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박영주 변호사 "사법고시를 25살에 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법"

목차, 키워드, 상상력, 그림, 말, 책 정리를 활용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4.21 13: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박영주 변호사>가 자신이 사법고시를 준비할 때 사용했던 공부비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jpg


사법고시에 합격한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했을까? <박영주 변호사>가 자신의 공부 비법 여섯 가지를 밝혔다.

 

 

1. 목차를 보고 암기한다

책을 읽을 때는 우선 목차를 본 후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목차를 보지 않고, 바로 내용으로 들어가면 전체적인 흐름을 알지 못해 어떤 내용을 외워야 하는지, 또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공부를 할 때는 반드시 목차를 숙지해야 한다.

 

2. 키워드를 암기한다

암기를 할 때는 전체 문장을 외우려 들지 말고, 키워드 위주로 암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효율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처음 책을 볼 때는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서 읽도록 하고, 두 번째 읽을 때는 키워드를 뽑아내면서 읽는다. 그리고 세 번째부터는 본격적으로 암기를 한다. 이때 중요 키워드는 형광펜으로 칠하면서 읽는다. 그러면 암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3. 유치하게 암기한다

암기는 점잖게 할 필요 없다. 머릿속에 최대한 각인이 되도록 유치한 상상력을 발휘해서 외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사기죄에 대한 '미필적 고의'라는 내용을 암기하고자 할 때, '미필적'이 세 글자이므로 전체 내용 중 세 가지 키워드 '용인, 인식, 의사'라는 단어만 뽑아 암기한다. 이런 방식으로 키워드를 뽑아 암기하면 전체적인 내용도 쉽게 암기할 수 있다.

 

4. 그림을 그리며 암기한다

공부를 하다 보면 간혹 이해가 가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그림을 그리면서 암기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이해가 가지 않는 긴 문장은 그림을 그려가며 사실 관계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그러면 글로는 이해가 가지 않던 문장도 그림으로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가 간다. 그리고 이렇게 외운 부분은 나중에 그림만 봐도 기억이 떠오른다.

 

5. 말을 하며 암기한다

암기를 할 때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보다는 입으로 소리 내어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입과 청각까지 활용해서 외우게 되면 입체적으로 암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독서실이나 학원처럼 소리를 낼 수 없는 곳에서 공부를 한다면 소리가 안 나게 중얼거리며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공부의 양을 줄이고, 암기를 반복한다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키워를 활용하는 것이다. 암기된 부분은 빗줄로 지워나가며 가장 중요한 단어만을 남겨두는 책 정리를 한다. 그러면 나중에는 천 페이지가 넘는 책도 하루 만에 보게 된다. 모든 시험은 암기와의 싸움이다. 시험 합격의 최고 비결은 중요한 부분을 얼마나 반복해서 학습했느냐이다.

 

끝으로 <박영주 변호사>는 "공부에 정도는 없다.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 같지만 빠르게 암기하고, 빠르게 이해하고, 단 시간 자주 반복 합습하는 것이 나의 공부 비결이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꽃나무 ]  3:45 이 부분이 하이라이트네요. 판례 1문장이 11줄이라니.. 모든 분야의 공부가 암기를 바탕으로 하지만 역시 법 공부가 암기의 끝판왕인 것 같습니다.


[ 투린오 ]  감사합니다! 새로운 공부를 올해 하게 되었는데, 열심히 판례 부분적용 해서 합격하겠습니다.


[ 마요네즈 ]  구체적인 방법 감사합니다! 이번 학기 기필코 4.0넘겠습니다!


[ 심바에몽 ]  트위티님 통해 보게 되었는데 진짜 팬 됐어요. 브이로그도 마니 올려주세용.


[ 행복 ]  목차 키워드 유치하게 그림(이미지) 음독암기 양 줄여서 암기 아주 좋아요~!


[ Hailey ]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해요~ 시험 준비 중인데 참고해야겠어요. 


[ 이겨낸다견뎌낸다 ]  박변호사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아웃풋을 얻어 언제나 행복하시기를 바라요!


[ Hi _J ]  저도 공시 공부 중인데 행정법 과목에 판례가 너무 많아서 어떻게 외워야 할지 막막했는데. ㅠㅠ 변호사님 팁 적용해가며 열공해야겠어요.


[ 보물 박스 ]  변호사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피클Pickles ]  윽 예쁘고 멋있고 다 하는 언니..


[ 김용구 ]  박영주 변호사님도 새해에는 건강하세요.


[ 오백수생활 ]  박변님 코로나 조심하셔용. 히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심판관합의체 ]  예쁘신데 똑똑하시기까지? 세상은 불공평해!


[ 람람 ]  말씀해 주신대로 외워봤더니 정~말 잘 외워지네요.ㅎㅎ 감사합니다. ^^


[ 건부 ]  영상보고 궁금한 게 생겨서 질문드려용. 키워드만 뽑아서 암기한다 하셨는데 주관식 단문 작성할 때 양을 풍부하게 써야 점수를 잘 받는다고 하던데 키워드만 뽑아서 외우면 양이 부족하지 않나요.? 책에 나와 있는 문장 전체를 외우는 건 너무 비효율적일까요.?


[ 로디멜 ]  개념서랑 기출문제를 병행해가면서 공부를 했나요??? 아니면 개념서를 1회독 한다음에 기출문제를 풀어나가기 시작했나요??


[ 연이 ]  혹시 실제상황에 나오신 적 있나요?


[ 서석범 ]  요약서  이해하고 핵심키워드 외우고 서술형으로 써보면 잘  연결이 되질 않네요.


[ 재고 ]  변호사님 암기는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기도 해서 인강 하나를 보고나서 그 강의내용을 이해하고 복습하는데 시간소요가 너무 심합니다.ㅠㅠ 법률용어 같은 게 생소하다보니 더욱 그렇기도 한데 학원을 다니기엔 여건이 안 되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대깨문전담팀 ]  책에 밑줄 치면 다시볼 때 좀 정신없던데 키워드가 중요하긴 하네요.


[ Max Choi ]  메시가 축구 갈쳐준다고 이것저것 보여주고 어때? 쉽지? 하는 느낌. ㅋㅋ 


[ 전영현 ]  안녕하세요.~ 혹시 문구점에서 1000원 짜리 제품을 구매해서 인터넷에 5000원 정도에 판매한다면 이건 불법인가요? 법에 대해 잘 몰라서 꼭 좀 답변 남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YB ]  공부랑 1도 연관 없는 제가 공시 도전하면서 너무 막막했어요. 공부하는 척만 엄청 하고 있었는데 이런 영상 정말 감사해요 남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  조차 저한테는 배워야 하는 거라서 힘들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이은지 ]  변호사님 안녕하세요, 암기된 부분은 크게 사선 그으셨다고 하셨는데 단권과 영상에서 보니까 기본서에는 사선긋기 하면 안 되지만 세컨북이라서 크게 하셨다고 해서요. 이 부분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 happyflower ]  어떤 학습법보다 정말 많이 도움 되었습니당. 영상 보다가 궁금해서 혹시 진해서 검은색 볼펜인지 연필로 치신 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걸로 밑줄 치신 거는 1회독 암기하실 때 치신건가요? 그리고 밑줄 긋는 기준이 뭔지 궁금해요!


[ 청풍 ]  주관식 시험을 보는데 주관식도 이와 동일하나요?


[ 가나다 ]  저도 사선으로 그어 나가며 공부하는 방법을 적용해 보려 합니다!! 사선을 그어놓은 부분을  까먹으면 어쩌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웬만하면 확실한 것들만 사선을 긋겠지만요.


[ 프로 이 ]  공부 독하게 하려면 모든 책을 찢어 먹어야한다. 그리고 그 책 내용을 백지에 토시하나 빠짐없이 만들기를 반복해야한다 그게 진짜 공부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최상위만 뽑고 그중에서 또 최상위만 뽑혀야 판검사가 된다. 변호사는 판검사보단 많이 딸리지만 변호사도 정말 대단한 거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UICBeF6P2Q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91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영주 변호사 "사법고시를 25살에 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