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0(수)

공돌이 용달 "개미에게 올레산을 묻히면 어떤 일이?"

올레산이 묻은 개미는 스스로 죽었다고 인식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13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공돌이 용달>이 살아있는 개미에게 올레산을 묻혀보는 실험을 하였다. 과연 개미는 어떻게 반응할까?

 

올레산.jpg


 

개미에게 올레산을 묻히자 스스로 흙을 파헤치고는 땅속으로 들어가 죽어버렸다. 

 


개미는 화학물질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공돌이 용달>은 개미의 실험에 앞서 올레산과 개미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세계적인 생물학적 권위자 에드워드 윌슨 교수에 의하면 개미가 죽으면 올레산이라는 화학물질을 내뿜는다고 한다. (올레산이란 동백기름과 올리브유 등에 함유된 물질로서 주로 윤활유나 비누의 연료로 사용된다.)


<공돌이 용달>은 윌슨 교수가 했던 실험처럼 많은 개미들이 들어있는 어항을 준비한 후, 그중 개미 한 마리를 꺼내어 올레산을 묻혀보았다. 그리고 다시 개미 어항에 넣고 관찰을 하였는데, 올레산 냄새를 맡은 동료 개미들이 갑자기 반응을 하기 시작했다.


동료 개미들이 올레산이 묻은 개미에게 마구 달려들더니 강제로 끌고 가려는 행동을 취했고, 어떤 개미는 입으로 흙을 물고와 그 개미를 땅속에 묻으려는 행동까지 하였다. 아마도 다른 개미들은 올레산 냄새가 나는 개미가 죽었다고 생각한 것 같았다.

 

 

올레산이 묻은 개미는 스스로 죽었다고 인식

 

하지만 올레산이 묻은 개미는 죽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료 개미들의 행동에 강하게 저항하며 싸워댔고, 결국 올레산 개미는 다른 동료들과 합류하지 못한 채 죽어버렸다. 하지만 개미의 죽은 이유가 다른 개미들과 싸워서 생긴 상처 때문에 죽은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자살을 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하였다.


다만 자신의 실험 결과와 윌슨 교수의 실험 결과와는 다른 점이 있다면서, 윌슨 교수의 실험 영상을 보면 올레산이 묻은 개미는 다른 개미들에게 공격을 당하지 않고, 스스로 외진 곳으로 향하더니 혼자 흙을 파헤치고는 안으로 들어가 죽어버렸다고 한다.


이건 아마도 개미의 종에 따라 조금은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것 같다며, 이 실험을 위해 희생된 개미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screen paper ]  가끔 개미가 죽은 개미 끌고 가는 거 봤는데 저거였구나.. 난 또 동료 먹는 줄 알고 식겁했네..


[ 강현우 ]  사과가 너무 성의 없어요. 개미가 알아들을 수 있게 화학물질을 통해 진심을 표현하세요.


[ 김우석 개 사랑해 ]  사람으로 치면 산 사람한테 죽은 사람 시체 내장 냄새 같은 거 막 묻히는 거랑 같은 거니까 저항하는 거 같은..


[ 프린터sansung ]  역시 동물들의 세계도 인간의 사회와 다를 바가 없군요. 한 인간에게 꼬리표가 달린다면 사회에서 가차 없이 버려지죠. 마치 올레산 묻은 개미처럼요..


[ 이현 ]  외국 개미는 아 난 죽었구나.. 흙흙 하면서 무덤에 들어가는데 한국개미는 아 씨x 나 안 죽었다고!! 이런 느낌인건가요.ㅋㅋ 개미조차 끈기 넘치는 의지의 한국..


[ 김소희 ]  올레산을 묻힌 개미들끼리 넣으면 어떻게 되나요?


[ 형아손맛 ]  근데 과학이라는 건 어쩔 수 없는 이면이 존재하는 거 같아요. 인간의 지적호기심이 때론 다른 종에겐 불행이 가하게 되지만 과학의 발전을 생각한다면.. 난해하네요.


[ 도현 ]  뭔가 슬프다 눈물 날 거 같애..


[ 근엄됴됴 ]  철없던 시절 어릴 때 개미가 죽으면 저장창고에 자기 동족을 보관해서 먹나 궁금해서 죽여보고 봤는데 시체실이 따로 있더라고요.


[ 나까무라 황TV ]  개미가 아니라 강아지나 고양이였다면 어땠을까요?? 우리 모두 개미 감수성이 필요합니다.


[ 아잉개피맛 ]  그럼 사람 (인간)으로 친다면 암매장하는 거잖아.. ㄷㄷ


[ JEEHYUN KIM ]  우어우어.. 너무 무서웠어요.ㅠㅠ 공포영화 보는 것보다도 무섭네요.;; 죽은 개미가 너무 불쌍해요.ㅠㅠ 너무 불쌍해서 마음이 고통스러운 건지, 개미한테 감정이입이 된 건지 심장이 졸아 들어서 펴지질 않아..ㄷㄷ


[ 파도레미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처럼 로봇개미를 만들어서 개미랑 대화해주세요.


[ 버승이 ]  개미를 보면 정말 인간의 소사회인 듯한 느낌이 많이드네요.


[ JamSa NO ]  인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오늘도 한 생명이 이 세상에서 떠났네..


[ 김도훈 ]  개미 굴 에다가 올레산 뿌리면 어떤 개미는 스스로 무덤 파고 어떤 개미는 서로 싸우겠다. ㅋㅋ


[ 이재명 ]  제가 보기엔 동정심은 동물의 크기에 곡선 그래프형식으로 비례하는 것 같군요. 사람 크기를 기준으로 사람과 비슷한 크기의 동물이 죽었을 때 가장 큰 동정심을 내는 것 같아요 .


[ 쵸코아 ]  저가 알고 있는 걸론 개미들 무리 냄새가 있는데 다른 냄새가 나면  다른 애라 생각하고 아마 죽일 꺼에요.


[ 스촨 ]  와 진짜 오랜만에 정말 신박하고 재밌는 영상이네.. ㅋㅋ 이게 내가 용달이를 구독한 이유지.


[ 아아으으 ]  페로몬으로 대화하는 다른 생물은 있나요? 아님 곤충 자체가 페로몬으로 하나요?


[ 섹스 ]  전 개미가 엄청나게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화가 일단 가능하고 자신들 만의 역할 규칙을 정하네요. 인간과 매우 흡사합니다.


[ 처돌쓰아악 ]  용달님 개미는 계속 높은 곳으로 올라갑니다. 다음에 개미가 손 위로 올라온다면 손가락을 위로 향하세요! 잡기 쉬워집니다.


[ 츠라잇! ]  개미 1: 너한테 죽은 냄새가나네.. 내가 묻어줄게 개미 2: ? 나 살아있는데? 개미 1: 너한테서 죽음의 냄새가 나 개미 2: 흠.. 너의 말이 옳은 거 같아


[ 김종현 ]  용달님 한번씩 RC카 영상들을 보면 물위를 달리는 영상들이 있는데 혹시 어떤 원리로 그렇게 되는지 알려 주실 수 있나요?


[ 참치 ]  처음에 올레산 바를 때 개미 날뛰는 거 당연한 거 아닌가.. 사람한테도 시체냄새 나는 액체 들이대면 소리 지르면서 도망가지..


[ Y-GON CHO ]  엄청 흥미롭네요. 우리나라에 없는 실험 영상을 만든다. 이것도 흥미로움.. 잘보고 갑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M_I2ABpp5E

 

전체댓글 0

  • 000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돌이 용달 "개미에게 올레산을 묻히면 어떤 일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