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지식인미나니 "지구가 산소로 가득 차 있다면 어떻게 될까?"

산소의 농도가 높다해서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26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지식인미나니>가 지구에 산소 비율이 높아지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산소.jpg


만일 지구 대기의 산소 농도가 지금보다 두 배나 더 짙어진다면 과연 지구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지구에 산소는 어떻게 발생되었을까?

 

현재 지구의 공기 성분은 질소 78%, 산소 20%, 이산화탄소, 아르곤 등이 2%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초창기 지구에는 산소가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산소는 과연 어떻게 발생을 했을까?

 

지금으로부터 30억 년 전 단세포 미생물인 시아노 박테리아가 대기 중의 탄소가스를 마시고 산소를 배출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산소를 이용하는 다세포 생명체들이 대거 탄생하였고, 생태계가 완성되었다.

 

당시 지구의 산소 농도는 35%에 육박했다. 그러자 산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생명체들의 몸집이 더욱 커졌고, 거대한 파충류 공룡도 이때 탄생했다.

 

산소 농도가 생명체 크기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기관지 때문이다. 산소 농도가 높을 때는 기관지가 작아도 활동량이 높다 보니 몸의 다른 부분이 발달되어 크기가 커지는 것이고, 반대로 산소 농도가 적을 때는 그에 맞추어 몸이 작게 진화되는 것이다.

 

 

산소 농도가 높다 해서 반드시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대기의 산소 농도가 지금보다 두 배가 높아진다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산소는 생명체의 에너지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산소 농도가 높아지면 생명체는 더 강해진다. 예를 들어 스포츠 선수는 같은 운동을 해도 숨이 덜 가쁘고 덜 지친다.

 

자동차 엔진 또한 효율이 좋아진다. 산소 덕분에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 수 있어 연비가 좋아진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산소 농도가 높으면 화재의 위험성이 높다. 과거 아폴로 1호 우주선 작동 실험 중 작은 스파크가 튀었는데, 그로 인해 우주선에 불이 붙어 세 명의 승무원이 모두 사망하였다. 당시 아폴로 우주선 내부는 100% 산소로 채워져 있었다.

 

또 산소는 음식물 산화와 물체의 부식 속도를 더욱 빨리한다. 밖에 과일을 내놓으면 더 빨리 갈색으로 변하고, 철이나 쇠에도 녹이 더 잘 발생한다.

 

우리를 더 빨리 늙게 하는 것도 산소 때문이다. 동물은 산소를 호흡하며 에너지를 발산하는데, 이때 활성산소도 함께 뿜어낸다. 활성 산소는 몸속 세포벽을 부수거나 면역세포를 죽이고, 유전자를 변형시킨다. 또한 산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산소 중독이 발생하여 인체에 장해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정강현 ]  고대에 산소가 많았다고 하니 거인 존재설이 설득이 가는데..


[ ᄋᄋ ]  산소만 있으면 추워 뒤짐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 해줌


[ Ab Avenue ]  곤충의 경우는 기관지가 아니고 기공인데요. 곤충의 기공 호흡은 너무 비효율적인데 산소 농도가 높을 때는 그렇게 비효율적 시스템으로 크기가 커져도 문제가 없었지만 농도가 낮아지면 그런 효율 낮은 시스템으론 큰 몸체를 유지할 수 없어서 점점 작아졌죠. 산소 농도가 줄어도 호흡 시스템의 변화는 없고 몸체를 줄이는 방향으로 갔죠.


[ 그냥 ]  산소가 너무 많으면 산소 독성이 발생하고 산화가 더 잘 됨. 즉 더 잘 상하고 더 잘 녹슴.


[ 우승준 ]  산소가 2배가 되면 1. 갑작스러운 기압 증가로 지구의 움직임에 타격이 오며 일부 단세포 생물이 동시다발적으로 죽는다. 2. 며칠이 지나 지구의 움직임은 잠잠해졌으나 산소중독으로 인해 많은 동물들이 죽어나간다 3. 위 과정으로 인해 생태 피라미드가 무너진다. 4. 지구멸망 ㅋㅋ


[ 허정민 ]  산소가 2배면 두뇌회전이 정말 잘돼서 사람들이 전보다 더 똑똑해짐.


[ lim4837 _ ]  그럼 이대로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다시 산소를 배출하는 미생물이 나타나겠네..


[ 토시공 ]  ㄷ아직 영상 보기 전이지만 너무 당연한 거 아닌가. 산소 100 퍼면 숨 쉴 때마다 산소들이 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뱉어야 하는데 산소 100 퍼마신다고 100퍼로 이산화탄소를 내뱉진 못함 결국 우리 몸이 산소로 가득 차게 되니 사람들이 산소만 처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독을 마시는 것과 같다고들 하지..


[ 설레임 ]  잠만 빙하기를 언급하는 거보니ㄷㄷ... 언젠가 강력한 빙하기가 한번 쓸 거 같다.


[ RANGER스나 ]  지금 시대에 공룡이 살면 크기가 작을 듯.ㅋㅋ


[ ungmu he J ]  지구에 산소가 가득 차면 질소가 없어져서 농작물들이 썩겠죠.. 그래서 그걸 먹고사는 동물도 멸종되고 그 초식동물을 잡아먹는 육식동물도 멸종돼서 지구에 생명체들 다 멸종하겠죠.. 그리고 지구에 땅도 없이 산소로 가득 차면..


[ 작은새 ]  우리는 그럼 똥에 의해서 살고 있는 건가..


[ Chang Su Oh ]  만약ᆢ산소가 풍부한 상황에서 산불이 나면 지구적 재앙으로 변할 것입니다ᆢ.


[ KS Son ]  설명 간단명료하고 쉽게 잘 만든 영상이네요 그래서 집중도 잘되고 과학 상식 쌓기 좋은 곳인 듯.


[ happy Hour ]  약간 과장해서 소설을 쓴다면 산소를 제대로 사용 못 하는 생명체가 있는 행성으로 우리가 갈 때 그곳 생명체들은 우리를 슈퍼맨이라 부를 수도 있죠. SF소설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연구해보시길 추천..


[ 초롱 ]  ㅋㅋ 그럼  발상의 전환이네요~ 박테리아 똥이ㅅㅅ..


[ 선천적허언증 환자 ]  참새보다 큰 거미는 아직도 있긴 함. 타란튤라 중에서도 대형종이 참새보다 큼.


[ Hololo ]  흠.. 그럼 앞으로는 산소가 5프로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생명체로 진화할 수도 있다는 건가? 미니미 월드..


[ 윤대한 ]  그럼 반대로 산소가 많으면 수명이 올라가니 이걸 생각하고 과학자들이 수명을 불확실 학적으로 늘릴 수 있지 않을까요? 우주선도 산소100 퍼로 채웠는데 이런 걸 개발한다면 사람도 산소자체를 이용해서 불가하게 수명 늘릴 수 있을 거 같아여. 이것에 질문합니다.~~


[ Sumire ]  산소가 지금의 2배가 였다면 곤충만 크기가 엄청 커진다고 사람이 안 커지리라는 법은 없죠. 걸리버의 거인국이 현실로 보였을 수도 있겠네요.


[ 조엘리 ]  산소가 아니라 인공 화학 구름 켐트레일 에어로졸로 가득하다 푸른 하늘을 볼 수가 없다.


[ 김구 ]  산소 때문에 생물이 생겨난 게 아니라 생명체가 산소에 적응한 게 아닌가. 그리고 산소가 23% 이상 되면 산소과다증이 오고 어질어질..


[ 대실 4시간 ]  이분 왠지 명문대 학생인데 유튜브 해볼까?? 해봐서 해보는 느낌 나네..


[ ludus tonalis ]  산소가 많은 행성은 외계인들이 거인들이겠군.. 그리고 그들은 대체로 수명이 인간에 비해 짧다..


[ 레이지 본 ]  사실 저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엄청 많거든요. 그런데, 너무 어려운 용어로 학창시절 과학이 싫어졌어요. 쉽고 재미지게 과학을 설명해 줘서 고마워요. 다시 과학이 좋아지고 있어요. 오호 ㅋㅋ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eM-vovHKMs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87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식인미나니 "지구가 산소로 가득 차 있다면 어떻게 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