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08(일)

챔CHAM "주식 투자를 할 때 원칙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

보유종목과 사랑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25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챔 CHAM>이 주식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주식.jpg


신종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전 세계 주가가 계속 폭락했다. 그러자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폭락을 기회라 여기고 다시 주식 시장에 몰리고 있다.

 

 

주식 투자 시 반드시 자신만의 원칙을 지켜야

 

주식을 할 때는 매매의 원칙을 세우고 투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감정적 판단에 휘둘릴 수 있다. 유튜버 <챔 CHAM>이 자신이 생각하는 주식 투자의 원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첫째, 상승하는 날은 매수하지 않는다.

둘째, 손절라인(-40%)을 지킨다. -40% 이상 하락하는 종목은 회사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니 손절을 진지하게 고민한다.

셋째, 이동평균선 120일 선이 깨지면 종목 리뷰를 해본다.

넷째. 분할매수를 한다. 심리적 불안감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분할 매수이다.

 

지극히 교과서적인 이야기지만 이 원칙은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상당히 중요하다. 과거 원칙 없이 투자를 하다가 크게 실패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보유종목과 사랑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2017년, 애플폰에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회사가 있었다. 과점 구조로 공급한다는 정보가 있어 매수를 하였는데, 처음에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가 상승하였다. 그리고 우상향을 하며 아름다운 차트를 그려나갔다. 그래서 원래 투자하려는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되었다.

 

이는 큰 실수였다. 한 종목에 너무 크게 투자하면 안 된다는 스스로의 원칙을 어긴 것이다. 결국 이성적 판단이 흐려졌고, 당시 그 회사의 신제품에 대한 반응이 썩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할 거라는 기대감에 한주도 팔지 않고 보유를 하였다. 또한 회사에 불량품이 생겨 공장을 정지시키고, 전수조사를 한다는 정보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팔지 않았다. 이유는 공장에서 일어나는 불량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 생각해서 크게 연연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결과는 하한가였다. 무려 -30%나 손해를 보았다. 이는 자신이 보유한 종목과 무조건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보여주는 사례이다. 여윳돈을 묻어둘 생각으로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면 차라리 빠른 손절을 하는 것이 낫다.

 

이어 <챔 CHAM>은 주식 투자를 할 때 이 세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첫째, 한 종목에 내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투자하지 말자.

둘째, 하한가를 간 경우,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셋째. 무조건적인 '존버'를 하기보다는 빠른 손절을 하는 것도 나을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구동윤변호사 ]  손절은 기업 실적이 계속 악화돼서 반등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됐을 때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 매미매미 ]  우리 애는 그럴 리가 없어.ㅋㅋ 너무 공감이에요.ㅋㅋ 저도 더 차가운 머리로 주식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ㅜㅜ그게 참 힘든데..


[ mb74min ]  이 분 맨 처음 봤을 때 배승희 변호사인 줄.. 약간 필이 닮은 것 같은데 나만 그렇게 느끼나 ~ㅋ


[ 안용준 ]  저는 이제 매매를 그만두었다는. 공부를 하고 제대로 된 미국회사를   매수만 하고 있어요.. 15년 후부터 팔 생각이조. 15년 가기 전에  엄청난 수익을 안겨주지 않는 한, 팔지 않을 각오로 합니다.


[ Alex Choi ]  분할매수가 젤 어렵더라고요.ㅋ 많이 떨어지면 현금 다 털어 사고 싶은 충동 때문에 항상 현금이 모자라는 초보입니다.ㅠㅠ 많이 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다.


[ 김보영 ]  저는 이리저리 공부하고 영상들도 많이 봤는데 ETF도 땡기지만 S&P인덱스로 갑니다. 폭락해도 걍 장기로 보고 가겠습니다.ㅎㅎ


[ 신입사원 ]  애초에 10년 이상 들고 갈 자신 없으면 안 사는 것이..


[ 9uzzang ]  많이 버는 것 보다 손실을 관리 하는 것 ! 정말 중요한 이야기네요. 


[ 돈독오른양 ]  재밌네요.ㅋㅋ 사례 더 들려주세요. 망한 사례 말고도 이긴 사례도..


[ 김정빈 ]  기본기를 가장 잘 알려주는 유튜버십니당.


[ k S ]  좋은 경험과 글 언제나 도움 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 주린이 ]  9:34  철강. 작년에 현대제철 38500에 사고 4만900원까지 오르고 종목하고 사랑에 빠지다보니 내려갈 때 손절 안 하고 마이너스-13% 손해 봤네요. 그때 신저를 가볍게 뚫고 흘러내리는 거보고 뒤도 돌아보지 않고 손절했죠. ㅠㅠ


[ 김먹자 ]  언니라고 불러도 될까요. 이제 주식 시작하는 주린이인데 깔끔한 설명 잘 듣고 갑니다!


[ 소시크 ]  챔 님의 경험담 썰 풀기 정말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 김현 ]  머리로 원칙을 세워놨는데. 제 손이 이상해요.


[ Ho꿀호떡 ]  들으니까 저도 지라시 돌던 그날이 생각나네요. 좋은 콘텐츠 감사합니다.


[ le naonslie ]  맞아요. 주식은 무섭고 나쁜 놈들 사야해요. 친한 녀석은 넘 위험해요.


[ 수능만점 ]  삼전 계속 산다. 어차피 대출이자보다 배당수익률이 더 좋다. 그냥 존버..


[ 스댕멘탈 ]  챔 님은 가치투자, 장기투자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상현 ]  하락장에서는 어떤 식으로 대응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권영준 ]  인터플렉스인가 보네요. 다시는 회복 안 될 고점이고 누구나 투자하면서 그런 경험은 있죠. 저도 묻지마 투자로 상폐 당한적도 있고 oci 같은 종목으로 깡통도 찬적도 있고 성장주투자는 성장이 꺾이면 버려야하는데 한 번 부여한 가치를 버리기 쉽지 않겠죠.


[ 원조슈퍼맨 ]  그냥 기계적으로 매수한 후 보유기간이 끝나면 무조건 매도해야함 그리고 차트 보면 그때그때 잘 되는 거 같지만 장기적으로 망함.


[ 박승 ]  챔 님 혹시 블로그도 하시나요? 유튜브에서 추천해주는 책들 전부 리스트를 보고 싶어서요. ㅜㅜ


[ Felix ]  장기투자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무작정 기다리고 있기 힘드네요.


[ Y성일 ]  주식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량주를 가격 떨어졌을 때 사는 게 좋긴하죠. 우량주 아닌 주식을 사면 손실을 볼 확률도 높죠.


[ 윤상 ]  매일 산다! 40%떨어지면 더 산다! 떨어지다 넘 춤 거릴 때 매입하는 게 유리하다.


[ 제이에스 장기투자 ]  분산투자가 중요한 이유를 보여주는 영상이네요.. 몇 개 종목이 망하더라도 망한 종목을 커버 쳐주는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큰 불안함 없이 장기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우 ]  누나 전 한 달 정도 한 주린이입니다. 미수 몰빵 올인으로 1프로 2프로 매번 따다가 어느 날 7프로 손실 나서 멘탈 나가고 다음날 8프로 또 손실 먹고 미수 동결되고 몰빵 올인만 합니다. ㅎㅎ 요즘은 매번 1프로 2프로 손실만 봅니다. 허허;


[ 에이루비루 ]  1. 언제나 떨어질 수 있기에 분할투자를 할 여력을 남겨놓아라. 2. '오를 것 같은데' 라는 기대심리를 버려라. 3. 떡상한다고 해도 감정에 흔들려 덜컥 추격하지 마라. 4. 자신이 좋아하는 주식이 아닌, 재무재표가 탄탄한 주식을 사라.

5. 오를 놈은 오르기에, 주가가 폭락하면 조금씩 매수하여 모아라.


[ 희 ]  안녕하세요. 챔 님 영상에서 말씀하신 분할매수는 달러 코스트 레버리징과는 다른 투자방식인가요? 상승하는 날 투자X + 분할매수이면 물타기에 가까운 방식이지 않나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rOQ-_nmpXE

 

전체댓글 0

  • 290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챔CHAM "주식 투자를 할 때 원칙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