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구잘TV "러시아는 유럽에 속할까? 아시아에 속할까?"

그 나라의 수도 위치에 따라 분류가 바뀌기도 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13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구잘TV>가 러시아의 지정학적 위치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유라시아.jpg

 

세계에서 가장 큰 땅을 가진 러시아는 극동에서 동부 유럽의 유라시아(Eurasia) 대륙에 걸쳐있는 나라이다.

 

 

러시아는 아시아 대륙에 속할까? 유럽 대륙에 속할까?

 

세계 여러 나라들은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의 대륙으로 분류되기 마련인데, 러시아의 위치를 보면 정확히 어느 대륙이라 말하기 애매하다. 과연 러시아는 어느 대륙에 속하는 것일까?


대부분의 아시아 사람들은 러시아를 유럽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러시아 사람들의 외모가 서구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유럽 사람들은 러시아를 완전한 유럽 국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러시아가 유럽 국가들과 거리가 먼 것도 있고, 지리학적으로 아시아와 가깝다 보니 러시아를 그저 아시아에 속한 추운 나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구에서 러시아 위치를 보면 전체 땅의 75% 정도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기도 하다.

 

 

그 나라의 수도 위치에 따라 분류가 바뀌기도 해

 

그러나 러시아는 유럽에 속해있다. 왜냐하면 러시아 수도인 모스크바가 유럽에 속해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유럽에 매우 가깝다. 과거 러시아는 유럽 국가들과 많은 교류를 하였는데 그중 독일 문화와 건축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러시아의 건축물을 보면 독일의 건축물과 매우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러시아 샹페테르부르크 도시는 90% 이상이 독일의 건축양식으로 지어졌다. 현재 러시아의 수도는 모스크바에서 샹페테르부르크로 이전했다.

 

터키도 그렇다. 터키의 영토 97%가 아시아에 위치해 있지만 옛 수도 이스탄불이 유럽 대륙 위치에 있다는 이유로 유럽 대륙에 속했다. 현재는 터키의 수도가 앙카라로 옮겨져 아시아 대륙에 속한다.


결론적으로 러시아의 지정학적 위치는 유라시아 대륙에 속해있다 볼 수 있으며, 러시아 사람들 또한 러시아가 유럽 대륙에 속해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이에 네티즌들은


[ 정승환 ]  뭐지? 이 유치원생이 된 것 같은 기분은..


[ tw G ]  와 생각해보면 알래스카 안 팔았으면 러시아는 유라시아메리카..


[ Chris BK ]  러시아인의 첫 문명이 유럽이었으니까 유럽이 맞습니다. 우랄산맥 동쪽 영토는 애초에 러시아가 근대에 정복한 영토니까요.


[ 한완수 ]  구잘 씨가 정확하게 설명해서 오늘 알았어요. 그동안 터키와 러시아 아시아 쪽이냐 유럽 쪽이냐 헷갈렸는데 구잘 씨가 답을 줘서 알았음. 꿀팁..


[ 바벨실 ]  미수다 여신 구잘.. 어느 순간 티비에서 사라져 추억의 인물이었는데 이렇게 유튜브로 보다니..ㄷㄷ


[ 선비 ]  애초에 유럽은 대륙이 아님.. 아시아랑 하나로 이어져 있어서 원래대로 보면 그냥 하나의 대륙인데 문화권 적인 의미임..


[ Lion Space ]  눈감고 들으면 초등학교 저학년 선생님이 세계지리 수업해 주는 느낌임.. 이 사람이 외국인이라는 생각이 1도 안듦.


[ GOTSKY KAPITAN ]  유럽과 아시아는 정확히 말하면 한 대륙을 사람들이 경계선을 그어서 두 대륙으로 말하는 것뿐..


[ 쪼율쌈무 ]  얼굴은 유럽형 국토 대부분은 아시아에 수도는 유럽에 건물은 유럽형


[ 박대민 ]  너무 이뻐서 얼굴 감상하느라 설명 귀에 안 들어옴.ㅎㅎ


[ Kwon hc ]  과연? 우리가 러시아를 유럽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단순히 외모 때문이 아님. 1.첫 번째로, 러시아라는 국가의 시작을 볼 필요가 있음. 러시아는 모스크바 근처의 우랄산맥 이서 지역에서 시작하여 로마노프 왕조의 동진 개척을 통해 우랄산맥 동부의 시베리아를 개척한 것이기 때문에 정통성 자체가 유럽임. 2.두 번째로, 애초에 러시아가 슬라브족임. 폴란드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의 슬라브와 러시아인이 같은 뿌리의 민족이지 한국 중국 등 아시안들과 같은 뿌리의 민족이 아님.


[ Jacobs lim ]  시베리아에 사는 원주민? 유목민? 들도 유럽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생김새는 아시안이던데..


[ 대갈장군 ]  러시아는 유럽이라고 봄. 러시아의 기원인 RUS 족이 바이킹족에서 나온 사람들이니까.


[ 0426낑깡 ]  언니 오늘도 외모가 열 일 하네요. 진짜 넘 귀엽게 생기심.. ㅠㅜ 근데 그럼 상페테르부르크 전엔 모스크바가 수도였나요? 첨 알았어요..


[ 수호 ]  처음에 자막 보다가 댓글 보고 내용이 귀에 들어오는데 한국어로 하고 있었다는 걸 갑자기 깨달았네. 한국말 너무 잘하시네요.


[ 가을 ]  유럽도 틀렸고 아시아도 틀렸고 유라시아가 정답.. 애초에 유럽이라 부르는 것도 서양 중심적인 발상임.. 대륙이 붙어있는데 왜 나누는 건지..


[ wiki Y. ]  유럽 사람들이 러시아를 가면 아시아분위기를 더 느끼고 아시아 사람이 러시아를 가면 유럽분위기를 더 느낀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가봤는데 저는 유럽분위기가 많이 느껴졌어요. ㅎㅎ 여러모로 독특한 나라..^^


[ Jim Cho ]  러시아가 유럽이라고 가정하면 한반도는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니 통일되면 우리나라 엄청 크네..


[ 유럽계백인 줄어든다 ]  러시아는 유럽이지. 인종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유럽계고 주요도시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도 전부 동유럽 바로 옆에 붙어있음. 유럽의 슬라브 민족이 아시아 쪽으로 엄청나게 영토를 확대했을 뿐, 러시아 자체는 유럽이지..


[ 코기 ]  유익한 영상 재밌게 잘보고 있어요!


[ 인섭 ]  수업에 집중이 안 되고 선생님만 기억에 남았습니다. 저는 나쁜 학생입니다..ㅋ


[ 가튜브 ]  추천영상에 떠서 봤는데 초등학생도 이해할 정도 수준으로 동영상을 잘 제작하셨네요. ㅎㅎ


[ lee Lee ]  카자흐스탄은 아시아이지만 축구협회는 유럽축구연맹 소속.. ㅋㅋ


[ DongHyun KWAK ]  스페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등은 서방의 유럽국가라고 하는데 러시아는 동방의 유럽국가 라고 하는 건 들어본 적 있네요.


[ GoodMusicCollector ]  러시아가 유럽인지 아시아인지에 대한 것보다 구잘 누나가 이쁜지 아름다운지가 더 중요.ㅎㅎ


[ blueofneptune ]  미수다 이후 10년 만에 다시 봤는데.. 아직도 여신님이시군요..^^ 구잘 여신님 보고 싶었어요.ㅜㅜ


[ YJ B ]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도시 이름부터가 "성(saint) 베드로의 도시" 의 독일식 표현이니..ㅋ


[ 이대용 ]  러시아 사람들은 자신들을 유럽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건지 궁금하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5NRtpqbZp4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08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잘TV "러시아는 유럽에 속할까? 아시아에 속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