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월)

부동산분석왕TV "자원이 넘치는 나라 베네수엘라의 몰락"

경제보다는 여전히 정치질에 몰두하는 대통령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8.1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유튜버 <부동산분석왕TV>가 베네수엘라의 몰락 원인에 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베네수엘라.jpg

 

승승장구할 것만 같았던 천연자원의 대국 베네수엘라가 몰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자원이 넘치는 부유한 나라 베네수엘라의 몰락

 

베네수엘라는 자원이 넘치는 자원부국의 나라이다. 세계 최대 석유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고,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8위, 금 매장량 세계 2위, 철 매장량 5위인 국가이다.

 

풍부한 자원 덕분에 기간산업을 발전시키지 않아도 국민들은 얼마든지 먹고 살 수 있는 나라이다. 그런데 그런 부유한 나라가 1989년 심각한 재정적자를 기록하더니 IMF에 직면했다.

 

오직 석유 수출에만 의존하던 기형적인 산업구조(97.3%)가 국제유가의 급락과 함께 베네수엘라 경제도 함께 폭락한 것이다. 베네수엘라는 민주주의 체제지만 실상은 독재체재에 가까운 나라였다. 모든 자원은 국가 소유이고, 대통령과 정치인들은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하여 막대한 오일머니를 공공복지로 지출해왔다.

 

과도한 복지는 결국 국민들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발등에 떨어진 불을 막기 위해 자원을 담보로 외채까지 빌려 썼지만 결국 IMF를 맞았다.

 

 

자신들의 경제 위기를 미국 탓으로 돌리다

 

다행히 베네수엘라는 IMF 구제금융을 통해 공공지출과 복지를 줄이면서 경제 정상화를 꾀했다. 하지만 지난 30년간 정부 분배에만 의존해오던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빈곤을 못 이기고 유혈사태가 벌어졌다.

 

정부는 국민의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돈을 마련하고자 OPEC 국가 간 산유량 할당 정책을 무시하고 석유 생산량을 늘려버렸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로 일어났다. 석유 생산량이 증가하면 할수록 국제유가는 더욱 하락하고, 베네수엘라의 손해는 더욱 커져만 갔다.


상황이 이렇자 국민들은 경제를 살릴 새로운 영웅을 기대했다. 그때 나타난 지도자가 바로  공수부대 중령 출신 우고 차베스였다. 그는 과거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실패한 후 기회를 엿보고 있었는데,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서 정치활동을 다시 시작했다.


차베스는 모든 경제적 위기를 미국 탓으로 돌렸다. 그는 '공산주의도 싫지만 미국이 주도하는 자본주의도 거부한다."라며 새로운 새로운 사회주의 사상을 강조했다. 차베스가 이렇게 주장한 이유는 간단했다. 경제파국의 원성을 다른 곳으로 집중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셰일가스 상용화로 OPEC 국가의 갑질에서 벗어난 미국

 

결국 차베스는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IMF 기간 동안 민영화되었던 석유기업들을 다시 국유화시켰다. 그리고 중남미 국가와 OPEC 국가들과 결탁하여 석유 산유량을 인위적으로 감소시켜 국제유가를 상승시키는데 성공한다.

 

그런데 때마침 미국과 중동지역 간에 분쟁이 발생한다. 그러자 OPEC 국가들은 석유를 무기로 더욱 갑질을 하였고, 이는 차베스에게는 엄청난 호재로 작용한다.


그런데 2013년 세계 최대 석유 소비국인 미국이 땅에서 기름을 추출해내는 셰일가스를 상용화하는데 성공한다. 이제 미국은 중독 국가들의 석유 갑질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자 사우디는 미국의 셰일가스 상용화를 막기 위해 석유 값을 더욱 내려버리는 치킨게임을 선택한다.

 

처음에는 사우디의 전략이 통했다. 석유 값이 대폭 낮아지자 미국의 셰일가스 경쟁력이 약해진 것이다. 하지만 사우디가 놓친 게 있었다. 그들은 미국의 기술력을 예상하지 못했다. 얼마 안가 미국의 기술력은 급격히 상승하여 셰일가스 가격을 낮추는데 성공하였고, 그로 인해 국제유가는 손익분기점에도 훨씬 못 미치는 배럴당 $30달러 미만까지 떨어졌다.

 

 

경제보다는 여전히 정치질에 몰두하는 대통령

 

차베스로부터 정권을 이어받은 마두로 대통령 또한 방법이 없었다. 베네수엘라 경제를 살리기는커녕 무차별적으로 돈을 찍어냈다. 그 결과 베네수엘라 물가는 한 달에 100%씩 오르고, 2019년 현시점 물가 상승률 1000%를 달성하며 돈의 가치는 종잇조각으로 전락하였다.


현재 베네수엘라는 지난 4년간 총 인구의 15%(400만 명) 이상이 자국을 떠났는데, 상황이 이런데도 마두로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국적 카드를 소지한 사람에게만 식량과 의료혜택을 주겠다면서 자신의 지지세력을 넓히는데만 신경을 쓰고 있다.


<부동산분석왕>은 베네수엘라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하다며, 국민들이 분배에 의존하지 않도록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 시설을 개발해서 일자리를 만든다면 풍부한 천연자원과 더불어 그 어느 나라보다도 건재한 나라가 될 것이라며 밝혔다.

   


이에 네티즌들은


[ 코리아퍼스트 ]  "길고 어려운 영상이라고 생각하고 봤는데 너무 유익했습니다. ^^"


[ 우진튜브 ]  "너무 재미있어요~ 지적 욕망이 마구 쌓이는 느낌~ 감사드립니다!"


[ 조봉균 ]  "저작권 값으로 중간에 들어가 있는 동영상 광고 4개는 스킵 없이 다 스트리밍 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통해서 분석왕님도 경제적으로 많은 이득을 보시길 원합니다. 파이팅. 그리고 안녕~"


[ 김종상 ]  "차베스를 보고 만병의 근원은 비만이 아닌가 합니다. 살이여 저리 가라~"


[ 로빈정 ]  "10분 이상 동영상을 스킵 없이 보기는 아주 드문 일인데. 이번에도 엄지 척이요!"


[ Vincent Kim ]  "이거 너무 대단합니다. 이걸 혼자 만들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네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시각이 진행이 놀랍습니다."


[ control myself J ]  "많은 국민들이 이 영상을 보고 합리적인 중도의 길로 가길 바랍니다."


[Jay Yoo ]  "다른 거 하다 그냥 와서 보고 있습니다. 미리 언급하신 베네수엘라 분석의 다른 관점 기대할게요! 추가 개인적으로 독재를 위해서 지식인들을 억압한 것도 다양한 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기회를 잃어버린 것도 아주 큰 역할을 했죠."


[ 남재현 ]  "뚫린 입이라고 베네수엘라 닮아야 말했던 유시민 이 영상 잘 보았지?"


[ Carpé diem ]  "낙수효과가 좋지요 다만 지금까지 그런 적이 없으니ㅠㅠ 있다 해도 쪼끔ㅠㅠ 성장 뒤 분배도 좋으나 우리나라에는 그런 경험이 그리 크지 않다 보니 국민들이 더 이상 대기업을 믿지 않는 것 아닐까요."


[ JongBeom Lee ]  "언제나 양질의 내용 감사합니다. 문재인도 이걸 좀 보고 느끼면 좋겠습니다."


[ Hyoung Kyu Moon ]  "잘 보았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히 분배와 성장은 함께 가야하지 않을까요. 미국 일본 유럽은 돈을 마구 뿌려대며 경제 위기를 벗어나더니.. 이제 더 큰 양적팽창으로 전 세계를 위기로 몰아넣으려고 하네요.. 언제까지 달러를 믿어줘야 할지.!! 양적 팽창에 다시 올라타야 할지? 그 끝을 보는 순간 전 세계의 베네수엘라 행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 김도현 ]  "일본 수출규제 관련 이슈도 다뤄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문어발 ]  "알람 설정을 안 해놓다 보니 올리신 줄 몰랐네요. 알람 설정했습니다. 부동산분석왕님~ 이런 훌륭한 영상을 공짜로 본다는 게 죄송스러울 정도입니다. 베네수엘라에 대해 대충만 알았는데 부동산분석왕님 덕분에 베네수엘라의 역사를 제대로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6가지 방안에 대해서도 100% 공감하고요. 특히 5번의 방안에 대해 매우 매우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 Da Da ]  "베네수엘라 > 한국, 석유 > 삼성으로 바꿔서 들어보세요."


[ 고경미 ]  "있을 때 잘해라는 노래있듯이 나때 미래대한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30년간 석유 팔아 국민에게 나눠주지 말고 미래에 먹거리에 투자를 (반도체 자동차 휴대폰)해서 국민에게 일자리를 주고 했더라면 성장 했겠죠. 돈 벌 때 정신 차려야 겠습니다."


[ William Wang ]  "전 이미 대한민국을 떠나 이민 왔지만 그래도 내 나라 대한민국입니다. 분배 정책도 해야죠.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가 유럽의 복지 제도를 흉내 낼 순 없잖아요. 주제 파악해야죠. ㅠㅠ"


[ Aiolos K ]  "석유를 팔아서 소득을 올려주던 베네수엘라도 못한 걸 세금만으로 해내겠다는 정부ㅋㅋ. 원유 가격이 아무리 떨어져도 원가 이상이니 기름에서 돈은 나오지. 우리나라는 기업에서 세금 걷어서 나눠 주면 된다고 믿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태를 어이할지. 왜 최저임금을 1만 원까지 올리겠다는 건지? 2만 원이나 3만 원 해주면 안 되나?"


[ Hong Honghong ]  "진짜 기가 막힌 영상입니다. 매일 부동산으로 선동만 하는 다른 부동산 전문가들과 다른 깊이 있고 거시적, 미시적 경제를 아우르는 영상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진정한 분석왕이심. 파이팅! 고맙습니다."


[ fe e ]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나라 수장이란 분에게 보여줄 영상입니다."


[ 고경미 ]  "노력 없이 받기만 하면 자생력이 없어지고 계속 주어야만 하니 복지정책  깐깐하게 해야겠습니다 우리나라도 본인을 위한 정치가 아닌 정말 국민을 위한 정치을 해주는 정치인이 아쉽습니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q8J178n08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91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동산분석왕TV "자원이 넘치는 나라 베네수엘라의 몰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