적 기억력을 잘 활용하려면 상상력에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 평범하고 밋밋한 상상력은 뇌에 각인할 수 없다. 때로는 무서운 장면을 연상해서 기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 남근식 ]  기억력에 평소 많은 관심이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immi TV ]  그토록 찾던 채널인데. 구글이는 지금에서야 찾아줌.


[ 이보라 ]  좋아요 구독! 했습니다. 중학교 졸업한 지 40년이 됐는데 수업시간에 백두산 높이를 쌤께서 이칠이가 백두산 꼭대기에서 오줌을 쏴쏴 누었다고. ㅎㅎ 그래서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 이네나무 ]  한국사 할 때, 큰 뼈대를 기준으로 곁가지를 외울 때 쓰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


[ 꼰머으른 ]  제가 그 "글짓기"하는 실수를 하고 있었네요. 동전으로 떡을 자르는 것처럼 좀 더 간소화하는 게 훨씬 잘 기억에 남겠네요. 또 배워갑니다.


[ 청구중최고중 ]  와- 기억법과 관련해 이렇게 친절하고 이해가 쉬운 영상은 처음입니다. 큰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여유거북이랑 ]  좋은 내용에 편집까지 훌륭하네요! 구독하고 많은 정보 얻어 갈께요.~ 파이팅.


[ dkdn 3i3j ]  항상 너무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영상 많이많이 올려주세요.


[ 김바다 ]  상상자체가 안될 때가 많아요. 두 결합을 할 때 어떤 식의 시각화가 가장 좋을지 늘 고민이네요. 혹시 이 부분과 관련하여 질문 드리고 싶은데 메일주소를 알 수 없을까요?


[ 이은규 ]  글짓기에 너무 매몰되었는데 시각화훈련이 더 효과적일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 남쪽홍길동 ]  영상이나 사진은 같은 시간의 책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 박지원 ]  3:48 암구호 외울 때 썼던 건데.. 하루는 샴푸/코인 나와서 코인에다가 샴푸 짜는 모습으로 기억했었는데.


[ 한 채원 ]  초보자도 쉽게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Terry Yoo ]  저는 사람의 이름 과 얼굴을 잘 기억 못 합니다. 가르쳐 주세요.


[ 세테크TV ]  최고의 영상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Chan Park ]  강의 질이 너무 좋아요.~ 잘 배우고 갑니다.


[ 조영래 ]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시각화하여 기억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한성우 ]  좋은 영상이네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 SeungYop Lee ]  백문이 불여일견이요. 백견이 불여일행이라. 청각 교육의 원조입니다.


[ RyanSB B. ]  추상적 정보 끝판왕인 수식 기억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소급효과 암기 방법이 저한테는 약간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말 좋은 예시 같습니다.


[ April Young ]  미국 대학에서 Biology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아니고요, 필수) 원어 단어 자체도 어렵지만 그 역할은 어떻게 연결지어 기억법에 적용하나요? 예로 cell에 관한 chapter 중 Endoplsdmic Reticulum (ER) Rough ER. 단어도 생소하지만 그 정의와 하는 일을 연관지어 기억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우옹 ]  시각화 영상 잘 봤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5:17 이때 나오는 피아노 브금 뭔지 알 수 있을까요!! ㅠㅠ 꼭 답변해주세요!


[ 김민준 ]  센스가 있어야 기억력도 좋겠네요. 기억력매거진..


[ 무료썸네일-포크리 ]  와! 정말 유용한 꿀팁이네요. 감사해요.


[ 김지웅 ]  이분 낯이 익어서 어디서 봤지 생각하다가 지니어스에서 봤던 거 생각남..


[ 박민정힐링TV ]  우와 반갑습니다. 기억력스포츠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 이광륭 ]  아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공부하는시간이 확 단축되고 효율도 높아졌어요. 궁금한 점 있으면 또 댓글 달게요!


[ moyong up ]  잘 봤습니다. 근데 수학 공식이나 수학문제 같은 것을 어떻게 시각화 하죠?


[ 이수진 ]  재미있네요. 감사합니다. 영어나 낯선 단어 등 외국어 기억하는 법은 언제 강의해 주시나요. ^^


[ 츄밍 ]  어릴 때 강제로 맞으면서 주입식 공부할 때 두 번 옮겨 적으면 그게 사진처럼 기억났었는데 안 맞을 일 없는 성인이 된 지금 쓰는 게 귀찮아서 공부를 안 함.


[ Y.J.I K ]  관세사 수험준비생인데 처음에 공부할 때부터 암기할 때 썼었는데 효과 있습니다!


[ S J ]  제일 중요한 걸 다음에 설명해주시네. 약물 이름  상호작용 부작용 적응 증 등등 연결해서 외우는 거 너무 힘든데 부탁드립니다!


[ 정리TV-정리의달인 ]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했는데 기억력이 떨어져 고민하고 있었는데 기억력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채널이라니 저한테 너무 딱!  필요한 채널. 단번에 구독하고 갑니다.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obt ]  좋은 내용입니다만 사진기억법이라는 말은 좀 오해가 있을 것 같아요. 포토 리딩 메모리라고 사기꾼들이 있지도 않은 것 가지고 인터넷이나 책에서 사기를 많이 치거든요. 책을 스캔하듯이 그대로 카피해서 저장한다. 이런 건데 실제로 시연해서 검증한바가 전혀 없습니다.


[ jw yun ]  과거 주판을 머릿속에 가상으로 넣는 계산법이 유행했죠. 그런데 노력해도 전혀 안 되더군요. 즉 누구나 되지 않더군요. 기억법도 누구나 되는 건 아닙니다. 누구나 노력한다고 올림픽 금메달을 딸 수는 없습니다.


[ ちゃんミン ]  혹시 이분 지니어스에 홍진호 지인분으로 나오셨죠?


[ 단테 ]  나는 1부터 99까지의 숫자를 모두 사물과 연관시켜서 기억해 놓고 숫자 암기할 때 사용하는데..^^ 예전에 원주율표 80자리까지 외웠었는데 사람들이 그걸 왜 외우느냐고 핀잔을 줘서 그만둠..


[ KIM YUHWAN ]  시각화라니 무슨 아무 말이나 갖다 붙이네. 이거 기억의 궁전 갖고 와서 말만 바꾼 거 같은데 난 또 한 번 보면 사진처럼 기억하는 방법인 줄 알았더니. 또 낚였네.. 소급적용이랑 소 등급을 매칭 시킨다는 발상부터 어이상실이네요. 어디 단어 암기 대회라도 나가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63xXHMUMa0

 

 

 

액션 캠.gif

등산, 하이킹, 바다속, 드론 촬영 <인스타360>

4K 화질 슈퍼 액션캠 정품 구입하러 가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80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억력매거진 "사진 찍 듯 기억하는 시각화 기억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