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0(수)

북툰 "최초의 인간은 어떻게 생겼을까?"

수억 년 전으로 올라가면 결국 최초가 등장한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07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버 <북툰>이 인류의 진화 과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진화.jpg


인간과 동식물은 정도의 차이일 뿐 같은 DNA를 공유하고 있다. DNA 상으로 우리는 서로 유연관계이고 친척 관계인 셈이다.


 

우리는 부모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점점 거슬러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

 

<북툰>은 진화론을 더 자세하고 쉽게 알기 위해 자신의 사진을 예제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부모를 많이 닮아있다. 그리고 우리의 부모님 또한 조부모를 닮았다. 하지만 많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조금씩 조상의 모습과 나의 모습은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이러한 변화를 한눈에 파악하려면 조상들의 실물 사진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진화론에서는 최소 1억 8500만 세대는 거슬러 올라가야 눈의 띄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우선 10만 년 전으로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겠다. 그때의 사람 모습을 보니 지금과는 큰 차이가 없다.

 

다시 100만 년(5만 세대)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본다. 100만 년 전으로 가니 사람의 이마가 좁고 인중이 길며 턱이 튀어나와 있다. 현재의 인류 모습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조상을 호모 에렉투스라고 부른다. 호모 에렉투스는 현생인류인 호모 사피엔스와는 다른 종으로 현생의 인간과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종이다. 분명 조상과의 사슬이 끊이지 않았음에도 지금의 인간과는 다른 종으로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수억 년 전으로 올라가면 결국 최초가 등장한다

 

계속 시대를 거슬러 600만 년 전으로 가본다. 그랬더니 침팬지와 닮은 유인원이 등장한다. 그리고 2500만 년 전으로 더욱 거슬러 올라가니 꼬리가 달린 원숭이가 등장하고, 6300만 년 전으로 올라가자 여우원숭이나 갈라고원숭이와 비슷하게 생긴 조상이 등장한다.

 

이제 3억 년 전까지 올라가 보겠다. 그랬더니 포유류와 파충류, 공룡이 등장한다. 우리가 가진 화석 자료는 4억 1700만 년(1억 8500만 세대)인데, 그 시대는 바닷속에 사는 물고기의 모습을 띄고 있다.


만일 1억 8500만 세대 동안 유전자 사슬이 한 번이라도 끊겼다면 지금의 우리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결국 DNA 상으로 우리는 서로 유연관계이고 친척 관계인 셈이다. 이러한 사실은 어떤 신화나 전설보다 경이롭고 감동적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최초의 인간은 없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결국 우리 조상인 셈이다. 끝으로 <북툰>은 리처드 도킨스의 저서 '현실, 그 가슴 뛰는 마법'의 저서를 참고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네티즌들은


[ 영춘TV ]  수억 년에 걸친 진화의 과정이 다름 아닌 태아의 성장에 압축되어 있다고 봅니다. 마치 올챙이 같은 모습에서 머리와 몸통이 분리되고 팔 다리가 형성되면서 꼬리는 사라지기 시작하죠.


[ 이윤성 ]  인간의 진짜 시조는 물고기 정도가 아니라, 단세포 생물일 듯싶네요.


[ react the ]  종교계에서 보면 노발대발할 내용이네요.ㅋㅋ


[ Palisade_CRy ]  도라에몽 노진구가 말한 게 꼭 틀린 건 아니였네.. 먼 옛날 물고기가 삶에 질려 지상으로 나와 파충류가 되었다는.. 


[ Taek Mal ]  맞습니다. 모든 생명은 유일하고 소중합니다. 모기 빼고요..


[ 르케 ]  종교는 항상 내용 고정 되었지만 과학은  끊임없이 보안되고 발전을 이루는지라  신뢰가 가죠.


[ 김은서 ]  진화의 과정을 사진으로 나열해서 그 기간을 광화문부터 거리로 변환해서 설명을.. 정말 같은 내용인데도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어요!!!


[ 김태곤 ]  최초의 인간은 없었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최초의 인간입니다. 감동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ericljh00 ]  이건 북툰 님의 생각이 아니라 도킨스의 주장일 뿐이지만 여튼 재미있게 봤습니다. 성경이든 과학이든 제겐 모두 신비로울 뿐입니다.


[ JIHOO CHOI ]  음 진짜 다른 유튜버 분들은 남이 만들어놓은 자료가 거의 90프로로 채워서 하는데 이 채널이 너무 마음에 드는 이유는 직접 만드신다는 게 너무 좋음.. 영상에 엄청난 노력 정성 시간.. 피땀이 섞인 영상 같습니다.


[ shine sun ]  내용 정말 좋습니다..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 우움메 ]  그럼 우리는 아직도 천천히 서서히 진화하고 있다는 거ㅜ아님?? 몇 만 년 뒤엔 또 새로운 인종이 나타나겠죠??


[ 강동우 ]  재밌게 봤습니다. 차를 타고 사진을 뽑는다는 방법을 이용해 쉽게 설명하셨군요. 어려운 내용을 쉽고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좋은 능력이죠. 자막이 말보다 느리게 나올 때가 있더군요. 항상 먼저 나왔으면 좋은 영상이 될 것 같습니다.


[ 오윤도 ]  모든 생물이 다 비슷한 DNA를 공유한다는 말이 또 와 닿았습니다. 근데 여기서 인공지능이 개입한다면? 참 생각이 많아지네요.


[ Expertise N ]  첫 영상 때부터 구독하여 잘 보고 있습니다. 항상 미지의 무언가를 갈구하는 듯한,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 할 만한 정보를 이렇게 영상으로 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겠습니다.


[ 노르웨이억양 ]  강동원, 정우성 이런 연예인들은 돌연변이인가요?


[ mini Han ]  영상과 멘트들 시작부터 끝까지 퀄리티가 도랏멘;; 이 채널은 널리널리 전파해야 한다!


[ 류마오신 ]  와 생물학 콘텐츠 중의 현자 발견! 구독 누르고 갑니다♥ 건승하세요!


[ axel09072 ]  밑에 창조론이 어찌고 저찌고 하는데 정확히 창조교리입니다 학계에 창조교리로 그 어떤 신학자도 증명절차를 거쳐 이론화 시키지 못했음 단군 신화론이 아닌 거와 같은 이치 앞으로 창조론이라 하지마라 창조교리 특정종교의 교리를 자꾸 이론 이래..


[ yoons ]  전 어째서인지 이런 영상이 무서워요.ㅠㅠ 하긴 전 깊은 바다, 화산사진, 우주사진 등을 모두 무서워하는 사람이네요.. 헝 무서ㅠ 근데 흥미롭네요..


[ 치타 ]  최초의 인간은 영장류에서 인간으로 서서히 진화한 게 아닐가 싶음.. 저 설명은 조상 대대의 설명일 수밖에 없군요;;


[ Teawoong Kang ]  진화론이 진짜라면 우리는 진화론의 마지막 단계가 아닐 수도 있겠네요. 어쩌면 먼 미래의 이상한 생명체의 조상일수도..


[ 우리Tube토이푸들 ]  스토리텔링이 너무 좋아서 북툰을 좋아합니다. 어렵고 복잡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잘 풀어주시는 것 같아요.


[ dfgrcdgvbf ]  근래 봤던 영상중 제일 신선하고 여러 생각 동시에 복잡한 감정이 느껴지는 영상이네요. 너무 잘보고 구독하고 갑니당.


[ lee Iloveparis ]  한 분야에 정통한 사람은 백 시간을 5분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어렵게 설명한다는 것은 강의자가 내용을 모를 때죠, 그 땐 고생하는 것은 학생들입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 극단적우태 ]  영상도 멋지지만 댓글 창에 글들이 환상적이네요. 창조론 VS 진화론 논쟁 이 아름다운 글을 읽다 밤이 새버렸네요.^^ 좋아요를 누르지 않을 수가 없네요. 최근에 본 영상 중 최고였습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9cRUNzA4oo


전체댓글 0

  • 516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툰 "최초의 인간은 어떻게 생겼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