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역TV "박정희를 살해한 김재규 주장이 설득력 없는 이유"

독재에 충성하던 사람이 갑자기 자유 민주주의를 외치다?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2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역TV>가 박정희를 살해한 김재규의 평가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김재규.jpg

 

1979년 10월 26일, 대통령 경호실장 김재규는 박정희 대통령을 총으로 살해하였다. 그리고 그는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박정희를 죽인 것이라고 하였다. 과연 김재규는 진심으로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박정희를 살해한 것일까?

 

 

독재에 충성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자유 민주주의를 외치다?

 

얼마 전 개봉한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나 드라마 '제5공화국'을 보면 10.26 사건 당시 꼭 등장하는 장면이 있다. 바로 김재규가 궁정동 안가 내부에서 그의 부하인 박선호와 박흥주와 함께 나눈 대화이다. 여기서 김재규는 "오늘 밤 결행한다."라고 말했고, 박선호는 "각하도 포함됩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김재규는 "그렇다."라고 답변하였다.


짧은 대화였지만 이 내용을 보면 원래 타깃은 박정희 대통령처럼 느껴지지가 않는다. 즉, 원래 죽이고자 하는 사람은 차지철이었고, 박정희 대통령이 두 번째 타깃같다.


김재규의 진심을 알기 위해서 이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김재규는 차지철과 관계가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차지철을 죽이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었다면 그는 자유 민주주의 회복 때문에 박정희를 죽인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의 악감정을 풀기 위해 차지철을 죽이고, 평소 차지철 편을 드는 박정희를 살해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게다가 김재규는 중앙정보부 부장 김형욱을 죽였다. 김형욱은 박정희에게 충성을 다하다가 나중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박정희 정권을 타도하자고 주장했던 인물이다. 그런 그를 중앙정보부 김재규가 10.26 사건이 일어나기 직전에 살해한 것이다. 이는 김재규가 박정희를 살해할 때까지는 박정희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된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자유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자신이 충성하던 대통령을 살해하였다고 한다면 과연 납득이 가겠는가?

 

 

김재규가 박정희를 죽인 이유는 설득력이 없다

 

특히 10.26 사건 당시 함께 있던 김계원 또한 재판에서 "김재규가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한 것은 차지철에 대한 앙심 때문인 것 같다."라고 증언하였다. 그는 "나중에 김재규가 혁명이라고 하길래 그냥 그런가 보다."라고 생각했다고도 하였다. 이는 권력의 핵심부에 있던 김계원조차 차지철에 대한 증오가 이 사건의 발단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어떤 행위나 방법이 정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그 행동을 한 명분, 당위성이 매우 중요하다. 명분과 이유가 모두를 납득시킬 수 있을 때 행동과 방법이 정당화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김재규가 주장한 자유 민주주의 회복은 그가 걸어온 길에 비추어 보면 납득하기 어렵다.


네티즌 중에는 '안중근 의사도 이토히로부미를 총살했으니 김재규 똑한 정당하지 않은 거 아니냐?'라는 의견도 있지만, 안중근 의사는 이토히로부미를 죽여야만 하는 15가지 이유를 명확히 주장하며, 대한 의군 참모 중장의 자격으로서 적을 사살한 것이라 하였다. 안중근 의사가 말한 이 주장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납득하고 있고, 대의명분이 확실하다.

 

하지만 김재규의 경우는 다르다. 대통령 경호실장 차지철과 박정희 대통령과의 갈등은 분명한 사실이었고, 오랫동안 독재에 충성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겠다며 독재자를 살해했다는 주장은 정당성을 부여받기 어렵다.

 

 

이에 네티즌들은


[ 예수 피로 죄씻음 ]  지금껏 평소 제가 가지고 있던 시각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 천재홍 ]  정말 DJ의 비판 잘 콕 찝어서 말씀 감사합니다! DJ나 노무현 대통령의 잘못된 점 비판하면 일베 충 소리 듣는데.ㅋ 참 어이가 없네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기쇼 ]  박정희와 김대중은 뭔가 그들에게 불가침 영역임;;


[ HJ Cho ]  중립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는 거 맘에 드네요.


[ 이헌정 ]  정의의 프레임이 생긴 이유는, 실망하는 게 두려워서 입니다. 민주화운동을 한 훌륭한 위인인데, 그런 정권에서 비리가 있었다하면 더 불편해지고 실망하게 되거든요. 논리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인거 같습니다. 그러려니 하고 이해하세요. ㅎㅎ 사람이 꼭 이성적일 수만은 없죠.


[ MuBee ]  중립기어 확실하시네요. 잘못이 있다면 진영 상관없이 모두 까기가 맞는 거죠. 맞습니다.


[ 염산맛농약 ]  첫 번째 김재규가 애초에 박정희를 죽일려고 했는데 자기부하들이 배신할까봐 차지철만 죽인다고 말한 거고 거사 직전에 박정희도 죽인다고 말한 거겠지. 박흥주는 그 말 듣고 다른 날에 하자고 했는데 자기 배신할까봐 바로하자고 한 거고.


[ 황유진 ]  공감합니다!! 근데 대통령 편들 되게 많이 한 것 같은데 이승만 편이 없더라구요. 이승만 대통령도 흥미로운 얘기 많이 나올 것 같은데,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김정훈 ]  진짜 ㅋ 이명박, 박근혜는 잘못 안 했냐? 얼마 받았냐 ㅋㅋ 진짜 공감합니다. 비판은 누구나 받아야하지 왜 자기들 쪽 비판하면 다른사람들 끌어와서 물 타기 하는지.


[ 김떡튀 ]  11:26 진짜 공감. 정치성향 떠나서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칭찬하고 잘못된 부분은 지적하고 비판할 수 있어야 하는데 유독 그분들은 신성시 됨. 모두 한낱 인간일 뿐이고 분명 잘잘못이 있을 텐데. 이미 고인인 점을 이용해서 건드려서는 안 될 성역으로 취급하는 것 자체가 문제 있다고 봄.


[ 나비 ]  곧 양념당할 영상입니다. 부적으로 중국인 접속금지 반 중국정부 사이트 링크를 같이 올리세요.


[ sdfsd dsf ]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보기 드문 참 중도 참 시민이시네요. 사실 칭찬하고 말 것도 없는 정상인 보통인 일 뿐인데 세상이 수상해서 그런 사람들이 설자리는 찾아보기가 힘들죠. 왼쪽 오른쪽 시끄럽고 더러운 소리 많겠지만 저같이 응원하는 보통인 들도 많음을 기억해 주셔요.


[ 신민석 ]  그러니까 왜 그 사람 비판에 다른 사람 비판을 굳이 가져와서 분탕치는 지 이해가 안가죠. 진짜로. 일베다. 토착왜구다 뭐다 요즘 진짜 역겹습니다. 말이 안통해요.


[ 이상원 ]  김재규가 박정희를 쏜 건 민주주의와 개인적인 앙갚음이 섞여있을 것 같단 느낌이랄까 두개 이유 중 무조건 하나만 선택해서 "김재규는 민주주의를 위해 행동한 영웅이야" 또는 "김재규는 단순히 자신의 입지가 흔들리자 박정희를 쏴 죽인 배반자야"라고 결론 내는 거 자체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함 김재규도 사람인데 개인적인 원한이 없을리가.


[ 아카시아나무 ]  구구절절 옳은 말씀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나 이명박, 박근혜 정부든 잘못한 건 비판해야죠. 좌우 전부다 자기들의 정권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거는 진영논리를 따지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 teddy ]  야~ 안중근이랑 비교한 인간 뇌가 진짜 궁금하다.


[ WS WS ]  중립적으로 마음을 다지며 노력한 논리적인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좋은 영상.


[ 굳스피드 ]  역tv같은 중심을 가진 정치인이 필요합니다. 거대 양당 너무 싫은데 사실 대안이 없어요. 무당층이 30퍼 넘는 거봐도 알 수 있죠.


[ J H ]  종종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기 쉬운데 그럴 때마다 이런 좋은 영상으로 경종을 울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stack money ]  아니 도대체 어떤 머리를 가졌으면 김재규를 영웅이라고 생각하냐.


[ ᄋᄋ ]  좌우막론하고 옳은 건 받아들이고 그른 것은 비판할 줄 알아야 하는데, 스스로 사고하며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맹목적 진영 논리로만 세상을 보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씁쓸하네요..ㅠ 이런 와중에 단비 같은 영상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어요.


[ 마르 ]  진짜 영상 몇 개씩 보고 왔는데 보수 진보 할 거 없이 공적과 비판점 모두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주셔서 너무 맘에 듭니다. 이런 영상들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John Doe ]  우리나라는 팬덤과 빠심이 가치관과 윤리의 기준마저 흔들어버리는 엄청난 힘이 있음 괜히 혹자가 레밍 떼거리라는 소리를 하는 게 아님.


[ 조병규 ]  그래도 저는 대의를 위한 목적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게 절대 권력에 아첨하면서 자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위치에서 암살을 계획했다는 것이 그렇네요.


[ DevRyu ]  공과 과를 너무 잘 구분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앞으로도 영상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하고사리 ]  치우침 없는 잣대, 내가 이 채널을 구독하는 이유.


[ 침대인간 ]  역티비를 즐겨보는 이유는 좌우를 가리지 않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공과를 평가한다는 것 그걸 뭐라고 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가질 않네요.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 antonio kk ]  제가 생각하는 가치관이랑 비슷하네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태완김 ]  7분 13초에 김재규 재산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는데 원래 김재규 아버지 김형직씨가 구미 선산지역에서 만석꾼이었고 부자였습니다. 그 재산 물려 받은 게 아닐까요?


[ EUNKU LEE ]  속이다 시원한 내용이네요. 역TV 님의 소신 너무너무 공감됩니다.


[ 동네수의사 ]  단순히 박정희 대통령을 암살한 게 아니었군요. 역사 무식자를 일깨워 주셔서 감사해요.


[ 김태형 ]  역시나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5.18에 대한 영상도 한번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감독 TV 방송 ]  저랑 같은 생각이네요. 좌우 진영을 떠나서 잘 못된걸 비판할 수 있어야 되는데 정치적 위선자들이 자기 진영 감싸기만 하니 반대진영 탓만 하는 거 같습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5uG8w0CnxU&feature=youtu.be


BEST 뉴스

전체댓글 1

  • 52171
귀욤이

남산의 부장들에서는 김재규가 너무 멋지게 나오던데.. 누구말이 맞는건지.. 영화는 영화일 뿐인건가... ㅎㅎㅎ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역TV "박정희를 살해한 김재규 주장이 설득력 없는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