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일)

과학드림 "아기나 동물의 새끼는 왜 귀여울까?"

아기를 봤을 때 사람은 보호본능을 느낀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11 09: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과학드림>이 아기가 귀여운 이유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아기.jpg

 

우리는 아기나 동물의 새끼를 보면 귀엽다고 느낀다. 왜 그럴까? 혹시 어떤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는 것은 아닐까?


 

아기나 동물의 새끼가 귀엽게 생긴 이유는 생존하기 위한 방법

 

동글동글한 머리, 큰 눈, 오동통한 뺨, 아기는 언제나 귀엽고 사랑스럽다.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동물행동 학계의 거장 콘라트 로렌츠 교수의 저서에 따르면 아기가 가진 얼굴의 특징이 어른들로 하여금 애정과 양육의 욕구를 불러일으킨다고 하였다.


우리는 큰 눈과 둥글게 솟은 두개골, 뒤편으로 당겨진 턱, 짧은 사지와 두루뭉실한 몸매, 서툰 몸짓에 대해 인간이건 동물이건 구분 짓지 않고 귀엽다고 느낀다. 그리고 그런 애정은 종족 번식에 유리하다.

 

아기를 귀엽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아기를 잘 보살피며 키워냈을 것이고, 유전자적 관점으로도 귀여운 아기가 더 잘 살아남았을 것이다. 진화생물학자들 또한 인간이 수렵 채집 시절, 부모가 사냥을 나간 동안에 다른 구성원들이 내 아기를 해치지 않는다는 믿음이 중요했다며, 아기를 지키는 것이 사회적 윤리, 사회적 믿음으로 발전했을 것이라 하였다.

 

 

유아기적 특징이 더 두드러진 아기를 봤을 때 사람은 보호본능을 느낀다

 

2012년 멜러니 교수는 여성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아이의 얼굴을 조금씩 변형한 사진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fMRI로 여성들의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하였다. 실험 결과 여성들은 유아기적 특징이 더 두드러진 아기 사진을 봤을 때 뇌에서 쾌락을 느끼는 강력한 보상회로가 작동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즉, 아기를 보면 '우쭈쭈' 해주고 싶어지는 이유가 단지 아기가 어려서가 아니라 아기의 외형적 특징 때문에 그렇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과학드림>은 아기의 귀여운 특징을 잘 살린 캐릭터가 바로 디즈니의 미키마우스라 비유하며, 미키마우스가 오랜 시간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이유이기도 한다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난생처음 ]  근데 드물게도 안 예쁘고 안 귀여운 아기도 있긴 있더라.. 안타깝..


[ 핸크드림 ]  어린 아기들 소시지같이 오동통한 팔뚝이랑 다리 보면 너무너무 귀여워서 미쳐버림..


[ 오태석 ]  만화 캐릭터들이 왜 눈이 더럽게 큰지 잘 설명되었네요.


[ 니비루 ]  결론은 생존본능이지 귀엽지 않은 아기는 다른 어른들도 잘 돌봐주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죽겠지? 뭐 나와 상관있는 아기 안아보면 진짜 눈에 넣어도 안 아프다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 알게 됨.


[ 이현 ]  난 아기가 귀엽다고 생각을 안 해서 결혼을 안 하는 건가..


[ 이상현 ]  서른 넘어가면 아기들 보면 다 귀여워서 하나 낳고 싶다고 생각 자주하는걸 보면 확실히 번식에 유리하게 귀여움을 느낀 게 맞는 거 같네요.


[ Gjsndn apsjqjb ]  이런 거 보니까 든 생각인데 중국인들은 어떻게 진화했기에 그렇게 된 거지 정치적 발언은 아니고 현 국제사회에서 중국인들이 보여주는 행태는 진짜 집단적으로 문제가 있어 보이던데 교육의 부제일까..


[ 김맛있다 ]  나한테 화내기 전에 내가 얼마나 귀여운지 생각해라..


[ 지식보관소 ]  여자가 사진 포샵할 때 눈을 키우는 이유군요!ㅋㅋ 잘 봤습니다.


[ 갓딘n_n ]  지식한잔 님 채널보고 왔는데 아직 영상 별로 없으신데도 정말 퀄리티가 좋네요.~ 10만은 무난히 갈 것 같습니다. 대번성하세요.~


[ 나는야새봄 ]  저 어렸을 때 엄청 이뻤대여..(물론 엄마피셜


[ 낭만돌 ]  정작 영상을 보고 생기는 궁금증.. 귀여움이란 무엇인가? 아기동물들은 스스로 귀여움을 느끼도록 진화했는가? 아니면 원래 그렇게 생긴 모습을 어른들이 귀여움을 느끼는 것인가? 만약 전자라면 아기동물들은 내면에 치밀하고 전략적이고 지능적인 의도가 숨어있다는 이야기..


[ 아춛 ]  난 평소에 표정 굳어있는데 아이들만 보면 입 풀어짐 너무 귀여워 죽겠어~


[ 바퀴채널바퀴벌레 ]  그리고 미키는 과학적으로 저작권 한도 연도를 연장하였다!


[ 유수 ]  귀여움이 관심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과학드림 님은 최고 귀여워요.


[ 비나이다 ]  아기의 똥배가 너무 귀여움..ㅋㅋ 둥글둥글..


[ 이예슬 ]  귀여움을 못 느끼는 집단의 유전자가 섞였나 봄.. 동물 새끼는 귀여운데 사람 애기는 정말 안 귀여움.. 귀엽다는 게 정말 이해가 안됨..


[ 가비 ]  그럼 뉴스에 모르는 사람이 죽어도 슬퍼하는 건 종족 번식에 결함이 생긴 게 안타까워서 그런 건가요?


[ 이준영 ]  예전부터 새끼들은 왜 귀엽다고 느끼는 걸까.. 마음속에 품고 있는 질문이었는데 결국 본능이었네여..ㅋㅋ 잘 봤어요!! 근데 스킨십은 어디..?? 일해라 과드!! ㅋ


[ 모찡모찡 ]  어른들은 애기에 관심 없던 사람도 애기를 보면 귀여워하고 예뻐하는 걸 보고 결혼할 때가 됐나 보다..~ 아기 가질 때 됐구나~ 하시던데 그 말이 맞나봐용 신기함..ㅋㅋ


[ Proxima Centauri[프록시마 센타우리] ]  그래서 일본 애니도 그림체가 둥글둥글하고 눈이 크다는 점..


[ 행즐TV ]  썸네일 보고 확~ 궁금해져서 봤는데 재밌고 유익하네요.^^ 아이를 키우는 아빠 입장에서 재밌게 봤네요~ ^^


[ 센 ]  그냥 우리의 행동방식, 사고방식, 신체구조가 다 진화의 산물이라고 보면 되죠. 때문에 좋은 것도 있지만 나쁜 것도 많습니다.


[ 凶아론역 노숙자 ]  와 사회적 동물이기에 남에 아이를 돌봐주기에 남의 애라도 유아적 특징이 귀엽게 느껴진다? ㄹㅇ 잘 진화했네..ㅋㅋ


[ 이운 ]  그렇다면 동물들은  사자나 하이에나 늑대 같은 공동육아를 하는 종이 새끼에 귀여움을 느낄 수도 있겠네요. 아 암컷만요. 포유류는 인간을 제외하고는 수컷의 부성애가 거의 없으니..


[ DKJunior ]  얼마 전에 혼자서 생각해서 깨달은 것과 같은 결론이네요. 이런 걸 이미 생각한 사람이 있었다니.. 사람이 사람의 아기도 그렇지만 동물의 새끼도 귀엽게 느끼는 이유가 분명 있을 거고 그게 분명 본능적인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ㅎㅎ


[ If Only ]  이걸 보니 외모지상주의는 역시 본능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구나 하고 또 다시 느낌..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biOUSGeeM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44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학드림 "아기나 동물의 새끼는 왜 귀여울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