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6-03(금)

피부과 전문의 오수진 "때 밀기는 피부에 독약을 바르는 것과 같아"

피부의 표피는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막아줘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2.04 10:0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유튜브 페이퍼] 윤지애 기자 = <피부과 전문의 오수진> 유튜버가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영상을 올렸다.

 

피부과.jpg


한국인들은 목욕할 때 거친 때수건으로 때를 민다. 그런데 때수건을 사용하는 것은 피부에 매우 좋지 않다고 한다. 왜 그럴까?

 

 

피부의 표피는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막아줘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우리의 피부는 수분을 흡수하면서 피부가 물러진다. 그리고 각질이 벗겨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럴 때 때수건으로 피부를 밀면 각질이 쉽게 벗겨져 나간다. 우리는 이를 죽은 때를 벗겨낸다고 생각하고, 시원하다 여긴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피부의 표피는 건강을 위한 기능이 상당히 많다.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방어를 해주며, 박테리아도 막아준다. 그런데 각질 세포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면 표피가 일시적으로 염기성을 띄게 되면서 세포 간 지질을 만드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진다. 그렇게 되면 외부 방어막인 각질층이 무너지면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이 침투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 장벽을 복구하는 재생능력도 떨어진다.

 

사람의 피부는 PH 7.4로 중성의 형태로 되어있다. PH는 수소이온 농도를 표시하는 단위로서 1~14까지 표기되는데, 1에 가까울수록 산성을 띠고, 14에 가까울수록 염기성을 띤다. 표피의 경우 PH 4.5~6.5 사이의 약산성을 띠고 있는데, 이 정도 수치가 세포 간 지질을 형성하는 효소의 활동성에 가장 좋다.

 

그런데 사우나를 자주 하면 뜨거운 열과 높은 습도에 의해 표피가 상처를 입는다. 그로 인해 천연 보습인자인 아미노산에 변성이 일어나고, 세포 간 지질이 빠져나가게 되어 피부가 더 건조해진다. 또한 목욕탕에 가면 열탕과 냉탕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혈관을 늘리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안면홍조를 심하게 만든다.

 

 

거친 때수건을 사용하기보다는 바디 스크럽제를 활용

 

피부 표피 내부는 각질층, 과립층, 가시층, 기저층 순서로 되어 있다. 이중 가시층과 과립층에는 세포의 핵이 있다. 하지만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각질층은 세포의 핵이 없다. 그러다 보니 각질을 피부의 죽은 층이라고 생각하고, 아무 생각 없이 벗겨낸다.


각질에는 약 10~20%의 수분을 머금고 있다. 이 각질층 세포 안에는 천연 보습인자 성분인 아미노산, 이온 소듐피씨에이, 글루코사민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세포층 사이에 있는 세포 간 지질이 벽돌 사이의 시멘트 역할을 하면서 외부 물질이 인체 내로 침투하지 못하게 방어 역할을 한다.


표피층의 세포는 계속해서 새롭게 생성되고, 각질화 과정을 거친다. 죽은 표피는 자연스럽게 탈락되고, 새 피부가 재생된다. 그러므로 목욕을 할 때는 새 피부에 영향을 끼칠 만큼 각질을 억지로 제거하려 들지 말고, 가벼운 바디 스크럽제를 사용해서 때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바르면 피부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 짱쏘라니 ]  온천도 안 되나요? 때를 안 밀면 피부가 갑갑하고 바디로션도 흡수가 안 되는 느낌이 드는데..


[ 이진솔 ]  때 안 밀면 저절로 없어진다는 게 이해가 안 되네요. ㅠㅠ


[ lack sky ]  ㅋㅋ 난 때 안 밀면 피부가 간지럽고 건조해서 죽을 거 같음.


[ Ryan Kim ]  와.. 정말 정확한 정보. 역시 피부과 의사는 다른 분들과 다르네요. 무조건 구독!


[ jin kwon choi ]  피부엔 언제나 자극이 최고의 적인가 보네요.


[ 원지 ]  근데 때를 안 밀면 팔 접히는 부분과 무릎 뒤에 다리 접히는 부분이 검게 변하더라고요.ㅜ 이건 어떡해야 하나요?


[ 토끼풍선 ]  이럴 수가 얼마 전에 때밀이 3만 원어치 샀는데 아이고 아이고ㅜㅜ


[ 임혜은 ]  좋은 피부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 강의는 꼭 보고 있어요.!


[ 이지현 ]  룸싸롱 일할 때 매일 싸우나가서 때 밀던 언니가 피부 제일 좋아지던뎅..ㅎㅎ


[ 호호라 ]  우왕 감사해요! 그런데 얼굴 각질은 왜 이렇게 자주 제거를 해줘야 하는 걸까요?? 지성피부는 주 2~3회를 추천해 주시던데. ㅠㅠ 그래도 자극이 가지 않는 건지 궁금해용!


[ 김미정 ]  바디 보습제는 어떤 거 쓰시나요? 저는 몸에 가끔 트러블이 올라와서 몸에 뭘 바르면 안 좋아질까 봐 걱정이에요. 좋은 제품이나 시술이 있으면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 sometimesslowly ]  삶이 통째 흔들리는 기분이라 질문 좀 드릴게요..ㅜㅜ 1. 때는 안 민다고 쳐도 샤워용 스펀지를 매일 사용하고 있는데 스펀지 같은 경우는 사용해도 상관이 없나요? 2. 사우나가 안 되면 반신욕은 몸의 피부에 어떻게 영향을 주나요??


[ 이달달 ]  아 근데 때 안 밀었더니.. 손톱으로 긁었더니..


[ 남근영 ]  명확하고 시원시원한 설명 감사해요.ㅎ


[ Eunwoo Yu ]  쌤 너무 이쁘세용.ㅋ ! 공부도 엄청 잘하시고 너무 이쁘시고..ㅎ.ㅎ 동영상 잘 볼게요!


[ Kyeong Hwa ]  페이스 필링도 스크럽제처럼 한 달에 한번 정도면 충분한가요?


[ 폐인 ]  때 안 밀면 조금만 습하면 닿으면 때가 후드득하고 떨어지는데 이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타파타파 ]  너무 잘 보고 있어요. 영상 하나하나 다 챙겨 보고 있는데 정보가 굉장히 유용하네요. 감사드립니다.!


[ 다인 ]  저는 몸 전체가 건조해서 특히 겨울에는 때를 안 밀면 각질이 팔 다리 장난 아닌데.. 보습제를 발라도 심해요.ㅜㅜ


[ black pink in your area ]  때를 안 밀면 그 부분이 검게 변하고 샤워 할 때도 밀리게 되잖아요. 수건으로 닦을 때도 하얗게 나오던데 그런 건 어떻게 해요?


[ 김jk ]  샤워할 때 때가 밀리잖아요.. 찝찝해서 밀게 되는데. 밀려도 안 하는 게 맞는지요? 그리고 스크럽제는 보통 알갱이가 있어 더 자극적이지 않는지요?


[ siamese cat ]  샤워 매일 해도 때 밀린다. 특히 지성 피부라면 더. 찝찝해서 2~3일에 한 번은 밀어야 각질 안 일어나고 씻고 나서 몸도 개운하다. 씻고 나서는 보습 크림 바로 발라주면 된다. 건성이나 중성 피부나 때 안 밀고 살 수 있을까, 지‧복합은 안 밀고는 못 산다.


[ Subin Piano ]  그럼 반신욕 같은 것도 안 좋은가요?


[ 초원몽구스 ]  PH 설명 부분 완전 명쾌해요.^^


[ Crom Well ]  때가 많은 체질도 있나용? ㅠㅠ 안 밀수가 없어요 까매져서..


[ 찬키호테 ]  수진님 상담 받고 싶으면 예약 하고 가면 되나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경희 ]  정보 감사합니다. 바디로션은 겨울에만 바르는데 당기지 않아도 바르는 것이 좋을까요?


[ 밤밤 ]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여드름 흉터 프락셀 레이저에 대한 영상 만들어주실 수 있나요?? 궁금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위 영상은 아래 URL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3Cjhu-R8pE&feature=youtu.be


전체댓글 0

  • 352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피부과 전문의 오수진 "때 밀기는 피부에 독약을 바르는 것과 같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