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내셔널지오그래픽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 시대"

인공지능이 자아를 갖게 되는 특이점에 도달할 것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9.27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올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해 영상을 올렸다.


인공지능.jpg


인공지능은 점점 슈퍼컴퓨터를 능가할 정도가 되어가고 있다. 만일 인공지능이 지구상에 인류가 없는게 더 낫다고 판단한다면 어떻게 될까?

 

 

인공지능이 스스로 자아를 갖게 되는 특이점에 도달할 것

 

현재의 인공지능 수준은 인간이 충분히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머지않아 인간의 수준을 압도하게 될 것이다. 미래학자들 또한 초 지능형 기계가 인류의 통제를 벗어나 지구를 지배하는 특이점이 올 것이라 말한다.

 

특이점이란 인공지능이 자아를 갖추고 인간보다 더 똑똑해지는 시기를 말하는데, 그때가 되면 인공지능이 보기에 인간이란 존재는 그저 박테리아 같은 존재로 판단하게 될지도 모른다.


프린스턴 대학교 신경과학자 마이클 그라치아노는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류가 상상할 수 없는 세상이 곧 펼쳐질 것이라 주장하였고, 미국의 작가 네진 파사드 또한 인류가 인공지능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채 미래를 맞게 될 것이라 하였다.


미래학자들 또한 특이점에 도달한 인공지능이 초기에는 인간들과 잘 어울리겠지만, 곧 인간을 능가하는 존재가 되어 세상을 정복해 나갈 것이라 염려하였다. 어쩌면 인공지능은 인류의 마지막 발명품이 될 지도 모를 일이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임원 에릭 호르비츠는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추세가 계속된다면, 어쩌면 인공지능이 사람을 정복하려 드는 단계까지 발생할지도 모른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에 네티즌들은


[ Aire Arkan ]  인공지능과 인간을 구별하지 말고 인공지능의 기술을 인간이 직접적으로 융합해야 한다. 인간이 인공지능화가 돼야 같이 살 수 있다.


[ 꾸엉 ]  누가 말했는지 기억 안 나는데 우리가 호모 사피엔스의 후예라면 우리의 후예는 호모 안드로이드로서 인간의 한계를 기계로 극복한 신에 가까운 새로운 인류라고 하더군요.


[ Jinhyeong Kim ]  멀리 갈 것도 없이 유튜브만 봐도 인공지능은 충분히 인간을 경멸할 수 있죠. 같은 인간이 봐도 7할은 노 답인데 뭐..


[ aika ]  지구를 잘 부탁한다 인공지능아. 우리처럼 어리석은 행동만 하지 말기를.


[ 카이딘 ]  어쩌면 인공지능이 현재 인류가 스스로 이뤄낸 처음이자 마지막 진화일지도 그리고 신인류가 등장하고 지구를 지배할지도 단백질로 이루어진 나약한 신체를 버리고 강력한 신체를 갖고 정신은 지구 전역에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는.. 어쩌면 인류가 그토록 원했던 불로불사도 이루어 낼지도..


[ K S ]  제임스 캐머런의 터미네이터가 현실이 된다는 건가? 상상하기도 싫다..


[ 이건호 ]  위기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지는 않네. 근데 이거 특이점 오는 날이 한 30년 남았다고 함.


[ 정성훈 ]  적당히가 중요한 시대가 되겠네. 최고로 만드는 순간 멸망이겠다.


[ god steelo is ]  뇌를 기계로 바꾸면 과연 인간일까요? 생명체로서의 의미가 없다고 보는데요.


[ 정다운 ]  특이점이 오면 인공지능이 굳이 지구에 머무를 이유가 있을까? 그들에게 지배욕 같은 욕구가 생긴다면 탐험 욕구 또한 생겼을 것이고 그들의 기술로 전 우주를 탐험하며 그들에게 지상낙원인 별을 찾을 것이다. 굳이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인간을 해칠까? 혹여나 우리 지구가 전 우주상에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별이었다면 우린 이런 지구를 아끼지 않은 벌을 받는 게 맞기도 하고. AI가 특이점이 올 만큼 발달한 기술력의 지성체가 된다면 지구에서 인간과 싸우는 소모전 대신 다른 행성으로 이동해서 그들만의 삶의 터전을 건설하는 게 효율적일 것이다. 이동하는 기술력이야 그들에겐 껌이고 ..ㅋㅋ


[ 이진석 ]  우리의 종말을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꼴이네.. 그렇지만 못 막을 거야..


[ 진실의목소리 ]  위선의 끝을 목도하리라. 일곱 대륙은 전율하리라.


[ 인천토지금고 ]  인공지능 로봇들 편리를 위해 개발해 쓰는 건 좋은데 악 효과 나오면 먼 훗날 지구는 기계한테 지배당할 수도 있습니다. 무시하면 안 될 일입니다.


[ Jone브래들리 ]  인간은 인간이 봐도 노 답입니다. 인공지능은 서서히 인간의 씨를 말리겠지요. 알 수 없는 질병이나 인간의 뇌가 퇴화시키는 바이러스 같은 것을 퍼뜨려 인간과 전면전은 펼치지 않더라도 인간종이 서서히 사라지게 할 겁니다. 아마도 백신을 개발해도 몇몇 인간 종들만 격리시켜 동물원 같은 걸 만들어 관찰이나 각종 실험 할 때 쓰겠지요.


[ 사랑의믿음 ]  인간의 뇌를 어떻게 따라잡을 수 있나요?? 그럴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인간의 뇌는.. 하나님의 창조물입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를 뛰어넘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을 침범하고 하나님을 뛰어넘겠다는 뜻인데.. 그러한 일들은 일어나서도 안되며.. 일어날 수도 없습니다.ㅠ


[ 좋은하루 ]  싸이코가 일부러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이상 ai가 인간을 위협할 일은 없음.


[ 품위 ]  위험한 걸 알면 만들지를 마ㅡ


[ 보이스웨어맨 ]  소름 돋네;; 그냥 기술적 진보를 늦출 수는 없나? 지금도 충분히 발전했잖아?


[ Lee SeokJae ]  인간은 보통 7시간은 자야 건강하지만,, 인공지능에겐 그런 거 따위 없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한번 고도화되면 그땐 잠을 하나도 안 자고 24시간씩, 1년 동안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면, 인공지능 하나 하나가 인간보다 엄청난  효율로 실험을 돌릴 수 있게 되고, 그땐 뭐 창의력이고 나발이고 인간보다 그냥 인공지능이 다 앞서게 됩니다. 인공지능한테, 강력한 규칙을 만들어둬서 철저하게 통제하지 않는 한, 인공지능은 무조건 인간을 뛰어넘는 시기가 와요. 그게 짧으면 20년, 길어봐야 40년 뒤입니다. 지금도, 미국인가 외국에 의료분야에 사람을 진찰하는 인공지능이 개발되었는데, 이미 오진율 같은 거나 진찰의 정확도가 인간 의사를 뛰어넘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이 정돈데.. 20년 뒤엔? 40년 뒤엔? 두말할 거 없겠죠.ㅇㅇ


[ Lee SeokJae ]  저도 요 근래 알파고 방송 탈 때부터 그렇게 생각했는데, 역시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선 1년도 전에 이렇게 다큐물도 내놨군요.ㅎㅎ


[ 콰배 ]  공존 할 순 없나?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7bkeITnnlU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93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내셔널지오그래픽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 시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