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1-12(수)

별별히스토리 "큰별쌤이 들려주는 장사상륙작전"

772명의 학도병들, 훈련 기간 2주, 평균 나이 17세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11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별별히스토리>가 625 전쟁 때 우리 군이 수행했던 장사리 상륙작전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장사리.jpg

 

장사리 상륙작전은 인천상륙작전 성공을 위해 교란작전으로 시도했던 772명의 학도병 상륙작전이다.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해 희생한 학도병들

 

우리는 맥아더 장군이 이끈 인천 상륙작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벌어진 장사리 상륙작전에 대해서는 아는 이가 별로 없다. 장사리 상륙작전에는 어떤 비극이 있었을까?


1950년 9월 15일 6시, 제1유격대대는 장사리 상륙작전에 투입되었다. 같은 날 UN 연합군이 인천에 상륙하는 것을 북한군에 숨기기 위해 비밀리에 펼쳐진 양동 작전이었다.

 

그들의 임무는 문산호를 타고 장사리 해변에 상륙하여 국도 제7호선을 봉쇄하고, 북한군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것이었다. 원래 이 작전은 8군 정규군에 떨어진 명령이었는데 인민군 복장을 하고 특수 작전을 해야 하는 사정으로 인해 북한군과 외모가 비슷한 어린 학도병들에게 작전을 맡기게 된 것이다.

 

 

문산호의 좌초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 되다

 

그러나 작전 당일의 날씨는 태풍이 몰아치는 매우 험난한 상황이었다. 게다가 배가 상륙하는 것을 알아챈 북한군이 문산호에 총탄을 퍼부었고, 배에서 내린 학도병들은 순식간에 죽어나갔다.


학도병들은 좌초되는 배에서 죽느니 무엇이든 해보자는 심정으로 바다에 뛰어들었고, 쏟아지는 총탄을 뚫고 결국 상륙에 성공한다. 같은 날 맥아더 장군이 이끄는 인천 상륙작전 또한 성공한다.

 

학도병들의 임무는 장사리에 상륙한 뒤 다시 3일 만에 귀환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총기 등의 물자도 3일 치만 지급되었다. 그러나 태풍으로 문산호가 좌초되면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고, 설상가상 북한군까지 다시 반격해 오고 있었다.

 

 

772명의 학도병들, 훈련 기간 2주, 평균 나이 17세

 

고립된 학도병을 구출하기 위해 미군 구조선이 오긴 했지만 북한군의 총격을 견디지 못하고 일부만 구출한 채 돌아가게 되었다. 그렇게 남은 학도병은 7번 국도 차단 임무를 끝까지 수행해 내었고, 그들은 그렇게 사라져 갔다.


작전명 174고지, 772명의 학도병들, 훈련 기간 2주, 평균 나이 17세, 이것이 장사리 상륙작전을 수행했던 군인의 현실이었다.

 

살아남은 92명의 부상자를 제외하면 모두 사망하거나 행방불명 처리되었고, 상륙작전에 동원됐던 문산호는 1991년 3월 난파선으로 발견되었다. 그렇다면 장사리 상륙작전은 왜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을까?

 

 

영화로 만들어진 장사리 상륙작전

 

이유는 당시 극비리에 진행된 작전이다 보니 작전 문서를 남기지 않아서였고, 작전에 참여한 부대원은 군번도 없는 학도병들이라 기록 역시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대성공을 거둔 인천상륙작전에 가려져 주목을 받지 못한 이유도 있었다.


장사상륙작전은 1997년 해군이 문산호의 잔해와 유해를 수습하면서 마침내 세상에 나오게 되었는데, 얼마전  곽경택 감독이 장사리 상륙작전을 주제로 영화를 제작하여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다.


<별별히스토리>는 우리 기억 속에 기억되지 않은 역사, 그들이 바로 진정한 역사라는 말로 이야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정소라 ]  무조건 보세요. 재밌고 재미없고를 떠나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소중한 영화입니다.


[ rusell lee ]  정치 성향을 떠나서 북한에 대한 우호적인 기사, 발언을 볼 때마다 너무 화가 난다. 평화도 좋지마는 6.25전쟁으로 희생된 사람들, 북한의 도발에 목숨을 잃은 군인들에게 적어도 사과는 받고 평화를 외쳐야 하지 않는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나부터라도 그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그분들이 주신 소중한 하루를 의미 있게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Gang ]  수도 없는 전쟁영화를 봤지만 이렇게 슬픈 영화는 처음이었어요..


[ TEWD BH ]  공산주의로 부터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부중독자 ]  내가 북한을 혐오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까먹은 것 같은데.. 북한은 한국전쟁 전범국가입니다.


[ sijin kim ]  선장이 최대한 육지로 배 가까이 대서 애들 안전하게 보내려고 밧줄 들고 육지 가서 일 다하고 총탄 맞고 사망. 결국 점령했으나 시체 옷 안 보니 같은 고등학생들. 북한이 억지로 군복 입히고 같은 아군끼리 싸운 사실.


[ Jh Song ]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지켜주신 학도병들.. 장사리 영웅들 잊지 않겠습니다.


[ 노인성 ]  대한민국 정부는 국가유공자들에게 예우를 강화해라!


[ D S ]  이런 희생이 있어서 너희들이 숨 쉬고 웃고 떠드는 건데.. 친북. 친중?? 에이 기생충보다 못한 놈들아!!


[ 스폰지밥 ]  어제 영화 보고 왔어요..학도병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에 눈물이 안 날 수가 없더라고요.. 여태까지 몰랐던 것에 대한 죄송함과 마음 아픔.. 잊지 않겠습니다..


[ B _ ]  오늘 보고 왔는데 학도병들이 죽기 전에 엄마 찾는 모습 보니까 진짜 마음이 아팠음..ㅠㅠ 아직 어린 학생들인데 나라를 위해서 목숨 바쳐 싸웠다는 게.. 덕분에 지금 우리가 이렇게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음..


[ 정호현 ]  영화 보러 가기 전 줄거리나 알아보자고  이 영상 봤는데.. 뭔가 기분이 이상하네요. 가벼운 마음으로 봐선 안 될 영화였군요.~ 감사합니다.


[ 골드러쉬 하우스 ]  우리나라 맹구들이 꼭 봐야 됩니다. 같은 나이 때 목숨을 걸고 나라를 지킨 분들이 있다는 걸 학교에서 수업 못 하더라도 보여줘야 될 영화입니다.


[ 푸른 사과 ]  어제 그 영화 보고 왔습니다. 역시 눈물이 나올 수밖에 없더라고요.ㅠㅠ 잊힌 영웅들 죽어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 에릭칸토나 ]  내가 17살에 저렇게 할 수 있었을까? 잊혀서는 절대 안 되는 우리 선조들이다.


[ 오천태 ]  625가 왜 동족상잔인가요? 북괴군과 중공군의 침략을 세계 자유진영이 맞서 싸워 이긴 승리의 전쟁인데. 동족상잔이라? 뭐 서로서로 죽였다. 책임이 서로 비슷하다 뭐 이런 뜻인가요? 역사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면 역사가 아닌 나라를 잃어버립니다. 정신 차리세요.


[ 최정민 ]  무조건 봐야 해요.. 방금 보고 펑펑 울었습니다.. 이 작전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ㅜㅜ 학도병 분들 감사합니다..


[ juhyung lee ]  이 영화 못지않은 포화속으로도 자유대한민국을 목숨으로 지킨  학도병 영화입니다 장사리를 비롯 잊힌 영웅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신 분들께 너무나도 큰 죄를 짓고 있습니다.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어 놨으니 지하에서도 통곡하실 것입니다. ㅠㅠ


[ 아이엠그루트 ]  장사리 영상 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영화가 억지 평화쇼에 묻혀 홍보조차 제대로 안되고 곧 막을 내린다는 게 너무 속상합니다.ㅠㅠ


[ door Win ]  지금 시대의 전쟁.. 무기 싸움인 시대에서 또 한 번의 장사 상륙작전 인천상륙작전 있을 수 있을까? 쇼에 속지 말고 지킬 수 있을 때 지켜야 된다!! 이 기적의 나라를.. 이 나라를 지켜주신 분들 을 위해서라도 지키는 것이 그들에게 보답하는 것이다!!


[ 데이글로리 ]  어떠한 것도 그냥 이루어진 것이 없다는 걸 알게됨..ㅜㅜ 지금 이시대의 군대 안 갈라고 희한한 병으로 빠지는 인간들 꼭 보길..


[ 다올부동산TV ]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숭고한 희생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작금의 대한민국을 보면 사회주의를 추종하며 정은이 눈치나 보는 집권세력들을 호국영령들이 보신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은 이분들의 피로써 지켜낸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Tm43LHRTb8


전체댓글 0

  • 186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별별히스토리 "큰별쌤이 들려주는 장사상륙작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