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헬톡멘톡 "술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수면을 취하기 위해 술을 먹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2.21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브 <헬톡멘톡>이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부작용들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음주.jpg

 

적당한 음주는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술을 과다하게 먹거나,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뇌에 장애가 생긴다


상습적인 음주로 인한 대표적 질병으로는 기억상실 장애이다. 의학적 용어로는 '코르사코프 증후군'이라 하며,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로 인해 기억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최근에 경험한 일도 기억을 하지 못하거나, 없던 일을 지어내는 작화증 증상까지 보일 수 있다.

 

술을 자주 마시는 남성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여 고환이 위축되고, 발기부전이 올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불임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알코올 섭취가 더 지속되면 '알코올 사용 장애'라는 것을 겪게 되는데, 이 단계까지 가면 이미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큰 문제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알코올 금단증상이다. 일정 시간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심해지면서 계속 술을 찾게 되는데, 술을 마시지 않으면 손이나 몸을 떨면서 전신 경련을 겪고, 피부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환각까지 겪게 된다.

 

금단 증상 중 가장 심각한 유형은 진전 섬망이다. 알코올 금단 증후군의 가장 극심한 형태로서 중독자가 술을 며칠만 마시지 않으면 불안과 초조, 불면증, 식은땀 증세가 심해지면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진전 섬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수면을 취하기 위해 술을 먹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우리나라는 유독 술 버릇에 대해 관대하다. 술을 먹고 저지르는 잘못에 대해서는 대부분 이해를 하는 편이고, 하물며 술을 먹고 범죄를 저질러도 법원에서는 죄를 감경해 주기까지 한다. 이유는 음주상태로 인해 사물을 변별하거나 의사를 결정한 능력이 떨어지는 심신미약 상태에서 저지른 범죄이므로 본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프랑스나 독일,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는 음주 상태의 범죄를 매우 무겁게 처벌한다. 범죄자의 관점이 아닌 피해자 관점에서 바라보기 때문이다. 또한 음주운전 처벌 기준도 매우 높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음주운전 처벌 기준이 상당히 약한 편이다.

 

<헬톡멘톡>은 "적당량의 음주는 장점도 있지만, 음주가 버릇이 되어 계속 술을 마시다 보면, 알코올에 내성이 생겨 더 많은 술을 먹게 되고, 그러다 보면 결국 알코올 중독까지 이르게 된다.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방법은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자칫 알코올 중독을 일으키는 과정이 될 수 있으니 부디 절주와 금주를 통해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Myung Choi ]  오늘도 혼술 하면서 이 영상을 시청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진남 ]  술과 담배는  인간을 망치게 하는 사탄의 매개체.


[ 종덕 ]  술은 정신을 망치는 주범이다. 예전에 술을 날 밤새서 마시던 사람인데 지금은 끊은지 6년이 지났는데 몸의 변화가 많이 나타남.. 예전에는 술 처먹으면 정신이 이상해저 사람들하고도 잘 싸웠는데 지금은 그런 일은 없다. 다들 술 끊으세요. 술은 범죄의 시작입니다. 술 먹고 사람 죽이고 기억이 안나요..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라고 본다. 집에 어떻게 왔는지도 모르는데 사람 죽이면 생각나겠나? 다들 늦기 전에 술 끊으세요.. 절주는 절대로 안 됨 끊어야함.


[ 개사랑해JUSTHIS ]  쪼금씩 먹는 거는 상관없죠??


[ 김진남 ]  내가 제일 극혐하는게 만취해서 주사 부리고 시비 거는 인간 이런 인간은 난 사람취급 안함.


[ 강희준 ]  술은 독약입니다.


[ 윤수H ]  술을 마심으로써 삶을 느끼네.^^


[ 장동규 ]  알코올은 범죄 물질 맞아요?


[ 하이에나 ]  술 먹은 지 30년 얻은 것은 당뇨 고지혈, 고혈압~ 이제 버리렵니다. 술 안 먹은 지 15일째 참을 만합니다. 돈도 아끼고 몸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살도 빠지고요.~


[ wnb7276 ]  술은 악마가 만든 음료다. 인간이 하도 충동적이고 기고만장하는  동물이라 악마의 음료를 좋게 만들어 인간들을 죽게 만드는 것.


[ 아쿠아 ]  전 술, 담배 끊은 지 5년 됐는데 저런 증상이 없었어요. 물론 술, 담배 20년간 했었죠.


[ 남이재성 ]  술은 악마의 음료..


[ 바다의왕자Poseidon ]  알코올 중독자 중 가슴 튀어나온 뚱보 많음.


[ sh kim ]  25년 가까이 술을 많이 마셨는데 그냥 끊은 지 10년이 지났는데 금단증상은 전혀 없었고, 술 생각이 전혀 나지 않네요. 먹을 때는 필름이 끊어질 정도로 마셨지만 혼자나 집에서는 마시지 않았습니다. 술 백해무익해요. 인생에 낭비입니다.  그리고 술친구는 개 친구입니다. 아무 의미 없어요. 주변에서 보면 술을 과하게 마셨던 사람들이 쉽게 금주를 합니다. 아마도 원 없이 마셔서 그런 건지 의지가 강해서 그런 건지 한번 끊으면 절대로 한모금도 하지 않습니다.


[ ys L ]  술 마시는 대신 운동을 해봅시다.^^


[ dori rain ]  이렇게 설명 해줘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술을 마십니다.


[ 박찬민 ]  술 마시면서 보니까 느낌이 색다르네요. 내일부터 안 마셔야징.~


[ 하늘소망 ]  내용이 넘 좋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456 123 ]  술 vs 담배  뭐가 해로울까요?


[ 김윤기 ]  술에 대해 좀 가혹하시네요? 담배는 실은 건강(비만 방지, 당뇨 예방)에 좋고 건강식 술(하루 두 병 막걸리에 흑초 한 컵)은 실은 더 없는 보약이다는 신념 아래 40년 넘게 살아온 60대 중반인데요! 그런데 30년쯤 감기 한번 크게 앓은 적 없고, 치매 예방 차원에서 보름쯤 공부하고 ㅋ 한능검 국사(중급)에도 응시해봤네요! 다 자기 관리 아니겠습니까?! 저도 젊은 날엔 20대 후반부터 40대 후반에 까지 수준끼(글씨 쓸 때 손 떨림)가 있었을 만큼 폭주 스타일이었는데 나이 들수록 제 스스로  자제하며 운동도 신경 씁니다.! 살아온 경험상 하루 막걸리 두어 병쯤은 신체의 수분 보충에 참 유익할 수도 있겠단 신념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타고난 흡수력이 다르겠지만!


[ 인천알밤 ]  이번 생은 포기하고 술과 친해지기로 했어요.


[ 김윤모 ]  30년 동안 하루도 안 거르고 매일 먹는 사람 아무 이상 없더이다.


[ 안녕 ]  집에서 그냥 맥주 딱 1캔 먹는 정도도 건강에 해가 될까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A1MiQ92QCk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978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헬톡멘톡 "술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