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금)

이윤규 변호사 "두꺼운 민법 책, 어떻게 공부했을까?"

책의 모든 내용을 다 외우려 하지 말고, 책 정리를 하자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28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사법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했을까? 유튜버 <이윤규 변호사>가 자신의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이윤규.jpg

 

민법 책의 두께는 무려 2천 페이지가 넘는다. 엄청난 분량이다. 그래서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두꺼운 기본서를 읽느라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

 

 

책의 모든 내용을 다 외울 수는 없어.. 하지만 책 정리를 하면 가능


사법고시를 준비하려면 우선 민법을 공부해야 한다. 하지만 워낙 분량이 많다 보니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별한 공부법을 익히지 않으면 2천 페이지가 넘는 책을 감당하기 어렵다.


이윤규 변호사는 특별한 공부법으로 책 정리 방법을 추천하였다. 책 정리 공부법이란 책을 읽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줄을 쳐가며 읽는 방식으로서 반복해서 읽을 때마다 요약을 해 나가는 것이다.

 

즉, 처음 읽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을 치고, 두 번째 읽을 때는 줄친 부분만 읽으면서 또 형광펜으로 요약을 한다. 그리고 세 번째 읽을 때는 형광펜으로 칠한 부분만 읽는다.

 

이렇게 하면 학습량을 10분의 1로 줄일 수 있고, 학습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밑줄을 너무 많이 쳐서는 안 된다. 밑줄을 치는 이유는 스스로 요점 정리를 하면서 책의 양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무턱대고 많이 읽기만 하면 오히려 머릿속도 복잡해지고, 이해도 잘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질문에 해당하는 글에 밑줄을 긋고, 답변에 해당하는 글에 밑줄을 긋는 것이다. 그러면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고, 외우기도 쉽다. 바로 이것이 책 정리 공부법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 임영철 ]  법대생들이랑 싸우지 말라는 이유가 법 잘 알들이라 사법처리 당할까봐 싸우지 말라는 게 아니라 저책으로 맞으면 죽으니까 싸우지 말라는 거였군.


[ Joy Lee ]  어떤 외국 교수님이 그러시던데.. 사람들은 줄 칠 때 본인이 중요한 부분에 줄을 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자기가 새롭게 깨닫고 알게 된 부분에 친대요. 결국 모든 게 새로우면 줄이 엄청 많아짐.


[ 하양냥 ]  민법책 보니까 두꺼운 책이 왜 둔기가 되어 특수폭행이 성립되었는지 잘 알겠다.


[ 킬러조 ]  줄 치는 원리 = 책을 줄이는 것, 기준을 정해서 칠 것.


[ 김용선처돌이 ]  중요한 부분에 줄 친다 × 중요한 부분이 뭔지 판단 할 수 없음 내 기준을 가지고 줄을 친다. 기출에 나온 부분을 줄 친다 책을 줄여주는 부분에 줄 친다. 목차 뒤에 물음표를 달고 그 답을 줄을 친다.


[ 자세히 보아야아름답다 ]  줄치는 이유 - 다음에 책을 볼 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함.


[ 실전사고술 ]  <주의사항> 종이 질이 안 좋은 책에 형광펜부터 그었다가는 낭패를 볼 확률이 높다.


[ 경근김 ]  변호사님의 영상을 보면 진짜 행동 하나하나에 이유가 있다는 게 느껴지고 그러기까지 고민을 많이 했겠다는 게 또 느껴지네요. 또 감명 받고 갑니다.


[ ww ]  변호사님 저는 이게 중요한가 아닌가 판단이 잘 안되고 실수할까봐 항상 샤프로만 줄을 몇 개 긋고 형광펜은 사놓고 못쓰고 있어요. 이번영상에서 힌트는 좀 얻었지만 여전히 판단기준을 뭘로 둬야할지 감이 잘 안 오네요.. 줄치는 팁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세미 ]  저는 직장 다니면서 퇴근하고 공부해서 전략이 필요했는데 지도를 펴고 알려주시는 느낌이에요 형소법 공부하다 어려워서 여기까지 왔는데 강의도 하시네요. 변호사님 알게 돼서 너무 기뻐요.ㅠㅠ 유레카~


[ cfg gyh ]  민법 책 두꺼운 거 보소. 저걸로 맞으면 겁나 아플 듯.


[ 관관시 ]  진짜 책 새로 사고 싶게 하네요. 뭔지 내 책이 더러워서 공부 못 하는거 같고 뭔가 다시 정리하고 싶고 막 그래요. 책 새로 사고 싶다.


[ 다시시작 ]  "천재 분들을 제외한다면" 할 때, 천재였으면.. 잠시 상상을.


[ SH J ]  변시 붙은 선배님들이 양을 줄여나가는 공부를 해야한다고 했었는데 그 말이 이제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 심플하게 ]  참고로, 구조화독서법 영상은 희망프로젝트 재생 목록에 있습니다. 희망 프로젝트 2입니다.


[ aqua blue74 ]  변호사님 경찰 경감 승진 합격했어요.. 가끔 형법 이론 이해 안 될 때 변호사님 강의 듣고 이해했었는데 감사합니다.


[ 이성미 ]  책을 깨끗하게 봤던 과거를 반성합니다.


[ perseus ]  자기가 알고 체크하는 게 가장 중요. 그냥 기계적인 것은 무의미.


[ YB ]  독서대 왔는데 타 업체 독서대보다 훨씬 가벼워서 휴대하기 너무 좋아요.


[ 혜 ]  변호사님 로스쿨 준비하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법 과목 공부하면서 변호사님이 알려주신 형광펜을 사용한 공부법을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는데 덕분에 이번학기 학점 4.5 만점에 4.5를 받았어요. 아직 갈 길이 참 멀지만 무기력하고 힘들어질 때마다 변호사님 영상을 종종 보면서 내가 공부할 때 무슨 문제점이 있나 점검도 해보고 보면서 또 힘 내곤해요. 학창 시절에는 공부의 방향은 설정하지 않고 그저 노력만으로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방향성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변호사님 영상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이렇게 얼굴도 모르는 남에게 무언가를 베푼다는 게 쉽지가 않은데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 Woojin ]  이분 영상들을 보다보면 어쩌면 진짜 공부에는 조금 넓은 의미에서 왕도라는 게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 lifecode ]  한 번 영상으로 알려주세요. 구조화 독서법만으로는 이해가 잘 안 돼서요. 도와주십쇼. 선생님.


[ 잠탱이아기펭귄 ]  줄을 제대로 긋고 다음에 읽을 때 나 자신을 믿고 줄친 부분만 본다는 것,,! 공부란 정말 나 자신을 믿는 게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당. 너무 잘 봤어요. 꼭 적용해 보겠습니당!


[ 강정우 ]  너먹보 지금 보는데 갑자기 변호사님 나와서 완전 깜놀! 이제 방송까지 타시는군요.


[ J h ]  대통령상 받아야 됨 이 형. 하나님다음으로 제 인생구원해주셨어요. 국가 직 합격하고 공부법 후기 인터뷰 간절히 기원합니다!^^;


[ 하하호호왁자지껄 ]  변호사님 기본서 구조화 독서법을 형광펜으로 하는데, 기출 문제는 어떻게 체크하나요? 다른 형광펜 색으로 칠하는 건가요? 아니면 볼펜 같으 거로 써놓는 건가요?


[ 지니 ]  이 유튜브 채널 좀만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지금 헌법공부중인데 문단 전체가 줄 쳐진 곳도 여러 군데에요. 내 책..


[ 뚜루룹뚜뚜 ]  변호사님 책 사서 잘 읽었습니다. 형광펜 육색 세트로 세 개 샀습니다. 민법부수고 변시 합격 하겠습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w8cMKTp5Q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67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윤규 변호사 "두꺼운 민법 책, 어떻게 공부했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