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물박사 "화장실 하수구 악취를 해결하는 방법"
미라클 트랩과 블루 트랩이 하수구 냄새를 막아줘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철물박사>가 화장실에서 악취가 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화장실 하수구 냄새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이들이 늘고 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차단, 트랩으로 해결하자
하수구 냄새는 정화조에 고여 있는 악취와 세균이 배관을 타고 실내에 있는 배수구를 통해 유입된다. 락스나 세제로 깨끗이 청소를 하기도 하지만, 일시적인 해결법일 뿐 냄새를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한다. 화장실 청소 후에도 냄새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배수구에 하수구 트랩을 교체,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단 화장실에서 악취가 난다면 가장 먼저 화장실 바닥의 배수구를 점검한다. 흔히 화장실에서 물을 쓰게 되면 바닥 배수구의 봉수에 물이 채워지게 되면서 냄새를 막아준다.
그러나 화장실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 봉수 부분이 마를 경우에는 냄새가 발생하고 해충이 올라오게 된다. 이럴 때 기존 봉수 부속을 제거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다른 배수구 트랩을 설치하면 된다.
화장실 트랩은 설치하기 편리하고, 저렴한 미라클 트랩과 블루 트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두 제품 모두 물리적으로 냄새를 차단한다.
철물박사가 추천하는 블루 트랩
1. 미라클 트랩
위는 크롬색이고, 아랫부분은 얇은 고무(실리콘)로 되어 있다. 배수 시에 물의 압력으로 열렸다가 자동으로 닫히는 방법으로서 냄새를 차단한다. 제품 자체가 얇고 가벼워서 고정할 수 있도록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으며, 사이즈에 맞게 절단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만 부착시키면 나중 제거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2. 블루 트랩
위쪽엔 배수 시 수압에 의해 열리고 닫히는 PVC 부속이 있고, 아래쪽에는 봉수가 달려있어 2중으로 악취를 막아주는 트랩이다. 제품 자체에 무게가 있어 별다른 고정 장치 없이 그냥 배수구에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설치가 완성되고, 청소도 간편하다.
트랩을 설치하는 방법은, 바닥 배수구 스테인리스 뚜껑을 제거한 후, 봉수를 제거한다. 그리고 트랩을 설치한다. (블루 트랩은 그냥 올려놓으면 완성, 미라클 트랩은 테이프의 이형지를 떼어내고 제품과 바닥 사이즈에 맞게 부착시키면 완성). 마지막으로 원래 있던 스테인리스 뚜껑을 다시 덮어주면 설치가 완료된다.
이외에도 악취가 올라올 수 있는 곳으로는 세면대 직류 배수관이 있다. 이곳에는 세면대 겸용 트랩 제품인 미라클 트랩(블루 트랩이 나오지 않는다고 함)을 설치하면 된다.
싱크대용 부속인 흰색 PVC 부속을 제거한 후, 하부 배수관에 꽂으면 빈틈없이 꼭 맞게 끼워진다. 상부 트랩은 기존의 헐렁한 고무패킹을 제거한 후 하부의 미라클 트랩에 끼워주면 설치가 완성된다.
욕실에서 알 수 없는 악취가 나는 경우 먼저 욕실 바닥 배수와 세면대 아래쪽 배수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트랩을 설치한다면 욕실에서 올라오는 대부분의 냄새나 해충은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Clark Kim ] 상당히 유용하고 저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어 좋군요. 아주 좋아요.
[ 김상훈 ] 요즘 저 배수구 같은 것들 검색해서 괜찮은지 찾고 있었는데 이렇게 리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Bolt & Nut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세면대 트랩은 밑에 pvc배관이 50mm로 되어 있을 때 딱 맞는 건지 궁금하네요. Pvc 파이프 같은 미리수도 Vg1, vg2 에 따라 내경이 다른데 50미리 동일 미리수일 때 둘 다 꼽히는지도 궁금하네요.
[ 배추도사 ] 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바닥배수구 봉수 부분이 녹색이고 큽니다. 일반 규격과 달라서 봉수 고정 부분의 파손이 있어도 교체가 어렵습니다. 바닥을 깨서 새로운 바닥배수구를 교체해야 해서 교체를 못하고 있습니다.
[ 솔직TV ]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트랩이네요.~ 관리 건물에서, 하수도냄새 난다고 하면 바로~ 작업도 편하고, 효과는 좋은 제품입니다.^^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메탈 펜더님.
[ 천세일시 ] 안 그래도 화장실 냄새 때문에 고민 중이었는데 감사합니다.
[ 김광수 ] 와우~ 박사님, 이제 악취 걱정 사라졌네요. 뿐만 아니라 와이프에게 신망 받게 생겼네요. 매우매우 감사합니다.
[ J J ] 저도 저거는 아닌데 비슷한 건데 실리콘 붙이라 했는데 그냥 얹기만 해도 냄새가 많이 줄었어요. 효과 좋습니다. 블루는 무게가 있다하니 저걸로 써보고 싶네요.
[ Sun Jk ] 착한 철물박사님 박학다식하네요! 매사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현관문 자동 방충망 설치방법 좀 알려주시고 미세먼지 방충망은 환기가 잘 안된다고 하는데 성능이 어떤가요? 계속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별하 ] 머리카락 그런 건 어떻게 걸러지나요? 세탁실 트랩을 사용해보니 여전히 냄새가 나는 건 왜일까요? 유용한 정보영상 넘 좋네요. 조아요, 구독 꾹꾹하고 휘리릭~
[ sunghwan cho ] 바닥 배수구 윗부분에 4군데가 턱이 있어 블루트랩이 바닥에 밀착되지 않고 뜨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바람이차다 ] 세면대 배수구가 있었군요!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감사합니다.
[ 인봉용심 ] 총 4개 바로 구입해서 설치했는데요. 배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거든요. 블루 트랩인데요. 맨 가운데 자동으로 닫히는 부속을 빼면 배수 정상인데 다 끼우면 안 되는데 문제가 뭘까요? 빼면 기존 트렙이랑 다를 게 없네요.
[ 야시꾸리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있어요! 구멍이랑 구멍은 다 막은 거 같은데 날파리 같은 놈이 자꾸 어딘지 모르게 들어오네요. 어딜 확인해야 되는지.
[ sSung ] 세면대 하수구가 벽면으로 되어 있어도 설치 가능 할까요? 물이 안내려 가진 않겠죠?
[ Know Brightly ] 궁금했던 부분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면대 밑 배수구가 분명 고무패킹으로 막혀 있는데 가끔 냄새가 올라오는 이유가 미궁이었는데 이해가 됐습니다. 하지만 고무패킹이 냄새를 완벽히 차단하지 못한다는 건 이해가 가는데 가끔 세면대 밑 배수구에서 날벌레도 올라오는 거 같은데 날벌레가 들어올 틈은 아무리 봐도 없는 거 같거든요. 틈이 있는데 못 보는 건지, 아무튼 세면대 밑에도 제품 사서 끼워 보겠습니다.!
[ kim paul b. ] 배수구 악취 제거하는 스프레이나 뚜러펑 비슷한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 통해서 주문하는 것보다는 배수구 트랩을 교환 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JH CHOI ] 구형 시멘트 색깔 봉수에 맞는 제품은 없나요? 우리 집에 있는 것에 끼우면 안 맞을 것 같아요.
[ 한정수 ] 욕조 배수구는 어떤 트랩을 사용하나요? 세면대 배수구가 벽에 있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Ym Lee ] 생활 속에서 궁금했던 사항들을 여기서 익히게 되네요. 유용한 내용들이 많아 구독합니다.
[ 김민성 ] 바닥 배수구 트랩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은 따로 거름망이 있는 건가요? 영상에 트랩에 낀 먼지 이물질 청소방법, 거름망이 어떻게 걸러지는지도 소개해주면 좋을 것 같은데..
[ 장희승 ] 바닥배수구가 회색인데 기존트랩이 없어 보이는데 사진을 보내서 문의하고 싶은데 어떻게 연락하나요?? 동네철물점 4군대 다녀도 트랩은 없네요.
[ stellar ] 설치가 굉장히 간단하네요. 세면대 배수구도 트랩 있는 거 처음 알았어요.
[ Black Sun ] 두 가지 다 써본 바로는 미라클 트랩은 저 실리콘부분이 변형이 쉽게 됩니다. 3개월 이내 실리콘부분이 어떤 물리력을 가하지 않아도 벌어져 있는 형태로 변형됩니다. 블루 트랩 같은 경우에는 머리칼이나 이물질이 쉽게 배수구를 막는 현상이 생깁니다. 둘 다 아주 작은 나방파리의 침입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둘 다 써보고 실망해서 현재는 완전히 배수구를 덮어주는 마개를 사용하고 샤워나 배수가 필요할 때 일일이 제거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XxZBND3_g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