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화)

로이어프렌즈 "변호사가 말하는 술자리 시비 예방법?"

술자리에서 벌어진 시비가 쌍방 폭행으로 입건되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6.13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강준혁 기자 = 변호사 유튜버 <로이어프렌즈>가 '술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시비 대처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변호사.jpg

 

<로이어프렌즈>는 술자리에서 시비가 붙어 싸움으로까지 번져서 경찰에 입건되었다는 네티즌의 사연을 주제로 이야기를 하였다.

 

 

싸움이 일어났을 때 상대방을 함부로 제어해서는 안돼

 

"술자리에서 저의 친구가 옆 테이블 사람들과 시비가 붙었습니다. 결국 싸움이 일어났고 저는 싸움을 말렸습니다. 말리다보니 제가 옆 테이블 사람까지 붙잡고 싸움을 떼어놓았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그 사람이 휘두른 팔에 맞았고, 경찰에 폭행죄로 신고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그 사람도 저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같은 주장을 하였습니다. 그게 받아들여져서 결국 쌍방폭행죄로 입건이 되었어요. 저는 너무 억울합니다."라며 네티즌의 사연을 들었다.

 

이에 <로이어프렌즈>는 "보통 싸움이 일어나면 통상적으로 자기 일행을 말립니다. 그런데 지금 사연은 오히려 상대방을 붙잡고 말렸다고 하였어요. 이 행동은 자칫하면 자신의 친구가 더 폭력을 용이하게 쓰도록 협조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시비가 붙었을 때 경찰에 신고하고 그 자리를 뜨는 것이 상책

 

"특히 일면식도 없는 상대방을 강제로 잡아서 행동을 제어하는 것은 상대를 더 난폭하게 할 수 있는 행동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시비가 붙어서 갑자기 싸움이 일어났다면 가급적 CCTV가 있는 곳에서 맞으세요. 그래야 정확한 증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얻어맞은 카운팅 횟수도 알 수 있고요.."


"단순 폭행은 반의사불벌죄라고 하여 상대방이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하면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이 종결됩니다. 하지만 공동상해죄가 되면 합의를 하였더라도 수사는 계속 진행되어 검사 처분을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로이어프렌즈>는 "쌍방 폭행은 초기에 제대로 대응을 해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계속해서 시비를 건다면 일단 경찰을 부르고, 그 자리를 피하세요. 그리고 다른 곳으로 2차를 가면 됩니다."라며 영상을 마쳤다.



이에 네티즌들은


[ 공부안하냐 ]  "근데 저 스무 살 때 야간 편의점 알바 했을 때 술 취하지도 않은 30대 남자한테 뺨 3대를 세게 맞은 적이 있는데, 전 참고 경찰에 신고했어요. 그때 경찰관님이 위로해주셔서 펑펑 울었던 기억이.. ㅋㅋ 아 근데 경찰에서는 안타깝지만 상대는 기소유예 받을 거라고 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억울하네요ㅜ 일방 폭행으로 전 당하기만 했고 cctv도 경찰이 다 봤는데,,ㅜㅜ 상해가 아닌 폭행의 경우에는 합의 없이도 기소유예 처분을 받나요? 아, cctv 영상은 현장에서 경찰이 보기만 하고 따로 저장해가진 않았어요."


[ 박지연 ]  "제 생각도 일치하네요. 피하는 게 상책이죠. 하지만 술을 마시고 흥분을 하게 되면 걷잡을 수 없어서 증거가 제일 중요하죠. 사랑으로 가득 찬 세상 ㅋㅋ"


[ 겨울소 ]  "사장님~ 경찰에 신고 좀 해주시고 폰으로 녹화 좀 해주세요!"


[ MC ]  "아.. 일행을 말려야  하는구나! 오늘도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맞은 횟수 카운팅이란 말이  왜  웃기지 ㅋㅋㅋ)"


[ 아수라백작 ]  "일행이 시비 붙어 싸울 때 , 일단 우리 편을 두어 번 말려보고 그래도 말 안 들으면 우리 편 아니네 하고 버리고 나온다. 112 신고 동시에 우리와 가까운 로이어 친구들이 있다고 뻥쳐놓고 들통 나기 전에 자릴 뜬다."


[ Rose Black ]  "농담으로 뺨만 맞아도 100만원이라고 들어서 무조건 맞으라고 친구들이 그랬는디 ㅋㅋ"


[ Gerry Park ]  "상대방을 잡으면 상대입장에선 어! 두 명이서 덤빈다고 생각되죠. 억울하다는 게 이해가 안가네요."


[ 송영민 ]  "시비 붙은 사람들이랑 2차가서도 만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ㅋㅋ"


[ Berg Vain ]  "상황을 본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게 하려면 무조건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는 거죠. 시비가 붙은 경우 본인이 순간적으로라도 허세 병에 걸리지 않으셨다면 재빨리 친구를 이끌어 그 자리를 피한 다음 그 친구를 달래줍시다. 

그러나 만일 그렇게 하는 것이 힘든 상황이라면 상대편에게 계속하실 거면 경찰을 부르겠다고 말하고 이게 통하지 않거나, 어렵다면 재빨리 핸드폰 동영상을 키고 증거자료를 수집합니다. 이때 중요한 건 본인 측 일행들은 절대 폭력을 행사하면 안 되고, 경미하게 맞게 유도할 수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만일 쌍방폭행으로 이어져도 상대방 측이 일방적으로 맞았다는 거짓 증언에 대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니 성인이라면 싸움을 하려고 하기보단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싸움이 하고 싶다면 체육관 가서 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 youngs Kim ]  "아하 일행 버리고 튄다! 시비 안 붙도록 조심해야겠군요! 눈 깔기 ㅋㅋ“


[ only one ]  "일단 그 자리에서 피하고 격하게 싸움이 번진다면 cctv 근처로 가거나 옆에서 동영상을 찍어줘야겠네요 유용한 꿀팁 감사해요  이런 일상적인 분쟁도 많이 다뤄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재밌었어요."


[ 김동원 ]  "법알못이지만 시비 붙으면 그냥 중요부위만 가리고 맞는 게 이득인 듯 cctv 없는 술집 요샌 거의 없을 테니 내가 안 때리고 맞기만 해서 뭐 어디 멍 들거나 하면 한달 월급 입금되는 거 아님?"


[ a.k.a roro ]  "둘이 추후 뒷감당 안하기로 각서 쓰고 마음 놓고 싸운다면 어떨까요?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에 접촉이 된다면 합의 간 합법적으로 싸울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 민트맛에이드 ]  "시비 거는 사람이 제일 유리하네. 그래서 헬조선 인건가"


[ 누가 나한테 돈을 던지랴 ]  "싸움 피하는 법 엄청 쉬움, 상대방을 웃기면 됨"


[ IllIIIlIl ]  "여자랑 시비 붙으면 조심해야 할 듯. 증거 없어도 진술만으로 성추행 유죄 뜨니까~"


[ 솔솔 ]  "저는 술을 마시지 않지만 오늘 영상 되게 유익하네요! x이 무서워서 피하는 게 아니라 더러워서 피한다고 하잖아여. 싸움이 벌어질 거 같다 싶으면 그냥 피하는 게 상책이라는 말 깊이 새기고 갑니다."


[ 김찬 ]  "손변님 외모 심장 폭행도 실형 받을 수 있나요"

  

[ SC ]  "술 먹는데 싸우는 음 술주정하는 친구와는 술집에서 같이 안 먹는 게 좋다. 사전 예방으로 집에서 먹자."


[ 체내알콜 ]  "사장님~ 경찰에 신고 좀 해주시고 폰으로 녹화 좀 해주세요!"


[ 조용현 ]  "요점 1.피하라. 2 피할 수 없으면 cctv 앞에서 맞아라. 끝"


[ Eric Hwang ]  "찌질이 삼총사 같지만.. 이게 똑똑한 방법이라면 저도 찌질이가 되겠어요."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b3RNIPmk0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01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이어프렌즈 "변호사가 말하는 술자리 시비 예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