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빅뉴스 "정치인들의 정치 신인시절 모습은 어땠을까?"
유튜버 <엠빅뉴스>가 정치인들의 정치 신인시절 모습을 영상으로 담았다.
현재 정치계에서 영향력을 떨치고 있거나, 영향력을 떨쳤던 정치인들, 그들에게도 정치신인 시절이 있었다. 홍준표, 유시민, 추미애, 이낙연, 이명박, 원희룡, 오세훈, 손학규, 김문수, 이들의 과거 정치신인 시절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3김 시대가 막을 내리자 외부 인사를 영입하기 시작해
대쪽같은 검사로 잘 알려진 홍준표, 그는 처음 정치계에 입당할 때 원래 민주당을 가려고 했었다. 하지만 자신이 모시던 선배들의 요청으로 '개혁세력 대집결, 대연합'이라는 명분으로 신한국당에 입당하게 된다. 이때 홍준표의 모습은 지금과는 다른 날카로운 검사 이미지이다.
역대 최장수 총리 이낙연, 그는 2000년 함평 영광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정치를 시작하였다. 당선 소감을 밝히는 그의 인터뷰는 무척 소탈하고, 예의 바른 모습이다.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유시민은 2003년 고양시 덕양구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그는 대한민국 정치계를 좀 더 좋은 쪽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로 소감을 밝히며, 선거운동원들과 노래를 부르며 격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여성 최초 5선 국회의원인 추미애는 법원에서 10여 년간 판사로 재직하다 1995년 새정치 국민회의 김대중 총재의 추천으로 새정치 국민회의 부대변인으로 정치계에 입문하였다. 그녀는 법률과 양심에 따라 정치를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5년 전의 젊은 시절 추미애 씨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현대건설 회장직을 그만두고 정계에 막 진출한 이명박 전 대통령,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전 제주 도지사,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전설의 노동가였던 김문수 전 경기도 도지사, 이들의 젊은 시절은 지금과는 사뭇 다른 풋풋한 모습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 손슬 ] 홍준표 진짜 신기하다. 인상이 완전 다른 사람이네. 마음이 이상하다 한때 저 사람들 모두 번쩍번쩍한 젊은 시절이 있었다는 게.
[ 늘푸른 ] 홍준표 민주당 가려고 했다는 거 진짜 충격이네.
[ 비욘세대학교 ] 당시 SBS에서 홍준표를 모델로 한 인물을 구성해 드라마로 제작했을 만큼 홍준표 검사시절에 정의로운 검사로 이름 날렸던 사람임. 검찰내부 부패 수사하려다가 같은 직장 사람들한테 찍혀버림. 그 이후로 검사로 1년 동안 버티다가 주변에서 너무 괴롭혀서 검사직 그만두고 정치계 입문한 거임.
[ sundal KIM ] 이런 거 좋음. 좌우 여야 구분 없이 솔까 저때 다들 마음속에 이 시대를 바르게 만들자고 나왔을 거 아냐. 다 같이 추억하고 웃을 수 있어서 좋음. 이제 복수의 정치 싸움의 정치 말고 설득과 화합의 정치로 갔으면 좋겠음.
[ bubblefishk ] ASMR 처음 시도해보는 내 모습..
[ 김핀 ] 추미애 저 시대 때 남자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힘들었을 텐데. 그런 면에선 대단하네.
[ Kunwoo Kim ] 원희룡이 제일 놀라운데. 다른 사람은 그래도 비슷하게 늙었고..
[ 잠만보 ] 처음엔 모두 소신있게 임하려고 한 거 같은데 당 자체가 워낙 부패되어 있다 보니 당론에 따라 움직이면서 자연스레 정치는 안 하고 서로 싸움만 하게 된 것 같네.
[ 금윤 ] 한때는 다 자기 소신을 믿어준 당을 선택해 갔지만 이제는 당의 입장을 자신의 소신으로 포장해 살아가는 대한민국 리더들의 현 주소가 안타깝다.
[ mike korean ] 이명박만 그대로네. 태어나자마자 저렇게 늙어 있었구나
[ 제제 ] 홍준표 저때는 완전 다른 사람 같네. 어쩌면 정치보다 검사가 본인 맞는 옷 같음 그랬으면 존경받지 않았을까 싶네.
[ ssun p ] 여야를 떠나서 거물급 정치인들은 젊은 시절에 먼가 있어 보이네. 총기라든지 독기라든지.
[ Kunwoo Kim ] 이낙연은 목소리가 바뀌었다기보다 저 당시 목소리가 쉰 거지 유세 활동 하느라.
[ 마르크스 ] 70넘으면 국회의원 은퇴시키고 새로운 사람들 좀 뽑자 늙은 애들이 계속 정치하니까 젊은 세대들 고통이 뭔지도 모르고 지들끼리 당파 싸움질이잖아.
[ 로버트청 ] 이명박은 진짜 화질구지만 아니면 92년도가 아니라 대통령 시절이라 해도 믿겠다. 머리 스타일이며 피부며 대통령 때랑 존나 똑같음;;
[ qwerty ho ] 2:36 도대체 어떻게 앉아 있길래 포즈가 이러냐. 기자한테 떠밀려서 저리 앉은 건가.
[ king bird ] 저때랑 지금이랑 인상이 다르신 분들이 많네 세월은 사람의 인상으로 드러난다는데.
[ qpwo eiruty ] 1:41 이렇게나 풍성했던 그가.
[ bj kim ] 3:20 이때 고 김영삼 씨는 현재의 김문수를 예상이나 하셨을까? 사람은 얼굴에서 삶이 보인다더니 지금이랑 너무 다른 순수한 모습이네.
[ 허문탁 ] 와 홍준표는 저때 엄청 기강 있어 보이고 굳세어 보이네.
[ 0 00 ] 정치계도 삼성처럼 일 잘해도 젊은 피 수혈하기 위해 인원들 교체하면 안 되나 어쩔 수 없이 변질되는 건 맞으니..
[ 준우 ] 권력이 뭐일까 다 개개인의 신념이 확고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지금은 썩고 부패하며 표를 얻어내기 위해 못할 짓 하는 것 보면.
[ mug bi ] 홍준표 지금이랑 그때랑 관상이 달라.
[ Sungjun JO ] 2:55 뒤에 송영길도 진짜 풋풋하네. 대학생 같음 지금은 중진 능구렁이인데.
[ 물사주는누나 ] 홍준표 예전모습 보니깐 지금이 인상 많이 좋아졌네. 예전 얼굴은 진짜 청탁해도 씨알도 안 먹힐 것 같이 생겼음.
[ 신비비 ] 유시민.. 지금은 능청스럽게 이리저리 잘 비꼬고 깐족거리는데 저땐 왜 저렇게 군기 잡히고 어리숙해보는지.
[ Roaring Lion ] 60넘으면 뇌 썩는다는 걸 몸소 증명하신 그분은 도덕책.
[ dl5674129 ] 홍준표 카리스마가 장난 아니네.. 딱 봐도 검사스타일이네.
[ 하루 ] 준표 형 포스보소. 진짜 광주 조폭들 잡아 넣었다는 게 믿겨진다.
[ 최종인 ] 이랬던 오세훈이 고민정 한테.. 코미디다 코미디.
[ 아로 ] 0:57 이때도 곧 숨 넘어갈 것 같은 목소리였누.
[ 송영민 ] 진짜 홍준표 충격이다 이미지부터 '원래 민주당에 가려고 했는데' 연설까지.. 신선하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Njn0NADD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