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Zattwo ZVS "개와 늑대는 같은 동물일까?"

DNA 핵 염기서열 확인 결과 0.04% 차이

댓글 3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6.14 11: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 Zattwo ZVS >가 개와 늑대의 유전자에 관해 영상을 올렸다.

 

늑대개.jpg


개와 늑대는 생김새와 울음소리가 다르다. 개는 사람을 잘 따르지만 늑대는 야생성이 강하다.

 

 

개와 늑대는 완전히 같은 종


전 세계에는 각각 다른 모습의 77억 인구가 살고 있다. 과학자들이 인간의 DNA를 해독해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인간 게놈프로젝트를 완료한 결과 모든 인간은 99.9% 동일한 염기서열 가졌다는 것이 밝혀졌다.

 

단 0.1%의 차이 때문에 피부나 눈동자의 색이 달라지고 머리카락의 속성이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그렇다면 개와 늑대는 어떨까? 유전학자들의 분석 결과 개와 늑대의 유전자가 99.96%나 일치하는 것을 밝혀냈다.

 

DNA 핵 염기서열이 고작 0.04%의 차이로서 완전히 같은 종인 것이다. 즉, 늑대와 개가 교배하면 늑대개가 태어난다. 그렇게 태어난 늑대개는 '저먼 셰퍼드'와 같은 2세를 낳을 수도 있다.

 

 

진돗개는 개와 늑대 중 어떤 쪽에 더 가까울까?

 

그렇다면 우리나라 진돗개는 어느쪽에 더 가까울까? 놀랍게도 늑대의 유전자에 더 가깝게 나타났다. 진돗개와 늑대가 거의 완벽할 정도로 유전자가 같았다.

 

사자와 호랑이를 강제로 교배시키면 라이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호랑이와 사자는 서로 다른 종이기 때문에 1세대 라이거를 만들 수 있어도 라이거 2세는 만들 수가 없다. 번식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 Zattwo ZVS >는 "늑대는 인간을 공격하지만 개는 인간을 지킨다. 유전자의 0.04%의 차이에는 어떠한 비밀이 숨어 있어서 인간과 친구가 된 것일까?"라며 질문을 던졌다.

 


이에 네티즌들은


[ 토종동물의역사 ]  "우리 집 진돗개 예전에는 풀어났었는데 그때 밑에 집 닭잡아 먹은 게 늑대랑 많이 비슷해서였네."


[ pory lee ]  "대표적인 예로 정식 견종으로 인정받은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이란 견종이 있죠. 늑대와 교배해서 만들어진 견종인데 조상이 어미 늑대와 숫세퍼드 이지만 현재는 자기들끼리 교배해도 울프독이 나온답니당."


[ 한글어휘 ]  "인간은 0.1% 차이! 개와 늑대는 0.04% 차이! 재미있는 지식 배워갑니다."


[ 혈색 ]  "허스키랑 진돗개는 딱 봐도 늑대에 가깝지 않나? 뾰족하게 세운 귀나 눈매 보면 챠우챠우는 좀 의외긴 한데."


[ 곽미향아갈머리 ]  "라이거끼리는 교배가 안되지만 늑대개는 가능하다는 것을 처음 알고 정말 놀랐습니다. 이제는 고양잇과도 궁금해지는군요."


[ 잠꾸러기이 ]  "어떻게 왜 생겨난 지는 알 수가 없지만 언제 생겨난 지는 추측이 가능하다더군요. 늑대는 완전 육식이지만 개는 잡식으로서 탄수화물 소화가 가능한데 이 이유가 인간과 함께 살게 되면서 만들어진 특징이라 시기를 알 수가 있다더군요."


[ 김동민 ]  "사피엔스란 책에서 서로 교배해서 낳은 2세가 또한 자손 번식이 가능하면 그 둘은 같은 종이라고 본 거 같은데 개와 늑대도 그렇군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정영택 ]  "늑대와 개의 차이에 관한 영상을 봤는데 늑대는 어떤 문제가 있으면 길들여진 늑대여도 인간에게 도움을 구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데 개는 조금 어려운 문제이면 인간을 보며 도와달라고 하는 제스처를 취한다고 한다더군요."


[ 마당일상 ]  "개랑 가까울수록 인간과 소통이 더 쉽고 멀수록 말 안 들음 ㅜㅜ"


[ Hiroshi ]  "늑대는 어쩌다 개가 되었을까요? 에서 뿜었습니다 ㅋㅋ 인간도 술 잘못 먹으면 되곤 하죠."


[ ALToRan Dandi ]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 이도 ]  "가장 유력한 추측이 무리에서 떨어져 다친 늑대를 인간이 치료해줬고 잘  따르게 되서 기르게 됐다는 건데."


[ 김영진 ]  "생물학 좋아하는 저로서는 정말 유익한 영상입니다! 나중에 고생물도 좀 많이 다뤄주십쇼!"


[ 유현수 ]  "맷돼지랑 집돼지의 차이처럼 그런 거 아닐까여? 둘 다 같은 종인데 집에서 키웠냐 산에서 살았냐에 따라 외관이 다르잖아요 또 물고기도 보면 양식이냐 자연산이냐에 따라서 색이나 크기도 다르고 그런 차이 같은디."


[ 리큐르 ]  "아파트에서 시베리아허스키 키우면 난리 남 진짜...ㅋㅋ 하울링 실홥니까?"


[ 주지윤 ]  "개와 고양이는 인간과 가깝게 지낼수록 생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몸집이 더 작게 더 귀엽게 진화? 했다고 하죠. 야생에서 유리한 조건이 사라진 것이기 때문에 퇴화라고 봐도 무방하겠지만요."


[ 안지원 ]  "얼마 전 뉴스에 DNA검사 결과 나왔죠. 세계 개들 중  우리나라의 진돗개, 불개 등  늑대, 코요테랑 제일 유전인자가 흡사하다고 연구결과 나왔습니다."


[ 진짜말세다말세 ]  "진짜 진돗개 키우면 개가 아니라 늑대 키우는 느낌도 많이 듭니다. 사냥 능력이 엄청나서 야생에서 풀어놓고 키우면 혼자 잘 살겠더라구요."


[ 무료상담 ]  "라이거의 생식능력에 관해 첨언 드리자면 암컷 라이거가 같은 라이거가 아닌 부모와 같은 한 종과의 교배로 2세 생산에 성공했다고 발표 난 지가 꽤 되었습니다. 토종 아프리카 흑인 제외 모든 유라시아인의 핏속에 네안데르탈인이나 데니 소바의 유전자가 소수 남아있는 것과 같은 현상이죠."


[ 차경환 ]  "인간에게 과도한 알코올을 투여하면  종의 차이를 극복하고 개가 되는 과학도 우린 종종 발견하게 되죠."


[ 캡틴니모 ]  "지금 개들은 동아시아 회색늑대의 후손들입니다. 동아시아 회색늑대가 가축화되면서 이들을 기르던 무리들이 전 세계로 퍼질 때 같이 퍼지면서 지금의 다양한 개들로 분화한 것입니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xYu4E-Hskc

 

BEST 뉴스

전체댓글 3

  • 87836
쁘니

고양이도 호랑이과인데 둘이 달라도 너무 달라.. 고양이는 넘 귀여운데

댓글댓글 (0)
골프신동

늑대가 진돗개와 가장 유사하다면 늑대도 똑똑한가요?

댓글댓글 (0)

ㅡㅡㅡㅡㅡ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Zattwo ZVS "개와 늑대는 같은 동물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