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스튜디오 샤 "서울대생과 멘사 회원은 어떻게 공부할까?"

반복 학습, 반복 요점 정리가 기억력의 비결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21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스튜디오 샤>가 서울대 출신 아지 씨와 멘사 회원 도비 씨를 초대하여 암기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기억력.jpg

 

수험생들은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암기하고 싶어 한다. 그래야 시험을 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서울대생 아지 씨와 멘사 회원 도비 씨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했을까?

 

 

반복 학습을 하면서 각각 다른 색상의 펜으로 요정 정리를 하라


우선 서울대생 아지 씨는 "수업 시간 때 정리한 노트를 바탕으로 A4 용지 한 장에 다시 요점 정리를 한다."라고 밝혔다. 즉, 1차는 노트에, 2차는 A4 용지에 쓴다는 것이다. "시간이 걸리는 방법이긴 하지만 읽기만 하는 것보다 암기하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라고 하였다.


이어 "강의록이나 필기 자료, 교재 등을 다 취합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교수님이 짚어준 내용 등을 노트에 정리하면서 형광펜으로 중요한 부분들을 줄치면서 체크한다. 그리고 체크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A4 용지에 정리를 하면 핵심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억력도 오래 지속된다."라고 밝혔다. "다만 이 방식은 필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벼락치기 수험생들에게는 어려운 것이 단점이다."라고 하였다.

 

멘사 회원 도비 씨의 경우, "반복 학습과 사진 기억"을 강조하였다. 노트 필기보다는 아예 처음부터 교과서에 정리를 한다는 것이다.

 

"수업을 들을 때는 직접 연필로 필기를 하고, 그다음 빨간색 펜으로 필기 내용을 옮겨 쓰고, 다시 읽을 때는 형광펜을 사용한다. 그리고 빨간색 펜을 사용한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학습을 할 때마다 다양한 색상의 펜으로 체크를 하다 보면 중요한 부분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끝으로 <스튜디오 샤>는 "고수들의 공부 방식을 배우고자 한다면 그들의 노트와 교과서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며, "무엇보다 공부를 할 때는 소리 내서 읽어야 한다. 그러면 말을 하면서 듣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더욱 크다."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h c ]  사진 기억 공감. 하지만 가끔 위치만 기억나고 내용은 생각이 안 나서 답답한 순간들이 있는..


[ 박선경 ]  저도 조금 보태자면 진짜 안 힘들게 90프로 이상 외우는 법 알려드릴게요. 최소 2등급! 책 읽듯이 마음은 가볍게 그러나 꼼꼼하게 교과서나 요약본을 약 10번을 읽으세요. 과목당 매일 한 번씩, 두 번씩 읽으시면 자연스레 외워집니다. 처음 다섯 번은 소리 내서 읽으면서 말하시면 진짜 잘 외워지더라고요. 근데 중간 중간에 손으로 가리고 여기에 개념은 0000. 이러면서 중요한 용어를 외우면서 하면 (++쌤이 내주신 프린트와 문제지도 10번씩 읽고 풀며 외워야함. 문제집 1권 이상 3번씩 풀고 오답정리 해야 함) 저는 1등급이 나오더라고요.! ☆수학은 해당 안 됨)


[ dancing dog ]  아지 님 왜케 귀여워요? 옆에 있으면 심 정지 올 듯?.. 너무 귀여워서..


[ DO FAUNL ]  도비님 멘사회원 도랐 ?


[ Joon Choi ]  아지는 오늘도 귀엽다.


[ 슬기 ]  아지 누님 인스타도 팔로우 했는데 놀 때는 놀고 공부할 땐 공부하는 게 너무 부럽고 멋있어요.


[ 두두랄랄 ]  단권화. 연필 ㅡ수업, 빨간ㅡ빌린필기 , 형광팬 (몰랏던 거 어려운 것) 소리내서 읽기 도서관 못 감.. 그래서 두 번 학습 됨.


[ 우유초코 ]  두 분 다 영문과인가요.? 책이 영어투성이.. 도비님 자주 나와 주세요. ㅋㅋ


[ 김민서 ]  아지 님 요즘 많이 출연하셔서 너무 좋아요!


[ 껀바디tv ]  필기 이쁘게 한 사람들 꺼 보면 공부 하고 싶어지드라.


[ 정아행보까자 ]  아지 님 방법이랑 단권화 방법 둘다 섞어서 하면 시간은 정말 정말 오래 걸릴지 몰라도 100점 받을 수 있어요 ㅎㅎ


[ 김하진 ]  머리띠. 데이 쌤이 미키마우스인지 미키마우스가 데이 쌤인지 모를 지경입니다.


[ Jeong Haim ]  아니 도비님 저의 또 다른 자아세요? 암기비법 진짜 똑같다. (소곤소곤)사랑합니다.


[ ᄉᄋᄋ ]  가운데 앉으신 언니 아이즈원 은비 목소리랑 똑같아여. 넘 귀요미.


[ 오나나 ]  수능 생1 지1 복습하기 위해 암기 조진다.


[ 오렌지와 낑깡 ]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중고생 여러분 시험 모두 대박나세요!


[ 다비치dabichi ]  사람마다 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는 거 같아용! 어쨌든 다들 멋있어요.


[ YC L ]  도비님 암기법 완전 공감해요 저도 암기할 때 말하면서 외우고 그 문장의 위치를 기억하거든요. 주변 친구들은 특이하게 볼 때가 많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 암기법이 제일 잘맞은 거 같아요. 저랑 같은 암기방법을 사용하시는 분을 만나니 공감되고 안심되네요. 앞으로도 공부 열심히 할게요 우리 다들 암기과목 조져버려요!


[ rini 린이TV ]  대학교 가보니까 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었어요.ㅠㅠ 입시생분들 공부도 좋지만 더 많은 것을 즐기고 추억 많이 쌓으시길.


[ 양진수 ]  진짜 궁금한데 서울대 건축학과만 영어로 수업하는 건가요? 제가 건축공학과 가고싶은 고3인데 영어를 엄청 못해서 걱정되요 (김칫국일수도 있지만)


[ kci kk ]  세분 다 23세 이상이신가요?! 몇 세이신지 궁금해요?


[ wss__ ]  일반암기과목은 이렇게 하면 너무 좋은데 내신 영어 같은 거는 문장 문장씩 외우기가 정확도가 좀 떨어지는 거 같아요! 내신영어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용ㅜ??


[ obo 20 ]  암기법 하나라도 좋은 팁 얻어가려고 2배속~ 감사합니다. 스튜디오 샤!


[ 순둥이 ]  공부 잘하는 사람은 정답이 없다. 방식이 다 틀리다. 그런데 공통점은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거다. 그게 정답이다.


[ 맛살 ]  벼락치기로 하루만에 10번 읽어도 외워지나?


[ 토리영 ]  네 시험 9일 남았네요. 과학1등급 사탐 3등급 찍고 올게요.


[ 무민 ]  근데 야자시간에는 말하면서 공부를 못하잖아요, 저는 거의 매일 야자를 하는데 대체 어떻게 말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거죠"


[ 알랴쥼안 ]  이게. 사람마다 차이가 너무 남.. 시험기간 때 애들 공부하는 스타일이 나뉘는 게 보이는데 어떤 애는 읽으면서 외우고 어떤 애는 노트정리 쫙 하고 외우고..! 노트정리 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내가 쓴 글자가 아니면 안 외워진다는 거..☆ 교과서나 프린트 그 자체는 이상하게 안 외워짐.ㅠㅠ


[ 둗둥 ]  왜 서울대는 영어로 수업을 하죠.?


[ 규정아사랑해 ]  나도 아지 언니랑 똑같이 하는데.. 왜.. 난 안 돼.? 난 벼락치기도 안한다고..


[ 5개월 전 ]  아지 님이랑 공부법 엄청 완전 똑같은데 사진 암기법을 들은 순간  시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용.


[ Haagen Daz ]  이 공부법이 맞다! 라는 정답이 없는 거잖아요. 서울대생 분들도 다 제각각 공부법이 있다는 게 재밌어요! 전 도비님이랑 진짜 똑같아요!


[ 희진 ]  저 궁금한 거 있는데 노래들으면서 공부하는게 집중이 잘되는 편이면 들으면서 해도 될까요.? 시험에 생각날까봐 걱정돼서요.


[ 지연 JIMIN ]  저는 일단 수업시간에 학습지만 있으면 되는 거 빼고는 거의 필기하는데 필기법도 책에 있는 개념이랑 쌤이 말한 같은 개념인데 이해하기 쉬운 개념 같은 거 쓰고 교과서에 없는데 쌤이 알려준 것 쓰고 시험기간 1달 전에 독학하고 개념도 완벽히 잡으면 3주전쯤부터 문제집 풀고 1주일 전부터는 교과서 그냥 죽어라 풀면 끝 굳이 학원 다닐 필요도 없음 특히 과학, 역사 같은 건 기본적으로 5번 이상 독학은해야 제대로 이해하고 쉽게 외워짐.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PSStlb4MAQ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34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튜디오 샤 "서울대생과 멘사 회원은 어떻게 공부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