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과학드림 "요즘 오존층 파괴 소식이 들리지 않는 이유"

몬트리올 의정서를 출발점으로 오존층이 회복세에 접어들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17 16:2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과학드림>이 요즘 뉴스나 환경단체에서 오존층 파괴에 대한 뉴스를 다루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jpg

 

 

프레온 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요즘은 왜 오존층 파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걸까?

 

 

1974년, 프레온가스가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논문이 발표돼다

 

1928년 미국의 화학자 '토머스 미즐리'는 일명 프레온가스라 불리우는 CFC(염화불화탄소), 즉 냉매물질을 개발했다. 그는 과학 컨퍼런스에서 CFC가 인체에 안전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직접 CFC를 들이마신 후 촛불을 끄는 시연까지 했다.


이로 인해 인류는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판과 암모니아 물질을 모두 빼고, 무독성과 가성비로 무장한 CFC로 대체하여 사용했다. 냉동 산업을 비롯해 냉장고, 에어컨, 소화기, 헤어스프레이 등, CFC는 생활 전반에 깊숙이 파고들어 냉동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그런데 1974년 네이처에 충격적인 논문이 발표됐다. 지구에 자외선을 막아주는 성층권의 오존층을 CFC가 파괴한다는 내용이었다. 논문 저자인 '샤우드 올런드와 마리오 몰리나'는 CFC에서 떨어져 나온 염소 원자가 오존 분자를 지속적으로 분해한다고 주장하였다.

 

CFC 관련 회사들은 "이 논문이 단순한 실험 결과일 뿐, 실제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증거로 볼 수 없다."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미국 정부는 결국 CFC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캔에 들어가는 모든 에어로졸에 CFC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들은 여전히 CFC를 사용하고 있었고, 미국의 자제만으로는 오존층을 보호할 수 없었다.

 

 

1987년, 몬트리올 의정서를 출발점으로 오존층이 회복세에 접어들다

 

그러던 중 1985년 5월, 네이처지에 지구의 오존층 구멍이 뚫렸다는 사진이 크게 실렸다. 그리고 오존층에 구멍이 생겨 1981년부터 매년 대기 중 오존 수준이 10~20%씩 감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같은 해 8월 나사의 위성이 남극의 오존 분포량을 직접 촬영했는데, 6년 남짓한 시간 동안 줄어든 오존 면적이 러시아 땅과 비슷하다는 사실까지 드러났다. 1970년대에 발표된 CFC의 오존층 파괴 가설이 실제로 검증된 것이다. 오존층에 구멍이 뚫린 이 사진 한 장은 전 세계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계기가 됐다.

 

덕분에 1987년, CFC를 단계적으로 줄여나가자는 20개국의 국제 환경 협약 '몬트리올 의정서가 맺어졌다. 내용은 CFC를 단계적으로 줄여 나가고, 대체 물질을 사용하자는 최초의 국제 환경 협약이었다. 그렇게 선진국들은 CFC 사용을 자제하고, 개발도상국이 CFC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과 기술력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렇게 현재는 196개국이 동참하여, CFC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한국 또한 1992년 이 협약에 가입했다. 덕분에 남극의 오존층은 회복세에 접어들었고, 이는 NASA에서도 확인을 하였다. NASA는 2060년이 되면 오존층이 완전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만약 30년 전에 인류가 오존층 보호에 노력을 하지 않았다면 과연 지금은 어떤 결과를 맞이했을까? 지구 온난화 문제 역시 마찬가지다. 지금 우리가 환경을 관리하지 않으면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직면할지 모를 일이다. 요즘 오존층 파괴 소식이 나오지 않았던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인류의 노력 덕분인 것이다.



이에 네티즌은


[ 박강혁 ]  결론 : 기승전결이 확실해야 대중이 빠르게 반응한다.


[ 주베 ]  중권가 이 협정을 어기고 최근 10년간 프레온가스를 몰래 국가주도적으로 사용해와서 다시 오존층이 옅어지고 있다고하죠.. 전세계적으로 아니 우주밖으로 나가도 1도 도움안될 국가 어휴;


[ 지식사과 ]  어릴 때 환경뉴스 투 탑 황사. 오존.


[ Jong-yoon Hwang ]  예전의 오존층 파괴는 유럽과 미국이 한 것이었는데. 지금은 중국이 부숴먹고 있어요.


[ 토루네코 ]  중국이 겁나게 생산해대서 다시금 파괴되고 있다는 것도 언급해 주었으면 좋았을텐데요.


[ 김주연 ]  베댓 볼라고 댓글창부터 들어왔는데 방금 올라온거였네.


[ JUMO Dkingdom ]  한 몇년간 안들리다가 중국때문에 듣게됬는데..


[ 허상웅 ]  1:26 한 때, 수많은 사람들이 공상과학 소설이라고 치부했지만 과학의 발전과 신의 한 수와도 같았던 2:37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다!라는 논문, 마케팅 덕분에 비로소 문제점을 깨닫고 해결하려 노력하기 시작하였죠.

아직 이 문제는 해결된 것이 아닙니다. 해결 하고 있는 중이죠.


[ Styracosaurus albertensis ]  오존층에 대한 영상이 나와서 말인데 후속 영상으로 오존층 파괴가 아직 끝난게 아니라는데(ex-중국을 중심으로 한 프레온 가스 재배출, 새로운 오존층 파괴 물질(클로로포름, 디클로로메탄,아산화질소 등)들의 등장(후자의 주제가 더 재미있을 것 같으니 후자를 다뤄보시는게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그에 대한 영상도 만들어주실 수 있나요?


[ 스핸TV [Strong Hand] ]  고맙습니다. 30년전 인류의 노력으로 저는 암에 걸리지 않고 잘 살고 있습니다


[ 김채현 ]  하지만 중국때문에 다시 뚫렸지! 역시 중국


[ W H ]  과연 온난화는... 결국 자기네 땅에 피를 보고 기후난민이 속출하는 직접적인 경험을 해야만 바뀌지 않을까요.


[ music enjoy ]  형님 대륙이동설 정리 해주실 수 있나요  그 시기에 영향을 받은 사건 이라던지.. 너무 궁금해서 부탁드려요.


[ 성이름 ]  늘 그렇듯 답을 찾는다... 이말이 머리를 탁 때리네요.. 영상잘봤습니다.


[ 굿놈 ]  정확하지는않은데 중국에서 프레온가스가 엄청나게 나와서 이상기후라는글을 본거같은데 좀더 자세히 알고싶어요


[ 구형준 ]  3:35 지금 이미 비 때문에 전국적으로 홍수 엄청나게 나고 있는데..


[ 대머리술삼촌 ]  온난화 진짜 무섭다. 대책은 세우고 있는걸까.


[ CQ ]  이거 협약으로  오존충 좀 괜찮아 졋는데 최근에   갑자기 파괴가 심해짐   조사해보니 중국이 몰래 배출해서 심해졋음


[ 실험쌤 ]  사실 지구온난화도 우리나라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말도 안되는 강수량과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사라지는 섬들을 보면 피부에 와닿고 있는데, 파리 협정 말고 나라별 강력한 규제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ㅠ


[ narise tt ]  중국이 뒤로 몰래 프레온가스 계속 써왔다는게 밝혀졌죠


[ Leaf Ep ]  3초 요약 : 오존층 파괴 소식이 안들리는 이유는 오존층이 파괴되고 있지 않아서다


[ 메타쿠 ]  그래서 요즘 R404A 같은 냉매를 쓰지 냉각효과는 좀 낮은데 오존 덜 파괴하는것으로 알고 있음.


[ ToTem ]  이런 영상들을 보면 아직 궁금한적없는데 영상을봐서 궁금해지고 궁금증이 해결됨


[ 육동균 ]  5:45 우와 당신은 진정한 최고의 과학 유튜버십니다~!


[ 과학일상 ]  와 정말 궁금했던 내용인데.. 좋은 영상입니다. 과학 수업에서 오존층 관련된 수업을 준비하면서 '내가 학생일 때는 많이 들었던 말인데, 요즘엔 이런 말이 별로 없어서 학생들이 잘 모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했었는데 이런 배경이 있었군요.


[ All hae ro 9 Su ]  전세계 적으로 오존층의 파괴를 막기위해 프레온 가스의 사용을 금지했는데 "그 국가"가 몰래 사용하다가 북극의 오존이 뚫렸다고 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싶어요


[ 평범한 댓글러지나가는 ]  인류의 노력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걸 알려주는 영상이네요...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지구온난화도 꼭 해결할 수 있길 바랍니다 지구 인류 여러분들 모두 파이팅합시다


[ 야인물포에버!!! ]  지구 온난화도 대중의 뇌리에 확 박히게끔. 간결하고 이미지적이며, 자극적인 문장으로 홍보해야겠군요...


[ damariga ]  최근에 보니까 지나인들이 프레온 관련 협약을 비밀리에 무시해서 오존층이 파괴되었다는 소문에 대해서 다뤄주시면 좋았을텐데요? 진짜인지 아닌지


[ 민성이 ]  요즘엔 지구온난화 이야기나가 나올 틈이없지 이유는 COVID-19


[ bird Newbie ]  중국도 몬트리올 의정서 협약국이지만 먹튀했던거 걸렸죠 뭐 늘 그렇듯이 제재도 딱히 없었지만..


[ Please, Enter the name ]  결국 오존층 구멍은 지구 온난화랑 비슷한 가짜뉴스였단거지. 지금도 중국은 열심히 프레온가스 쓰고있지만 회복중이라는게 그 증거고.


[ 류시 ]  한번 몇억명이 죽거나 엄청난것들을 좀더 잃어봐야 사람들은 바뀔거같네요 사람이 바뀌는데는 큰 계기가 필요한 이상


[ 김민호 ]  최근 코로나로 중국 공장 정지하니 오존층이 복구되고 있다네요. 반대로 말하면 중국공장이 오존층을 파괴하고 있다는 사실..


[ 김지수 ]  중국은 여전히 CFC를 배출중인데 빠져잇네요..


[ 명언댓글 달아서 구독자 50명 되기 ]  근데 지구 온난화가 갑자기 엄청난 재난을 가저와서 막 국가 비상사태에 빠지는거 아닐까?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ChzvcJQXM&feature=youtu.be

 

 

 

 

rayqueen banner.gif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6세대 레이퀸 살균 소독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71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학드림 "요즘 오존층 파괴 소식이 들리지 않는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