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파비TV "블로그를 상위 노출 전략 14가지"

본문길이, 제목, 체류시간, 포스팅 수정하지 않기 등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6.25 14:3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페이퍼 김지윤 기자] = 유튜버 <파비TV>가 블로그 상위 노출 전략 14가지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1.jpg

 

 

자신이 포스팅한 글이 네이버나 다음에 상위 노출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본문 길이

본문 길이는 2,000자 이상 쓰는 것이 좋다. 그러려면 글을 다양하게 묘사할 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방법으로 독서를 추천한다.


2. 제목 법칙

제목을 지을 때 글자 수는 크게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포스팅 주제에 적합한 연관검색어인지를 확인하고, 활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3. 키워드 반복

블로그 지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제목과 맥락에 같은 키워드를 자주 넣어주면 알고리즘이 블로그 포스팅 정보를 제공한다고 인식한다. 그러므로 블로그 제목을 쓸 때는 본문 내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야 한다.


4. 이미지 개수

이미지 개수는 10개 이하가 좋다. 대신 썸네일에 보이는 대표 사진은 주제와 어울리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좋은 포스팅은 제목과 썸네일이 클릭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하는 것이다.


5. 체류시간

블로그에 있어서 체류시간은 정말 중요하다. 자신의 블로그를 읽는 독자들의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블로그의 콘텐츠 질이 높다고 알고리즘에서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이아 로직에 점수가 높게 평가되므로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6. 외부 링크

외부 링크는 체류시간을 다른 페이지에 뺏기는 주된 원인이다. 그러므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는 자신의 글과 자료만 잘 믹싱해서 올린다. 포스팅에 링크를 적으면 그 글은 상위 노출에서 밀리게 된다.


7. 페이지뷰

블로그 글을 쓸 때는 주제를 한 가지만 정해서 쓰도록 한다. 카테고리도 명확하게 정한다. 너무 많은 주제를 한꺼번에 담아 글을 쓰는 것은 좋지 않다.

 

8. 글의 퀄리티

방문자의 몰입을 위해서 글의 퀄리티가 좋아야 한다. 구성력, 글의 전개, 정보 전달력 등이 좋으면 글을 읽는 독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 제품 리뷰를 쓴다고 가정하면 제품의 특성, 주의사항, 사용법 등을 어떤 식으로 조합을 해서 글에 녹여낼지 고민한다.


9. 조회, 공감, 댓글 개수

블로그는 공감과 댓글 개수는 상위 노출과 크게 연관이 없지만, 조회 수는 무척 중요하다. 조회 수가 높을수록 체류 시간도 늘어나고, 신뢰도도 올라간다. 그러면 C-Rank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10. 운영 지속 시간

오랫동안 운영한 블로그는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특별한 광고 글 없이 오랜 기간 블로그를 운영했다면 C-Rank 점수도 높아진다.


11. 주제별 보기 노출

블로그 카테고리마다 주제 분류 설정을 한다. 포털에서는 PC와 모바일이 다르게 작동되므로 주제별 보기 추천에 노출되면 당연히 방문자가 늘어난다. PC의 경우 블로그를 쓴 지 40분~1시간 정도가 지나면 주제별 보기 노출이 시작되고, 모바일은 3시간 정도 지나면 노출이 가능하다.

 

12. 구글 유입 유무

1년 넘게 글을 쓰다 보면 구글에서 유입이 발생한다. 다만 네이버 통합 검색은 검색 단어로 유입 경로를 알 수 있지만, 구글은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는다. 구글 조회 수 순위를 통해 검색어를 유추해 낸다면 구글의 노출 빈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13. 포스팅 수정하지 않기

블로그 글을 쓴 후, 글을 다시 수정하면 그동안 쌓아왔던 조회 수와 데이터는 초기화가 된다. 그러므로 글을 완료할 때는 오타가 없는지, 사진은 이상이 없는지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방금 올린 글을 수정한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이미 오래 지난 포스팅이라면 수정보다는 댓글에 문제 된 부분을 공지하는 것이 좋다.


14. 복사 & 붙여넣기 금지

다른 플랫폼에서 글을 쓰고, 그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발행하면 저품질로 전락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블로그 글을 쓸 때는 블로그에 직접 타이핑하는 것이 좋다. 다이아 로직은 사람이 직접 글을 썼을 때의 타이핑 시간을 인식하고 있다. 그런데 붙여넣기를 하게 되면 스팸 블로그로 인식해 상위 노출은 어렵게 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Jasper Park ]  좋은 내용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하고 열심히 볼게요, 하나 질문이 있는데 정성스럽게 쓴 총 4개의 시리즈 글이 있는데 첫 번째 두 번째 글을 썼을 때는 노출이 잘 됐는데 4개의 글을 다 작성하고 각각의 글에 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넣고 몇몇 오타와 글 구조를 변경하느라 글 수정을 몇 번 했어요. 그랬더니 그 글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가서 검색이 되지 않아요. 이 글을 살리고 싶은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글을 아예 지우고 살짝살짝 변경해서 다시 포스팅하는 방법은 가능할까요?


[ 포포아르마니 ]  좋은 정보감사 합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글 쓸 때 알려주신 내용을 참고로 해서 써봐야 겠어요. 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블로그.. 요즘은 업체에서 그냥 보내준 거 복사해서 글을 올리는 세상이니^^; 네이버 업체 평이나 영수증 리뷰 또한 이제는 돈으로 사서 올리고 있다는 안타까운 현실.


[ 남희주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년 된 블로그를 어느날 저품질이 걸렸어요. 이건 버려야 겠죠? 물론 새 블로그를 이제 시작 하긴 했지만.


[ 해랑 ]  도움 많이 되었어요. 블로그 공부할 게 정말 많아요.


[ 곰돌이풉 ]  와 진짜 이거 진짜 꿀 팁 대박. 만약에 글에 자영업 하는 사장이 자기 스토어팜 링크시키면 저품질 되나요?


[ 김주은 ]  이 영상 보고 바로 구독했습니다! 혹시 블로그와 유튜브는 부업으로 하시고 주업이 따로 있으신 건가요?


[ 태구나인 ]  오~ 짝짝짝! 좋은 가르침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배웠어요. 멋지십니다.(태구나인 다녀갑니다)


[ 현스타월드 ]  알짜배기영상인 것 같습니다. 참조할 내용들이 많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 김영훈 ]  제목 보고 영상 도입부 보고 구독 클릭하고 끝까지 봤네요. 개발자라고 하셔서 더 반갑네요. 전 기획자거든요. 정말 경험에서 나오는 알찬 정보들 꿀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기다릴게요.


[ 이퐁당 ]  꼼꼼히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아직 구글 유입부분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ㅠㅜ 포스팅 마다 구글 유입이 있었는지 어디서 확인 할 수 있나요?


[ 임미경 ]  유용한 정보 넘 잘 듣고 구독하고 가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세요. 책 추천도 해주심 넘 좋을 것 같아요.


[ the럽유충 ]  발로그가 저품질이라는 건 어떤 판단으로 하는 거죠?


[ 송은지 ]  그동안 쌓아 오신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ㅎㅎ 질문하나 드리려고 해요. 제가 원고를 1000자 정도 되는데 메모장에 먼저 연습으로 썼다가 그걸 복붙하는데 그것도 영향을 많이 미칠까요?


[ 가온카TV ]  저도 블로그 운영하고 있는데 너무 좋은 내용입니다. 한글에 글 써서 가져오면 안 되는 군요. 너무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갓꿀이 ]  잘 봤습니다. 한 가지 여쭤볼게요 글에 외부링크를 넣어두면 사람들이 보기위해 클릭을 하고 새 창이 뜨자나요. 그러면 원래 글은 끄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라 블로그에서 나간 게 아니게 되니까 체류시간은 늘어나지 않나요?


[ 현스타월드 ]  질문이 있습니다! 링크 최대한 피하라고 하셨는데 만약에 바이러스백신에 관련된 글을 쓴다. 그러면 알약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그 부분은 유저에게 맡기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에 다른 사람의 글 같은 링크가 아니라 이런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라면 주소만 딱 나오게 해야 하는지. 간단 미리보기까지 나오게 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 Flower K ]  영상 잘 보았습니다. 한 가지 여쭤볼게 있는데요, 제 블로그 글에 댓글이 많아지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댓글 다신분의 블로그에 방문해서 저도 댓글을 남기느라 정작 제 블로그 댓글을 못 달고 있거든요. 타인의 블로그에 가서 댓글을 다는 것과 제 블로그 댓글에 답 글을 다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요?


[ 2포대장 ]  많은 우여곡절 끝에 최적화는 되었지만 그래도 궁금한 게 엄청 많습니다. 도움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구독~


[ 하리보 ]  안녕하세요. 파비님 컨셉상 이미지를 캡쳐를 통해서 포스팅을 하는데 캡쳐도 하면 안 되나요?


[ 그책티비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정말 깜짝 놀란 게 복붙이요. 혹시 에버 노트에 기록하고 복붙하는 것도 안 되는 건가요? 머리 쓴다고 에버 노트에 써두다가 바로 복붙한 후 수정해서 올려왔거든요. 넘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 야쓰야쓰 ]  정말 유익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요, 업체 홍보 블로그인데 저희 업체 지도 삽입을 항상 하고 있는데요. 지도 삽입 또한 외부링크와 같은 나쁜 영향을 미치는 건지요?


[ 북슬라이드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아래 한글에 쓰고 그걸 복사 붙어놓기  하는데 이건 괜찮을까요?


[ 디피리 Dipiri`s GameWorld ]  잘 보고 갑니다! 딱히 블로그 상위 노출에 대해선 신경 쓰진 않았는데 참고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 꽃길만GO ]  외부링크 올리는 건 안 좋다 하셨는데 자신이 쓴 연관된 링크는 올려도 괜찮은 가요?


[ 개냥이 몽뭉TV ]  블로그를 이제 만들었는데요. 8일째 5개의 글을 길게 길게 작성했는데 어떠한 글도 노출이 안돼요. 제목 그대로 쳐도 안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ㅜ 신규라 더 기다려봐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새로 만들어야할까요?


[ 문지원 ]  노하우는 여러 가지를  말씀하고 있지만 키워드에 따라 경쟁률은 다 제각 다르고 높은 키워드일수록 다 업체 프로그램으로 상위 노출을 하고 있어 사실상 힘듦. 네이버 블로그 역사가 오래는 되었지만 그 노하우는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고 알려주고는 있지만 정답은 없음. 그냥 꾸준함이 가장 정답임. 해당 네이버 측에서도 떠돌고 있는 여러 노하우들 저품질 등등에 대해서는 불명확하다고 말한 적도 있음.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액션 캠.gif

등산, 하이킹, 바다속, 드론 촬영 <인스타360>

4K 화질 슈퍼 액션캠 정품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84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파비TV "블로그를 상위 노출 전략 14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