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수)

이재성 박사의 식탐보감 "양파는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예방"

양파를 많이 생산하는 지역은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낮아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2.0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이재성 박사>가 양파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양파.jpg

 

요리를 할 때 양파는 쓰임새가 많다. 그리고 건강에도 좋다. 특히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양파를 많이 생산하는 지역의 사람들은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낮아

 

중국 사람들은 육식을 좋아하고, 기름에 튀긴 음식을 좋아한다. 그런데 의외로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낮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중국인들이 차를 자주 마셔서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의학계에서는 양파를 지목하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 사람들이 양파를 많이 먹기 때문이다.

 

중국의 양파 생산율은 세계 최고이다. 그중 산둥성 지방이 가장 많은 생산을 한다. 그래서인지 산둥성 지역의 사람들은 중국의 다른 지역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현저히 낮고, 그에 대한 사망 비율도 낮다. 과거 이집트에서도 양파를 많이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일꾼들에게 양파를 먹이면 더위를 이겨내고, 기운을 낸다는 것이다.

 

실제로 양파에는 비타민 B 성분이 많아 피로회복 효과가 있다. 비타민 B는 사람이 섭취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태워주는 역할을 한다. 또 양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주어 혈액을 맑게 한다. 그래서 뇌혈관이나 심장 혈관에 혈액이 엉겨 붙는 혈전 현상을 해소시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질환을 예방한다.

 

 

양파는 어떻게 요리해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을까?


양파에는 비타민 B 이외에도 미네랄과 함께 여러 유기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양파의 껍질을 까거나 칼로 썰게 되면 매운 향이 발생을 하는데, 그 이유는 양파 안에 알리네이즈라는 매운 효소가 있기 때문이다. 알리네이즈는 양파의 유황성분인 알린을 알리신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알리신은 살균, 항균 효과와 함께 혈액순환, 소화촉진, 항암효과 등의 약리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그러므로 요리를 할 때는 가급적 알리네이즈 효소가 사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양파를 요리할 때는 너무 익히거나 삶게 되면 알리네즈 효소가 사라지니 살짝만 가열한다.


다만 시중에서 파는 건강식품 양파즙은 생 양파를 착즙해서 만든 것이 아닌, 가열을 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양파의 효능을 100% 살린 효과적인 섭취방법이라 할 수는 없다.

 

끝으로 <이재성 박사>는 "양파의 효능은 훌륭하기 때문에 짜장면이나 탕수육 먹을 때 양파 섭취에 욕심을 가지는 것은 좋은 것"이라면서 "다만 양파는 스태미나에 좋긴 하지만 생 양파를 먹으면 속이 쓰리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다음 편에는 양파를 맛있고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danny kim ]  솔직히 박사님 답지 않게 설명이 편안하고 유치원생 동화 얘기해주시듯이 편안하네요. 설명이 귀에 쏙쏙 양파 저절로 먹고 싶게끔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 껀바디tv ]  목소리 진짜 좋다.. 부럽다. 내 목소리는..ㅠㅠ


[ 한톨 ]  농부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이 보약인데 우리는 그 가치를 모르고 사는 것 같아요.


[ 금현숙 ]  말씀을 맛깔나게 하셔서 시원합니다. 웬만한 아나운서보단 더 매끄럽네요.


[ 논산댁 ]  양파 잡수시는 모습 아주 귀여우세요. 먹고 싶어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오더행 ]  매운 성분이 기운 나게 하고 혈액 맑게~ 양파에 비타민 비 군이 많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Kick ur ass ]  목소리는 성우 인상은 눈아 착하게.. 정보는 땡큐입니다. ^^


[ 이상조 ]  목소리 너무 좋으시다. 매력 넘치시네요.


[ 백향숙 ]  양파가 좋은 건 알고 있었지만 생으로는 잘 안 먹게 되네요. 이제 반찬통에 양파를 썰어놔야겠네요.^^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 도언 ]  양파를 맛있게 먹으면서 냄새 제거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안 될까요?


[ 이금영 ]  빨간 양파를 날로 먹으려고 많이 사왔는데도 자꾸 잊어버려서 매일 못 먹어요.. 이제부터 정신 차리고 매일 먹으려고요.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 최복화 ]  박사님 늘 감사히 시청합니다. 고맙습니다.


[ 신중기 ]  다행이 양파, 마늘, 파를 좋아해서 아직 살아있는 뜻..


[ 쿠식당koo's kitchen ]  어머니가 고지혈증이셔서 양파가 좋다는 말 많이 들었는데 살짝만 익혀서 먹는 게 가장 좋은 거군요. 그 와중에 생 양파 와그작 와그작 그냥 드시는 거 웃김. ㅋㅋ


[ jang윤지 ]  선생님은 목소리가 아주 너무 좋으시네요. 설명도 잘하시고.


[ 김정홍 ]  이 시대 진정한 의사쌤이세요. 선생님 훌륭하시고 존경합니다. 글고 고맙습니다. 쌤 덕분에 올리브유 잘 먹고 있습니다. 가글도 하고 뿌려도 먹고 간장은 어디서 나오는 뭘로 살까요? 올리브유처럼 찜뽕을 해주셔요.^^ 마트는 천차만별 휴~ 선택하기 머리 아파요.


[ 정수영 ]  아니 이 어려운 것을 쉽게 알려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저 백종원님 요리 좋아하는데. ㅠㅠ


[ 숭슝 ]  말씀 잘하시네요. ㅜ 버벅 거림도 없이 뇌혈관이 깨끗한가 봐요. 방송에서 이렇게 실수 없이 말씀을 잘하다니 대단 혀요


[ 한영찬 ]  박사님 알기 싶게 강의 해 주어서 감사 합니다. 파이팅.


[ 정관태 ]  박사님 고맙습니다. 저도 양파를 채로 썰어서 소스를 찍어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다행입니다. 오늘 우연히 봤는데 앞으로 계속해서 보겠습니다.


[ 박일혜 ]  양파 좋을 건 알고 있었지만 박사님 설명을 듣고 나면 더 새롭고 유익하다는 것을 일 깨워줍니다. 감사합니다.^^


[ 김영희 ]  선생님 박사님 말고 탤런트나 성우 하셨음 .ㅋㅋ 목소리가 넘 아까워서리~^^


[ 정숙 ]  양파처럼 흔하게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고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우러지는 참 감사한 채소입니다. 제가 엄청 즐겨 먹습니다.^^


[ 서미영 ]  건강기능식품 많이 먹으라고 하는 세상에 음식으로 영양소 섭취 햐는 법을 이렇게 자세하게 알려 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 유다현 ]  구독, 알람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양파 많이 먹고 힘내야겠어요. 울트라파워 ㅎ


[ mari hirai ]  아니.. 그 다음 얘기는요? 궁금하게 해놓으시고 끝내시네. ㅋㅋ다음 편 기대됩니다.~ 요새 다이어트 한다고 요즘 철이라 저렴한 양파를 많이 사뒀거든요.


[ 원준tv ]  유튜브 판 "그것이 알고싶다" 그런데 말입니다. 양파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게 사실일까요?


[ 올리브 ]  영상이 세련되고 좋습니다. 설명하시는 박사님 쫌 귀여우시다는 생각이..ㅋ 감사합니다.


[ 양지고을 ]  양파는 생 양파가 제일 좋죠. 그런데 먹고 나면 입에서 나는 냄새로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것 같아서 저녁식사 때 주로 먹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ZrhmeB1XUw&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11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재성 박사의 식탐보감 "양파는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예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