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발 "직장인 VS 사업하는 사람 누가 더 행복할까?"
사업하는 사람은 책임의 무게가 매우 큰 것이 단점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문어발>이 "직장인과 사업가 중 누가 더 행복할까?"라는 주제로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우리가 경제활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함이다. 직장인이든 사업가든 모두 마찬가지다.
사업가의 장점과 단점
<문어발>은 우선 사업가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사업의 장점은 사업이 대단히 잘 돼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돈을 벌어야 여유도 생기기 때문이다.
반대로 사업가의 단점은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이 너무나 크다는 것이다. 현실을 보면 사업에 성공하는 경우보다 실패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성공하는 경우의 수가 서너 가지라면 실패하는 경우의 수는 백가지가 넘는다. 예를 들어 고깃집을 하던 사람이 구제역 때문에 망하고, 치킨 집을 하는 사람이 조류독감 때문에 망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은 전문성과 상관없이 예측하기 어렵다.
또 직원관리, 고객 관리, 매장과 임차료 외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세금, 행여나 하고 있는 사업이 24시간 운영이라면 더욱 끔찍하다. 퇴근이라는 게 없기 때문이다. 설령 퇴근을 하여도 매장에 언제 일이 터질지 몰라 새벽에도 편히 잠을 잘 수 없다. 이런 것이 사업을 하는 사람의 단점이다.
직장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직장인도 힘들긴 마찬가지다. 다만 직장인은 사업하는 사람보다는 나은 점이 책임의 무게가 훨씬 덜하다는 것이다. 직장에서 어떤 실수를 해도 회사에서 책임을 져준다. 주말에 편히 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직장인의 단점으로는 나이를 먹은 후이다. 젊을 때는 눈높이만 낮추면 웬만해선 취업이 가능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취업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렇다고 사업 경험이 없는 사람이 사업을 해서 성공하기란 더욱 어렵다. 이것이 월급쟁이의 단점이다.
끝으로 <문어발>은 본인이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각오를 꼭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잠자는 시간 외에는 일을 해야 하고, 주말에도 일을 해야 하고, 그런 바쁜 생활을 십 년이상 해야 하고, 술도 좋아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이런 생활에 자신이 없다면 함부로 사업을 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하였다.
그리고 사업가의 성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본인이 열정이 넘치고, 야망이 크다면 사업을 하길 바란다. 호랑이나 사자가 우리 안에서 살 수 없지 않은가? 과감하게 현실로 뛰쳐나오길 바란다. 다만 그 현실이 지옥이 될지 천국이 될지는 모르지만.."이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짭태일 ] "지옥 천국 중간 사이에서 줄타기 하다가 운 좋으면 뜨는 건가요?? 문사장님은 사업 초기자금 얼마로 시작하셨나요? 시장조사는 얼마나 하셨나요? 현재하고계신 사업이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한건 이유가 따로 있나요? 평소 궁금한 게 되게 많았는데 일단 생각나는 것만 여쭙습니다. ㅎㅎ"
[ 에버나라 ] "나이 먹어서 일을 시작하려면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한 거 같아요.. 우리 대표한테는 제가 진상 직원일 듯요.ㅎㅎ 맨날 일이 힘들다고 하고 적성이 안 맞는 거 같다고 하고 ㅠㅠ 나이 먹은 아줌마 직원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장백TV ] "제 개인적인 생각은 자유 의지 결정권이 있다는 점에서 근소한 차이로 사업가가 더 행복하다고 생각됩니다. ㅎㅎ 대표님도 그러시죠?"
[ 10분상식 세계백과 ] "모든 책임은 대장이 져야 하지만 평소에 대장의 자유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죠. 개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만족도가 다른 거 같아요 ^.^"
[ 정맹호 ] "일 같이 해보면 목표에 대해 일을 해야 하는데 본인 일만하는 사람. 이런 사람은 절대 하면 안 될 듯.."
[ Thomas H ] "누가 행복한가? 저! 딸린 식솔(직원)없는 1인 개인사업자 ㅎㅎ 그리고 모텔 호텔 댕기던 친구 이야기 들으니까, 자살한 사람들 보고나면 트라우마 오래간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누가 죽어도 그 모텔은 잘 돌아가더라고요.. 산 사람은 살아야죠."
[ 탐구생활의 생활탐구 ] "산후조리원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밖에 없다던데.. 하여튼 대표님 사업 번창하세요!"
[ Jaekyoung Lee ] "전 그나마 오프라인 사업보다 스트레스 덜 받는 온라인 1인 사업가네요. ㅠ 하지만 적자의 늪으로 빠져드는 건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ㅠ 온라인 사업 초기는 정말 배우는데 더 많은 비용이 깨지는 것 같아요. SNS 마케팅도 로직이 순식간에 변하면 마케팅이 도루목이 되고 네이버 쇼핑 파트너 존도 몇 개월 전부터 로직이 변해 애를 먹고 있습니다. 오프라인보다 더 빨리 바뀌는 온라인세상에서 갈피 잡는 게 참 힘드네요. ㅠ"
[ 정맹호 ] "알았어요. 형님 직장생활이 천국이네요 ㅋ"
[ 우주여전사 ] "사업을 하면 지옥을 갈지 천국을 갈지 난 모르지~ 열심히 출근해야게땁 ㅜ"
[ 김지훈 ] "확실히 하루 8시간 근무에 퇴근 이후 여가에 주말 있는 삶을 추구하는 나는 직장인으로 월급쟁이로 살고 싶음.."
[ 월급쟁이 사업가 ] "문어 맨날 저 자리에 놔두시나요?? 아니면 찍으실 때만 놔두시나요..? 마지막 말 공감됩니다.ㅎ 남 밑에서 일하기 싫어서 장사부터 시작해서 사업 하고 있는데 일 때문에 너무 바빠도 생활이 더 좋은 거 같아요.~"
[ 자영업의 모든 것 ] "산후조리원 보일러고장은 정말ㅠㅠ 저희도 꼭 바쁠 때 이것저것 고장이 나더라고요. ㅠ"
[ 이혜현 ] "원룸 임대인도 자살할까 봐 잠 편히 못자요.. 불지르고 뛰어내릴까 봐.. 여튼 걱정은 끝이 없어요.. 걱정을 관리할 뿐이죠.. 힘든 요즘 모두들 토닥토닥.."
[ 사운드오브뮤직 ] "사업하는 사람은 정말 하루 24시간 신경을 쓴다고 할까요? 에너지도 엄청 넘치고요.. 남 밑에서 지시받는 거 싫어하고.. 맞는 말입니다."
[ 식당썰전 ] "안 그래도 진상 고객 영상 올렸는데ㅎㅎ 떠글.. 멘트에 빵 터지고 갑니다 돈돈돈 이놈에 돈.."
[ 애드컴TV ] "직장생활할 때 회사 일을 내일처럼 했던 분들이 독립해도 잘되시는 것 같아요.^^ 문어발 형님 직원분들이 부럽습니다. 사업과 인생에 대한 진솔한 얘기들을 자주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너프 ] "요즘 너무 열심히 영상 찍으시는 것 아닌가요? 바쁘신 분이 정말 대단합니다!!!! 영상 보는 내내 몇 번이나 소리 내어 웃었습니다. 유머감각이 절정을 향해 가는 듯합니다.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 장때TV ] "떡을.. 사랑을ㅋㅋ 뿜었습니다. 리스펙 문어발 형님.."
[ 기업과경제살리자 ] "사업을 하려면 경쟁자가 많지 않는 게 좋고.. 경쟁자가 많더라도 전문성이 매우 중요시하는 사업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 매우 잘하는 걸로 밀고 나가야 됩니다.. 미래 전망성도 순탄해야 되는 사업이어야 되고요."
[ 김보성 ] "이봐 해봤어? 섬네일 정주영 회장님 보고 영상 보고 갑니다. 진정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업가. 학창시절 경영학 수업 시간이 떠오르네요. 저런 인물이 많이 나와야 되는데. 지금 우리나라는 이병철 이건희 같은 능력 있는 경영자도 필요하지만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기업가들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좋은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사업하는형 ] "아니.. 대표님 1일 2영상인가요? 요즘 엄청 열심히 하십니다. 완전 리스팩.. 아.. 모텔은 보일러가 나가도 방에 있는 남녀 자가발전기로 후끈해질 텐데 말이죠. 여름이 문제일 듯합니다. 오늘도 껍데기에 술 마시러 가는데 말씀대로 술 좀 줄이겠습니다. 매일매일 약속이 많네요. ㅜㅜ"
[ 김광수 ] "맞아요. 저도 직장 생활하다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말씀 엄청 공감돼요. 한 3년간은 매일 돈 빌리고 직원은 그런 마음 절대 알지 못하더라고요. 감사합니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a6QqXCnfL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