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과다한 영양제 복용은 금물"

유산균도 복용 함량을 지키지 않으면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07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가 영양제를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영양제.jpg


영양제가 몸에 좋다고 해서 무작정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영양제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맞는 것이 있고, 맞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영양제를 잘못 복용하거나 체질에 맞지 않았을 때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까?

 

어떤 약을 복용했는데 오히려 몸 상태가 안 좋아졌다면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자칫 명현현상이겠거니.. 하고 그대로 약을 복용하였다가는 오히려 더 큰 부작용에 시달리거나 병을 키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양제를 복용했을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은 위장장애가 있다. 위장 트러블로 인해 위염, 역류성 식도염, 명치가 아프거나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심할 경우 두통과 근육통, 어지럼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과 알레르기 증상, 부종, 두드러기, 눈과 입술이 붓는 경우까지 생긴다. 특히 한 달 이상 장기간 복용을 했는데 오히려 더 피곤하다거나, 가려움증, 황달, 소변 색이 콜라색으로 변했다면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영양제가 신장에 문제를 일으켰을 때의 증상이다.

 

 

유산균도 복용 함량을 지키지 않으면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비타민A(레티놀 5000IU)를 섭취할 때는 고용량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흡연자나 임산부의 경우 고용량 비타민A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폐암 및 간 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 B3의 경우 중성지방 개선에 효과가 있지만, 1000~3000mg 이상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자칫 간 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통풍 환자가 1000mg 이상을 복용하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 배출이 방해가 되어 통풍이 악화될 수 있다. 신결석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고용량 비타민C 섭취도 주의해야 한다.


장에 좋은 유산균도 무조건 많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 암 치료를 받았거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라면, 고함량 유산균이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끝으로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는 "2~3일 정도 영양제를 복용한 후, 이전에 없던 증상이 생겼다면 영양제에 대한 부작용일 수 있으니 피 검사를 해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길 바란다."라며, 이야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해야해야나경 ]  저는 알파 리포산 먹으면 어지러워서 몇 번 쉬다 다시 시도해 보았는데 역시 어지러워 알파 리포산은 포기했어요.


[ Seonhui Yang ]  영양제 몰라서 코스트코에서 사다 먹었는데 고 약사님 영상 보면서 아이허브에서 영양제 주문해서 먹으니까 신기하게도 부작용이 안 생겨서 계속 복용 중이고 몸이 좋아지는 게 느껴집니다. 고 약사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 naya Na ]  부작용 일어날 만큼 먹어나 봤으면 좋겠다. 난 영양제 사놓으면 절반도 못 먹고, 먹는 거 잊어버려서 다 버리게 됨.ㅠㅠ


[ 봉구스 박보검 ]  중간에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 있는 경우는 잠시 영양제 복용을 멈춰야 하나요?


[ 김진희 ]  뇌 영양제도 올려주세요. 전 솔가 콜린, 이노시톨 먹는데 주위에서 좋다고 해서 먹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 동동 ]  글루타치온 msm 시스테인 알파 리포산 등등 항산화제를 좀 많이 복용하고 있는데요. 방구량만 많아지고 딱히 이상은 없는데 가스도 부작용 중 하나일까.?


[ 힘HYM ]  이명이 너무 심한데 개선할만한 영양제 있을까요? 귓속에서 머릿속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잠도 잘 못 자네요.ㅠ


[ Kyong Corchado ]  항상 궁금했는데. 답을 찾으니 넘 좋아요. 감사합니다. 남들은 좋다고 한 움큼씩 먹는 비타민들을 저는 먹질 못했는데.. 속에서 이상한 반응.? 오늘 답을 찾았네요.


[ 이경숙 ]  고 약사님 비타민c 위장장애 덜한 것이 있나요? 유산균 때문인지 마그네슘 때문인지 변비가 오는데 그것도 부작용인가요?


[ 긍정별 ]  파이팅! 갑자기 한 번에 먹은 영양제가 문제가 된 건 추적해서 잘 복용 해야겠어요~ 저는 마그네슘 먹고 마음이 좀 편안해졌어요. 감사합니다. 고 약사님.^^


[ 두두브라더스 ]  6개월 정도 하루에 16시간씩 일할 때 영양제를 먹었는데 별 효과가 없어서 중단했습니다. 그때 영양제를 단순히 피로를 견디기 위한 도구로써 먹었는데 영양제보다 중요한 건 그냥 잘 쉬고 잘 자는 게 최고더라고요.


[ mahadeva563 ]  피부가 거칠어지는 거 같아서 때를 밀어 봐도 그대로던데.. 혹시나 하고 먹던 영양제를 끊으니 돌아오데요.


[ 이지연 ]  전 종근당유산균 2주정도 먹고 3번 응급실 갔는데.. 열이 38도 이상 올라가고 몸이 거북이 등짝 같은 알레르기가 심하게 올라왔는데 유산균 때문일 거란 생각 못하고 3번 응급실 가면서 검사란 검사 다해도 원인불명이었는데.. 유산균 끊자마자 응급실 안감..


[ twilight ]  제가 간장약을 대장 청소 약하고 같이 복용했어요. 근데 너무 속 쓰림 . 알고 보니 같이 먹음 안 됨.


[ 나유현 ]  저는 종합비타민, 비타민b5, 비타민c, 실리마린, 유산균, 오메가3 먹고 있는데 약사님이 추천해주신 마그네슘 제품 두 종류와 약국에서 파는 제품 모두 먹고 2, 3일 안에 턱밑에 크게 트러블이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마그네슘을 못 먹고 있어요.


[ order siren ]  장기 복용 중인 약들의 영향인지 말씀해 주신대로 관절 아픈 게 좀 있고 자주피곤해서요. 한 달 정도 약을 일체 끊어봐야겠습니다.


[ 이주성 ]  비맥스 메타를 복용 중인데 이영상 보고 끊었어요.ㅠㅠ 어지럼증이 심해지고 눈 통증이 생겨서 몸이 안 좋은가 했더니.. 영양제가 안 맞아서 그런 것이군요.ㅠㅠ 일단 끊고 며칠 지켜봐야겠어요.ㅠ 한 달 넘었는데 복용한지..


[ 브루스웨인 ]  검정이라는 다이어트약 먹었는데 머리 아프고 혈압이 오르는 건지 뒷목 당겨서 죽는 줄 알았는데 부작용이었네..


[ 우리집 ]  어떤 영양제가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도 좀 알려주세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 Fox Mulder ]  일제 배멀미약(아네론) 말고 국내 멀미약 중에 대체할만한 약이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귀미테, 병에 들은 약 제외하고요.


[ 코바영 ]  최근 1-2주 정도 자로우 도필러스와 판토텐산을 동시에 복용하고 있습니다. 3일 전부터 수면 시 자주 깨며 눈이 붓고 어지럼증이 잦은데 계속 복용하면서 지켜봐야 할까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GIIwTkT1eE&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07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과다한 영양제 복용은 금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