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목)

입질의추억TV "오징어 신경 마비하기"

바로 먹을 것이라면 굳이 신경을 마비시킬 필요는 없어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20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입질의추억TV>가 오징어 신경을 마비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오징어.jpg

 

오징어를 잡은 후 3~4시간 이상이 지나면 식감도 물러지고, 끈끈한 액이 나온다. 그러면 선도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징어 신경을 마비시키기도 한다.

 

 

오징어 신경을 마비시키면 일어나는 일

 

<입질의추억>은 직접 오징어 신경을 마비시켜보았다. 일자 드라이버로 오징어 신경을 끊자 오징어 몸통과 다리가 하얗게 변했다. 살아있을 때 오징어 다리를 자르면 꿈틀거리면서 움직이는데, 신경을 마비시키면 전혀 움직이지 못한다.


살아 있는 오징어는 기본적으로 투명한 빛을 띤다. 그러다 흥분하거나 적의 위협을 받으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색소포를 발동하고 빨갛게 변하면서 먹물을 뿜어댄다. 그리고 오징어가 죽으면 만화경에서나 나오는 컬러 빛을 띠면서 색상이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며 하얗게 변한다.


<입질의추억>은 신경을 마비시킨 오징어의 입을 제거하고, 오징어 먹통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내장과 껍질을 제거했다. 그리고 오징어 다리 중 긴 거 2개를 버렸다.

 

 

바로 먹을 것이라면 굳이 신경을 마비시킬 필요는 없어


오징어의 긴 다리를 버린 이유는 촉완이라고 해서 오징어가 사냥할 때, 교미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다리인데, 그게 손의 역할을 하다 보니 세균이 많아서 그렇다.


<입질의추억>은 오징어를 손질하고 4시간을 숙성시킨 뒤 시식을 하였다. 그 결과 생으로 먹는 것과 신경을 차단 시킨 후 먹는 오징어 회 맛과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다만 쫄깃한 맛은 활 오징어가 더 낫고, 신경을 마비시킨 오징어는 특유의 감칠맛이 느껴진단다.


결론적으로 오징어의 신경을 마비시키는 과정은 산도를 낮추어 장기간 숙성 시킬 때 필요하다면서, 그렇지 않고 바로 잡아서 먹을 것이라면 굳이 신경을 마비시킬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오징어를 고를 때는 투명한 오징어가 가장 신선하고 맛이 좋다고 조언을 하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 흑백 ]  이분이 그 유명한 오징어 심리학과 전공하신 분인가..


[ 이동원 ]  자꾸 맛의 차이를 찾아내려고 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경마비를 해야 오징어도 최대한 고통 없이 죽을 수 있으니깐 배려 차원에서 하는 게 맞는다고 봄.


[ 구름바람 ]  오징어 저렇게 하얗게 변하는 게 가장 공포를 느꼈을 때라고 하네요..


[ 민규 너무 좋아 ]  오징어가 불쌍해 보이는 적은 또 처음이네..


[ 카르레이 ]  으.. 겁나 신기한데 비위 약해선가? 환 공포증도 있고.. 좀 징그럽.. 그래도 대단하시네요..ㄷㄷ


[ 은율린하 ]  별로 제 관심사는 아닌데 설명을 잘하셔서 몰입해서 봐버렸네요. ㅋ


[ tv지바세 ]  요즘 오징어 비싸던데 맛있기도 하고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잘보고 구독하고 갑니다.


[ Jihee Jang ]  넘 유익하고 재밌어요.ㅎㅎ 블로그 방문까지 했네요.^^ 방학 과학영상 보는 거 같아요.ㅋㅋ


[ GIANT KOUP ]  그런 말이 있죠.. 스트레스 받은 고기는 사람이 접했을 때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이 있듯이 주변 분들은 오징어에게 최소한의 스트레스를 주기위해 신경마비를 한다고 말하더라고요.


[ 녜녜 ]  목소리도 점잖으시고 뭔가 EBS에서 볼 법한 교양 다큐? 프로그램 보는 기분이네요ㅋㅋ


[ 뜌리 ]  이런 영상 좋아요❤ 우리 오빠 괴롭히는 것 같은..


[ KIM태태 ]  내가 오징어에 이렇게 관심이 있었을 줄이야.


[ 개미없YouTube ]  가만히 보다가 다 봐버렸다.. 오징오징..


[ 문정훈 ]  촉완 처음 들어봅니다. 비난이 아니라 몰랐다는 소리예요. 이때껏 그냥 먹었던 부분인데 이제는 못 먹겠네요. 제일 긴 다리 두 개가 촉완인가요?


[ 활어티비_생선회의 모든 것 ]  갑오징어도 이런 식으로 신경 작업하죠! 오징어 간 생으로 먹어봤는데 ㅎㅎ 새로운 정보를 얻었네요. 궁금하던 거였는데! 그리고 오징어 심장은 3개입니다!


[ 김영길 ]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포항 앞 바다의 오징어잡이는 잡자마자 바로 얼음이 놓인 아이스박스에 20마리씩 얹어서 죽도 시장으로 갖고 와 경매를 하였습니다. 즉 살아 움직이는 오징어가 아니라 얼음 위에서 냉장보관된 오징어이지요. 포항 가본 지가 오래되어서 지금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속초나 강릉에서 갓 잡아온 살아있는 오징어회도 많이 먹어 봤지만, 포항의 냉장 오징어회는 씹는 맛과 감칠맛에서는 비교가 안되지요. 즉, 살아있는 오징어회는 뭔가 많이 부족한 맛이라는 거지요. 이 냉장 오징어는 얼음 추가하여 서울로 가져와도 그 맛이 유지되어 주변 이웃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지요. 혹 시간 되시면 이것도 비교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예성이다뀨 ]  정말.. 오징어를 저렇게 하얗게 질리도록 잔인하게..


[ 고라니 ]  편집도 잘하고 영상도 깔끔하고 말도 잘하고 촬영도 잘하고 오징어도 잘 알고 칼질도 잘하고 말도 잘하고 근데 이 영상을 내가 왜 보고 있지??..


[ 캡틴파타야 ]  안녕하세요. 태국 파타야에 살고 있는 캡틴 파타야입니다. 궁금한 부분 있어 영상거리 제보 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두족류인 한치, 무늬갑오징어, 일반오징어 4가지의 회 맛과 삶은 숙회 맛이 갑론을박이라, 어느 것이 가장 맛있는지 실험영상 만들어주시면 조회 수 잘 나올 것 같아요!


[ 강지혁 ]  머리는 불쌍하다 생각 중인데 입에선 침이 흐르네..


[ AngelaMde ]  어쩌다 이 동영상이 제거 추천에 떴는데 모르는 여러 가지를 배워가요:) 신기. 목소리도 좋으시고 차분히 설명도 정말 잘 하셔서 귀에 쏙 들어와요!


[ 한어나니머스 ]  있는 그대로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공신력이 배가되는 것 같아요.


[ 김민재 ]  신경마비되는 모습에 온 감정을 총동원해서 감정이입한 나..ㅠ


[ 파이 ]  하얗게 질린 게 이런 표현이라니 유익한 영상이네여.. 잔인하기도 하고 근데 마지막 먹을 때는 참 먹고 싶네요. ㅠㅠ 회 좋아하는뎅 오징어회는 모지..


[ 김원빈 ]  여태까지 촉완 그냥 먹었는데 먹잇감을 잡는다는 건 처음 들어보네요. 그냥 추천 동영상 떠서 봤는데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N3NPCRVF7c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19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입질의추억TV "오징어 신경 마비하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