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헬스조선 "나이가 들면 왜 노인 냄새가 날까?"

노넨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을 몸에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07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헬스조선>이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인 냄새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노인.jpg


사람이 나이가 들면 몸에서 특유의 냄새가 난다. 사람들은 그것을 노인 냄새라 부르는데, 썩 좋은 냄새는 아니다. 그렇다면 노인 냄새는 왜 나는 것이며, 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에게 노인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

 

사람은 40대가 되면 노화가 시작되고, 피부도 늙는다. 이때 피부 속 지질 성분이 바뀌면서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가한다. 즉, 피지가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유해균과 피지의 증가로 인해 노넨알데하이드라는 물질도 함께 증가한다. 바로 이것이 노인 냄새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인데, 특히 나이가 들면 노넨알데하이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져 냄새가 더 심해진다.

 

술, 담배를 하는 것도 노인 냄새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음주는 피부를 더욱 산성화 시키고, 노넨알데하이드 생성을 촉진시킨다. 흡연은 온몸에서 독하고, 역한 냄새를 유발하며, 구취를 일으킨다.

 


노인 냄새를 줄이거나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노인 냄새를 줄이려면 노넨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을 몸에서 제거해야 한다. 비누와 세정제를 충분히 사용해서 몸을 구석구석 꼼꼼히 씻고, 겨드랑이, 사타구니, 발가락, 회음부를 깨끗이 씻는다.

 

둘째, 샤워는 매일 하고, 가급적 일주일에 2회 이상 입욕을 해서 피부 속 산화 성분을 제거한다. 왜냐하면 샤워만으로는 몸의 채취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의 귀도 냄새나는 부위이므로 귀속을 잘 닦아준다.

 

셋째,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의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할 수 있어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꾸준한 운동도 노폐물 배출에 좋다. 햇볕을 자주 쬐는 것도 자외선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속옷은 자주 갈아입고, 삶아서 세탁한다. 속옷은 사람의 체취가 가장 많이 깃드는 곳이므로 깨끗하게 세탁하지 않으면 냄새가 난다. 침구류도 마찬가지로 사람의 체취가 잘 배기 때문에 자주 세탁을 해야 한다. 신발도 최소 두 켤레 이상 준비해서 번갈아가며 신는다.

 

여섯째,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한다. 과일과 채소에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산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어 건강에도 좋고, 나쁜 냄새도 줄여준다.

 

일곱째, 집 안을 자주 환기 시킨다. 사람의 냄새는 몸에서만 나는 것이 아니라 호흡을 할 때도 난다. 그래서 자주 환기를 해야 집안의 나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Dan Novel ]  유익한 정보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악취가 나지 않으려면 부지런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 똑똑한치료사 피지오리TV ]  나이가 드실수록 냄새보다 중요한 근육과 활동량 감소는 노화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 oroblu jkaz ]  자주 좀 잘 씻으세요. 본인은 모름 남들한테는 정말 고통..


[ 별햇 ]  젊은 사람은 입 냄새 땀 냄새ㆍ지독하든데 특히 방에 들어가면 멸치냄새ㆍ약간 된장 냄세 지독해요 그리고 입 냄세 지독해요.


[ BC2000 Jon ]  목욕만 자주하면 노인 냄새가 안남. 또 옷도 자주 갈아 입으면 ок! 마음을 바로 쓰면 좋은 냄새가 남!


[ 라다 ]  나이 많아도 청결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욕 매일 하고, 옷 자주 갈아입고, 씻는 것이 젤 좋은 방법이죠?


[ Lucas choi ]  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는 "게을러서"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늙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 NYPD ]  그래서 어르신들이 목욕탕을 자주 가시는구나.~


[ 쌍강자 ]  노인 냄새 개나도 똥지려도 돈 많으시면 자식들이 다 알아서 합니다.


[ Mississippi ]  나이가 들어 목욕이나 샤워를 매일하면 피부가 건조해 지면서 간지러운데 이틀에 한 번씩 미지근한 물에 샤워하고 바디로션 충분하게 발라 주라는 피부과 의사의 처방입니다. 노인성 냄새는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 정우성 ]  노인들은 젊은 사람같이 활기차게 매일 샤워를 못합니다. 그러니 몸에서 냄새가 나죠. 옆집에 할아버지 사는데 매일 세수만 깨작깨작.


[ 김현아 ]  20대 호르몬(땀)냄새가 노인 냄새보다 더 심하고 더 불쾌하던데요.


[ Esther G. ]  잘 안 씻고 옷도 자주 안 갈아입어서죠. 노인이라고 다 냄새나는 건 아닙니다. 깔끔하신 어른들은 냄새 안 납니다.


[ Pink lala ]  그 외. 옷, 이불 세탁 자주하고, 집안. '걸레질' 정기적으로 해줘야함.


[ 조연정 ]  어르신들 80대 넘으신 분들 냄새 나는 분 많아요. 마늘 파  음식 드시는 분 냄새가 더 나요.


[ kuu ouu ]  이거 진짜 심하면 시체 썩는 냄새남. 정작 본인은 모름.


[ Bryan Kim ]  생활의 지혜. 이런 정보가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Dragon Ih ]  전문적이고 유용한 정보 많이 도움 됩니다.


[ 강건너숲속으로 ]  국화차 국화주를 자주마시면 몸에서 국화향이 납니다.


[ 1004 Rage ]  양치질보다 소금물로 가글 필수입니다.


[ 구름따라 ]  노인 되면 육류를 조금씩이라도 매일 섭취하는 게 좋다는 의사 조언 있는데요. 많이 섭취해도 체내에 흡수 안 되고 배출되기 때문에 소량,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답니다.


[ Sun Kim ]  71 살. 무조건 목욕. 충분한 비누. 샴푸. 옷 자주 갈아입고. 이불. 베게. 자주 바꾸고.. 그것이 귀찮으면 가야지 뭐.! 미국에서.


[ 로또당첨 ]  저희 시어머님은 올해 82세이신데 노인 냄새가 전혀 안나요.. 신기할 정도로.. 아파트에 혼자 사시는데 엄청 깔끔하시고 자주 씻으시고.. 옷도 자주 갈아입으시고 아주 청결하셔서 그런 것 같아요.


[ 942ᄀ92 1 ]  나이가 들면 냄새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게 됐어요.~ 감사합니다! 근데 유대형 기자님이신가요? 용모가 워낙 수려하셔서 아나운서이신 줄 알았네요.


[ Youtube올마 ]  이 주제 진용진이 햇으면 300만 갔겟다. 아주 훌륭해 ㅜㅜ 너무 큰 도움됨 지렸음. 40대부터 시작이구나 노화.. 늙기 싫다. 모델 활동은 40대는 힘든 것이란 말인가..


[ 장진숙방송연예팀장 ]  지인들 가끔 업무 중에 지독히 풍겼는데 말도 못하고 괴로웠었네요. 중요한 건 본인이 모른다는 거!


[ 이향숙 ]  참고할게요.ㅡ63세 여성(아직할매싫음)이지만 땀 흘리는 운동 매일샤워. 육류보다 야채, 과일 자주ㅡ그래선지 아직은ᆢ 참고해서 개선할 부분 노력해봅니다.ㅡ~


[ 오준희 ]  60대인데 저는 모르는디. 딸이 노인 냄새 난데요. ㅠ 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금잔디 ]  담배를 피우다가 끊고 나니 담배 피우는 사람 곁에 가면 노인 냄새가 나더라고요!


[ 복사꽃필 때 ]  정말 좋은 정보 네요 유대 형 기자님 핸섬 하시네요. 소소한 건강정보 기대합니다.^^


[ 김임순 ]  멋진 모습설명 잘 들었습니다. 아직 노인 냄새는 모를 미모인데도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태극기휘날리며 ]  내용도 좋고 시간도 적당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도 너무 길면 잘 안 보는데 딱 적당. 건강 상식 계속 이렇게 보내주세요.


[ Kora .p ]  옛날에는 씻으면 기름기 빠진다고 잘 안 씻었는데 자주 씻고 보습제 바르면 됩니다. 씻고 향수도 뿌리고 옷도 자주 갈아입고 깔끔하게 삽시다.~^^


[ 또로록 ]  아침 저녁으로 씻는데도 냄새나요.ㅜㅜ 역해도 티 안내고 참느라 힘듦.


[ Hybrid Touch ]  분당선 오후 3~5시 쯤 되면 노인들 미어터지던데 냄새 때문에 내리고 싶었던 적이 한 두번 아님. 그래서 더 시간 걸리더라도 버스 탈 때가 많음. 차를 끌고 다니기에는 서울 시내는 너무나 심한 교통지옥.


[ 왕상용 ]  매일. 하루에 한 번이라도 깨끗이 샤워를 하면 상관없습니다. 요즘 지하철을 타고 다니다 보면 젊은 것들도 코를 막을 정도의 냄새가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 Tae Simons ]  나이 먹으면 숨은 쉬고 있지만 반은 죽은 거나 마찬가지라서. 냄새가 나나봐요. ㅎㅎ


[ 윤송희 ]  오홋! 그렇군요.^^ 이제 할머니 준비를 해야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송창욱 ]  나이 들어도 열심히 움직이고 잘 씻어야겠네요.


[ eagle Ch ]  나이하고는 상관없다. 매일 정기적으로 땀 흘리는 운동하고 샤워하고 크림을 잘 바르세요. 그러면 노인 냄새라는 거 없습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_w1uDCXihY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6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헬스조선 "나이가 들면 왜 노인 냄새가 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