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26(토)

슬기로운 건강생활 "비타민C는 하루에 얼마나 복용을?"

비타민은 한 번에 1000mg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3.16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임지호 기자 = 유튜버 <슬기로운 건강생활>의 이선민 주치의가 비타민C를 현명하게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비타민.jpg

 

비타민C의 인기는 언제나 꾸준하다. 면역력 상승, 항산화 효과, 피부 노화 예방, 콜라겐 합성, 혈관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처럼 신종 코로나가 유행할 때는 더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C를 찾는다. 그렇다면 비타민C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흰색의 비타민C를 복용한다.

비타민C는 사탕수수를 정제해서 만든다. 그래서 색상이 하얗다. 비타민C는 스스로 산화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다 보니 공기 중에 노출되면 누렇게 산화가 된다. 만일 산화된 비타민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순백색인지 확인하고 복용하도록 한다. 파우더 형의 비타민C는 개봉하고 바로 물과 함께 섭취하고, 보관을 할 때는 유리용기를 사용한다.


둘째, 위가 약한 사람은 식사 후 섭취하자.

비타민을 먹으면 속이 쓰리다는 사람이 있다. 이는 비타민C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 식사한 후에 바로 섭취하면 속 쓰림을 줄일 수 있다. 또는 산도가 좀 낮거나 산 분비량이 낮은 재형의 비타민C를 복용하면 마찬가지로 속 쓰림을 줄일 수 있다.

 

셋째, 비타민C의 1회 최대 복용량은 2000mg이다.

요즘 판매되는 비타민C는 1000mg 짜리 용량이 많다. 왜냐하면 1000mg이 체내 흡수율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만일 비타민C를 한 번에 2000mg 이상을 먹는다고 가정하면 2000mg 이상은 흡수가 안 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비타민C는 복용 후 6시간 정도가 지나면 몸 안에서 거의 사라진다. 그래서 6시간마다 비타민C를 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는 병원에 가서 아예 정맥 주사로 맞는 방법도 있다. 정맥 주사는 고용량 비타민도 모두 흡수가 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우리나라 ]  저는 4~6000mg 먹습니다 이왕재 교수님이 알려줘서  아침을 상쾌하게 일어납니다 요즘엔 코로나 바이러스도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FARTMAN ]  난 아침 2천 점심 2천 저녁 2천 먹음. 밥 먹고 바로ㅋㅋ 몸 안 좋으면 한 번에 먹고 ㅋㅋ 근데 술 먹기 전에 먹거나 몸 아플 때 먹으면 효과는 빠름 ;; 감기도.. 


[ 아침아침 ]  많은 분들의 질문에 답해주시고 열심히 답 글보고 많은 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황정인 ]  비타민c 노랗턴데..ㅠㅠ 유통기한 넘지 않았는데 다 버려야겠네요?


[ 임혜진 ]  선생님 댓글 중에 셀레늄이랑 시간차를 두고 먹으라는 말씀이 있던데요.. 이유가 뭔가요? 종합비타민에 셀레늄과 같이 들어있는 제품이 많던데.. 셀레늄은 따로 섭취를 해야 하나요?


[ 김은수 ]  말씀 중에 비타민c 주사도 있다 하셨는데 얼마만큼의 가격을 두고   맞아야 하나요? 위가 약해서 복용을 포기 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행복행복 ]  원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1000mg 한 알 아침식후 바로 물과 함께 먹습니다. 혹시 위에 더 부담을 주지는 않을까 걱정 됩니다. 제가 위가 조금 좋지는 않거든요.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BLU cross ]  첨 뵙네요.^^ 용량 가지고는 이렇다 저렇다 말이 많은데 선생님께 용법 설명 제대로 듣고 가네요.^^ 그냥 습관적으로 점심 먹고 1000mg, 좀 피곤하다 싶음 2000mg 먹고 땡이었는데.. 최대 머무는 시간이 6시간이라니~ 안 먹은 것 보다야 좋겠지만 쌤 말씀 들으니 역시 제대로 알고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차피 먹는 거 효율적으로 효과 있게 먹는 게 나을 테니까요.^^ 감사합니다.


[ 나나 ]  듣고 보니 깔라만시 원액 산거 후회되고 비타민 주사를 가끔 맞으면 좋겠네요.?


[ 박은경 ]  비타민c를 6시간마다 2000mg이 가장 최대 3시간 마다 1000mg 먹는 게 더 가성비가 좋음. 혈중농도 유지에 좋음.


[ 쎄쎄킴 ]  아. 비타민C도.. 종류가 여러 개였군요.. 저는 비타민 1000짜리 알약 그거랑 레모나 그거 2가지인지 알았는데..


[ Sanghee Dahlman ]  감사합니다. 아 그렇군요. 2000mg. 네에. 근데 이왕재 교수님은 2015년 인터뷰에서 4000mg씩 하루 세 번 드신다고 하신 걸로 나와 있는데 사실은 적게 더 자주 복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방법이네요. 설사 하기 전까지가 본인에게 맞는 양이라는 말씀을 다른 전문가에게서 들은 것 같은데 제가 이해를 잘 못했나 모르겠어요.


[ chaltomato ]  고혈압이나 당뇨환자들에게 비타민 C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또 하루 1000mg 정도 꾸준히 복용한다 해도 결석에 대한 문제는 없겠지요?


[ kar98klllll ]  3000mg 포장단위로 된 분말제품 가지고 있는데요. 물에 타서 먹는건 데 페트병 속 물에 잘 섞은 채로 잠궈 두면 산화가 되나요?


[ 김진석 ]  오메가3 마그네슘 비타민b 비타민 d 유산균 밀크시슬 비타민c(메가도스) 아침은 안 먹는데.. 아침 점심 저녁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요?


[ 민들레 ]  선생님을 JTBC SBS 연합뉴스 기자들이 싫어합니다. ㅋㅋ


[ Jason Oh ]  요산수치가 6.8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예전에 자이로릭을 복용했던 기간도 있고요.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는지 주의해야할지 궁금합니다.


[ 갱년기주부 희야tv ]   선생님 메가 흡연자인 남편도 메가도스 해도 되나요? 흡연자에겐 비타민씨가 암을 유발한다는 기사를 봐서요. 바쁘시겠지만 좀 알려주셔요.


[ 수월계수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그럼 먹기 편한 레모나 같은 건 산화된 건가요?


[ 2D5 ]  이런 꿀팁을.. 감사합니다. 이제껏 무식하게 한번에 3000짜리 먹고 속 쓰렸었는데..


[ 베티 ]  전부터 비타민 c 메가도스 하는데. 그래서 아침, 점심, 저녁 2천씩 6천 밀리그람 먹어요. 위가 약간 안 좋아서 식후에 바로 먹거나 식사 중에 먹어요. 비타민c 메가도스 하면 요로결석 생긴다는 말이 있는데 물 많이 마시면 됩니다.


[ inseok Jang ]  고려은단 비타민c 메가도스 3000mg이라는 제품을 먹으려고 샀는데 하루 1포씩만 먹어도 충분히 효과 좋을까요? 기한이 6시간 내외정도니깐 아침점심저녁 여러 번 나누어 먹으라는 게 말씀의 핵심이신 거 같은데 이거 3000짜리 1포랑 너 댓 시간 후에 1000mg 알약으로 된 고려은단 비타민c 하나 해서 하루에 총 4000mg정도 2번에 나누어서 먹는 방식도 효과가 좋을지 궁금하네요.~ 꼭 3번에 걸쳐서 나누어 먹어야만 효과가 좋은 걸까요?


[ 철인28호 ]  중성비타민 1000미리짜리 하루 3알 먹습니다. 불편한 거 없습니다.


[ Christ Only ]  늘 감사합니다.^^ 저는 고려은단 알약 비타민c 1000mg을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식후에 먹는데 잘 하고 있는 건지요?^^


[ 보아 ]  50대 후반 여성으로 비타민씨 1000미리그램을 얼마간 먹었는데 팔목 관절이 아프더라고요.. 비타민씨 복용과 관련이 있을까요? 여쭤봅니다..


[ Imavan ]  선생님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식후 2그램씩 세 번 NAC 300미리 정도랑 같이 복용하는데 1그램씩 3~4시간 정도에 한 번씩 먹는 것으로 바꿔보겠습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 또잉 ]  분말형 3000mg짜리 1포를 2번에 나눠서 먹고 싶은데요. 여러 번 접어서 6시간 후에 먹어도 산화가 될까요? 아니면 차라리 하루에 1포를 한 번에 털어먹는 게 나을까요? 완벽히 밀봉만 할 수 있기만 하다면 물론 전자를 택하겠지만 산화된 게 독이라 하셔서..ㅠㅠ


[ 라떼 ]  우루사100과 고려은단 1000이랑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 비야 ]  박사님 고려은단서 나오는 비타민씨에 아연이 8.5mg 들어있는데 여성 하루 권장량이 8mg이라고 하던데 하루 세 번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과다섭취 부작용 같은 게 염려되서요.ㅠㅠ 비타민D 용량과다도 궁금합니다.


[ ccasimo sim ]  아침식사를 잘 거르는 편인데 아침공복에 먹어도 상관없을까요?


[ Justice League ]  결국 고단위로 2000mg이상 혈중농도 유지하려면 IV 방법 뿐이란 얘기시군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b6osb49eQQ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51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슬기로운 건강생활 "비타민C는 하루에 얼마나 복용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