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잡학노트 "1902년 조선에 들어온 최초의 자동차 포드"

고종이 의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미국에서 자동차를 들여오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1.2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잡학노트>가 조선의 자동차 역사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초기 자동차.jpg

 

우리나라 첫 자동차는 1902년 개화 문명 시기 때 미국에서 들어왔다. 당시 조선의 왕인 고종이 재위 47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의전용으로 구입한 것이다. 하지만 왕의 품위나 법도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수구파 대신들의 거센 반발로 인해 고종은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었다.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산업이 호황을 누리다


그렇게 고종이 들여온 자동차는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쇠 망아지라 불리며 구경거리로 전락했다. 그리고 1904년, 러일 전쟁이 발발하면서 자동차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이후 1908년, 프랑스 공사의 자동차가 조선 한양에 다시 등장을 하였다. 당시 대한매일신보에 나온 기사에 의하면 자동차를 처음 본 조선 백성들이, 귀신 소리 같은 엔진 소리와 뒤꽁무니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 스스로 굴러가는 거대한 자동차의 모습을 보고 진기한 쇠 괴물이라 표현하였다고 한다.

 

참고로 쇠 괴물이라 불린 자동차는 이탈리아제 란치아 승용차로서 조선 백성들이 처음 본 자동차로 기록되었다. 1913년에는 순종이 미국제 캐딜락을 들여와서 타고 다녔고, 조선의 왕족이나 정부 대신들도 미국제 포드 자동차를 타기 시작했다. 당시 자동차 가격은 쌀 500 가마니와 맞먹는 엄청난 금액이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조선에 자동차 시대가 열리기 시작했다. 조선인 최초로 민대식이라는 사업가가 서울과 충주를 왕래하는 승합차 회사를 설립한 것이다. 미국 유학파인 민대식은 아버지 민영휘(구한말 대표적 친일파)의 권력을 등에 업고, 조선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운수업으로 큰 호황기를 맞게 된다. 하지만 자동차가 주는 공포감 때문인지 한동안 조선인들 사이에서 자동차가 나타나면 벼락을 맞을 수 있다는 괴 소문이 돌기도 하였다.

 

 

1915년, 조선에서 운전면허 시험제도가 생기다

 

1915년 7월, 운전면허 시험제도가 전격 실시되었다. 시험 응시 자격은 소학교 이상을 졸업한 자만 해당이 되었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붙어야 면허증을 받을 수 있었다. 참고로 실기시험 종류는 전진, 후진, 정지, S자, T자 코스를 5분 안에 주행해야 하며, 타이어 교환, 주유하기, 라디에이터 물 넣기 등을 할줄 알아야 했다.


당시에는 운전을 배울 수 있는 학원도 별로 없었고, 자동차도 많지 않다 보니 운전면허증을 따는 것은 과거 급제로 여길 만큼 큰 영광이었다. 실제로 운전을 할 줄 아는 사람들은 수입도 좋았다. 당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평균 월급이 40원 정도였는데, 운전을 할줄 아는 사람은 월 급여가 100원이나 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그칠 줄 모르고 인기가 높았던 자동차와 자동차 운전자는 태평양 전쟁이 일어나면서 순식간에 사라지고 만다. 미국에 대항해 최후까지 발악하던 일본이 조선의 자동차와 우마차를 모조리 전시 비상용으로 징발하고, 자동차 운전자들까지 전쟁에 징용하면서 조선의 자동차 산업은 순식간에 붕괴되었다.


그리고 1945년, 미국은 일본에 핵폭탄을 투하하였고 전쟁은 끝이 났다. 당시 서울의 인구는 95만 명이나 되었는데, 일본의 착취로 인해 버스 10여 대와 전차 100여 대, 택시 40여 대 정도만 남았다. 사람들은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역마차를 운영하였는데 일본군 트럭을 버스로 개조하면서 해방의 명물이던 역마차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이에 네티즌들은


[ 단타왕 ]  그렇게 서양 거 싫다면서 동학운동 후에 일본이 청나라 이긴 거보고 그때 가서야 부랴부랴 백성들한테 삥 뜯은 거로 전차사고 전기 만들고 근대화 ㅜㅜ 고종 민비..


[ 이지우 ]  조선은 선비 유교에 갇혀서 과학기술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도 없어서 필히 망할 수밖에 없는 나라. 당시 미국은 기차가 다니고 이보다 앞서 영국에서는 전철이 뚫렸는데 조선 선비들은 어떻게 하면 백성들 착취나 할까 수탈 할까 생각만 했던 나라. 거지 선비 근성 버리고 공짜 좋아하지 말고 발전 시켜야 한다. 어떻게 저렇게 지독하게 거지같던 나라가 이렇게 발전을 했는지 생각하면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과거를 반면교사로 삼아 발전을 해야 한다.


[ 김형근 ]  융통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었던 조선 저러니까 싫어하지.


[ 윤정욱 ]  저 당시까지도 유교 문화가 강했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다.


[ dog pig ]  저런 기술력을 그저 과시용과 눈요기 거리로만 여겼다는 부분에서 조선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거세당했다는 걸 기록으로 증명했음.


[ 돈미새뜨뜨 ]  자동차를 생산도 안하던 나라가 지금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쌀밥토해팔에감어 ]  신미양요 때 미군 물러가라고 궁궐에서 제사 보낸 내용 기록 보면 말도 안 나온다. 왜 서구 열강에 일제에 먹히고 농락당했는지 그걸 알아야지 무조건 반미 반일해서 될 일이 아니야..


[ 챙로챙 ]  해외에서 유학 중인데 역사 공부하면서 현타오는 게 조선이 이렇게 무능 할 줄 몰랐음.. 하하..


[ 최낙현 ]  일본을 욕하고 정신승리보다 우리가 왜 당했는지 앞으로 안 당할 수 있는 교육을 해야지 국제 사회에 정의가 어디 있냐. 다 힘센 놈들의 정의지 우리나라는 역사교육 잘못됨.


[ 방구석 인민 공화국 대표 ]  이분 영상 정말 재미있네. 만약 당신이 국사 교과서를 만드신다면 저는 국사를 정말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 신연 ]  꼭 일본이 아니더라도 다른 나라에 먹혔을 거야.


[ 봉주봉주 ]  잡학노트!! 제가 젤 좋아하는 채널입니다.  자주 영상 올려주세요. ㅠㅠ 잘 볼게요!


[ 롤이언위즈 ]  항상 가마나 말 또는 짐승들만 타고 다니던 조선인 입장에서는 괴물이긴 하지..


[ Mr J ]  한국 프렌치 고 김영주 회장도 태평양 전쟁 이전 택시 기사였다가 당시 아도서비스 사장이던 고 정주영 회장에게 눈에 들어와 전업한 케이스죠.


[ Shark Im ]  대동여지도와 영국 지하철 1호선이 같은 해에 만들어졌다 하죠.


[ 주 ]  1899년에 벌써 전차가 다니고, 경인선(기차)도 개통됐는데 자동차는 신기해했다니 의외네요. 아니면 전차든 기차든 자동차든 큰 귀신, 작은 귀신 이렇게 생각 했으려나요. ㅎㅎ


[ 혜리아TV ]  잉카 제국임? ㅋㅋ 잉카 제국 8만 군대가 유럽 168명이 본적도 없는 신기한 생물, 말 타는 모습에 놀라고 총소리에 놀라서 다 도망갔다던 재대로 붙었으면 168명 싹 이겼는데.. ㅋㅋ


[ 다람쥐 ]  대원군과 민비 모두 잘못 했음. 민비만 처 욕할 게 아니라 천주교인들 전부 참수하고 쇄국정치 펼친 게 정상은 아니다. ㅜㅜ


[ 날라리청소부 ]  무능한 왕 주제에 자동차도 타네. 백성들은 고통 받으며 살았는데 조선 왕족이나 친일파나 다를 게 없음.


[ kim daegi ]  과학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였으면 일본한테 먹히지 않았을 텐데. 


[ cindy lee ]  아니, 잡학님!! 대체 이렇게 재밌는 내용들은 어디서 구해 오시는 거죠? 절대로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일찍 개화할 수 없었을 뿐더러 일본만큼 급성장하지도 못했을 것.


[ TONIMOLY ROLYPOLYHOLYMOLY ]  지금도 유교사상을 좀 죽일 필요가 있음.

노인공경이 배려가 아닌 권리가 되거나 상하 관계를 더 강하게 만들어 수평적 관계에 해가 되는 부분이 아직도 유교의 악 폐습 같음.


[ 레기온즈 ]  저건 일본에도 없었던 것으로 고종이 그걸 샀죠. 저거 살 바에는 군대를 충당할 금약으로 썼어야 했는데.


[ 성형래 ]  100년 전만 해도 저렇게 무서워했는데 지금은 자동차로 대박난 거 보니깐 신기하네.


[ 토익러 ]  우리는 임금과 같다 좌와 우만 보는 게 아니라 다방면을 봐야하는데 과거 간신들처럼 지금의 정치인들이 좌와 우를 나눴고 남혐 여혐 등등 자신들보다 우리들끼리 싸우도록 시선을 돌려놨으니. 좌우에 휩쓸려 다니는 게 과거랑 지금이랑 다를 게 뭔지.. 도태되는 나라는 사라지는 거지 과거 일제 때처럼.


[ Moonlylime ] 이런 정보의 원본은 어디서 보는 건가여? 글쓴이가 참고해 쓴 자료가 뭔지 알고 싶군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2J_yZX1cF0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11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잡학노트 "1902년 조선에 들어온 최초의 자동차 포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