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돌봄개린이집 "강아지가 짖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강아지가 많이 짖는 것은 보호자의 잘못된 행동이 원인일 수 있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25 14:3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돌봄개린이집>이 강아지가 안 짖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jpg

 

 

집에서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걸핏하면 짖는 경우가 있다. 심한 경우 이웃집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강아지가 짖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강아지가 많이 짖는다면 보호자의 잘못된 행동이 원인일 수 있어

 

개는 원래 짖는 동물이다. 하지만 사람들과 함께 살다 보니 짖게 해선 안 된다. 그래서 보호자들은 개가 짖거나 소리를 낼 때 개가 못 짖게 하려고 야단을 치거나 안아준다. 하지만 이는 매우 잘못된 방법이다. <돌봄개린이집>이 개를 안 짖게 하는 방법 3가지를 전했다.


첫째, 짖으면 오히려 칭찬을 한다?

개가 짖으면 보호자는 못 짖게 하려고 안아주는 경우가 있다. 이는 개가 착각을 하게 만드는 잘못된 행동이다. 개 입장에서는 열심히 짖었더니 보호자가 잘했다고 안아주는 격이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반복되면 개는 칭찬을 받으려고 더 많이 짖고, 더 강하게 짖는다. 개가 짖을 때는 절대 안아주면 안 된다.

 

둘째, 같이 소리를 지른다?

개가 짖으면 보호자는 "안돼!", "하지 마!" 이런 식으로 크게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경우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개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개 입장에서는 보호자가 자신의 '짖음'에 대해 오히려 응원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개는 다른 강아지가 짖을 때 함께 짖는 습성이 있다. 그러니 개랑 함께 짖지 말고, 그냥 무시하도록 하자.


셋째, 짖을 때 원하는 걸 들어준다?

외부인(택배, 음식 배달)이 집에 오면 심하게 짖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 외부인이 나가면 개는 '자신이 침입자를 내쫏았다.'며 흐뭇해한다. 또 밥이나 간식을 달라고 할 때, 산책을 가자고 할 때도 짖는 경우가 있다. 이때 원하는 걸 들어주면 개는 계속 보상을 받기 위해 그 행동을 반복한다. 그러므로 개가 짖을 때는 무시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에 네티즌은


[ 압뽜 ]  근데 짖을 때 무시하고 싶은데 무시하면 계속 짖어서 이웃에게 너무 민폐여서 어떡하죠?


[ 도르르 ]  진짜 짖는 게 너무 시끄러워서 원하는 거 다 들어주니까. 이젠 공 갖고 놀아줄 때도 댕댕이가 가져오는 게 아니라 저한테 공 가져오라고 짖네요.


[ 블dog스완 ]  언어를 알아듣는다고 생각하는 저는 바보인가요.


[ Na Ya ]  사람도 김영철 같이 말 많은 사람 있듯, 개들도 말 많은 개들이 있겠죠.


[ 방은정 ]  우리 애도 저 외에 다른 가족들이 나가고 들어올 때마다 짖어서 찾아 봤는데 쉿 하고 조용해지는 훈련을 해 보라고 해서 짖을 때 마다 쉿 하고 조용해지는 모션을 해보니 짖음이 조금 줄어들었어요 계속 하다보면 좋아지길 기대해 보며. (쉿 하고 조용해 졌을 때 간식 주며 훈련하는 게 좋데요.)


[ 뽀야맘TV ]  티비에 강아지 나오고 문 벨소리 나면 무지 짖어요.


[ 에너지좌 ]  영상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게 있는데요. 강아지가 저랑 같이 방에 있는데 부모님이 들어오시면 엄청 짖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이랑 강아지랑 거실에 있는데 제가 방에서 거실로 가면 엄청 짖는 경우가 요즘 들어 자주 있습니다. 가끔 깨물 때도 있고요. 어떤 식으로 교육해야 할까요? 요즘 이런 것 때문에 많이 힘든데 조언 부탁드립니다.ㅜㅜ


[ 우리집짠스타 Poodle Johnny ]  저 모든 걸 다 하지 않는데도 진짜 쉽지 않아요.


[ S.b Kim ]  저희 강아지는 사력을 다 해서 짖어요. 너무 심해서 전 그냥 하루에 두번 산책을 나가서 진을 다 빼놔요 나가서 실컷 놀게 하면 자기도 피곤하니까 덜 짖거나 자요 근데 이게 보통 힘든 게 아니더라고요 저도 진이 쪽 빠지고.


[ youngjin kim ]  안돼! 교육이 필요합니다. 알려주세요. 강력한 안돼! 교육이 필요합니다.


[ P S ]  저의 강아지는 집에서는 정말 착하고 얌전한데 산책할 때 다른 강아지만 보면 짖고 달려가는데 그래서 다른 강아지랑 접촉하게 되면 몇초 가만히 있다가 으르렁거리면서 또 싸우더라고요. 왜 그러는 걸까요?


[ 공일공4삼오3삼8구0 ]  결국은 못 짖게 하는 방법이 몬지 이해가 안가네요


[ 숏다리 코렉스 ]  맨날 단톡방에서 보기만 하고 너무 바빠서 처음으로 영상을 보러왔는데 보자마자 완전 딱 필요한 내용들이 잔뜩? 전 2번 유형인데 목소리를 크게 하는 건 진짜 좋지 않았나 봐요. 앉아 기다려를 엄청 큰소리로 반복하게 되는 거 같아요. 집에 손님이 오면 방석에 앉아를 시키려고 노력중인데 제가 일관성이 없는 건 정말 맞는 거 같아요 !


[ 김주은 ]  잘 안 짖다가 제가 안보이면 짖는데 어떡하죠?


[ 멜옹 ]  현관문 밖에서 사람목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나면 짖는데 소리가 너무 커서 건물전체가 울릴 정돈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미소크림 ]  강아지는 말을 못 알아먹으니 짖으면 강아지가 싫어하는 거 불편하게 함으로써 ‘니가 짖으면 난 싫어’라고 확실하고 단호하게 말이 아닌 행동으로 표현해 줘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달램으로써 그 짖음이 더 심해집니다. 견주님 당황하지마시고 단호하게 행동해주세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오냐오냐 강아지에만 맞춰주는 게 강아지를 위한 게 아닙니다. 생각보다 금방 고쳐집니다.


[ 아지매 요리연구Cooking ]  좋은 정보 잘 받아 갑니다. 강아지를 정말 잘 아시는군요. 저도 강아지가 둘이 있습니다. 근데 아직도 모르는 게 많습니다. 잘 보고 자주 뵙기를 청하면 끝까지 다 보는 걸로 인사드리고 갑니다. 다음에 또 뵐게요. 


[ 상민Lee ]  안아주지 않으면 그때 어떻게 하나요? 그리고 산책하다가 짖으면 어떤 제스쳐를 취해야 될까요? 제발 알려 주세요.


[ 늬무 ]  빌라1층 사는데 애들이 너무 짖어서 창문을 열수가 없어요.


[ 장쯔이 changjoohee ]  외부 소리에 너무 심하게 짖고 반응해요. 짖을 때마다 저는 방에 들어가 문을 닫거든요. 진정될 때까지 문 닫고 있는데 나아지지 않아요. 잘못된 방법일까요?


[ Park Sunmi ]  저는 조그만 카페를 운영하면서 푸들 3마리를 키우고 있는데요. 손님만 오면 짖어서 난리가 나고. 지나가는 사람만 봐도 짖어서 사람을  놀라게 하고 그래요. 정말 힘이 들어요. 좋은 교육방법 일러 주시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 뷰형 ]  중‧대형견은 안아줄 수 없으니 자연스레 짖지 않는 경우가 많고, 소형 견은 90% 짖음. 제발 산책 나와서 안고 다니지 마세요.


[ 보아 ]  몇 번 반복해서 봤어요.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요. 너무 짖을 때는 아파트 위아래 층이 넘 신경 쓰여서  강아지가 내려오지 못할 높이의 책상 위에 올려  놓으면 이 방법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 _보슬 ]  저의 집 강아지도 포메 인데 집에선 순하던 애가 산책만 나가면 아이들  한테만 짖어서 못나가겠어요. 심지어 사람들은 무는 개라고 생각하나 봐요. 산책에 트라우마가 생길 것 같은데 어떡하죠? (영상 정말 도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ッ려빊 ]  영상 잘 봤어요! 근데 저희 강아지가 소리 나면 짖어요. 마당에 키워서 옆집도 시끄러워 해서 나가서 ‘짖지마’라고 하면 잠잠하다가 또 짖어요. 해결책 좀 찾아주세요 그래서 일요일에 보내는데 그때까지만 이라도 안 짖게. 답변부탁드려요.


[ 김소영 ]  영상보고 구독했네요! 주택인데 2마리 중 1마리가 대문 잠겨있는데 택배아저씨  오토바이 소리만 들려도 흥분해서 금방 쫓아가서 물 기세로 방방 뛰면서 짖어댑니다. 어느날 집 앞에 지나가는 사람도 물어서 난처한 적도 있어요! 나머지 한 마리까지 요즈음 따리 짓다가 둘이 싸웁니다. 저희 집 저절로 들어온 지 5년차인데 첨엔 순둥이였는데..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비 ]  맨날 울집 개 짖으면 따라 짖었는데 그러면 안 되는군요!


[ 제이로 ]  백날 말해도 안들을 사람은 안 들어요. 댕댕이 짖으면 엄마가 맨날 안아줘서 그만 하라고 해도 늘 똑같은 스트레스만 받고 지쳐요.


[ 히힛나당 ]  강아지가 짖을 때마다 안 아서 방에 넣어둔 다음에 괜찮아지면 다시 꺼내주는데 잘못된 방법인가요?


[ Sunflower View ]  그래도 짖는 이유가 뭔지 알게 되서 유익하네요. 영상도 재밌어요. 우리 집 애도 어지간히 짖는데 이제 포기하고 나이 먹으니까 좀 덜 짖는 것도 같고 그랬는데 뭔가 이해된 느낌이네요. 즐겨 볼게요.


[ 오라이 ]  일반 가정집인데 도둑고양이들 때문에 엄청 짖는데 이건 어떻게 고치나요?


[ 무나 ]  아빠 때문에 전혀 교육이 안돼서 집 나왔어요. 성격 급한 아버지는 무조건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기는 줄 알아서.. 개 성격이 아빠성격 닮아버렸어요. 아빠 목소리가 더 시끄러워..


[ 옹심이병석 ]  오 어떻게. 우리 강아지가 맨날 짖을 때 안아 줬는데..


[ John K ]  강아지랑 같이 짖지 말라에 저만 뜨끔했나요.ㅋㅋ 어떻게 하라가 아니라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좀 있음 3살 되는 불도그 어렸을 때는 안 그랬는데 어른들한테 경계심이 심하네요. 혹시 이거에 대해서 비디오 하나 부탁드려봅니다.


[ _ J ]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5개월 된 셸티를 키우고 있는데 발만 보면 얌전히 있다가도 짖고 달려들어서 콱 물고하는데 왜 그런 걸까요? 같이 걷는 연습으로 좀 예전에 비해 줄긴 했지만 그래도 심해서 걱정이에요.(산책할 때도 그런 행동이 나와서 힘들어요. 짖음도 심해서 무시하거나 방으로 들어가는데도 전혀 나아지지 않고 점점 심해져요 소리 나는 물건에 간식을 넣어서 놀게 하는데도 그때뿐이에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박연주 ]  이제야 발견하고 구독했네여. 6개월 된 푸들 키우는 중인데 자꾸 화장실 실내화를 물고 나와여. 처음엔 안돼! 하고 못 가지고 놀게도 해보고, 나중엔 호기심이 사라질 때 까지 그냥 가지고 놀도록 냅둬 보기도 하고 했는데 그냥 자고 일어나기만 하면 화장실 실내화는 무조건 거실에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niki tang ]  우리 강아지가 택배오거나 이웃집 사람 지나가거나 밖에서 사람이 얘기하거나 하면 소리 짖는데 방법도 여러 가지 해봤고 효과 없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되죠?


[ 해피 ]  우리 해피라는 아이가 있는데 2틀 전에 와서 박스로 집 만들어서 방치 하고 있어요. 그데 오늘 울타리가 와서 울타리에 납두니 짖어요. 그래서 지금 박스에 옮겨 났어요. 


[ 지닝 ]  애견카페에 있는 사람이나 공원에 강아지들 키우는 사람보고는 안 짖는데 길 걸어가다가 보는 사람만보면 엄청 짖는데 이건 왜 이럴까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_tim3lmu8U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20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돌봄개린이집 "강아지가 짖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