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지식한잔 "독일은 왜 갑자기 통일이 되어버렸을까?"

동독 대변인의 말실수 하나가 역사를 바꾸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6.0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지식한잔>이 서독과 동독의 통일 과정에 대한 역사 이야기를 만화 영상으로 올렸다.

 

독일.jpg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치 독일은 전쟁에 패전하면서 그에 대한 대가로 연합국에 의해 분할 통치되었다. 국가 주권의 상실은 물론 비군사화, 모든 산업시설 철거 등, 연합국의 보복성 조치를 그대로 시행하였다.

 

 

자유주의 진영인 서독,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다


종전 이후 자유주의와 공산주의가 대립되면서 냉전체제가 심해지자, 러시아가 점령하는 동독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는 각자가 점령하던 지역을 모두 서독으로 통합하였다.


이후 서독은 자유주의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아래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게 되었는데, 1954년 서독은 파리협정을 통해 국가의 주권까지 회복하기에 이르렀다.

 

다만 서독은 공산주의 국가인 동독을 정상적인 국가로 인정하지 않았다. 또한 동독과 수교를 하는 모든 국가와 외교관계를 맺지 않겠다는 '할슈타인 독트린'까지 선언하였다.

 

 

냉전체제가 조금씩 완화되다


그러자 동독은 서독의 정책에 크게 반발하며 동독의 국민들이 서독으로 아예 이주하지 못하도록 장벽을 세웠다. 그것이 베를린 장벽이다. 결국 동독과 서독의 갈등은 더욱 심해졌으며, 그 결과는 동독의 경제 고립으로 이어졌다.

 

이후 미국과 소련 양극체제로 나뉘어 대립되던 냉전체제가 조금씩 완화되기 시작하였는데, 미국과 소련이 세계 평화를 위해 서로를 위협하는 행위를 줄이기로 한 것이다.

 

그러자 서독과 동독의 관계도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1969년 서독의 총리 '빌리 브란트'는 동구권 공산국가들과 외교를 넓히는 ‘동방정책’을 시행한 것이다.

 

1972년 동독과 서독 간 기본 조약 체결을 시작으로 1973년 UN에 동시 가입을 하였고, 1976년에는 이산가족 상봉 등, 양측은 점차 교류를 확대해 나갔다.

 

 

동독의 경제 파탄으로 국민들이 들고 일어서다


그렇게 동방정책은 10년동안 유지되었고, 급기야 1982년 헬무트콜 정부가 출범되면서 폐망 직전의 동독에게 서독이 20억 마르크(원화 약 6000억 원)의 차관을 제공해주기까지 하였다.

 

동독은 차관을 얻은 대가로 국경에 설치된 자동소총을 전부 철거했다. 하지만 동독은 이미 경제가 파탄나 있었고, 여행 자유제한, 선거조작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만이 심해지면서 결국 대규모 시위까지 발생하였다.

 

동독 정부는 국민들의 불만을 가라앉히기 위해 새로운 법 제정과 정책을 세워야만 했다. 그 대안이 바로 여행제한 조치 완화였다.


 

동독 대변인의 말실수로 역사가 바뀌다

 

1989년 동독 정부 대변인 '권터 샤보브스키'는 '여행제한 조치 완화'라는 새 정책을 발표하기로 하였는데, 권터 샤보브스키가 휴가를 다녀온 상황에서 '여행제한 완화'를 그만 '국경이 개방되었다'로 잘못 말한 것이었다.

 

그러자 이탈리아 신문사가 '국경이 개방되었다'를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다'라는 말로 과대 해석해서 기사를 쓰고, 전 세계 언론들 또한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다'라는 기사를 쏟아내었다.

 

이 기사를 본 동독 주민 수 백만명이 베를린 장벽에 모여들었고, 결국 대중의 여론에 못이겨 국경문이 개방되었다. 이후 연합국의 독일 통일 회담을 통해 1990년 10월3일, 독일은 완전한 통일을 이루게 된다.


<지식한잔>은 "누군가의 말실수 하나가 역사를 완전히 뒤바뀌게 한다는 사실이 참으로 흥미롭고 놀랍습니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류별소년 ]  "동독은 서독이 돈을 주면 기관총을 철거 했군요.. 우리 쪽은 돈 주고 쌀 주면 미사일 쏘는데..ㅜㅜ"


[ 충배TV ]  "독재자가 없어서 가능했던 일 .김돼지 3부자 필독 영상."


[ 박기준 ]  "말실수로 희화되지만 결과만 두고 보면 진정한 민족주의자 아닌가? 너무 대단한 결단이라 실수로 치부하고 가린 거 아닌가?"


[ 오은석 ]  "나도 저때 엄청 황당했음. 88올림픽 때 동독이 금메달 집계 2위, 서독이 5위 했고 둘을 합치면 1위인 소련보다 많았음.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독인인들의 자긍심이 넘치던 때였는데.. 어느 날 갑자기 아무런 예고도 없이 독일이 순식간에 통일되어버림."


[ 전투양 ]  "말실수한 분이 영웅이네 ㅋㅋ"


[ 울지마 ]  "우리나라는 전쟁이라는 동족 상극을 겪어서 독일처럼 쉽지는 않을 듯"


[ [주]예수 ]  "그래도 동독은 제정신인 사람이 통치했으니 통일된 거지.. 북쪽엔 미치광이가 다스리기 때문에 통일은 힘들 것 같다."


[ 기억바람 ]  "사회. 상식. 역사. 지식채널에서 지식한잔이 최고다. 이렇게 양질의 지식을 클릭 한 번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게 감사하다."


[ 송낙진 ]  "말실수 하나가 말 그대로 역사를 바꾼 셈이네요(좋은 방향으로 말이죠) 오보가 이런 상황에서는 좋은 역할을 했네요 우리나라는 광복 후 오보로 인해서 치명적인 결과로 다가왔는데(신탁통치 오보 사건).. 오늘도 잘 들었습니다."


[ 카드캡터체리 고화질 다시보기 ]  "진짜 말실수 레전드 ㅋㅋ 이것만큼 큰 영향을 끼친 말실수가 역사상 혹시 또 있나요?"


[ redcarpet JH ]  "샤보브스키의 실수도 있었지만 이전부터 진행된 통일에 대한 서로의 준비가 한 몫을 했네요. 이전부터 진행된 동방정책에 동서독이 호응하고 같이 밀어주었지요. 그에 비해 남북한은.."


[ 하라케케 ]  "힘들다고 해서 도와주면 그에 맞게 감사함을 표시해야 하는 게 도리거늘 북한은 그 배려에 무력으로 답하지."


[ namo07mi ]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재밌어서 구독했습니다. 혹시 기회 되시면 아랍의 봄에 대해 정리해줄 수 있나요?"


[ 포아너parallelus ]  "세계대전을 2번이나 일으킨 추축국 독일이 이렇게 유럽 연합의 실질적 맹주가 된 이유 중 하나는 독일의 공산화를 막으려는 미국의 막대한 지원이지요. 냉전, 소리 없는 전쟁이지만 파급력은 엄청난 거 같네요.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 행쇼 ]  "우리도 만일 목표가 정말로 통일이라면 저런 식으로 저질러버리지 않는 이상 불가능할 듯"


[ 콜라bee ]  "지금은 통일 절대 반대임 적어도 북한 민주화되고 소득수준도 비슷한 수준까지 맞춰진 다음에 통일해야지 안 그러면 같이 망하던가 북한이 남한을 적당히 뽑아먹다가 손절하던가 둘 중 하나일 듯.."


[ 희망 ]  "통일은 나 죽고 나서 됐으면 좋겠네."


[ 즐겨라 ]  "한가지 알아야 할게.. 서독에 비해 못 살았던 거지 동독이 가난한 국가는 아니였음ㅋㅋ 그런 독일도 통일하고 나서 경제 한동안 작살났었는데 우리나라랑 북한은 오죽하겠음?"


[ 김경훈 ]  "마지막 하신 말이 현실이다. 독일의 통일이 우리나라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는 건 기대와 환희보단 걱정과 두려움이다. 왜냐하면 통일이 이뤄짐에 따른 비용의 부담은 현 대한민국의 10~30대가 최대로 부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북한과 통일을 바라는 세대는 은퇴를 바라보거나 일하지 않는 50~80대나 바라는 것이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BLe2DwQAJA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28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식한잔 "독일은 왜 갑자기 통일이 되어버렸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