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일)

NEO지식창고 "자율주행이 중요한 진짜 이유?"

5G 발전으로 인해 자율주행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0.22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브 <NEO지식창고>가 자율 주행 자동차의 현 상황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손정의.jpg

 

현대차가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세계 3위 자율 주행 기술력을 가진 앱티브와 4조 8천억의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눈앞에 다가오다

 

과거 키트라는 미국 드라마가 있었다. 그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의 차는 인공지능으로서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추었다. 키트의 높은 시청률 덕분에 사람들은 자동차에 대한 미래를 그리게 되었고, 실제로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기술 발전에도 영향을 끼쳤다.


사실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도전한 나라는 한국이다. 26년 전 한민웅 전 고려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아시아 자동차 록스타를 개조해 자율주행차를 만든 것이다. 그러나 별 주목을 받지 못하고 그 기술은 사장되었다. 만일 개발을 꾸준히 이어갔다면 한국은 자율 주행 강국이 되었을 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지금의 자율 주행 자동차 성능은 어디까지 왔을까? 자율주행차의 운전석에는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다, GPS 수신기, 바이오 연료 기반의 내연 기관이 탑재되어 있다.

 

스카니아의 자율 주행 콘셉트 트럭 AXL은 현재 운전자 없이도 완전한 자율 주행을 하고 있으며, 볼보사의 자율 주행 트럭 또한 시간의 제약 없이 무인으로 주행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배기가스와 소음이 없어, 광산 채굴을 하는 곳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5G 발전으로 자율 주행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


테슬라의 자율주행차는 조건부 자율 주행으로 손을 완전히 떼고도 운전이 가능한 수준에 와있다. 또한 배터리 기술력까지 더해져 테슬라는 가장 빠른 자율 주행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의 웨이모도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 개발 완성에 다다르고 있다.


다만 자동차의 깊은 역사를 가진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은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자동차 판매 실적이 악화하면서 자율주행차 개발이 2023년으로 미뤄졌다.

 

5G 통신망의 확대는 자율 주행을 확산하는데 큰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은 AI 선점을 위해 자율 주행과 공유차 플랫폼에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번 도쿄 올림픽에서도 자율 주행차인 커넥티드 카를 선보일 예정에 있다.


결론적으로 자율 주행은 5G, 공유차 플랫폼, 빅데이터 수집, 인공지능이 결합되어 2023년쯤 되면 충분히 상용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택시나 트럭, 버스 운전기사의 직업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네티즌들은


[ KYONG NAM KANG ]  자동차사이에 통신신호를 주고 받기 때문에 사고가 거의 사라진다. 자동차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인 인간의 실수가 원인이기 때문이다.


[ Jongkyu Kim ]  글쎄.. 난 하나뿐인 내목숨에 기계가아닌 내 손발을 더 믿을란다.


[ 횡성한우고기 ]  궁금한데요, 자율주행차 상용화 머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럼 왜 도로에 레일이 깔려 있는 기차나 ktx등은 완전 자율주행이 왜 안 되고 아직도 기관사가 타고 있나요? 1960년대에도 지금 자율주행차 이야기 하는것처럼, 무인 비행기 시대가 올 것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지금 무인 비행기 인가요? 한국처럼 도로가 복잡하고, 도로에 변수가 그리도 많은데.... 도로마다 센서를 심고, 아예 도로에 다니는 모든차가 자율주행 차 아니고서야 자율주행은 웃기는 소리입니다. 게다가 누군가의 해킹으로 도로가 마비가 될수도 있고..  인사사고나 대형사고 나면 책임은 누가 지게 되는지? 그로인한 법도 다시 제정해야하고. 우리세대때 자율주행 차는 절대 상용화 될 일 없을듯.


[ 행복해오늘도 ]  키트를 생각해낸 사람 진짜 대단한것 같아요.. 나중엔 E.T에서 자전거 타고 하늘위로 날아가는 것이 자료화면으로 나올것 같네요.


[ 임프리지아 ]  키트보면서 부럽다.가지고싶다 그랫는데 이제 현실로 다가오네요.


[ Byoung-Yong Jeon ]  사고가 발생 시, 자율주행차의 책임부분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내용을 담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배당덕후*엘리 ]  우와~~우버와 구글(웨이모)에 투자하면서 자율주행이어디까지왔을까 너무궁금했는데~~좋은영상 너무감사합니다


[ 짱뚤부부 유튜브 ]  자율주행 시대가 오긴 올껀가봐요 ㅎㅎ 먼나라 이야기 같았는데 말이죠


[ JG Spring ]  자율주행시대가 오면 주거와 직장의 개념도 많이 변할것!!


[ 블라블라 ]  사실상 우리나라 빼고 미국 유럽 일본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왔죠~  ㄷㄷㄷ 이미 구글 웨이모도 다니고 있고 GM 쿠루즈도 있고 그 밖에 우버, 테슬라도 있고요 개인적으론 일본 이팔레트가 젤 맘에 듭니다 이것저것 사용하기 넘 편할거 같아요~ 우리나라야 뭐... 다른 나라에서 완성하면 어느 순간 그럴싸하게 잘 따라만드니..ㅋㅋ  이것도 능력이죠.


[ 김영준 ]   5단계는 아직멀었고 전 고속도로 운전시 자주졸린데 3단계만 와도 괜찮겠네요 차를살 돈이문제죠 ^^ 10 위권에 순수우리나라 기술 기업이 없다는게 아쉽네요..


[ MK B ]  대리운전사라진다..기술발달은 서민의직업사라짐 높은교육비로   고기술자직업은 남고 님은 높은교육비 충당할수있는  서민인가요? 충당되면 서민이 아니지참     약자의직업사라지고 강자의직업만 남고


[ IBRD KSR ]  저거 자율주행 안된다니까.차별로 없는 도로에서 주행하는 정도의 기술은 산업현장에서 20년전부터 쓰이던 기술인데 뭔 신기술 마냥 근데 왜 산업현장에서 실생활로 안들어왓을까? 그 안전하고 규칙적인 상황에서도 사고가 나거든.

기계가 연동되어 규칙적인 프로그램된 작동만 반복한다고해도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을 수가 없어. 전파가 교란되고 센서가 혼동을 일으키면 작살나거든  그냥 지금수준에서 인간을 약간 보조하는 수준에서 멈추는게 정답이지 그리고 장담하는데 완전자율오기전에 자가용비행기시대가 먼저올거다.


[ tw kim ]  2023년요??   사람들의 인식이 자율주행차는 정말 완벽하고 안전하다....라고 느끼기 전까지는 도심속 자율주행은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내 가족들과 집주위로  저런차들이 달린다면 잠이올지.. 절대 허가불가. 완전자율은 최소 20년이상 예상합니다. 처음엔 기껏해야 고속도로, 그것도 특정 1개 차선에서만 가능할 정도로 가지 않을까요?


[ 신영광 ]  5g없이 자율주행가능한게 테슬라죠~그리고 빅데이터가 중요한데 이미 테슬라는 판매되는 차량에서 자율주행에 관한 데이터를 계속 수집하고 업데이트하고 있죠~


[ Su Chang P ]  인터넷통신이 필요한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이라고 하면 안되는 결함덩어리 살인 시스템임 네트워크 단절영향,지연속도 같은거 고려해야하는시점에서 이미 망함 최근에 sk자율주행 시연이 그래서 실패한걸로 알고있는데


[ 주도진 ]  난 그래도 자율주행 안탈란다. 멀쩡하던 휴대폰도 오류가 날 경우가 있는데  자동차면... ㅓㅜㅑ. 사고 걱정..


[ 사행자 ]  차를  타는건  인간이라는 거다  의심  많은  인간  목숨이  1개밖에없는 인간 적어도  나는  기계따위에  목숨을  걸고  운전대에  손을  놓고  있지는  않을거다


[ 이승복 ]  지금도 자율주행은 필요없다! 아니 일반도로에서 상용화가 될수도 될리도 없다! 도로정체 사고의 주범이 될게 뻔하니까!


[ 조닌느 ]  한국은 규제때문에 앞으로 미래는 없다고 본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RQzMaCCIYY&feature=share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1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EO지식창고 "자율주행이 중요한 진짜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