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백프콘TV "광어회와 우럭회를 구분하는 방법"

살수율은 광어가 많이 나오고, 식감은 우럭이 더 나아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1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백프콘TV>가 광어회와 우럭회의 맛과 식감에 대한 비교 영상을 올렸다.


광어.jpg

 

우리가 무심코 먹는 광어회와 우럭회, 과연 맛과 식감으로 종류를 구분할 수 있을까?


 

살수율은 광어가 많이 나오고, 식감은 우럭이 더 나아

 

<백프콘TV>는 수산물 도매시장에서 광어와 우럭 1kg짜리를 각각 한 마리씩 구입한 뒤 직접 회를 떴다. 그 결과 광어의 살수율은 50% 정도가 나왔고, 우럭은 살수율이 25% 정도에 그쳤다.

 

이유는 우럭의 머리 쪽에서 부피와 중량을 많이 차지하다 보니 살수율이 적은 것이다. 광어와 우럭 둘 다 무게는 비슷하지만 광어의 살수율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살수율이란 살코기와 수분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살수율이 높을수록 살코기 비율도 높다.)

 

광어의 생김새는 등과 배가 서로 다른 색을 띠고 있는데, 등 쪽은 갈색이고 배 쪽은 흰색이다. 반면 우럭회는 전체적으로 검은 회색빛이 난다. <백프콘>은 눈을 가리고 맛과 식감으로 광어회와 우럭회를 맞춰보기로 하였다.

 

시식한 결과 광어는 흰 살 생선 향이 나고, 식감이 부드럽다. 반면 우럭은 광어에 비해 생선 향이 약하지만 식감은 단단하고 쫄깃하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백프콘>은 식감이 단단하고 쫀득한 회를 좋아한다면 우럭을 드시고, 가격 대비 양이 많은 게 좋다면 광어회를 추천한다며 실험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설명충입니다 ]  전 우럭이 더 좋아요. 생선회는 씹는 맛이죠.. 도미가 씹는 맛이 좋아서 비싼데.. 그리고 회 먹고 매운탕도 먹어야죠.. 마지막으로 일본 회는 숙성을 시켜 부드럽게 먹는데 한국식 회는 바로잡아 씹는 식감으로 먹습니다.


[ Jy Y ]  회 우럭이 맛나지만 양은 적고  광어는 매운탕이 맛없음.


[ 어심 스나이퍼 ]  개인적으로 우럭회가 맛있습니다. 광어회는 물컹물컹한 느낌에 풍부한맛 우럭회는 쫀득쫀득하면서 단맛이 느껴짐


[ 머리부터발끝까지 ]  우럭은 사투리.. 조피볼락이 표준어..


[ 김웅 ]  솔까 맛은 우럭이 최고지. 광어는 물컹물컹해서 진짜 별로임. 반면 우럭은 양이 적어도 찾을 수밖에 없는 게 식감이 쫄깃쫄깃해서 광어뿐 아니라 다른 활어회랑 비교해도 우위에 있음. 그리고 개인적으로 특유의 향은 광어보다 우럭이 강하던데... 그건 개인의 차이인가 보네.


[ 언더더쉬 ]  회는 숙성시킨 게 맛있던데 활어는 너무 딴딴함. ㅠ


[ 산리리 ]  왜 고민해요.. 둘 다 먹어야죠. ㅋ


[ jayden Jeon ]  제 주변에 음식 장사하는 동생 말이.. 광어는 살이 많아서 한 마리 가지고 반씩 내놓는 가게도 더러 있다고 우럭회를 먹으라고 했던 게 생각나는 영상이군요..


[ 네네 ]  우럭은 양이 적더라도 맛은 있고 식감이 있어서 좋아요 광어는 무언가 빠진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ㅠ


[ bokhan lee ]  우럭이 깊은 맛 ~ 탕은 비교불가 우럭이 압승..


[ Keunsoo Cheon ]  음~ 뭘 먹지? 양을 따르자니 식감이 울고ᆢ 아직도 망설여지네요.ㅎㅎ


[ hyentae K ]  양식 광어는 물ㅋㅋ컹 우럭은 매운탕감이지.. 자연산은 다 맛있지만 자연산을 두고  정하라면 당연 광어지..


[ 오정석 ]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대)광어 한표입니다. ㅎㅎ


[ Myoung-jae Lee ]  항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혹시 기회 되시면 둘 다 치킨처럼 바싹 튀겨서 비교하는 거 보고 싶어요.~ 우럭 튀김 진짜 맛있는데.. 파는 데가 많지 않네요.


[ 세레미 ]  괜히 조마조마 하면서 봤어요. ㅎㅎ 모르는 사람은 진짜 모를 듯 ㅠㅠ 제일 만만한 게 우럭 또는 광어회라 진짜 미묘한 맛의 차이를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당:)


[ Xianyong Li ]  만원이면, 2만원 주고 하나, 하나 먹자! 가즈아~


[ 따라티비_저만 따라하세요 ]  영상 잘 봤습니다. 맛 차이가 많이 난다고 생각했는데.. 그저 식감 차이인가요? 아닌 거 같은데..


[ 덴티 ]  맛있는 영상 감사합니다. 저도 수율이 참 궁금했는데 역시나 광어가 많이 나오네용. 제가 느낀 맛적인 차이는 광어가 감칠맛이 있어요. 좀 더 달달한 느낌.. 우럭은 약간 더 고소하고 더 질기고.. ㅠㅠ 어쨌든 저는 저런 차이가 느껴지더라고요.


[ 조성환 ]  와 이렇게 명확히 비교해주시니까 좋네요. 회 먹을 때마다 무슨 맛이었는지 기억 못하는데 이런 영상 너무 좋은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다른 생선들도 비교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디야 ]  여기서 제가 딱 말하겠습니다. 겨울 숭어같이 식감도 좋고 향도 강한 생선과 달리 광어와 우럭은 맛이 연하기 때문에 식감 차이로 호불호가 갈리는데요. 광어가 흐물 물컹한 반면 우럭이 훨씬 씹는 맛이 느껴지죠. 그래서 회를 즐겨 먹지 않는 분도 우럭은 좋아하는 분이 많습니다. 혀로 느껴지는 맛도 중요하지만 씹는 즐거움을 간과할 수 없죠. 더군다나 맛이 비슷할 바에야 우럭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사실 맛도 우럭이 더 풍부하죠).


[ 하이하이드 ]  옛날에는 광어회가 더 비싸고 맛있다 했지 우럭 같은 느낌 찾는 사람은 차라리 숭어가 더 좋을 거 같음 쫄깃한 식감 광어는 항상 맛있지 ^.^


[ 김정훈 ]  우럭이 좀 더 불쌍하게 생겼어요. 광어 먹어야겠어요.


[ 최원석 ]  보통 우럭회가 더 맛있긴 함.. 물론 광어 지느라미 쪽은 쫄깃하고 아주 맛남.. 하지만, 양은 광어가 훨씬 많이 나오기에.. 탕은 우럭 > 광어.


[ Bono Yoon ]  여기서 횟집 지식 많이 쌓고 갑니다. 완도산 1 광어가 제주산 광어보다 더 비싸고, 식감이 단단하다. 생와사비 가격이 분말 와사비 가격보다 5배는 더 비싸다. 마트 회가 창렬이 아니다. 회알못이 먹으면 광어나 우럭이나 거기서 거기다. 개인적으로 의외였던 건 자연산 광어가(직접 낚음) 양식 보다 식감이 부드럽다는 거, 양식이 많이 돌아다녀서 근육이 덜 발달해서 쫄깃할 줄 알았으나 그렇지 않더군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a4OM3g6wsg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54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프콘TV "광어회와 우럭회를 구분하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